중화사전망 - 영어 사전 - 정성숙의 학술 생애

정성숙의 학술 생애

정성숙대를 졸업하고 베이징대 교수의 추천을 받아 중앙연구원 역사와 언어연구소에 입사했다. 정성숙은 열심히 탐구하고 깊이 연구했다. 그는 광범위한 학식, 뛰어난 학식, 엄밀한 작풍으로 언어 과학 분야에서 끊임없이 최고봉을 오르고 있으며, 중국어 훈고 음운 문법 방언 사전 편찬 등에서 조예가 깊고 성적이 뛰어나다. 그의 학술 생애는 훈고학에서 시작되었다. 1930 년대와 1940 년대에 그는 기본적으로 고대 중국어의 전형적 단어 연구에 힘쓰고, 논문 10 여 편을 발표하였다. 이 논문들은 개별 단어의 용법에 대한 연구를 통해 고대 중국어의 음성, 어휘, 문법에 대해 종합적이고 깊은 논술을 하였다. 고금의 결합으로 융합하여 참신한 사고와 과학적 방법으로 훈고학 연구의 신세대 신풍을 개척하였다.

부정적인 단어 "축복" 과 "아니오" 의 해석

1934 65438+ 10 월, 그는 2 만여자 논문을 써서 부정사' 복' 과' 아니오' 를 설명했다. "복" 과 "아니오" 는 고대 중국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부정어로 의미가 비슷하다. 그들의 의미와 용법은 일찌감치 사람들의 주의를 끌었고, 어떤 사람들은 그것들을 연구한 적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똑같다고 하고, 어떤 사람들은 다르다고 생각하지만, 그들 사이의 차이는 무엇이 무엇인지는 분명하지 않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동한 하수와 청대 단옥재는 말투가 달라 종잡을 수가 없다. 정성서는' 시경',' <역경>',' 예기',' 좌전',' 국어',' 묵자',' 논어',' 맹자' 등 선진 전적에서' 푸',' 아니오' 를 상세히 분석했다 아니' 라는 단어는 단순한 부정어일 뿐이다. " 이 문장 발표 이후 풍부한 정보, 과학적 논증, 참신한 견해로 학계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정성숙은 스물다섯 살 때 이 문장 덕분에 일거에 유명해졌다.

《시경》의 "예" 자

1936 년' 시경 중의 시' 를 발표하고, 대량의 재료로' 시경' 에서' 시' 의 용법을 정확하게 설명하고,' 시' 가' 시경' 에서' 없음' 과 함께 있다고 지적했다. 이 글은 "시 전체를 발췌하다", "반복해서 연기하다" 며, "예" 를 "사용" 으로 해석했거나 의미없는 보조 단어를 가리키는 기존의 주장을 바로잡았다. 문화계, 학술계 유명 인사인 후시가 이 문장 () 를 보고 크게 칭찬하였다. 그는 정성숙에게 "이 문장 최대의 공헌은' 선생님' 과' 무' 의 대립을 지적하는 것" 이라고 편지를 쓰며 "이때부터는 정말 큰 눈이다. 정말 학문이다. 나는 탄복한다" 고 칭찬했다.

귀시의 "고르고 고르다"

1938 년, 정성은' 시경' 이라는 글을 썼다. 그는' 시경' 과 선진제자에 대한 전면적인 고찰을 통해' 300 편 중 외래동사는 겹칠 필요가 없고 겹치는 것은 모두 형용사이기 때문에' 시경' 과' 시경' 은 겹치는 단어' 재재' 에 대한 연구에서 형용사와 불물동사만 겹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엄밀한 논증, 정밀한 결론은 사람들의 눈과 귀를 상쾌하게 한다.

《시경》의 호, 나비, 후를 논하다

1942 는' 시경' 에' 논그',' 죽음',' 후' 라는 명편을 써서' 시경' 에서 세 가지 의문대명사' 그',' 죽음' 을 분석했다 그는' 땅' 이라는 글자가' 시경' 에서의 용법의 절대다수가' 시간' 을 의미하는 것으로, 항상 미래의 시간을 가리킨다고 주장했다. "'시경' 에서' 후' 라는 단어의 예는 대부분' 왜' 이다." He' 와' Die' 는 가끔 이렇게 사용하지만 매우 적다. 그' 의 용법 규칙은' 무엇',' 무엇',' 무엇',' 명사 앞에 수식어를 써서' 방법',' 무엇',' 어디' 에 쓰인다. 자료가 충분하고, 분석이 세심하며, 세 단어의 서로 다른 용법을 총결하여, 결론이 정확하고 설득력이 있다.

