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춘추전국시대 범리의 명언
춘추전국시대 범리의 명언
월국부흥의 혼범려 () 는 오씨 () 를 구멸하고, 사슴의 중원 () 을 제거한 후, 그의 옷을 남기고 명언을 남겼다. "교활한 토끼가 죽고, 개가 요리한다. 황제가 큰일을 하면 영웅은 곧 죽을 것 같다.
수천 년 동안 역사는 계속해서 비극을 거듭해 왔기 때문에, 범려 () 의 선견지명 () 을 존경하고, 천년을 관통하며 인간성의 약점을 꿰뚫어 보는 눈을 꿰뚫어 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나, 범려 () 가 왜 이 12 자를 말하는지, 이 속담은 중국 역사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송대 학자 린이지는 범리의 행동과 이런 12 자 잠언이 황제와 영웅에 대한 의심을 가중시켜 중국 역사에 나쁜 머리를 열었다 고 생각한다.
사서에 따르면 악이 중원을 제패하도록 도와준 뒤 곧바로 오호를 배회했다. 떠나기 전에, 그는 친구 아야코 에게 편지 한 통을 남겼는데, 편지에는 "새가 다 하고, 활이 숨어 있다. 교활한 토끼는 죽고, 앞개는 요리한다. 월왕은 목이 긴 새입이다. 그는 동고동락할 수는 있지만 기쁨을 나눌 수는 없다. 왜 안 가요? " 범려 군웅은 믿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데, 영욕과 함께 할 수밖에 없고, 부귀를 공유할 수 없고, 빨리 떠나라. 그렇지 않으면 그를 죽일 것이다. 아야코 는 편지를 읽은 후, 자신이 병이 있다고 말했다. 어떤 사람들은 아야코 또는 문제 를 비방, 군웅 아야코 에게 칼 자살 을 제공합니다.
문학 장르의 결말은 새가 다 숨기고 토끼가 다 요리하는 잔혹한 현실을 증명하였다.
300 년 후, 한신이 피해를 입은 것은 이 속담을 증명하는 것 같다. 회음후전' 기록: 한신이 죽기 전에 말했다. "사람이 말하면,' 교활한 토끼가 죽고, 개가 요리한다. 새가 다 하고, 좋은 활이 숨어 있다. 적을 소멸하면 모사가 반드시 죽는다. \ "세상은 이미 정해졌으니, 내가 요리할게! 클릭합니다
주인공과 군주의 관계는 정말 그렇게 잔인하고 냉혈한가? 사실 적어도 춘추전국시대에는 없었다.
춘추 말기에 예붕악이 나쁘다. 과거에는 전쟁에서 상응하는 예절이 있었다. 이때' 병사도 교활하다' 는 생각이 떠올랐다. 그러나 천재의 행운의 순간이다. 왜냐하면 너는 너의 재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후세에 비하면' 황제에게 물건을 팔 수 있다' 는 것에 비하면 춘추전국국의 규칙은 양금택목, 군신이 서로 고찰하는 것이다!
오기 (), 상양 (), 장기 (), 수진 (), 이빙 () 등은 자기 나라에서 추위를 맞았지만, 다른 나라들은 큰 성과를 거두었다. 간단히 말해서, 춘추전국 국가는 헤아릴 수 없이 많아서, 한 군주가 사용하지 않고도 다른 나라에 가서 현명한 주를 찾을 수 있다. 군주는' 토끼 죽은 개 요리' 를 하기 어렵다. 한편, 당시에는 우충이 없었고 군주가 둔하지 않았기 때문에 영웅들은 당연히 다른 나라로 전향하여 현명의 주인을 찾을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한편, 국군이 영웅을 마구 죽였는데, 어떻게 외래인재를 끌어들일 수 있을까? 우수한 인재를 끌어들이지 못하면 어떻게 강대국을 할 수 있을까? 그래서 춘추전국은 수백 년 동안 거의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상양과 락의의 처지가 또 다른 원인이다.
동시에 춘추전국시대 분봉제가 성행하여 공신이 큰 공을 세우고 군주가 분봉제를 주었다. 이런 분봉제는 진정한 분봉제로 사설 군대를 가질 수 있다. 각 봉지는 마치' 나라의 나라' 와 같기 때문에 당시의 기본 조작 규칙은 영웅이 공을 세우고 국군이 분봉하는 것이었다. 공훈이 클수록 봉지와 장려가 많아진다. 쌍방은 본질적으로 이익 교환 관계였으며, 이는 당시의 정치 운행 규칙이기도 했다. 군주는 쉽게 깨뜨릴 수 없었다. 그렇지 않으면 수많은 귀족들의 반대를 불러일으킬 수밖에 없었다.
