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중국의 전통문화는 무엇입니까?
중국의 전통문화는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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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통 문화
"문화" 의 기초와 핵심은 철학이다. 각 문화는 특정한 가치관, 가치 취향, 사고방식에 반영된다. 모든 가치관과 사고방식은 모든 민족의 생활방식에 반영된다. 그래서 일부 학자들은' 문화' 를 생활방식으로 정의했다. 중국 문화도 중국인의 생활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전통문화' 는 간단히 말하면 농업사회를 기초로 한 문화이다. 그래서 중국의 전통문화는 중국의 농업사회에 기반을 두고 있다.
오늘, 나는 다음 세 가지 문제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첫째, 세계 문명에서의 중국 전통 문화의 지위와 역할. 둘째, 중국 전통 문화의 현대적 상황. 셋째, 중국 전통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세 부분인 유, 도, 부처를 간략하게 소개했다.
하나
중국 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어 야스퍼스에 의해' 축 시대의 문명' 이라고 불렸다. 이른바' 축 시대' 는 기원전 6 세기부터 기원전 2 세기까지 선진공자학파가 이 축 시대에 탄생했다. 동시에, 세계는 고대 그리스 문명, 인도 문명, 바빌로니아 문명과 같은 문명을 만들어 냈으며, 그들은 세계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러나 이 네 문명의 역사적 운명은 매우 다르다. 로마제국이 멸망함에 따라 그리스 문명은 유럽에서 잠시 인멸되고 그 문화는 아랍 국가에서 보존된다. 바빌로니아 문명도 전성기였고, 결국 소멸되었다. 불교는 인도 문명의 주요 표지로, 석가모니가 기원전 6 세기에 고대 인도에서 창립했지만 중국에서는 성장하고 있다. 불교는 한나라에서 중국에 전해졌다. 불교와 본토 문화 (주로 유도) 의 대립, 충돌, 융합으로 송명리학이 결국 형성되었다. 중화문명이 출현한 후, 중국 땅에서 멈춘 적이 없다. 공자는 선진유교, 묵가, 도가, 법가의 학습에 대해 중국의 정치, 교육, 문학, 민족의 깊은 심리구조와 생활방식에 깊은 영향을 끼쳤지만, 묵가는 한대 이후 한동안 멈췄다.
둘;이;2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중국의 전통문화는 현실 사회에서 줄곧' 자식이 없고 손자가 없다' 는 상태에 있다. 하나의 문화, 하나의 철학은 사람들이 안주하는 가장 중요한 정신적 양식이다. 사람이 정신집과 생활의 장소를 잃으면 초조함, 망설임, 불안을 느낀다. 이것은 "하늘에 있지 않고, 땅에 있지 않고, 밖에 있지 않고, 안에 있지 않다" 는 "어디에나 있는 상태" 입니다. 즉 궁극적인 추구와 배려를 모르는 것입니다. 현실적인 걱정은 없다. 자신을 완전히 독립적이고 절연된 개인으로 생각하십시오. 나를 잃고 진리를 찾는 상태. 이런' 어디에나 있는 상태' 가 가장 무섭다. 히브리 문화는 하느님에 대한 경외심 때문에 많은 종교와 신학 사상을 만들어 냈다. 그리스 문화는 자연과 세계의 원시적인 사적을 탐구함으로써 인간의 본질을 보여줌으로써 자유를 얻는다. 중국 문화, 특히 유교 문화는 인생에 대한 불안에서 비롯된다. 이런 불안은 인생의 고난에 대한 불안과 우려를 바탕으로 한 것이 아니라' 슬림하지 않고, 책을 읽지 않고, 선하지 않고 고치지 않는다' 는 불안에 기반을 두고 있다. 장형수로는 천지를 위해 마음을 세우고 백성을 위해 목숨을 걸고, 전계를 계승한 후, 한정 없는 때까지 태평하다고 말한 적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과거로부터 교훈을 얻는 것' 이다. 우리 당대 지식인들은 문화와 도덕에 대한 열정적인 추구와 사랑이 있어야 하고, 과거로부터 계속 배워야 한다.
