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공자의 사상은 세상을 보고, 사회를 보고, 인생을 보는 방식이 어떤가?

공자의 사상은 세상을 보고, 사회를 보고, 인생을 보는 방식이 어떤가?

1. 상수로 결정

공자는 사회에 사는 사람은 현재의 물질적 생활에 만족해서는 안 되고, 미래에는 더 높은 정신적 요구, 즉 자신의 이상을 가지고 사회 발전을 위해 자신의 의무를 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가 학생들에게 현재와 미래의 관계를 어떻게 보는지 가르쳤을 때, 그는 영원히 5 였다. 학생들이 현재에 발맞춰 미래를 향해 자신의 포부를 확정하고 인생의 목적과 이상을 개인의 노력으로 확립하도록 지도하다.

공자는 늘 학생들과' 표지' 를 한다. 어느 날, 그는 그의 학생인 안연과 루즈에게 말했다. "너는 왜 너의 야망에 대해 얘기하지 않니?" 루즈는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제 차마, 옷, 가죽옷을 꺼내서 친구들과 함께 쓰겠습니다. 입어도 원망하지 않겠습니다." 주암은 "나의 야망은 나의 힘을 자랑하거나 나의 공헌을 선포하는 것이 아니다" 고 말했다. 루즈는 말했다: "우리는 당신의 노인의 야망을 듣고 싶습니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나의 야망은 노인 핑안, 친구 편지, 소년 임신" 이라고 말했다. 학생과의 자유로운 대화를 통해 그가 학생들을 인인 방향으로 키우고 향상시키는 한 가지 방법이다.

공자는' 결심' 이 중요한 출발점이라고 생각하지만, 그 포부를 견지하고 실현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십중팔구, 삼십, 사십, 불혹을 배우고, 오십은 천명을 알고, 예순, 예순, 칠십, 마음에서를 배우기로 결심했다." 소년은 십여 년의 노력이 있어야 일어설 수 있다는 뜻을 세웠는데, 이는 결심이 한 사람의 성장과 발전의 관건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포부를 확립한 후 장기간의 꾸준한 학습과 수양을 거쳐 그들의 사상, 감정, 행동은 모두 고도의 도덕의식과' 순간' 의 경지에 이르렀으며, 이는 도덕교육의 종신성, 장기성, 단계를 보여준다.

공자는 학생들에게 "인을 취지로 한다" 고 교육했다. "자비" 는 공자의 최고 도덕 기준과 이상이다. 그는 학생들에게' 인' 으로 자신의 일상적인 도덕행위를 지도하고 자신의 도덕신앙이 흔들리지 않을 것을 요구했다. 군자는 종식이 없으면 반드시 인심을 위반한다는 말이 있지만, 원하는 것은 반드시 해야 하고, 유랑은 반드시 해야 한다' 는 말이 있다. 밥 한 끼를 먹는 순간, 서두르거나 긴급한 상황에서는 유랑한 환경에서 인덕을 떠날 수 없다고 요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그는 학생들에게 "편지로 배우고, 좋은 길로 지키라", "인인과 이상에 대한 믿음, 배우기, 견지, 생명으로 지켜야 한다" 고 요구했다. "인자한 지사는 인자하고, 해인은 없고, 죽은 성인도 있다." 즉 군자의 자애로움을 요구하고, 죽은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고, 용감하게 희생하여 인심을 이루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그는 야망과 이상이 개인 생활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공자는 교육학 바이오매스 생활과 정신생활의 관계에서 항상 그들이 더 높은 정신생활을 추구하도록 유도하고, 자신의 정신경지를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그러나 물질적 향락에서는 지나치게 높은 것을 요구해서는 안 되고, 물질적 향락의 요구가 너무 높으면 정신적 경지의 향상을 방해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물질적, 물질적, 물질적, 물질적, 물질적, 물질적)

