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광고 카피 라이팅 작성에 대해 이야기하기
광고 카피 라이팅 작성에 대해 이야기하기
와하하의 광고는 어떻게 탄생했습니까?
솔직히 말해서, 나의 이론 수준은 매우 나쁘다. 얼마나 나쁜가요? 1989 년 하반기, 9 월, 나는 당교에서 공부하고 논문을 썼다. 어떻게 쓰는지 결국 썼어요. 나는 넘겨주는 것이 두렵다. 나는 나의 정치 용어가 잘못 말할까 봐, 나는 남에게 놀림을 당할까 봐 두렵다. 그리고 식당에서 밥을 먹고 작은 친구를 만났다. 그는 20 대 중반으로 중앙당 학교에 가서 심학을 하였다. 우리는 만난 적이 있다. 나는 너에게 간청했다고 말했다. 나는 종이 몇 장을 썼다. 모두 저를 도와 시정해 주시고, 규범화하시고, 농담하지 마세요. 제발, 그때 나는 컴퓨터를 치지 않았다. 나는 네가 빨간 펜을 가지고 나를 좀 고치라고 했는데, 내가 다시 한 번 베껴 쓸게.
솔직히 말해서, 나는 단지 실제 예를 말할 수 있을 뿐, 이론과 연계할 수 있을 뿐이다. 나도 끊고 싶은데 못 걸어요. 때때로 나는 회의에서 발언하는데, 유행을 따르고 싶다. 만약 내가 그것들을 끊는다면, 나는 틀렸다. 그래서 이념적으로는 기본적으로 혁명 멘토의 요구와 사장의 의지에 따라 하는 것이다. 어떤 발언은 진실한 것일 수도 있고, 어떤 발언은 마음에 어긋날 수도 있지만, 이론은 말하기 어렵다. 내가 건교에서 공부할 때, 독일 고전 철학에 대해 토론했다. 한 기독교 동지는 내가 제 3 장 제 6 절의 종교 문제에 매우 관심이 있다고 말했다. 나는 단지 너에게 한 가지 질문을 하고 싶다. 당신들은 유물주의자일 뿐만 아니라 변증유물주의자이기도 합니다. 저는 이상주의자입니다. 왜 여러분 중 일부는 밤에 일어나서 내가 당신과 함께 화장실에 가길 원합니까? 당신은 귀신이 있다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왜 그들과 동행해야 합니까? 누군가가 화장실에서 목매달아 자살했기 때문이다. 그는 내 생각에, 그는 이미 떠났고, 그의 육체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고, 좋은 사람의 영혼은 천국에 가고, 나쁜 사람은 지옥에 가고, 화장실에는 나쁜 사람이 없다고 말했다. 두려워하지 마라, 그러나 너의 전우들은 매일 밤 일어나 화장실에 가야 한다. 나는 잠을 잘 못 자서 꼭 나를 깨워야 한다. 이것이 무슨 문제인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당시 아무도 대답할 수 없었기 때문에 그렇게 하지 마세요. 그때는 지도자 토론이었는데, 나는 어색해서 대답할 수가 없었다. 나는 이론을 할 수 없다.
내가 광고를 담당할 때, CCTV 광고부 입구에 여덟 글자를 썼다. "너의 좋은 명성을 내 매체를 통해 퍼뜨려라." 당시 제 생각에는 CCTV 광고는 기업에 좋은 말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은 좋든 나쁘든 반드시 상품 검사 부서의 감정증을 근거로 해야 한다.
나는 와하하 현 총재 종후경을 본 적이 있다. 그는 CCTV 광고부에 와서 그들이 학교 운영 공장이라고 말했고, 제품, 어린이 영양액을 만들었다. 그들은 CCTV 에서 광고를 방송하고 싶어한다. 네가 우리 사진 한 장 찍어 주길 바란다. 나중에 광고부의 사람들이 나를 토론에 참여하게 하자, 나는 종주임에게 네가 이 물건으로 어떤 문제를 해결했는지 물었다. 그는 어떻게 아이의 몸을 보완하고, 아이의 성장 중의 각종 수요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많은 일이 있다. 나는 너의 광고가 30 초 동안 지속되었다고 말했는데, 나는 마음을 놓을 수가 없다. 네가 이렇게 많이 말했는데, 하나는 미처 말하지 못하고, 하나는 믿지 않는다. 너는 그것이 어떤 가장 중요하고 중요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이 좋겠다. 그는 어차피 이 물건을 마시면 아이가 식욕을 돋우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나는 그것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른 것은 없다. 한 아이가 그의 할아버지, 할머니, 아빠, 엄마와 함께 있다. 찐빵을 먹고 나서 그는 찐빵, 만두, 국수도 먹고 싶어한다. 그는 항상 "나는 원한다, 나는 원한다" 고 말한다. 결국 어른들은 괜찮다고 하면 더 이상 먹을 수 없다고 말했고, "와하하를 마셔라. 먹어야 맛있다." 라는 구호가 나왔다. 공장장은 좀 재미있다고 생각했지만 공장으로 돌아갈 수 없었다. 그들 공장의 많은 직원들은 이것이 광고라고 말하는데, 너무 촌스럽다. 무슨 뜻 이죠, "Wahaha 마시고, 맛 있는 음식을 먹고"?