앞의 문장 처럼, 정성서 1943 이 쓴' 어떻게' 와 1944 가 쓴' 아침저녁',' 어떻게' 는 모두 훈고학의 중요한 논문으로, 앞의 해석을 보완하거나 수정하였다. 음운학 연구 방면에서 정성슈는 많은 일을 했다. 일찍이 1943 에서 그는 쓰촨 현지인의' 피' 발음이 같은 고음임을 증명하는' 피' 의 발음을 썼고, 외지인' 피' 의 발음은 글을 보는 실수였다. 이 글은 쓰촨 북퇴, 강강, 부등 지명의 한 글자의 발음에서 음변의 일반적인 예를 추론한다. "오래된 읽기를 유지하기는 쉽지만, 글자를 보면 음이 틀리게 변할 수 있다. 그가 출판한' 설' 이라는 단어의 독음도 천고를 관통하여 한 단어의 독음을 해결하는 명작이다. 이 문장 는 3 천여 자 밖에 없지만 12 종 서예 운서 훈고 저작 13 종 시, 5 종 시 등 서적을 인용했다. 극히 충분한 자료로' 중' 을 얻어내야 한다.' 중' 은 표준어로 읽어야 한다. 그것은 줄곧 표준으로 여겨져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논점은 정교하고, 엄밀하며, 정밀 조사를 견딜 수 있다. 1952 년 정성슈는' 음성구조와 음성진화법' 이라는 글을 발표해 매우 통속적인 음성구조, 대응, 진화로 음운학의 기본 문제를 심도 있게 설명했다.

1957 과 1958 년, 정성숙은 두 편의 음운학 전문 저서' 중국 음운학 유인물' 과' 고금의 음운비교 수첩' 을 썼다. 전자는 그가 표준어 음성연구반 강의를 위해 편찬한 교재로, 각 장마다 연습문제가 있고, 마지막에는 총복습 개요가 있다. 후자는 공구책으로, 약 6000 개의 상용어가 모음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금음 (일반 음성) 을 강령으로 하여' 광운' 이라는 고음계에서 각 단어의 음운적 지위를 나타낸다. 이영씨는 "수첩은 유인물의 기초이고 유인물은 수첩의 승화이다" 고 평가했다. 중국어 음운학 강의의 글이 간결하고 명료하다. 사실은 알려져 있고, 진술은 모두 새로운 것이다. 유인물과 사투리를 읽어 어휘를 조사함으로써 광운 시스템과 베이징 음성의 관계를 초보적으로 파악하였다. 수첩에는 많은 말이 있다. 이 단어에 대한 고증은 고금의 음변 법칙을 기초로 고금의 음변 법칙을 풍부하게 한다. 또한 매뉴얼의 예는 흠잡을 데 없는 텍스트이다. " 196 1 부터 정승수는 언어연구소 사전편집실 주임을 맡았다. 그는 2 년여의 시간을 들여' 현대한어사전' 을 읽고 마무리했고, 나중에는 이 사전의 개정과' 현대한어사전' 의 편집과 마무리 작업을 주관했다. 그는 항상 직접 자료를 수집하고, 카드를 만들고, 자료를 점검하고, 수정원고를 교정하고, 겸허하게 의견을 듣고, 항목을 반복해서 수정한다. 그는 사전에 몰두하고, 야근을 하고, 휴일에도 거의 쉬지 않는다. "연고를 태우고 기름을 바르고 계속 가난을 살아라" 고 할 수 있는데, 그는 사전을 편집하려고 애썼다. 현대한어사전' 은 출판된 지 10 여 년, 100 여 권, 발행량17 억여 권을 발행했다. 사회에 광범위하고 깊은 영향을 끼쳤으며, 표준어를 보급하고 중국어 규범화를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중국어 교육과 연구에 어느 정도 참고가치가 있다. 이융은 이 사전이 "백화문으로 백화문을 해석하고, 과거 문어문으로 백화문을 해석했던 틀을 돌파했다. 의미분석이 주도면밀하고, 허사가 그에 대한 운용은 훈고학의 성과였다" 고 말했다. 사전은 집단작품이다. 도서의 질은 편집장의 학술수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말할 필요도 없다. 편집장' 현대한어사전' 은 중국 사전학에 큰 공헌이다.

65438 년부터 0979 년까지' 현대한어사전' 편집자가 마무리된 후 정성숙은' 현대한어사전' 의 편집과 편찬에 주력했다. 그는 편집장을 맡고 편집위원회를 설립하여 편찬 방침과 계획을 세웠다. 편찬 작업이 아직 시작되지 않았는데,' 현대한어사전' 의 조판 교정 작업이 이미 진행되었다. 정승수는 긴장된 일에서 병으로 쓰러졌다. 이후 그는 어쩔 수 없이 그의 사전 편집자와 기타 학술 연구 업무를 떠나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