아들은 말했다: "선비는 도를 위해 결심하고, 식병과 의복을 부끄럽게 여긴다." 그는 한 학생이 항상 자신의 식량과 의복 부족을 부끄럽게 여기고, 그의 마음은 물질적 즐거움을 추구하는 데 있어서 원대한 이상을 세우기가 어렵다고 생각한다. 그는 학생 안연을 칭찬하며 말했다. "네가 돌아가면 그럴듯한 밥과 물 한 바가지를 얻을 수 있어. 까칠한 골목길에서 사람은 차마 걱정을 할 수 없고, 돌아가도 재미를 바꾸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안원은 야심찬 학생으로, 그의 사상은 개인 생활의 어려움을 고려하지 않고 학습과 유지에 집중되어 있다. 그는 또 "적게 먹고 적게 마시면 팔베개를 구부릴 수 있고 스스로 즐길 수 있다" 고 말했다. 。 불의와 부귀는 나에게는 뜬구름 같다. "거친 곡식을 먹고 찬물을 마시고, 팔을 베개로 구부리고, 즐겁고, 부당한 수단으로 부자가 되는 것은 나에게는 모두 뜬구름이다. 그는 또한 학생들에게 "음식을 도모하지 않고 길을 찾다", "득환손실", "선견지명이 없는 자는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어야 한다", "작은 이익을 보고 큰일을 하지 않는다" 고 가르쳤다. 그는 원대한 포부를 가진 사람은 눈앞의 물질적 즐거움에 미련과 도취되어서는 안 되며, 불의한 재물을 탐내거나 일시적인 쾌락을 추구해서는 안 되며, 그로 인해 일생의 앞길을 망쳐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오랜 고된 훈련을 거쳐야만 자기의 포부를 견지할 수 있다. 공자는 학생들의 포부를 교육하고 견지하는 관계를 확립할 때, 항상 학생들에게 끈기와 불요불굴의 의지를 중시하도록 지도한다. 이는 확정 과정의 마지막이자 최고 단계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사람이 끈기가 없어서 주술사도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는 예를 들어, 이것은 마치 흙으로 밀어내는 것과 같고, 단지 한 광주리의 흙만 있으면 된다. 만약 내가 멈추면, 나는 나 자신을 멈출 것이다. 평지에 토산을 쌓은 것과 같다. 한 광주리의 흙이 막 떨어졌더라도, 만약 내가 전진하기로 결심한다면, 나 자신도 전진할 것이다. 그는 학생들에게 송백처럼 추위를 견뎌야 한다고 가르쳤다. "네가 추우면 송백이 시들어 버릴 줄 안다." " 그는 또한 학생들에게 확고하게 의지를 단련하라고 가르쳤다.' 인 없음',' 열반 불열반' 은 가장 강한 것이 얇지 않고 가장 하얀 것이 검게 물들지 않는다는 뜻이다.

요컨대, 포부의 확립과 견지는 개인의 신념과 주관적인 노력에 달려 있으며, 정신적, 내면적, 외력이 변할 수 없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는 공자의 포부를 우리의 포부로 삼을 수는 없지만, 그는 포부를 강조하여 도덕교육이 포부를 세우는 경험을 해결해야 한다는 사상을 우리가 배울 만한 가치가 있다고 주장했다.

2. 자체 검사

인간관계에는 자신과 타인을 어떻게 보는지에 대한 문제가 있는데, 이 둘은 서로 연결되고 서로 제약된다. 공자는 인간관계를 처리할 때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고, 자신의 언행을 구속하고, 도덕규범에 부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것을 "자기 부정" 이라고 부른다.

공자가 말하는' 도' 는 도를 가리키는 행동 규범과 원칙으로, 일정한 객관적 성격과 내용을 가지고 있다. 공자의 "덕" 은 내면의 감정과 신념을 가리키며 주관적이다. 공자는 객관적인' 도' 와 주관적' 덕' 의 관계를 처리할 때 적극적으로 주관적인 사상 분석 활동을 전개하고 의식적으로 사상 감독을 진행하는 것을 강조하며 객관적인' 도' 를 따르는 것을 일종의 내면적인 자각 요구로 삼고, 외부에서 강요한 제약을 받지 않는다. 그는 이런 주관적인 사상 활동을 내성이라고 부른다.

공자는 "자신을 인자하게 하다" 고 말했다. 자제는 의식의 기본 조건이다. 자신을 구속할 수 없다면 자신의 말과 행동을 객관적인' 도' 에 맞출 수 없다. 자신을 구속해야만 자신의 언행을' 의식' 의 도덕기준으로 복귀시킬 수 있다. \ "신사 는 자신을 추구 하고, 악당 은 사람을 추구합니다. 이른바' 자기비판' 이란 자신에게 질문을 하고,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고, 수시로 자신의 언행이 예의와 정기에 부합하는지 점검하는 것이다. " 자신에게 고개를 숙이고, 다른 사람을 가볍게 꾸짖는다. "즉 자신을 중시하고, 자신에게 엄하고, 남을 너그럽게 대하고, 사람을 가볍게 대하는 것이다. 이런 방법은 갈등을 증가시키지 않을 뿐만 아니라 갈등을 완화하고 해소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자신을 억제하는 것은 연민으로 남을 대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원하지 않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않는 것을 포함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나는 자신에게 고통과 번거로움을 가져오고 싶지도 않고, 이런 고통과 번거로움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고 싶지도 않다. "다른 사람을 공격하는 것은 악이 없다. 자신의 결점과 잘못을 용감하게 비판하고, 다른 사람의 결점과 실수에 대해 관용과 이해를 해야 한다. 자기 비판을 할 수 있고, 용감하게 책임을 질 수 있다면, 사람들과 쉽게 지낼 수 있다.