셋;삼;3
유도불은 중국에서 가장 중요한 전통문화이다. 첫 번째는 유가입니다. "유가를 모르면 입세할 수 없습니다." 입세' 즉' 관리 세계' 와' 도움 세계' 는' 현실' 의 특징을 보여주는 유망한 정신을 강조한다. 그래서 유가의 특징은' 입세, 유망, 착실' 이다. 입세' 는 인생과 사회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이것이 중국 철학의 가장 큰 특징이다. 유가는 생명의 과정을 중시하는데, 공자는 "생도 모르고 죽음도 알 수 있다" 고 말했다. 그것은 귀신보다 사람을 더 중시한다. \ "사람들을 설득 할 수 없습니다, 어떻게 유령 을 제공? 클릭합니다 。 유가의 정신 경지는' 이전' 에서 나타난다.' 천도는 건강하고 군자는 자강불식이다. 지세곤은 군자가 덕재물로 삼는다. " 인생 차원의 계시는 맹자가 말한 바와 같이, "측은한 마음, 수치심, 역심, 옳고 그름의 마음" 입니다.
유가의 현실 보살핌은 인간의 생명 수준에 대한 정확한 해석에 있다. 사람의 삶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생존과 생활. 생존의 길은 인간의 자연물질 수요이다. 생활방식은 의미와 가치 세계에 대한 사람들의 추구이다. 맹자는 "사람과 동물은 얼마나 많은 소망이 다른가? 클릭합니다 고대인들은 왜 이렇게 걱정하는가? 단지 사람들이 조심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그것이 인간의 물건이라는 것을 버릴 것이다. 그것은 거의 동물과 같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동물명언) 사실, 모든 사람은 두 개의 "채널" 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른쪽의 통로는 생활방식을 통제합니다. 왼쪽에는 통제형 생활방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하루 종일 오른쪽 채널을 틀고, 왼쪽 채널은 거의 열지 않는다. 어떤 사람들은 죽을 때까지 삶과 밝은 면을 모른다.
유가사상의 또 다른 중요한 특징은 사람, 사회, 자연의' 조화' 관계를 추구한다는 것이다. 공자는 "인자한 애인" 이라고 말했다. 어떻게 사랑할까요? \ "부인, 자신이 서 있고 싶어 서 있지 않고, 자신이 달성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일거수일투족을 들 수 있다는 것은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본다고 할 수 있다. 중국 고대인들은 이를 금과옥율이라고 불렀는데, 두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 자강불식, 좋은 어머니, 즉 성인이 되는 것이다. 이것은 유가 사상의 정수이다. 동시에 유가는 가장 기본적인 원칙인'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용서',' 꼭 해야 할 사람' 을 규정하고 있으며, 65438-0992 년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세계종교대회에서 글로벌 윤리의 황금률로 추앙받았다. 유가의 용서는' 사람과 사물이 조화롭다','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다','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다' 는 독특한 감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유가는 실력과 유망함을 강조하고 분투를 강조한다. 그러나 사람은 분투하는 과정에서 좌절을 겪게 되고, 이때 지혜가 필요하다. 이런 지혜는 도가 문화다. 옛사람 구름: 집이 태어날 수 없는지 모르겠다. 그것은 도가의' 무위' 정신을 강조하여' 초현실' 의 특징을 구현했다. 도가 사상은 또한 뚜렷한 비판정신에 있다. 사회문명 과정에서 인간성의 상실, 즉' 역사 발전의 이율 역반' 을 비판하는 문명이 진보하고 생산성이 향상되었지만 대가도 무겁다. 노인은 "백성의 굶주림은 배고픔을 기초로 하고, 식량세는 많이 받는다" 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멈추기가 어렵고, 그들이 하는 행동으로 대하기도 어렵다. " 식량세' 와' 약속을 하는 규제제도' 는 모두 공격적이고 무질서하며 인간성을 거스르는 것이다. 장자' 는 통치자를 비판했다. "순례, 머물지 않고, 칼을 외우고, 음식에 싫증이 나지 않고, 돈이 많고, 도가 많고, 비도이다." 문명 사회는 "천도의 손실은 여유가 있지만 힘이 부족하다" 고 해야 한다. 그러나 인간 본성의 현실은 "만회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매우 큰 불공평이니 도교는 대대적으로 공격해야 한다.
