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노자 치국 방략: 자연 무위

노자 치국 방략: 자연 무위

노자 사상은 중국 철학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치며, 그 사상의 핵심은 소박한 변증법이다. 정치적으로는 무위라고 주장하고 가르치지 않고 가르친다. 정치적으로 사물이 극도로 반대되는 이치를 중시하다. 슬림한 방면에서 겸손하고 성실하며 남과 다투지 않는 수행을 중시하는 것은 도가 쌍수의 시조이다. 그렇다면 노자의 치국 방략: 자연 무위가 말하는 것은 무엇일까? 다음은 내가 수집한 관련 내용이니, 너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노자 치국 방략: 자연 무위

노자는 무위라고 주장하는데, 이것은 세상을 관리하는 방략에 적용될 뿐만 아니라 그의 인생 태도에도 적용된다.

이렇게 경쟁이 치열한 사회에서, 노인은 모든 일을 다른 사람과 다투지 않고 수용하도록 제창했다.

노인은 만물이 쇠약해질 때 생기발랄함을 보았다. 일단 발전이 커지면, 죽음에서 멀지 않다. "물강은 늙었다. 이것은 옳지 않다. 아주 오래 전의 일이다. " ("노자" 제 55 장) 사람이 살아있을 때 몸은 부드러워서 죽으면 뻣뻣해진다. 식물이 살아있을 때는 부드럽지만 죽으면 단단하고 시들어 버린다. 그래서 그는 약점은 삶이라고 생각합니다. 강인함은 일종의 죽음이다. 사람들은 폭력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은 자연적으로 죽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노인은 내가 이 말을 영원히 기억하고 그것으로 사람을 가르칠 것이라고 말했다.

노인은 세상에서 가장 약한 것은 물이라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단단한 것을 뚫을 수 있다. 강력한 것을 공격할 때 물을 물리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러므로 약자는 강자를 이길 수 있고, 부드러운 자는 강자를 이길 수 있다. 수질이 계몽에 가장 가깝다.

노자는 각 방면에서 이 도리를 반복해서 서술했다. 노인은 물이 낮은 곳으로 흐른다고 말했다. 더럽고 낮은 곳은 사람들이 싫어하는 곳이지만 만물이 속한 곳이기도 하다. 저지대에 이르자 일이 조용해졌다. 그러므로 침묵은 만물의 귀착점이며 만물에 가장 적합한 상태이다. 세상의 만물은 수많은 변화를 겪었고, 결국 그들의 출발점으로 돌아갈 것이다. 출발점으로 돌아가서 조용히 하세요. 그래서 조용함이 최고다. 그것은 운동의 주인이다. 사람들은 경거망동하지 말고 조용히 해야 한다. 이를' 지허극, 지정' ('노자' 제 16 장) 이라고 부른다.

노인이 말하기를, 너는 그 암컷들을 본 적이 없니? 그들은 항상 자신의 조용함으로 수컷을 때려서 복종시킨다. 그래서 노인은 사람이 강자가 무엇인지 잘 알고 있지만, 부드러운 여자의 지위에도 안주하여, 인간의 도랑 시냇물을 기꺼이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비록 그는 영광과 영광이 무엇인지 알고 있지만, 그는 어둠의 지위에 만족하며 사람들에게 알리지 않는다. 출세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잘 알고 있지만, 나는 비천한 지위에 안주하여 세상의 쓰촨 골짜기가 되고 싶다. 이것은 소위 "그 남자를 알고 그 여자를 지키라", "그 흰색을 알고 그 어둠을 지키라", "그 영광을 알고 그 수치를 지켜라" ("노자" 제 28 장) 이다. 노인은 일의 결말이 왕왕 사람의 뜻에 어긋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비천함은 오히려 풍만할 수 있다. 반대로, 당신은 저장할 수 있습니다; 군중 후, 결과는 종종 군중 앞에 있다: "유 전체", "송전" ("노자" 제 22 장), "뒤, 먼저" ("노자" 제 7 장).

노자의 인간 이론은 통치자에게 보여 주는 것이다. 라오 어 손자는 축적 된 재산이 많을수록 손실이 커진다고 말했다. 네가 최선을 다해 유지하고 오래 살수록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허영을 추구하다가 부담이 되어 재앙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가 자신을 그렇게 아껴주지 않고 먼저 다른 사람을 고려한 다음 자신을 생각하고 자신을 저버리면 구원받을 수 있다. 이것이야말로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것이다. 자신을 진정으로 소중히 여기는 사람만이 세상을 그에게 맡길 수 있다. 그런 사람들은 독선적이지 않으므로 옳고 그름이 분명합니다. 자신을 자랑하지 않기 때문에 공로가 있다. 그는 매우 만족하기 때문에, 그는 항상 매우 만족한다. 네가 만족하면 다른 사람과 다투지 않을 것이다. 그는 누구와도 논쟁하지 않을 것이고, 아무도 그와 논쟁할 수 없기 때문에, 그는 세계의 지도자가 될 수 있다.