공자는 일상생활의 각 방면에서 기복식의 원칙을 관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나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나는 다른 사람을 신경쓰지 않는다" 고 말했다. 나는 하늘을 미워하지도 않고, 사람을 원망하지도 않는다. "모르거나 신경 쓰지 않는 사람은 군자가 아니다!" 남들은 자기를 모르거나 원망하지 않는데, 이것은 수양이 있는 군자가 아닌가? "사람들이 모르는 것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사람들이 누군지 모릅니다." 다른 사람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할까 봐 걱정하지 말고, 자신이 다른 사람을 이해하지 못할까 봐 걱정해야 한다. "다른 사람이 아는 것은 네가 손해를 보지 않으면 너는 손해를 보지 않는다." 다른 사람이 너를 이해하지 못할까 봐 걱정하지 않고 자신이 재능이 없다고 걱정한다. "병에 걸리지 않는 사람은 모르고, 너를 앓고 있는 사람은 재능이 없고, 다른 사람은 모른다." 입장이 없으면 입장을 확고히 하고, 지식이 없으면 지식을 구한다. "입장이 없다는 걱정도 없고, 입장을 확고히 하는 능력도 없을 것이다. 다른 사람이 너를 이해하지 못할까 봐 걱정하지 말고, 단지 자신에게 알 만한 것이 있을 것을 요구하라.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것들은 모두 스스로에게 묻는 것이지, 다른 사람에게 묻는 것이 아니다. 당신이 정당한 사회적 지위를 달성하지 못하고 정당한 사회적 역할을 발휘하지 못할 때, 당신은 자신의 도덕정신과 지식 수준을 더 많이 점검해야 하며, 하늘을 원망하지 말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한 사람의 도덕정신과 학습능력 조건이 부족하면, 자신을 엄격히 요구하고, 자신을 향상시키고, 필요한 조건을 만들어, "한 사람은 일어서서 사람이 되고, 한 사람은 실현해야 한다" 는 경지에 도달해야 한다.

자성은 의식적으로 감독하는 것이기 때문에 의식 없이는 진정으로 내면의 자기반성을 하기 어렵다. 아들은 말했다: "자기 반성 후, 죄책감이 있다면, 왜 모든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응? 당신이 도덕적으로 행동하고, 자신을 반성하고, 양심에 거리낌이 없다면, 당신은 마음이 편안해질 것입니다. 또 뭐가 걱정돼요? "현사치가 어떤지, 현자도 반성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의 좋은 도덕적 자질을 보고, 겸허하게 공부하고, 그를 본받는다." 다른 사람의 도덕적 표현이 좋지 않은 것을 보고, 자신에게 연락하고, 심사숙고하고, 경계로 삼아야 한다. \ "세 사람,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하고, 그 선을 택한 자는 그로부터, 그 선하지 않은 자를 고치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즉, 주관적인 사상 분석을 하고, 공부를 잘하고, 나쁜 것을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공자는 내성이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수양 방법이라고 생각하며 학생들 사이에서 적극적으로 제창했다. 그의 학생은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면회하고 그것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당신은 그것에 익숙해 수 없습니까? 이것은 내가 매일 나 자신을 여러 번 반성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내가 다른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하지 않았단 말인가? 너는 너의 친구에게 신용을 지키지 않니? 선생님은 숙제를 열심히 복습하지 않으셨습니까? 학생들은 사회 규범을 지향하여 자신의 행동에 대해 자성하고, 제때에 규범적이지 않은 곳을 발견하고, 행동상 계속 실수하는 것을 피한다. 이것은 종종 감독 역할을 하여, 그들로 하여금 순전히 감정적으로 방종하거나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지 못하게 한다. 이 경험은 우리의 관심을 받을 만하다.

3, 고쳐 주세요.

과실과 시정의 관계를 처리하는 데 있어서 공자는 시정을 강조하는데, 그는 도덕수양의 과정을 시정하고 선을 옮기는 과정으로 여긴다. 아들은 말했다: "가을의 행운, 그것을 얻는 것도 사람의 지식이다. 클릭합니다 그는 자신이 잘못을 저질렀다는 것을 인정하고 다른 사람에게 알려지는 것이 그의 행운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어떤 사람들이 잘못을 부정하는 태도를 취하는 것을 반대하며, "소인의 잘못조차도 써야 한다" 며, 잘못을 미화하고, 잘못을 은폐하는 것은 옳지 않다. 그는 또한 "군자의 잘못은 해와 달의 음식과 같다. 너무합니다. 누구나 볼 수 있습니다. 더욱 더 심합니다. 모두가 탄복할 것입니다. " 그는 군자의 과실이 일식과 같다고 생각한다. 그가 잘못을 저질렀을 때, 모두들 알아차렸고, 그가 시정했고, 모두들 그를 바라보며 그를 존중했다. 공자는 "과유불급,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는 요구를 제기하면서 "과유불급은 변하지 않고, 과유불급이다" 고 말했다. 네가 나쁘면 고칠 수 없어, 이건 내 걱정이야. ""

자신의 잘못과 다른 사람의 잘못을 정확하게 대하고, 다른 사람이 잘못을 저지르도록 허용하고, 다른 사람의 과거 실수에 대해 이해하는 태도를 취해야 한다. 아들이 말했다: "지난날의 잘못은 없다." 과거를 탓하지 말고 현재의 성과에 집중하라.