요컨대 시대 정치 분위기의 전통이든 현실적인 요구든 춘추전국시대의 군주들은 영웅을 마음대로 죽이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 범리의' 토끼가 죽고 개가 익었다' 는 이론은 대표적이지 않고, 대부분 소수의 행동일 뿐이다. 물론 춘추전국시대에도 군주가 영웅을 죽이는 현상이 있었지만, 적어도' 토끼가 개를 죽였다' 는 말로 간단히 설명할 수는 없다. 예를 들어 상양의 죽음의 본질은 보수파의 반격이다. 양측은 심각한 이해 충돌이 발생했다. 상양의 변법이 무용지물이 아니기 때문이 아니라, 전뢰의 죽음도 토끼가 삶은 것이 아니라, 단지 범페이의 비방과 전뢰의 저정사 때문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그러나 범려 () 의 신속한 철수와 이 12 자 잠언은 한나라 이후 파란을 일으켜 후세 영웅과 왕의 마음속에 가시를 심었다. 영웅은 국왕이 무자비하게 얼굴을 뒤집을까 봐 걱정하고, 국왕은 영웅이 위험을 무릅쓰는 것을 걱정하여 쌍방이 모두 안정감을 잃었다. 간단히 말해서, 이익을 위해 영웅과 군주의 갈등이 격화될 수 있지만, 이 말의 존재는 객관적으로 서로의 의심을 가중시킬 수 있다.
역사상 한 장면에서 영웅을 학살하는 장면은 이 말을 이치에 맞는 명언으로 만들었다. 왕의 천하가 끝난 후 영웅들은 목이 도살되기를 기다리고 있는 것 같다. 가끔 고정 영웅들이 일을 잘 마치고' 토끼가 죽고 개가 끓는다' 는 예언을 피한다. 예를 들면 당나라의 이정, 명나라의 당하 () 도 사람들의 흥미진진한 대상이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주인공은 자신이 토끼와 개가 될까봐 걱정했고, 황제는 주인공이 편협하고 심지어 위험을 무릅쓸까 봐 양측이 끊임없이 의심하며 양측의 불안을 불러일으켰다. 한나라 유방은 이 여덟 명의 모집 왕이 다른 속셈을 가지고 있다고 의심하여 일곱 명을 제거했다. 당나라 이정이 성공한 후 이세민의 의심을 받아 은퇴했다. 송 () 나라 () 나라 () 에서 조광윤 () 은 술 한 잔으로 병권을 해체하는 것이 고명해 보이지만, 실은 용맹한 병사들을 낭비했다. 이는 송 () 나라 쇠약의 원인 중 하나일 것이다. 명나라의 주원장은 영웅에 대해 의심을 품고, 청나라는 한장 제후를 경계했다. 이들은 결국 인재의 낭비일 뿐, 지능의 낭비를 초래하고, 국가의 실력을 약화시킬 수밖에 없다.
송대 학자 임이지는 이렇게 평가했다. "범려의 떠나는 것은 전신으로 물러난 것 같지만, 그의 죽음은 후세 사람들에게 의혹이 무성하게 되고, 매일 무사한 사람들은 모두 범려 때문에 고생하고 있다." 린이지는 후세 의혹의 원천이 범려 () 에서 시작되었다고 생각한다. 객관적으로 말하면 후세 군주와 그 신하의 의심을 범려 탓으로 돌리는 것은 불공평하다. 그러나 범리의 행동과 이 12 자 잠언은 황제와 영웅에 대한 의심을 가중시켜 중국 역사에 나쁜 머리를 열었다.
흥미롭게도, 춘추시대의 유명인들은 보통 어리석은 사람이 아니라 슬기로운 주인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군웅이 이렇게 비열한 이상, 그의 진면목을 발견했는데, 왜 군멸이 오패권을 장악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가? 정상적인 설명은 범리가 이렇게 하는 것은 세 가지 이유, 즉 군웅을 위해 그를 만나고, 돈을 위해, 명성을 위해, 범리의 인재를 위해 봉사하는 것 이상이라는 것이다. 후자의 양자는 쉽게 실현된다. 아마도 유일한 답은 군웅을 모시고 그를 만나러 가는 것 같다.
사실, 또 다른 가능성은, 모두 초인, 추 () 와 오화 () 가 용납할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초국이 오국에 대항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파견한' 전문가 그룹' 일 수도 있다. 만약 이것이 역사의 진실이라면, 왜 범리가 시대적 배경을 어기고 "교활한 토끼가 죽고, 개가 요리한다" 고 말했는지 설명할 수 있다. 새가 활을 다 숨겼다. "임무가 이미 완료되었기 때문에 군웅은 자신의 신분을 알고 있었다. 범려 () 와 아야코 () 는 월국에 완전히 굴복하거나 도망가거나 죽었다. 월국이 이미 패권을 잡았으니, 초전문가 그룹은 존재를 허락하지 않을 것이다. 아야코 는 사실 을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범려 는 그가 떠나기 전에 그에게 경고했다, 아야코 는 가능한 한 빨리 떠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