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팔자선어

팔자선어

불교 선종 이론은 매우 많은데, 여기에 베껴 써서 참고할 수 있다.

첫째, 사람들은 잘못된 것을 추구해서 고통스럽다.

둘째, 다른 사람이 너로 하여금 손해를 보게 하는 것이 아니라, 너 자신이 수양이 부족하다고 말하는 것이 낫다.

3. 너 자신에게 폐를 끼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은 영원히 너에게 폐를 끼치지 않을 것이다. 자신의 마음 때문에 놓을 수 없다.

넷째, 자신을 잘 징계하고 다른 사람을 돌보지 않는다.

다섯째, 중생을 용서하지 않고, 중생을 용서하지 않는 것은 자신을 쓴 것이다.

여섯째, 다른 사람이 불쌍하다고 말하지 말고 자신이 더 불쌍하다. 스스로 연습해요? 당신은 생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일곱째, 학불은 자신의 양심을 참회하기 위해서이지, 다른 사람에게 보여 주기 위해서가 아니다.

8. 복보가 부족한 사람은 옳고 그름을 자주 듣는다. 충분한 복보가 있는 사람은 옳고 그름을 들어 본 적이 없다.

아홉, 연습은 약간의 노력이다.

10. 번화한 가운데 수행을 하면 영원히 부처가 될 수 없다.

1 1. 역경을 주신 모든 분들께 영원히 감사해야 합니다.

12. 당신이 사람이기 때문에 언제나 목숨을 걸어야 합니다.

13. 당신은 중생을 영원히 용서해야 합니다. 그들이 아무리 나쁘더라도, 그들이 당신을 해치더라도, 당신은 내려놓아야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있습니다.

14. 이 세상은 원래 고통스럽다. 예외는 없다.

15. 네가 행복할 때, 너는 이런 행복이 영원하지 않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네가 고통스러울 때, 너는 이런 고통이 영원하지 않다고 생각해야 한다.

16. 자신을 알고, 자신을 굴복시키고, 자신을 변화시켜야 다른 사람을 바꿀 수 있다.

17. 오늘의 견지는 내일의 유감을 초래할 것이다.

너는 사랑을 가질 수 있지만 집착하지 마라. 분리는 필연적이기 때문이다.

후회할 곳에 너의 생명을 낭비하지 마라.

20. 네가 내려놓으면 걱정이 없다.

21. 마음속에 헤어지지 않는 것이 진정한 고행이다.

22. 학불의 첫 번째 관념은 영원히 중생의 잘못을 보지 말라는 것이다. 중생의 잘못을 보면, 너는 항상 자신을 오염시킬 것이다. 너는 수행이 불가능하다.

23. 만약 당신이 매일 중생의 잘못과 옳고 그름을 본다면, 당신은 즉시 참회해야 합니다. 이것은 연습입니다.

24. 업장이 깊은 사람은 늘 남의 결점과 부족함을 보고 있다. 수행자는 정말 다른 사람의 결점과 부족함을 본 적이 없다.

25. 모든 상처는 일종의 성숙이다.

26. 네가 막막함을 알게 되면, 너는 불쌍하지 않다. 네가 막막함을 모를 때, 너는 가장 불쌍하다.

27. 잘난 체하는 사람은 구할 수 있고, 열등한 사람은 구할 수 없다.

28. 늘 다른 사람에게 불만을 품지 말고 늘 자신을 검토해야 한다. 남에게 불만을 품고 손해를 보는 것은 자신이다.

29. 모든 악법은 허황된 것이니 너무 열등하지 마라. 모든 좋은 법은 모두 허망한 것이니, 너무 오만하지 마라.

심심할 때는 이 모든 것이 거짓이라고 스스로에게 말해야 한다. 당신은 무엇을 고민하고 있습니까?

부처를 배우지 않았을 때는 아무것도 마음에 들지 않았다. 부처를 배울 때 보고 싶은 것은 모두 순조롭다.

32. 당신과 관점이 다른 사람들을 포용해야 생활이 더 쉬워집니다. 만약 네가 계속 그를 바꾸려고 시도한다면, 너에게는 매우 고통스러울 것이다. 그를 참는 법을 배우다. 너는 반드시 어떻게 그를 용인하는지 배워야 한다.

자신의 위대함을 인정하는 것은 자신의 무지를 인정하는 것이다.

실천은 자신의 잘못된 관념을 바로잡는 것이다.