공자의 사상은 중요한 사람에게 인식되고 시정되며, 실수의 필연성, 사람이 자신의 잘못을 어떻게 대하고 바로잡고, 다른 사람의 비판과 잘못을 어떻게 대하는가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사상과 경험은 오늘날 우리에게 여전히 깨우침이 있다.

4. 스스로 합니다

도덕교육에는 지행 문제, 즉 도덕인식과 도덕실천이 있는데, 이 둘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공자는 도덕적 실천에서 이 두 방면의 관계를 강조했다. 그는 개인 수행을 주장하고 말과 행동으로 가르침을 요구하며 언행이 일치한다. 그는 도덕적 이해의 진실성과 깊이가 도덕적 실천의 검사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공자는 신용을 지키지 않는 사람은 덕이 있는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는 "감언이설은 색을 만들고, 선인은", 감언이설은 변장한 선량함, 이런 사람은 거의 인자하지 않다. 일반인에게는' 언행은 필수다' 여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너무 많이 말하고, 너무 적게 한다. 공자는 그들이 부끄러움을 느껴야 한다고 말했다. 언행이 분리되는 것을 막기 위해 공자는 "신중한 말" 을 제창했다. 그는 "고대인들이 한 말은 말할 수 없고 무릎을 꿇는 것도 쑥스럽다" 고 말했다 \ "자비로운 사람, 말. 클릭합니다 그가 말할 때는 조심스럽다는 뜻으로 말한 후에는 할 수 없을 것 같다. 빈말을 하지 않고 허풍을 떨지 않도록,' 뒷말을 먼저 할 수 있다' 고 할 수 있으니, 먼저 착실하게 하고, 나중에 다시 말해도 늦지 않을 것이다. "군자는 입을 움직여도 손대지 않는다." 그가 천천히 말하는 것은 상관없지만, 행동은 반드시 빨라야 한다.

공자는 교육 실천 중의 경험과 교훈을 총결하여 실천의 요구를 제시했다. 그가 말하길, "저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시작합니다. 저는 제 말을 듣고, 저를 믿습니다. 오늘 저도 혼자입니다. 그가 하는 말을 듣고 그가 하는 일을 보아라. 클릭합니다 처음에 그는 학생들의 말을 너무 믿었고, 그들이 말하는 모든 것이 실제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학생들의 언행이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고서야 그들에게 언행이 일치되도록 요구했다. 그는 또 "내가 다른 사람에게 누가 누구의 명성을 망칠 것인가?" 라고 말했다. 명성이 있으면 시도해 보아야 한다. "의미: 나는 다른 사람들을 위해 누구를 비방했습니까? 당신은 누구를 칭찬한 적이 있습니까? 찬미가 있다면, 그것은 또한 실제적인 시련을 통과한 것이다. 학생에 대한 그의 칭찬은 인상에 의한 것이 아니라 실제 행동에 대한 고찰에 근거한 것이다. 요컨대 공자의 언행은 일치하여, 재선에 중점을 둔 사상은 우리가 중시할 만하다.

공자는 결심뿐만 아니라 끈기도 강조한다. 그는 자기를 억누르고, 자성할 뿐만 아니라, 선과 개조를 주장한다. 이런 도덕교육의 원칙과 방법은 어느 정도의 합리성을 포함하고 도덕교육의 일반 법칙에 부합되며 봉건도덕교육이고 유심주의의 사상체계이기 때문에 전면 부정과 포기를 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변증 유물주의와 역사 유물주의의 지도 아래 과학적 태도와 방법으로 이러한 오래된 유산을 비판적으로 계승하여 오늘날까지 사용해야 한다.

지식 교육에 대한 고찰

1, 부지런히 공부하고 식견이 넓다.