노인은 사람들에게 가장 큰 상처는 만족스럽지 않다고 경고했다.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른 사람과 싸워야 하고, 지혜를 써야 한다. 군주들은 이번 전투에서 이기기 위해 온 힘을 다해 인재를 끌어들이고 각종 정교한 무기와 도구를 만들었다. 그래서 전쟁은 도처에서 발발했고, 천하는 한시도 평안할 수 없었기 때문에, 지혜치국은 화국의 재앙민이었다. "그러므로 지혜치국은 국적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노자" 제 65 장)

노자는 공덕을 숭상하는 것을 반대한다. 군주는 희세의 보물을 좋아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은 도둑질을 한다. 군주가 덕행을 숭상하면, 일반 백성은 지혜를 연마하고, 각종 기괴한 무기 도구를 창조하면, 국가는 점점 더 어지러워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람이 이렇게 다스리기 어려운 것은 지혜가 너무 많기 때문이다.

노인은 군은 욕심이 없고 백성은 아무것도 모른다고 주장했다. 6 월 욕망이 없다,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소박하다; 군주는 조용하고, 말썽을 일으키지 않고, 인민은 자연히 행동이 단정하다. 공덕을 제창하지 않으면, 국민들은 자연히 논쟁할 것이다. 노자는 예로부터 나라를 잘 다스린 성인들은 국민의 이해가 아니라 국민을 현혹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우리는 사람들의 마음을 단순하고 야심없이 만들어야합니다. 배부른 배, 강건한 근골을 갖게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이런 식으로 사람들은 지식도 욕망도 없기 때문에 고민이 없다. 만약 누가 앞장서서 소란을 피우면, 나는 그들을 붙잡아 죽이고, 누가 감히 소란을 피우는지 보자. "만약 사람들이 늘 죽음을 두려워하면, 나는 반드시 때려죽여야 한다. 누가 감히?" (「노자」 제 74 장)

법령으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 노인은 법이 명확할수록 도둑이 많아진다고 생각한다. 예제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좋지 않다. 예제에 대한 존중은 반드시 보여야 한다. 예의바르게 대답을 받지 못하면 주먹을 휘둘러 소매를 빼앗고 보복한다. 그러므로 예의는 충실함의 결핍이며, 혼란의 주범이다. "군자의 남편, 충성과 혼란이 우선이다." ("노자" 제 38 장)

노인이 보기에 사람들이 예법으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그들이 길을 잃었기 때문이고, 고대의 성인들은 치국의 길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노인이 고대를 동경하다. 그는 그 당시 국가는 작고 사람이 적어서 인력을 절약할 수 있는 도구가 있어도 사용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사람들은 편안하게 살면서 즐겁게 일하며 이주하고 싶지 않다. 닭견의 소리가 서로 들리더라도 사람들 사이에는 교류가 없다. 사람들은 문화를 원하지 않고, 줄을 묶고 물건을 기억하고, 기술을 발전시키지 말고, 차를 만들어 배를 만들고 앉지 마라. 이런 사회에서는 전쟁도 투쟁도 없다.

예법과 기술은 모두 지혜의 산물이다. 바로 지혜 때문에 인간은 모든 동물 위에 군림하여 위대한 문명 성과를 창조하였다. 그러나 바로 지혜 때문에 인간은 배신, 사기, 고문, 대량살상무기와 방법, 인류에 대한 억압과 착취, 대자연에 대한 약탈과 같은 다른 동물들과 비교할 수 없는 죄악을 창조했다. 바로 지혜가 가져온 악으로, 노자는 지혜에 싫증이 나서 지혜의 발전을 제한하거나 심지어 지혜를 소멸함으로써 사회의 악을 없애기를 희망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지혜가 죄악의 근원으로 여겨지는 것은 중국의 고대 사상만이 아니다. 기독교 성경에 따르면, 인류의 모든 죄악은 그들의 조상 이브가 지혜의 열매를 훔쳐 지혜를 얻었기 때문이다. 지혜는 사람을 어리석음에서 벗어나게 하고, 분별력이 있으며, 동시에 인류를 유죄로 만든다. 오늘날까지도 인류는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 계속 논쟁을 벌이고 있으며, 일부 사상가들은 여전히 현재 일어나고 있는 많은 사회 도덕 문제를 과학 기술의 높은 발전에 귀결시키고 있습니다. 이 문제에 있어서, 그들과 노자의 사상은 서로 통한다.