도가는 인간의 자유가' 물질적 노예',' 정서적 피로',' 정신 침체',' 의도적 염색' 에 있다고 생각한다. 외적인 물욕에 노예화되었다. 감정에 지치다 의식 전체가 오염되었다. 도교에서 가장 고통스러운 것은 바로 이런 것들이다.
도가는 중국인의 생사에 대한 이해도 깊다. 사람은 자연의 일부이며, 자연에서 자연으로, 이것은 자연의 극대화이다. 도교는 삶과 죽음의 세 가지 영역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생은 죽음보다 가볍습니다." \ "삶과 죽음 \"; "불멸 불멸"
도교의' 성' 도 중요하다. 노자의' 자연' 은' 해와 달과 별, 별들이 빙빙 돌고, 음양이 확장되고, 비바람이 아낌없이 자선을 베풀다' 는 자연 세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 의 원시 상태를 뜻하며, 사람과 자연은 모두 자연이다.
"불" 의 특징: "빈", 즉 진실하지 않고 거짓입니다. 석가모니는' 인연과 합' 을 제안했다. 세상의 만물은 모두 여러 가지 원인과 조건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인과 결합' 은 내적 원인과 외적 조건을 가리킨다. 세상의 모든 것은 여러 가지 종횡으로 얽힌 원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원인과 조건 없이는 독립된 존재가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그래서 불교는 무상함, 법무나, 열반 소리 없는 세 가지 법을 만들어 냈다. 작문의 조건은 끊임없이 변하기 때문에 무상하다. 만법무나' 는 절연이 없는 실체다. 하느님을 포함한 세상의 모든 것은 다른 조건들로 인해 생겨났으며, 모두 인연의 결합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 이치를 모르기 때문에 고민이 많다.
흔히 볼 수 있는 고민은 여덟 가지다: 생로병사, 사랑, 미움, 부탁도 없고, 취할 것도 없다. 불교가 소극적이고 비관적이라는 말은 아니다. 부처의 본의는 "고생에서 즐거움을 얻는다" 는 것이다. 어떻게 "고통에서 즐거움을 얻는다"? 불교는' 삼학',' 오계',' 6 도' 등 많은 법문을 제시했다. "삼학" 은 반지, 세트, 지혜입니다. 불교의' 반지' 는 생활에서 가장 흔한 결점을 겨냥한 처방이다. 인생에는 세 가지 큰 문제가 있다. 하나는 실수하기 쉽다는 것이다. 그래서 불교는 죽이지 않고, 도둑질하지 않고, 음탕하지 않고, 술을 마시지 않고, 거짓말을 하지 않는 등 오계와 같은 많은 계명을 제정했습니다. 두 번째 질문-인간의 마음은 분산되어 집중할 수 없기 때문에 불교는' 선정' 을 제기했다. 인생의 세 번째 문제는 사람이' 무명' 이기 때문에 불교는' 반야지혜' 를 제기해야 한다. 반야 지혜' 는' 무차별적인 지혜' 로, 필경의 길, 동등한 치욕을 참는다. "6 도" 는 10 계, 선정, 반야, 부시, 굴욕, 정교함을 의미한다. 불교의' 포시' 는' 재산포시' 가 아니라' 법도포시'-무조건적으로 모든 사람에게 진리와 이념을 전파하여 모든 사람이 자신의 본성을 분명히 알 수 있게 한다. 가장 높은 것은' 무위' 입니다. 용기를 주세요. "삼키는 소리" 는 굴욕을 참는 것이다. "근면" 은 전문성과 진보이다. 여기서 볼 수 있듯이 불교는 사람이 더 높은 수준으로 승진하기를 바라는 것이다.