공자는 "배우고 아는 것" 을 제창하고, 공부는 "스승의 상식" 이 없다고 주장하며,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하고, 아들이 종묘에 들어가, 모든 말을 하고, 배우고, 민감하며,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공자는 공부는 많이 듣고 많이 보고 거짓으로 진실을 보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나는 모르는 사람들과 무관하다" 고 말했다. 많이 듣고, 선을 택하고, 그로부터, 많이 알고 있다. "어떤 사람은 이해하지 못하지만 허공에서 창조한다는 뜻입니다. 나는 이 문제가 없다. 많이 듣고 합리적인 부분을 선택하여 받아들이다. 많이 보고 많이 기억해라. 공자는 지식교육이 많이 듣고 많이 보면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말했다: "더 많은 의혹을 듣고, 나머지는 신중하지만, 적다. "위험은 많이 보고 후회는 적다." 많이 듣고 많이 보고 식견을 많이 하는 것은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이고,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믿을 수 없는 일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태도를 가져야 하며, 맹목적으로 해서는 안 된다. 자신이 이해하는 것을 진지하게 말하고 자신이 이해하는 것을 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원한을 줄이고 아쉬움을 줄일 수 있다.

2. 늘 배우고, 늘 배운다.

논어' 의 첫 문장은 공자가 말한 것이다. "때와 시간에 쓰니, 어찌 눈과 귀를 즐겁게 하지 않겠는가?" " -응? 즉, 공부 후 복습하고, 연습하고, 자주 연습하고, 배운 것을 기술로 바꾸고, 성과를 얻고, 마음속으로 기쁨과 만족을 느끼는 것도 기쁘지 않습니까?

공자도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옛 지식을 복습하고 새로운 경험과 새로운 견해를 얻을 수 있는 사람이 교사가 될 수 있다는 뜻이다. 낡은 지식에서 깨우침을 받고, 새로운 진리를 깨닫는 것은 신구 지식 관계의 관점과 관련이 있으며, 교학 법칙에 부합한다. 주씨는' 사서집주' 에서 손씨의 말과 문장을 알아차렸다. "그래서 노부인이 들었다. 새로 온 사람은 그들이 오늘 얻은 것을 얻었다. 배우면 오래된 뉴스를 배울 수 있고, 매번 새로운 것이 있다. " 주씨의 주석에는 다음과 같은 의미가 있다.' 구' 는' 신' 의 기초이고' 신' 은' 구' 의 발전이다. "시스" 는 그것들 사이의 관계를 반영하고 있으며, 전환의 의미를 담고 있다.

학습 자체는 끊임없이 실천하는 과정이며, 공부와 실천을 반복해야 배운 지식을 확고히 파악할 수 있다. 만약 네가 배운 것에 정통하다면, 너는 일거수일투족을 들고, 네가 과거에 알고 있던 것을 다른 사람에게 알리고, 네가 알고 있는 것에서 미지의 것을 탐구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3. 공부와 사고를 병행하고 양을 기르는 것이 우선이다.

공자는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고 말했다. 읽기 전용

생각하지 않으면 쉽게 속는다. 생각하지 않고 읽지 않으면, 문제는 여전히 이해하기 어렵다. 이것은 공부가 사고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생각하지 않으면 배운 것을 소화할 수 없고, 흡수할 수 없고, 그렇게 배워도 소용이 없다. 생각만 하고 말을 배우지 않으면 백일몽이고 해롭다. 이것이 바로 공자의 학습과 사고를 겸비한 사상이다. 그러나 공자도 "나는 하루 종일 먹지 않고, 밤새 잠을 자지 않고, 생각해도 소용이 없다. 배우는 것이 낫다" 고 말했다. 생각에 비해 공부가 여전히 1 위를 차지하고 있다.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소용이 없다. 착실하게 공부해야 한다. 사고는 학습의 기초 위에 세워져야 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4. 배워서 적용한다. 언행이 일치한다

아들은 말했다: "시는 300 번 낭송하고, 그것을 정치로 가르친다. 표준에 미치지 못해서 사통팔달이다. 너는 그것을 전공할 수 없다. 많은 것들이 있지만, 당신은 여전히 ​​매우 우스꽝 스럽습니다. 클릭합니다 -응? \ "노래 책 \" 300 편을 읽고 그에게 정무를 처리하라고 하니 소용이 없다. 그를 외국으로 보냈지만, 그는 독립적으로 처리할 수 없었다. 책을 많이 읽으면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나는 시 300 수를 외울 수 있다. 하지만 정치정치적 조치와 외교활동에 쓸 수 없어 독학입니다.