그러나 아무도 노인의 말을 듣지 않았다. 그는 그의 말이 이해하고 집행하기에 좋다고 생각했고, 세상에 아무도 이해하고 집행할 수 없었다. 어떤 사람들은 그의 방식에 대해 회의적이고 심지어 풍자하기도 한다. 그가 주는 느낌은 마치 자루천 외투를 입고 미옥을 손에 든 사람처럼 느껴지지만, 사람들은 그가 보물을 가질 것이라고 믿지 않는다.

노자의 사회에 대한 관찰은 확실히 매우 깊지만, 사람이 모든 것을 양보하면 보존될 수 있습니까? 지혜를 버리고 문명진보의 열매를 맺지 않으면 투쟁을 멈출 수 있을까? 그런 상황에서 사람들은 어떻게 들을 수 있습니까!

오늘날에도 과학 기술의 발전은 많은 폐단과 사회 문제를 야기하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필사적으로 과학 기술을 발전시켜야 한다. 특히 우리 나라는 과학 기술 발전을 건국의 근본으로 삼고 있다. 기술은 힘이기 때문에, 그것은 부유하다. 실력과 번영의 경기에서는 뒤처질 사람이 거의 없거나 국가가 거의 없다. 지금은 이렇다, 노인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노인은 사람은 웃지 않지만 설명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노자의 사람됨과 치국의 길은 한 가지로 귀결되는데, 바로 자연이 무위하는 것이다.

확장: 라오 츠츠 (Lao Tzu) 의 유명한 말

1, "도가 도를 할 수 있다는 것은 비범하다. 이름은 이름, 이름은 심상치 않다. "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영원한 진리가 아니라는 뜻이다. 부를 수 있는 이름은 영원한 이름이 아니다. 중국인의 진실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뿐이다. 이런 태도는 과학의 발전에 불리하다.

2. "아는 것이 부족하면 수치스럽고, 아는 것이 부족하면 위험하다", "가장 큰 재앙은 만족을 얻지 못하고, 가장 큰 비난은 자기가 원하는 것을 얻는 것이다 소농 사회처럼' 삼분전, 소 한 마리, 아내 아이 열' 에 만족한다면 진취정신은 없어진다.

3, "그 이후로 행복, 지킬 수 없다; 부유하고 교만하며 자업자득이다. 공로가 몸을 돌려 퇴각하는 것은 천도이다. (서양속담, 성공속담). " 좋은 사람은 서약깊은 곳에 숨어 있고, 군자는 덕으로 원한을 갚는다. "인치사회, 인권, 개인 재산권은 보호받지 못하고 재난이 예기치 않게 닥친다. 그래서 지혜로운 사람은 세상에 자신의 재능을 숨기고 성공하면 은퇴할 것을 권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한편으로는 중국인의 비경쟁 심리를 설명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중국인의 교활한 전략을 설명했다.

5. "신비는 신비다. 모든 기적의 대문이다."-중국의 지식은 대부분' 현학' 이지 과학이 아니다.

6. "그 수컷을 알고, 그 암컷을 지켜라. 그 흰색을 알고, 그 어둠을 지키다. 그 영광을 알고, 그 수치를 지키라. "라는 말은 그 남자를 알지만, 그 여자를 지킨다는 뜻이다. 빛나는 면을 알지만 어두운 쪽에 안착한다. 영광의 한 면을 알지만, 나는 차라리 굴욕적인 면을 간직하겠다. 중국인은 너무 수완이 많다.

7. "군자는 두껍지만 얇지 않다. 사실 중국에 없어요. " 인치사회는 복잡한 인간관계와 해박한 수양 지식을 운명지었다.

8. "저는 삼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소유하고 보호합니다. 하나는 착하고, 둘째는 검소하고, 셋째는 감히 천하를 앞세우지 못하는 것이다. " --------사람이 사회를 통치하고, 아무런 보장이 없다는 것은 나무랄 데 없다.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그들은 세계 1 위가 아니다. 그러나 현대 문명 사회에서는 중국인들이 감히 천하를 위해 먼저 할 용기가 있어야 한다.

9. "나를 아는 자는 급하고, 나는 비싸고, 현자 브라운회옥이다." 아비의 뜻은 나를 아는 사람이 너무 적어서 나를 흉내낼 수 있는 사람은 더욱 만나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인은 늘 거친 천을 입고, 미옥으로, 물건은 알 수 없다. 확실히, 노자의 무위통치의 사상, 특히 자유주의와 시장경제에 가까운 무위통치사상은 통치자의 폭정 이후 국민과 같은 정책의 기초일 뿐이다.

10, "그 예기를 꺾고, 그 다툼과 빛과 그 먼지를 풀다"------------------그 예기를 꺾는 것을 의미한다 멍한 중국 사회는 사람의 활력, 개성, 마름모, 창의력을 말살하고 해체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