이른바' 불' 은 인간성이 초월하는 무차별적인 완전한 존재이다. 어떻게 부처가 될 수 있습니까? "현재는 현재다"-"인연과 합" 의 이치를 이해하면 부처가 될 수 있다. 머리가 맑으면 부처이고, 부처는 먼 곳에 있지도 않고, 건너편에도 있지 않고, 너의 마음속에서, 마음 밖에는 찾을 곳이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유석도 3 대 문화는 각자의 방면에서 중국인의 생활과 생활방식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그 궁극적인 목적은 모두 인간성에 맞는 가장 본질적인 존재를 찾는 것이다. 이런 문화생활에 따르는 사람은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존재이다.
마지막으로, 나는 불교 언어인' 환경은 마음에서 시작한다' 로 오늘의 강연을 끝낸다. "환경" 은 외적인 환경이며, 사람의 마음, 의미, 주관으로 개조된 것이다. 이런 주체성은 주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의미와 가치의 존재이다. 이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세상은 인간의 내면에서 창조되고 드러난 것이다. 만약 한 사람이 옳다면, 가치와 의미의 세계도 옳다. 하지만 같은 상황, 같은 상황, 자질, 기분에 따라 이해가 완전히 다르다. 공자가 말했듯이 군자는 비유의 의미를 비유하고 소인은 이익을 비유한다. 심경' 이 중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성학을 발양하고, 정신경지를 제고하고, 인생의 경지를 승화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 전통문화에는 세 가지 평화사상이 포함되어 있다.
채덕귀는' 학술주간지' 에서 중국이 6 천여 년의 문명사를 가지고 있고 중국은 유구한 평화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글을 썼다. 영국 철학자 버트랜드 러셀은 오래전부터 이렇게 지적했다. "(중국인) 다른 사람을 다스리려는 욕망은 백인보다 훨씬 약하다. 전쟁을 감히하지 않을 정도로 자랑스러운 민족이 있다면 바로 중국이다. 중국인의 타고난 태도는 너그럽고 우호적이며, 사람을 예의 바르게 대하며, 보답을 받기를 바란다. " 우연히도 중국 현대 유명인인 구홍명은 "나는 유럽 국민들이 중국에서 그것을 찾을 것이라고 믿는다. 중국 문명에서" 라고 말했다. 2500 년 전 공자 시대 이후 우리 중국인들은 오늘 유럽에서 본 군국주의를 경험한 적이 없다. 중국에서는 전쟁이 우연이지만 유럽에서는 전쟁이 불가피하다. " 문장 (WHO) 는 중국 전통문화에 풍부한 평화 문화 자원이 매장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중국 역사에는 질서의 평화론, 유교, 행동의 평화론, 묵가, 법 위천의 평화론 등 세 가지 주요 평화론 유파가 있다. 그들의 사상은 중국 사상문화의 주류가 되어 줄곧 중국의 평화문화를 이어가고 있다.
중국 전통 문화의 본질과 찌끼에 대한 개론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와 찌꺼기는 큰 화제이다. 토론하기 전에 사용된 단어의 내포에 대해 약간의 약속을 할 필요가 있다. 이 글의' 문화' 에 대한 정의는 인간이 동물을 초월하는 생활방식과 생활의 즐거움을 가리킨다. 전통문화' 란 문명사와 역사 속에 존재하고, 오늘날 일어나고, 사람들에게 기억되는 인간의 생활방식과 생활의 즐거움, 그리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어떤 변종으로 사용되거나 발전하는 생활방식과 생활의 즐거움을 가리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중국 전통문화" 의 "중국" 과 "문화" 는 오늘날의 국가지리지도 속 중국뿐만 아니라 역사의 중국 (판도가 변경됨) 과 중국 문화의 영향을 받는 다른 지역, 다른 민족을 가리킨다. 또한 중국의 출현과 중화민족 형성 이전의 관련 지역과 민족 문화와 관련이 있다.