공자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특기를 가지고 정치 활동에 종사할 수 있도록 배워서 응용하도록 가르쳤다. 영업' 에 따르면 지강자는 "충군이 정치를 할 수 있을까?" 라고 말했다. 공자는 "정치는 무슨 관계가 있는가? 클릭합니다 Ji kangzi 는 다시 물었다: "부시도 정치에 참여할 수 있습니까? 아들은 말했다: "어떤 지불, 정치는 왜 안 되니? "?" 계강자가 또 왔다. "정치와 화해를 할 수 있을까?" 공자는 "정치적으로 예술을 추구하는 것은 무슨 상관이 있는가? 클릭합니다 그의 학생 중 일부는 결단력 있고, 어떤 학생은 이해심이 많고, 어떤 학생은 다재다능하다는 것을 설명한다. 이것은 치국 정치에서 어떤 어려움이 있을 것인가? 그가 학생을 양성하는 것은 그의 정치적 포부를 추구하기 위해서이다. 이른바' 공부와 우측시' 라고 불리며, 학생을 양성하는 것은 벼슬을 하기 위해서이다. 그래서 그는 학습용 결합을 매우 중시하고 언행이 일치한다.

5. 겸허하게 공부하고 열심히 일합니다.

공자는 지식이 위선적이고 교만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그는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라는 명언을 가지고 있다. 알면 알고, 모르면 모른다고 인정한다. 아는 것은 결코 강하지 않다. 이것은 학습과 학습에서 최소한의 현실적인 태도이다. " 그가 말하길, "네 말을 들으면 네가 한 말을 버릴 거야." 그는 네가 길에서 이 이야기를 들은 줄 알았다.

글이 곳곳에 퍼지는 것은 도덕에 대한 배신이다. \ "배우는 것보다 배우는 것이 낫다, 잃는 것을 두려워한다. 공부가 무언가를 쫓고 있는 것 같은데, 내가 따라잡을 수 없을까 봐 두렵다. 나는 따라잡았지만, 나는 그것을 잃을까 봐 두려웠다. 그는 이렇게 덧붙였습니다. "하루 종일 음식을 먹으니 의도도 없고 괴로워요. 나는 이런 사람이 하루 종일 음식을 먹고, 아무런 생각 없이 성취하기가 매우 어렵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음식명언). " 그는 자신이 "화나고 건망증, 즐겁고 건망증, 자신이 충분히 늙었는지 모르겠다" 고 말했다. "그는 네 가지 결점, 즉' 무심코, 필요, 불고체, 독선적' 을 근절했다. 즉 허공에서 추측하지 않고, 절대적으로 긍정하지 않고, 고지식하지 않고, 독선적이지 않다. 그는 또한' 죽음도 하고',' 헛수고도 한다' 는 태도에 반대한다. 빈 척, 빈 척, 빈 척, 꽉 찬 척, 모두 좋지 않다.

6. 생각을 계발하고, 일거수일투족을 들다.

공자 교육의 기본 방법은 계발과 유도이다. 그는 지식의 숙달과 도덕관념의 형성이 적극적인 탐구와 이해의 과정이어야 한다고 믿었기 때문에, 그는 교학에서 학생들의 학습 주동성에 특히 주의를 기울였다.

그는 명언을 가지고 있다. "노여워하지 않으면 위세를 부리고, 피하지 않으면 이미 피하지 않으면 이미 있다." " "영감" 이라는 단어가 유래했다. 성어' 일반삼' 도 여기에서 온 것이다. 주씨는 "분노한 사람들은 통과를 원하지만 얻지 못한다" 고 지적했다. 외부인의 말은 셀 수 없다. 계몽이란 그것을 여는 것을 의미한다. 보내, 즉 그 말에 도달한다. 클릭합니다 즉, 언제

학생들은 자발적으로 한 가지 문제를 생각하고, 아직 완전히 납득되지 않았을 때 깨우침을 주었다. 학생은 한 가지 문제를 생각하고 수확을 했지만, 아직 잘 알지는 못했지만, 또한 표현했다.

나오지 않으면 지도해 주세요. 예를 들어, 정사각형의 물건은 이미 그에게 각도를 설명했다. 만약 그가 그로부터 다른 세 가지 각도를 추론할 수 없다면, 말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이는 그가 활발한 사유가 없고, 단순히 선생님에게만 의지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공자는 또한 사고의 주동성이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 를 묻는 것, 즉 학생이 머리로 문제를 생각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며칠 후에 이렇게 되었습니다." "

그것이 무엇이고, 그것이 무엇이라면,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일에 부딪히면 어떻게 해야 할지 묻지 않는 남자에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한 번, 공자는 내가 안회수를 준다고 말했다.

안회 이날 강의는 전혀 다른 의견을 내놓지 않았다. 마치 어리석은 것 같았다. 그러나 나는 그의 사적인 언행을 고찰하다가 그가 가르쳐 준 것도 놀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멍청하지 않아! 공자가 학생들의 주동적인 사고에 대한 중시를 알 수 있다.

공자는 계발적 가르침으로 학생들을 교육한다. 예를 들어 여름에 몇 편의 시를 읽을 때, 예를 들면, "교묘하게 웃고, 미목은 항상 현란하다고 생각한다." (교묘한 웃음은 정말 아름답다.)