35. 의사는 죽은 사람을 치유하기 어렵고, 부처도 기회가 없는 중생을 살아남기 어렵다.

36. 한 사람이 마음에서 우러나와 남을 용서할 수 없다면, 영원히 마음이 편안해지지 않을 것이다.

머릿속이 온통 자신의 관점과 생각으로 가득 찬 사람은 영원히 다른 사람의 목소리를 들을 수 없다.

38. 한 사람을 망치는 데는 단 한 마디만 필요하지만, 한 사람을 키우는 데는 천언만어가 필요하다.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

39. 당신이 다른 사람을 설득할 때, 더 좋다면, 다른 사람의 자존심에 신경 쓰지 않는다면.

마흔, 오만과 지혜를 한데 섞지 마라. 너의 겸손이 지혜가 부족하게 하지 마라.

4 1. 누가 너를 저주했는지 돌아볼 필요가 없다. 만약 미친 개 한 마리가 너를 물었다면, 너는 반드시 엎드려 한 입 물어뜯어야 하는가?

다른 사람을 질투하는 것은 자신에게 어떤 이득도 추가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을 질투하는 것은 다른 사람의 업적을 떨어뜨릴 수 없다.

43. 당신이 싫어하는 사람을 생각하느라 1 분을 낭비하지 마세요.

44.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 세상을 떠날 때 같은 말을 합니까? 이 세상은 정말 어쩔 수 없이 황량하다!

사랑은 자선이 아닙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줄 수는 없습니다. 감정에는 공식도 없고 원칙도 없고 따를 이유도 없다. 그러나 사람은 죽을 때까지 견지하고 추구한다.

46. 동정과 부드러움으로 불만과 억울함을 표현해 주십시오. 다른 사람들은 쉽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47. 기회를 만드는 사람은 용감하다. 기회를 기다리는 사람은 바보다.

48. 하지 않는 것만 말하는 것은 진정한 지혜가 아니다.

남의 말을 진지하게 듣고, 급하게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지 마라.

50, 같은 병, 왜 독을 넣어야 합니까? 같은 심리, 왜 당신은 고민으로 가득 차 있습니까?

5 월 1 일, 우리는 항상 얻을 수 없는 것이 아름답다고 느낄 것이다. 왜냐하면 너는 그에 대해 아는 것이 너무 적어서 그와 함께 지낼 시간이 없기 때문이다. 어느 날, 당신이 그것을 더 잘 알게 되면, 당신은 그것이 당신이 생각하는 것만큼 아름답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52. 이 세상에는 매끄러울 뿐 완벽하지는 않다.

수행은 인내심, 담담함, 외로움이 있어야 한다.

오사, 하루를 사는 것은 복이니 소중히 여겨야 한다. 내가 울면서 신발이 없다고 말했을 때, 누군가 발이 없는 것을 발견했다.

55. 다른 사람에게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면 자신에게 덜 관심을 기울일 것이다. 이해하시나요?

56. 눈을 그렇게 크게 뜨지 마세요. 나는 너에게 물었다, 100 년 후, 그것은 바로 너의 것이다.

57. 천하의 검을 빼앗으려면 흙문 밤반 소리만 듣는다. 자신이 다병다재다능하다고 탓하지 말고, 얼마나 많은 중생이 너의 검에서 죽었는지 보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남을 미워하는 것은 자신의 큰 손실이다.

59. 모든 사람이 삶을 가지고 있지만, 모든 사람이 삶을 알고, 심지어 삶을 소중히 여기는 것은 아니다. 생활은 생활을 모르는 사람에 대한 징벌이다.

60. 자기가 부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사실 부가 소유하고 있다.

감정적 애착은 고민의 원인이다. 감정의 집념을 내려놓아야 안심이 된다.

62. 운명을 동반하는 것은 지나치지 않고,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하여 운명에 맡기는 것이다.

63. 자신의 견해를 너무 확신하지 마라, 그러면 너의 아쉬움이 줄어들 것이다.

64. 네가 자신에게 정직할 때, 세상에 아무도 너를 속일 수 없다.

65.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함으로써 자신의 결점을 감추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다.

세계 사람들은 법률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수행자는 인과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가난할 때는 몸을 써서 주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바닥을 쓸거나 물을 뿌리거나 물건을 옮기는 것과 같다. 이것도 일종의 자선이다.

마음이 질투로 가득하고, 마음이 솔직하지 않고, 말이 단정하지 않은 사람은 이목구비가 단정한 사람이라고 할 수 없다.