에센스와 찌꺼기는 한 쌍의 상호 대비가 존재하는 개념 어구로, 둘 사이에는 회색 지대나 중성지대가 있다. 정수와 찌꺼기를 판단하는 것은 주관적인 의도와 객관적인 기준을 가지고 있으며, 공간과 시간에 있어서 종종 겹치는 영역이 있다. 이러한 요인들은 필연적으로 에센스와 찌꺼기 판단의 모호함을 초래할 것이다.
이를 고려하여,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와 찌꺼기를 토론할 때, 필자는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주제로 들어갈 것을 건의합니다.
1, 판단권. 시간상으로 이전 세대의 판단권, 현대인의 판단권, 후손의 판단권이 관련되어 있다. 공간적으로 정부 (공식) 재판권, 민중 (민간) 재판권, 학자재판권, 당사자 재판권이 관련되어 있다. 여기서 최종심권의 결석은 받아들일 수 있다.
2. 판단의 기초. 어떤 문화나 문화 현상에 대한 에센스, 찌꺼기, 회색 중성에 대한 판단기준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저자가 제안한 근거는 1 입니다. 이 문화는 당사자의 생존과 발전에 도움이 됩니까? 둘째, 이런 문화는 당사자에게 생존 즐거움을 가져다 줍니까? 셋째, 이런 문화는 당사자의 마음의 퇴화나 승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까? 넷째, 이런 문화가 타인의 생존과 즐거움을 해칠까?
3. 문화적 효과의 다양성. 문화는 사용자가 추구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사용자와 다른 사람에게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영향은 좋고 나쁘다. 즉, 좋거나 나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어떤 문화의 인식능력, 감상능력, 대응심리상태가 모두 다른 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동시에 당사자의 생활상태 변화도 같은 문화에 대한 다른 판단으로 이어질 수 있다. 만약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높은 문화 수준과 양호한 수양을 가지고 있다면, 서로 다른 문화 형식에 대해 더욱 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떤 문화의 유익한 방면을 더 많이 흡수할 수 있을 것이다.
4. 문화 형태는 사실 생활조건과 방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중국 북부의 물이 부족한 지역과 중국 남부의 물이 풍부한 지역의 사람들은 위생 풍습에 대한 문화적 표현이 주로 인간의 차이가 아니라 객관적인 조건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강조해야 할 것은 정보 전달체가 문화 형식에서 강력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중국의 정사각형 한자는 중국 대통일국가의 고급 형성 (유럽과 비교) 뿐만 아니라 중국 문화에서 시, 대련, 십자말 풀이와 같은 독특한 문화 형식도 촉진시켰다.
5. 어떤 전통문화도 민족과 국가의 생존의 흔적이나 흔적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어떤 전통문화도 그 역사적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는 오늘 판단할 수 있지만, 전부 부정하거나 툭하면 안 된다. 대신, 그 기억을 봉인하거나, 오늘에 유익한 성분을 선택하여 계승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예를 들어 작가는 경극이' 망국의 소리' 라고 말한 적이 있다. 청조의 고관 귀인이 술에 취해 많은 시간을 들여 서구의 신흥 과학기술과 혁신 사회관리에 대한 흥미와 기회를 잃고 서구 열강의 침략에서 참패했기 때문이다. 분명히, 이것은 포괄적인 역사적 관점이 아니라 문화예술의 사회적 기능의 관점에서 판단된다. 오늘의 안목으로 볼 때 경극은 사실 이미 중국 전통문화의 풍성한 유산이 되었다.
6. 약자나 특수집단의 문화, 그리고 소수와 개인의 문화. 이들의 문화 행위에 대해 판단의 기준은 대중문화와 주류 문화와 달라야 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나 어떤 사람의 괴이함, 괴이함, 독보적 행동은 특별한 생리, 병리, 심리적 요인에 의해 유발될 수도 있고, 일종의 고급 사회 행위일 수도 있다.