예쁜 눈은 정말 밝고 흰 바탕에 꽃이 그려져 있어요! ), 공자에게 무슨 뜻인지 물어봐, 공자는 샤퍼에게 영감을 주어 "사후에 그림을 그려라" 고 말했다. 하우는 공자가 말하는' 의식' 이' 인' 의 사상 감정 위에 세워져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지만 하우는 이 생각에 대해 확신이 서지 않아 공자에게' 의식 후' (의식 후) 라고 더 물었다. 공자는 듣고 기뻐하며 그를 칭찬하며 말했다. "여름은 내 뜻을 설명할 수 있다! 이제 노래 책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이 시의 본의는 무엇입니까? 먼저 토론하지 말고 교수법의 관점에서 분석하다. 분명히 공자는 여기서 주입식이 아니라 계발을 사용한다. 그는 단순한 도덕적 설교를 피하고, 이미지 사고의 역할을 이용하여 생동감 있고 구체적인 화면에서 추상적인 도덕관념으로 이끌면서 학생들을 감동시키고,' 인' 의 의미를 이해하고,' 의식' 의 구속을 자각적으로 받아들인다.

공자는 문답적인 방법으로 학생들의 독립적 사고를 촉진하는 데 능하다. 때때로 그는 학생들 사이의 한 가지 질문에 간단히 대답하여 학생들의 질문을 불러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일종의 계발적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예를 들어, 공자가 나라를 지키러 갔을 때, 그를 위해 운전을 하려고 할 때, 또 한 가지 질문을 더 해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공자는 먼저 "평" 에 답하고, "부" 에 답하고, "가르침" 에 답하며, 점차 발진의 추구와 사고를 불러일으켰다. 또' 현문' 과 같이 공자는 간단히 "자신을 존중해야 한다" 고 대답했다. 루즈는 만족하지 않고 공자에게 물었다. "이것으로 충분합니까?" " 공자는 두 번째 대답만 했다. "수리는 남을 도왔고, 루즈의 의문을 불러일으켰다." 공자는 세 번째로 "수리는 이미 남을 돕는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이 질문에 세 번 연속 대답하여 적절하고 깨우침이 있다. 또' 연원', 자공이 정치를 묻자 공자는 "식량발, 병족, 민신" 이라고 말했다. 식량이 충분하고 군비가 충분하며 민신 정부가 해냈다는 뜻이다.

이 세 가지 점만이 정사에 대한 좋은 통치라고 할 수 있어 자공의 사고를 불러일으켰다. 자공이 물었다. "굳이 한 항목을 빼야 한다면, 먼저 무엇을 빼야 합니까?" 아들은 말했다: "먼저.

무기를 버리다. 자공이 더 물었다. "만약 당신이 하나를 빼야 한다면, 당신은 무엇을 빼야 합니까?" 아들은 "오곡을 제하다" 고 말했다. 그런 다음 공자는 "예로부터 사람이 죽고, 믿음이 없으면 서 있다" 고 말했는데, 이는 한 나라에 인민의 신뢰가 없으면 설 수 없다는 뜻이다. 공자의 계발적 가르침이 유연하고 생동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7.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현실에서 출발하다.

공자는 장기간의 사교학 실천을 통해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교수법을 창조하였다. 그는 적성에 따른 교육과 계발 유도를 결합했다. 즉, 학생의 실제 상황에서 출발하여 계발 유도 방법을 활용해 학생들의 학습 적극성과 적극성을 충분히 발휘함으로써 육성 목표 달성을 보장했다.

교육에서 공자는 항상 학생들을 이해하는 것을 중시한다. 때때로 그는 학생의 장점을 분석할 수 있다. 그가 지적한 바와 같이, 루즈는 단호하고 자공은 합리적이며, 염구는 다재다능하다. 때때로 그는 학생의 결점을 분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그는 장작이 어리석고 둔하며 과격하고 무모하다고 지적했다. 때때로 그는 다른 학생들을 비교 분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공이 공자에게 물었다. "장자와 하자색 중 어느 것이 좋을까요?" -응? 공자는 "장자는 좀 과격해서 과하게 하기 쉽다" 고 말했다. 여름에 그는 좀 둔해서 일을 따라갈 수 없다. 자공이 물었다: "장자가 더 좋은가요? 공자가 대답했다. "너무 멀리 가는 것은 따라가지 못하는 것만큼 나쁘다." 또 한번은 공자가 자공에게 말했다. "누가 안회보다 낫지? 자공이 대답했다. "내가 어떻게 모암과 비교할 수 있을까?" 안회는 한 가지 도리에서 열 가지 도리를 추론할 수 있지만, 나는 오직 한 가지 도리에서 두 가지 이치를 추론할 수 있을 뿐이다. 공자가 말했다. "나는 그와 비교할 수 없다. 너와 나도 그와 비교할 수 없다. 공자는 또한 학생들의 재능과 특기를 분석해 학생들의 덕행이 출중하고, 사령에 능하고, 정치에 능하며, 고대 문헌을 숙지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송덕은 "공자는 적성에 따라 가르친다. 클릭합니다 。 그게 내가 말한 거에요.