묵묵히 남을 배려하고 축복하는 것은 무형의 자선이다.

칠십, 농담을 많이 하고 유머로 일을 처리하면 생활이 더 쉬워진다.

사람들과 어울리는 길은 무한한 포용에 있다.

72. 다른 사람의 생각을 추측하려 하지 마라. 지혜와 경험에 대한 정확한 판단이 없다면, 보통 실수를 한다.

73. 한 사람을 알면 그의 출발점과 귀착지가 일치하는지 여부만 보면 그가 진실한지 알 수 있다.

74. 삶의 진실은 평범함 속에 숨어 있다.

75. 샤워를 하지 않는 사람은 향수를 힘껏 뿌려도 고소하지 않아요. 명성과 명예는 진정한 재능과 학식에서 나온다. 덕자연향.

76. 그것을 사실로 거절하는 것보다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낫다. 이것은 운명에 맡기는 것이다.

77. 부처님은 자신을 돕고자 하는 사람만 보우합니다.

역경은 성장에 필요한 과정입니다. 역경을 용감하게 받아들이는 사람은 점점 더 강해질 것이다.

79. 단점을 알려준 사람에게 감사해야 합니다.

여든, 남을 배려할 수 있는 사람은 영원히 외롭지 않을 것이다.

다른 사람들처럼 자신의 단점을 정확하게 찾을 수 있다면, 당신의 인생은 평범하지 않을 것이다.

82. 남을 용서하는 것은 마음속에 회전의 여지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83. 시간은 언제나 지나간다. 시간을 내서 너의 고민을 씻어라!

84. 만약 네가 간단한 일을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면, 너는 매우 고통스러울 것이다.

85. 다른 사람의 선의를 영원히 왜곡하는 사람은 구제할 수 없다.

사람은 결코 나쁘지 않고 단지 습관일 뿐이다. 사람마다 습관이 있지만 깊이가 다르다. 그가 정심이 있다면 용서할 수 있으면 용서하고, 그를 나쁜 사람으로 여기지 마라.

87. 왜 한 가지 거짓말을 하고 열 개의 거짓말을 지어서 메울 필요가 있습니까?

사실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사람은 단지 자신을 사랑하게 될 뿐이다.

89. 세상에 영원히 모욕을 당하지 않을 사람도 없고, 영원히 존경받는 사람도 없다. 네가 말을 많이 하면 다른 사람이 너를 비판할 것이다. 네가 조금만 말을 하면 다른 사람이 너를 비판할 것이다. 네가 침묵할 때, 다른 사람들은 너를 비판할 것이다. 이 세상에는 비판을 받지 않는 사람이 없다.

90. 우리를 칭찬하고 존경하는 사람들은 명사가 아니다. 우리에게 말하고 우리를 지도하는 사람들은 좋은 지식이며, 그들과 함께 우리는 진보할 것이다.

당신이 지금 가지고 있는 것은 당신의 죽음에 따라 다른 사람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지금 정말로 필요한 사람에게 그것을 주지 않습니까?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죽음명언)

92. 칭찬을 위해 연습하는 것은 향화미초를 짓밟는 것과 같다.

하루를 헛되이 살고 아무 일도 하지 않는 것은 절도죄를 범한 것과 같다.

94. 자신을 낮게 유지하는 것이 진정한 영예이다.

구오, 친구를 많이 사귀면 누구에게도 해를 끼치지 않는다.

침묵은 비방에 대한 최고의 대답이다.

97 년, 다른 사람에게 공경하는 것은 자신을 엄숙하게 하는 것이다.

사심없는 사랑이 있다면, 당신은 모든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99. 증오는 결코 증오를 풀 수 없다. 동정만이 증오를 풀 수 있다. 이것은 영원한 진리이다.

불평하느니 차라리 목숨을 걸겠다. 바꿀 수 없는 사실을 받아들일 수 있는 더 좋은 방법은 없다.

중생의 무지함 때문에 자신에게 고민을 하지 마라. 중생의 무지로 자신을 괴롭히지 마라.

102. 다른 사람들은 우리가 좋지 않다고 말한다. 화를 낼 필요도 없고 슬퍼할 필요도 없다. 너는 반드시 기쁘게 우리가 좋다고 말할 필요는 없다. 이 안에 좋고 나쁨이 있으니, 네가 쓸지 아닌지 보자.