7.' 봉건 미신' 이라는 꼬리표를 신중하게 사용한다. "미신" 은 당사자가 존재하지 않는 것을 믿는다는 것을 의미하며, 동서고금에 보편적으로 존재하며 봉건 사회만의 것이 아니다. 또한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봉건 미신' 도 모두 부정적인 사회적 기능과 영향이 아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가 부뚜막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민속에는' 악을 징벌하고 선을 찬양하는' 양성 사회 기능이 함축되어 있다. 또 다른 예로, 도교의' 오독' 은 코프의 내포를 담고 있으며, 두꺼비, 뱀, 전갈, 거미, 지네와 같은 일반 독성 동물에 대한 지식을 대중에게 보급하는 기능을 맡고 있다.
8. 에센스와 찌끼의 판단은 현대적이고 현실적이다. 고대인들이 말한 문화의 정수는 오늘날에는 그렇게 에센스가 아닐 수도 있고, 심지어는 찌꺼기가 될 수도 있다. 서로 다른 나라와 민족의 문화에는 종종 현실적인 정치적 요소, 민족 감정 요소, 경제적 이익 요인이 존재한다. 이런 상황에서' 순수 학술' 의 문화적 판단은 어리석거나 책벌레적인 것일 수 있다.
위의 사고에 따르면, 필자는 중국 전통문화에는 끝없는 동경, 생존즐거움에 대한 해석, 사회에 대한 책임, 자연에 대한 친화력, 우정에 대한 추구, 가족에 대한 애착, 도덕에 대한 집착, 민족과의 통합, 영혼의 승화, 미지의 세계에 대한 해결, 정보와 문화적 수단에 대한 적용 등 많은 정수가 있다고 생각한다
동시에, 오늘부터 볼 때, 중국의 전통문화에도 찌꺼기나 시대에 뒤떨어진 성분이 많다. 내 의견으로는, 비교적 두드러진 찌꺼기는 노예 문화이다. 노예 문화의 본질, 즉 인신의존은 인격의 발전과 홍보를 대가로 구차하게 사는 것이다. 노예제 문화는 국가관리체계뿐만 아니라 사회단체, 학교, 가정에도 존재한다. 상급자 앞에서 하급자는 종종 존엄성을 잃는다. 선생님 앞에서 학생들은 늘 주견을 잃는다. 부모 앞에서 아이들은 왕왕 발언권이 없다.
노예 문화의 사회적 비용은 주로 독재적인 사회관리 모델과 민족 혁신 정신의 위축, 심지어 소멸이다. 노예 문화의 또 다른 주장은 사실 권력 문화이고, 권력 문화는 법제를 무시하고 인권을 존중하지 않는 문화이자 불공정한 문화이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사회 대다수 구성원의 지능은 억압되고, 동시에 전체 민족의 지속적인 활력도 억압된다.
사실, 추상적이거나 순수한 학술적으로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와 찌꺼기를 토론하는 것은 큰 의미와 가치가 없다. 오늘날 중국인들에게 우리가 정말로 필요로 하는 것은 어떤 전통문화가 정수인지, 어떤 것이 찌꺼기인지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전통문화가 시대에 뒤떨어지거나 시대에 뒤떨어진 것인지를 탐구하는 것이다. 시대에 뒤떨어진 전통문화에 대한 비판은 중요하지 않고, 중요한 것은 봉인하거나 개조하는 것이다. 심리 개조와 실천 개조를 포함한 전통 문화를 개조하다. 심리적 변화란 문화에 대한 신앙의 정도와 가치 정체성을 낮추는 것이다. 실제 개조란 그 시대에 뒤떨어진 원소를 개조하고 새로운 문화 원소를 추가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드래곤 춤은 원래 충직한 구우의식이었으며, 오늘날 일종의 오락으로 발전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또 다른 예로, 아이를 많이 낳는 것이 얼마나 행복한 문화관념이 지금은 우생우육의 문화관념으로 대체되었다. 덕치국을 하려면 먼저 시대에 뒤떨어진 전통문화를 개조하고 버려야 한다.
동시에, 한 나라와 한 민족에게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해야 할 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야 한다. 중국인이 창조한 새로운 문화는 중국 전통문화의 연속이다. 중국인의 피와 마음에는 중국 전통문화의 영양과 성분이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