공자는 학생의 구체적인 현실에서 가르치는 것을 중시하기 때문에, 그는 같은 것을 선전할 필요가 없다. 학생이 같은 질문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공자가 대답한 것은 다르다. 유루즈가 공자에게 물었다. "당신은 이치를 듣자마자 바로 실행하나요?" 아들은 말했다: "아버지와 형제가 있습니다,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염구도 같은 질문을 했다. 공자가 말했다. "네, 바로 할게요." 다른 학생들은 공자가 같은 질문에 대한 두 가지 대답을 이해하지 못한다. 아들은 말했다: "염구는 항상 행동이 느리다. 클릭합니다

나는 그가 대담하게 하도록 격려했다. 루즈는 항상 대담하고 공격적이었기 때문에, 나는 그가 그의 아버지와 형에게 조언을 구하고, 고의로 그를 무너뜨리게 하고 싶었다. ""

효도에 관한 같은 질문에 공자는 다른 답을 제시했다. 예를 들어 우이는 공자에게 물었다. "효란 무엇인가?" " 아들이 말했다: "위반하지 않는다." 부모님이 돌아가시기 전이나 후에 예의의 규칙에 따라 효도를 지켜야 한다는 뜻이다. 나는 어떻게 해야 효도라고 할 수 있는지 물었다. 아들이 말했다: "부모는 그 병만 걱정한다. 클릭합니다 부모의 건강에 관심을 갖는다는 뜻으로 부모의 냉난방 질환에 관심이 없는 부잣집 자제를 겨냥한 것이다. 자유에서 효도를 묻다. 공자는 자유회가 여전히 부모의 생활을 중시한다고 생각하여 부모에 대한 존중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래서 그는 "말레이시아는 키울 수 있는데 왜 존중이 있으면 달라요?" 라고 말했다. 하문효, 아들이 말했다: "색난. 클릭합니다 부모를 대신해서 일하는 것만 알고, 밥도 있고 술도 있어 부모님께 먹는 것은 효성이 없다는 뜻이다. 부모님께 잘해 드리고 부모님께 잘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마찬가지로 공자는 인자에 대한 질문에도 통일적으로 고정적인 답이 없다. 사마소가 인자에게 묻는다면, 아들은 "인자한 사람은 믿을 만하다. 클릭합니다 。 사마우가' 수다스럽다' 는 이유로 공자는 착한 사람이 되면 말을 조심하고 쉽게 입장을 밝히지 말라고 말했다. 이렇게 공자는 학생마다 상황에 따라 같은 문제에 대해 서로 다른 답을 주는 데 능하다. 이러한 대답은 종종 학생 개인의 실제 상황을 겨냥한 것으로, 표적이 매우 강하다. 이것들은 모두 공자가 현실에 근거하여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유물주의 방법을 구현한 것이다.

공자도 교육자의 지능에 대해 다른 가르침을 주었다. 그가 말하길, "만약 당신이 중간에 있다면, 당신은 말할 수 있습니다. 중국인 밑에서는 구두로 말할 수 없다. "이것은 평균수준 이상의 사람들이 그에게 해박한 지식을 알려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평균보다 낮은 사람은 그에게 깊은 지식을 알려줄 수 없다.

공자도 학생들의 나이 특징을 매우 중시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젊었을 때 혈기가 정해지지 않았으니, 색에서 끊어야 하고, 매우 강렬하고, 혈기가 강하며, 싸움에서 끊어야 한다. 나이도 많고, 혈기가 떨어지고, 끊어야 한다. "젊음의 혈기가 정해지지 않았으니, 경계해야지, 여성의 성애에 신경을 쓰지 마라. 몸이 강하고 혈기가 강할 때, 너는 경계해야지, 쉽게 화를 내지 말고, 싸움을 피해야 한다. 늙고 약할 때는 경각심을 가져야지, 끝없이 욕심을 내서는 안 된다.

결론적으로, 공자가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사상은 여전히 우리에게 동기를 부여한다. 첫째, 교육 대상을 이해하고, 학생을 깊이 이해하고, 자세히 관찰하고, 학생의 다른 특징에 따라, 용도에 맞게 교육교육을 진행하여, 교육교육이 가능한 학생의 실제에 맞도록 하고, 맹목성을 피하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 학생에 대한 기본적인 요구를 만족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학생의 특기를 발견하고 양성하는 데 능숙하게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개인차이에 적응하도록 교육하고, 그들의 재능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