103. 만약 네가 분명히 옳다면, 다른 사람이 네가 틀렸다고 주장한다면, 너도 다른 사람에게 고백해야 한다. 연습은 이런 것들을 연습하는 것이다. 네가 모든 것을 참을 수 있어야 너는 진보할 수 있다. 설령 네가 옳다 하더라도, 너는 다른 사람에게 회개하라고 요구해야 한다. 그것은 수행이다.

너의 실수가 폭로될 때 성질을 잃지 마라. 제멋대로 하거나 시끄럽게 떠들면 자신의 결점을 감추거나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마라.

늘 기분 나쁘게 생각하지 마라, 세상은 우리보다 아픈 사람이 더 많다.

바보는 항상 다른 사람이 그를 이해하기를 바란다. 총명한 사람은 자신을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107. 다른 사람은 항상 옳다. 나는 영원히 틀렸다. 이렇게 하는 것은 비교적 번거롭지 않다.

108. 오는 것은 우연이고, 가는 것은 필연적이다. 그래서 너는 반드시 인연을 따라 변하지 않고, 인연을 따라 변하지 않아야 한다.

동정은 너의 최고의 무기이다.

현실에 직면하기만 하면 초월할 수 있다.

양심은 모든 사람의 가장 공정한 법관이다. 너는 다른 사람을 우롱할 수 있지만, 너는 영원히 자신의 양심을 우롱해서는 안 된다.

1 12.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모르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사랑할 능력이 없다.

1 13. 부처님을 배우는 것은 사람을 배우는 것이다.

1 14

1 15. 때때로 우리는 냉정하게 자문해야 한다. 우리는 도대체 무엇을 추구하고 있는가? 우리가 사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1 16. 작은 논쟁으로 가장 친한 친구를 멀리하지 말고, 작은 원한으로 다른 사람의 은혜를 잊지 마라.

1 17. 남의 비판을 용감하게 받아들이면 자신의 부족함을 조정할 수 있다.

1 18. 내가 가진 것과 내가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을 주신 하나님 감사합니다.

1 19.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다른 사람을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은 모두 자비이다.

120. 학불은 죽음에 대한 일종의 기탁이 아니라 자유를 누리며 현재를 초월한다.

12 1. 부처는 다른 사람에게 그가 싫어하는 일을 하도록 강요하지 않는다. 부처는 단지 모든 중생에게 선한 것이 무엇인지 말했을 뿐이다. 악이란 무엇인가? 너는 여전히 선악을 선택해야 한다, 너는 여전히 자신의 인생을 장악해야 한다.

하나, 둘, 소위 내려놓는 것은 자신의 분리심, 옳고 그름의 마음, 득실의 마음, 집착의 마음을 없애는 것이다.

하나, 둘, 셋, 공격적이지 말고, 살상력을 가지지 말고, 자신의 능력을 자랑하지 말고, 남의 악을 선포하지 마라. 자연히 적을 친구로 만들 수 있다.

124. 항상 남의 결점을 보는 사람은 자신을 검토할 시간이 없기 때문에 우수하지 않다.

125. 옳고 그름은 매일 일어난다. 자연을 듣지 않으면 옳고 그름이 매일 일어난다. 듣지 않으면 옳고 그름이 있을 것이다. 너 뭐 하는 거야?

126. 진정한 지불은 당신의 고민과 고민, 분리, 견지를 내려놓는 것이다.

127. 만약 당신이 정말로 그를 사랑한다면, 당신은 그의 결점 중 일부를 포용해야 합니다.

128.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려면 세계 모든 사람이 죽는다는 관념을 받아들여야 한다.

129. 모든 환자 중에서 의사는 가장 치료하기 어렵고, 모든 중생과 독선적인 사람은 가장 극복하기 어렵다.

130, 당나귀 한 마리, 최고의 풀을 먹어도 잘생긴 말이 되지 않는다. 꾸준히 하고, 꾸준히 수행한다면, 아무리 노력해도 부처가 되지 않을 것이다.

13 1. 영원한 진리를 아는 사람은 네가 어디로 가는지 슬퍼하지 않을 것이다. 네가 어디로 갈 것인지는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132. 누군가를 싫어하지만 그의 장점과 장점을 발견할 수 있다. 세상에 이런 성과를 거둔 사람은 정말 적다.

133. 만약 네가 모든 것을 그와 함께 가게 할 수 있다면, 너는 세상의 자유인이다.

134. 내가 부처님 냄새를 맡는 가장 행복한 사람이라고 영원히 말해 주길 바란다. 이런 행복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135. 만약 당신이 매일 2 1 번 "나는 이런 작은 일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고 외칠 수 있다면, 당신은 당신의 마음속에 놀라운 힘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한번 해 보세요. 유용할 거예요.

136. 자신의 내면의 갈등과 오점에 정직하게 맞서고, 자신을 속이지 마라.

인과는 지금까지 우리에게 빚진 적이 없으니 불평하지 마세요.

138. 몇 가지 장점이 있지만 숨겨야 합니다. 그것은 자기 재배 라고.

139. 아무 일도 가십하지 마라, 옳고 그름은 왕왕 가십으로 이어진다.

140.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생 세 가지만 한다. 자신을 속이고, 속이고, 속다.

14 1. 자신을 너무 숭배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장점을 감상하지 않는다.

142. 남의 박수 속에 사는 사람은 시련을 견디지 못한다.

143. 마음은 가장 큰 사기꾼이다. 다른 사람은 너를 잠시 속일 수 있지만, 평생 너를 속일 것이다.

144. 부모는 항상 나쁜 아이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모든 죄악이 더 깊은 중생을 위해, 우리는 특히 그들을 용서하고 불쌍히 여겨야지, 그들을 내버려 두는 것이 아니다.

145. 네가 안심한다면 모든 것이 잘 된다. 너희 중 한 명이 한계에 이르기 전에 스스로 뛰지 마라.

146. 평상심으로 생활하고, 수치심으로 사람을 대하고, 마음으로 처신하고, 보리심으로 부처를 인정한다.

147. 당신이 한 가지 일에 집착할 때, 당신은 그것을 가질 수 밖에 없다. 만약 네가 손을 놓으려 한다면, 너는 다른 것을 선택할 기회가 있을 것이다. 한 사람의 마음이 자신의 생각을 고집하고 손을 놓으려 하지 않는다면, 그의 지혜도 어느 정도 도달할 수 있을 뿐이다.

148. 사람들은 네가 복이 아니라고 두려워하고, 사람들이 너를 괴롭히는 것은 수치스럽지 않다.

누군가 나를 귀찮게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사람의 언행이 나를 걱정하게 한다.

남의 선의를 일부러 곡해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15 1. 세상의 일이 자기가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152. 나의 부유함은 내가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이 아니라 내가 요구한 것이 적기 때문이다.

153. 먹으면 당겨야 한다. 사람은 반드시 내려놓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변비.

다른 사람이 당신을 지켜보고 있다고 생각하거나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관심을 갖기를 바라는 사람은 생활이 더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나는 너를 위해 요리를 할 수 있지만, 나는 너를 위해 밥을 먹을 수 없다. 모든 사람은 밥을 먹을 때 배불리 먹고, 모든 사람의 생사는 모두 개인이다.

156. 다른 사람을 업신여기는 것이 쉽고, 자신을 평정하기가 어렵다.

157. 인류의 가장 큰 실수는 성인의 마음을 감당할 수 없다는 것이다.

158. 너는 단지 자신의 생활을 잘 할 뿐, 다른 사람의 왜곡과 옳고 그름에 신경 쓸 필요가 없다.

만약 네가 결혼한다면, 나는 너에게 매우 중요한 철학 명언을 하나 알려줄게. "반드시 상대방의 결점을 포용해야 한다. 세상에는 절대적으로 행복한 결혼이 없다. 행복은 무한한 포용과 상호 존중에서 비롯된다. \ "라고

160. 이 날을 핑안 보낼 수 있다면 다행이다. 오늘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내일의 태양을 볼 수 없는지, 오늘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장애인이 되었는지, 오늘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자유를 잃었는지, 오늘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집을 잃었는지.

16 1, 옳고 그름, 득과 상실, 최종 결과까지 기다려야 평가할 수 있다.

162. 인과 관계에 대해 논할 필요가 없습니다. 인과는 결코 사람을 오도하지 않는다. 너는 운명과 논쟁할 필요가 없다, 운명은 가장 공정한 법관이다.

163. 너는 너의 인생관을 가지고 있고, 나는 나의 인생관을 가지고 있어, 나는 너를 간섭하지 않는다. 내가 할 수 있는 한, 나는 너에게 영향을 줄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나는 운명을 인정할 것이다.

164. 영원을 장악하려면 현재를 통제해야 한다.

165. 나쁜 입은 아무리 나쁘더라도 결코 우리 입에서 나와서는 안 된다. 네가 그를 꾸짖을수록 너의 마음은 오염될 것이다. 생각해 보세요, 그는 당신의 좋은 지식입니다.

166. 네가 내일 너의 생활을 시작할 때, 누군가가 너와 논쟁한다면, 너는 그를 이기게 해라. 이 승패는 단지 문자 개념일 뿐이다. 네가 상대를 이기게 하면, 너는 잃을 것이 없다. 소위 승리, 그는 무엇을 이겼습니까? 뭘 알아? 손실이란, 당신은 무엇을 잃었습니까? 무엇을 잃는가?

167. 우리의 삶의 대부분은 예측할 수 없는 서면 언어에 낭비된다.

168. 너는 항상 자신이 실망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너는 그가 나에게 아주 좋다고 생각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쿵푸의 수련이다.

169. 다른 사람은 인과를 위반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은 우리를 해치고, 우리를 때리고, 비방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것 때문에 다른 사람을 미워해서는 안 된다. 왜요 우리는 반드시 완전한 본성과 순결한 마음을 유지해야 한다.

누구와도 접촉할 때, 내가 그에게 무슨 소용이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한다. 그에게 이익을 주다. 만약 내가 내 개인의 도덕, 지식, 실천으로 남을 축복할 수 없다면, 나는 빚을 지게 될 것이다.

출가는 일생의 일이고, 수행은 다생다재다능한 일이다.

172. 신불학은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니라 고해 속의 모든 중생을 위한 것이다.

173. 우리는 부처를 넘길 수 없는 사람들을 보살로 여긴다.

174. 만약 한 사람이 고난에 대한 감정이 없다면, 다른 사람에게 동정심을 갖기가 쉽지 않다. 고생을 구하고 재난을 구하는 정신을 배우려면 먼저 고생을 해야 한다.

175. 일반인이 권세 있는 부귀를 만났을 때 어떤 인내심을 가지고 어쩔 수 없을 때 참는가? 진정한 인내는 그가 너를 괴롭히고, 미안함을 느끼더라도, 그도 너를 만질 수 없고, 너도 그를 상대할 수 있는 충분한 힘을 가지고 있지만, 너는 그를 포용할 수 있고, 그의 본성은 나와 같다고 생각할 수 있다. 다만 일시적인 막막하거나 열악한 환경의 영향을 받았을 뿐이다. 너는 그를 신경 쓸 필요가 없다. 이런 상황과 심정으로 그를 용인하는 것이 진정한 인내심이다.

176. 생사의 관점에서 볼 때, 필멸의 중생 중 누가 나의 부모 형제 자매, 친족이 아니었는가? 누가 내 적이 아니야? 만약 선함이 있다면, 모두들 나에게 잘해 준다. 억울한 일이 있으면 모두 나와 억울하다. 이런 우리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지혜와 어리석음으로 볼 때, 모든 사람은 총명하고 어리석을 때가 있다. 총명한 사람은 바보가 될 수도 있고, 어리석은 사람도 똑똑해질 수도 있다. 최악의 사람은 많은 좋은 일을 했고, 결코 나쁘지 않을 것이다. 좋은 사람은 나쁜 일을 많이 하고, 앞으로도 반드시 좋은 사람은 아니다. 그래서 우리는 불의한 친족, 현혜의 우매함, 이 많은 다른 개념들이 자연히 사라질 것이라고 반복해서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것은 결코 혼란이 아니며, 우리가 이것이 좋은지 나쁜지 모르는 것이 아니라, 우리는 처음부터 우리의 이기적인 차이를 평등한 개념으로 여기고 싶어 한다!

이 세상은 원래 너의 것이 아니기 때문에 너는 그것을 버릴 필요가 없다. 네가 버려야 할 것은 모두 견지하는 것이다. 모든 것은 나를 위한 것이지 나를 위한 것이 아니다.

178. 나는 차라리 다른 사람을 용서하고, 다른 사람이 너를 용서하게 하고 싶지 않다.

고민을 안고 일에 직면했을 때, 모든 것이 인과응보라고 느낄 수 있고, 세상은 추악하고 밉게 변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180. 부처가 되고, 재키 찬 하고, 중생을 위해 먼저.

주변 세상을 바꿀 수는 없지만, 우리 자신을 바꾸고 자비와 지혜로 직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