나는 농촌에서 나왔기 때문에 7 ~ 8 살 때 중병에 걸렸다고 말했다. 우리 엄마는 작은 술잔을 들고 집집마다 요구했는데, 이것은 작은 밥 한 잔을 달라고 한 다음 두 그릇을 파서 대마줄로 묶고 시리얼을 끓이는 냄비에 쪄 놓으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마지막으로 꺼내서 먹고 싶다며 아쉬워했다. 결국 우리 형이 급히 먹다가 두 사람이 싸우기 시작했다. 나는 배고프다, 그 개는 나보다 더 배고프다. 일찍이 오자마자 밥을 먹었다. 그것은 큰 여름이었고, 나는 우리 엄마가 나와 동생을 마당으로 밀어 넣었다는 것을 아주 잘 기억한다. 그녀는 가시를 꺼내 그녀를 한 대 때린 후 돌아가서 울었다. 나중에 알게 된 것은' 아이를 때리고 어머니의 마음을 아프게 한다' 는 것이다. 아이가 부모의 자랑거리인데 누가 마음이 아프지 않겠는가? 하지만 그때는 얼마나 소중했던가.
이틀 전 문장 쓰기, 온주상보가 나에게 400 자 문장 한 편을 쓰라고 했다. 애초에 나는 평생 꿈을 꾸는 것을 좋아한다고 말했다. 어렸을 때 꿈에서 또 밥을 먹는 것을 자주 보았다. 돼지고기를 버무렸을 뿐만 아니라 설탕도 뿌렸다. 맛이 아주 좋아요. 나는 세상에 흰 쌀보다 더 좋은 것이 있는지 알고 싶다. 당시 종공장장이 와하하 어린이 영양액을 발명했다면, 나의 광고어는 이렇게' 와하하를 마시면 맛이 나지 않는다' 는 것이었다. 훌륭해요! 어떤 아이도 밥을 먹고 싶지 않지만, 그는 잘 지낸다. 사실 와하하는 아동영양액으로 식욕을 자극하지만 성인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내가 본 현상은 지금 외동자녀, 아버지, 할아버지, 할머니, 외할머니 여섯 명이다. 만약 이 여섯 사람이 함께 모이면, 그가 아이에게 먹을 것을 주길 바란다. 특히 아들은 먹지 않고, 땅바닥에서 기어오르고, 어머니는 땅바닥에서 기어오르고, 아버지는 땅에서 기어오르고, 할아버지 할머니는 모두 있는 것을 몹시 원했다. 말하는 것이 듣기 좋지 않다. 강아지 한 마리가 땅을 기어오르고, 몇 마리의 중견과 늙은 개가 뒤를 따르고 있다. 무슨 문제가 있습니까? 그에게 한 입만 먹이고 싶다. 지금 이 영양액이 있으면, 나는 신경 쓸 필요가 없다. 그는 항상 "엄마, 배고파, 밥 먹을래" 라고 외쳤다. 나는 종 공장장에게 그가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물었다. 그는 괜찮다고 말했지만, 나중에 그는 비교적 현명하고 견지했고, 이 광고를 사용했다. 나는 이 광고가 그들 공장의 첫 번째 광고인지는 모르지만, 처음 몇 개의 광고와 비교한다. 나는 이 광고가 그들에게 많은 이익을 가져다 주었다고 들었다. 만약 이 제품이 가짜라면, 나는 범죄의 역할을 했고, 나도 그를 도와 다른 사람을 속였다. 저는 전국에 6 억 명의 아이들이 있는지, 아니면 3 억 명의 아이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5 천만 명의 아이들이 와하하 영양액을 사더라도 학교 운영 공장은 살아야 한다. 한 병 사서 마셔도 괜찮아요. 당신은 12 병, 5000 곱하기 12, 즉 수억을 사야 합니다. 한 병 12 는 어떻게 되나요? 너는 한두 달 마시고, 한 계절을 마시고, 3 개월을 먹어야 한다. 나중에 와하하가 빨갛게 변했어요. 이거요. 정강산이 나와서' 내 눈에는 너밖에 없다' 고 부르자 와하하 순수한 물이 나왔다. 나중에 공장장은 나에게 약간의 상을 주고, 나를 그들 공장의 홍보 고문으로 초빙하여, 명절마다 나에게 축하 카드를 부쳤다. 우리도 경제적 보상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았다.
파워 세탁기와 공부 집에서 빚은 광고 아이디어
남경에서 한 작가가 한 무리의 사람들을 이끌고 시리즈를 찍었다. 나는 그것이 좋다고 들었다. 첫 번째 출석은 나야, 항상 진한원을 계획했는데, 그때는 아직 자금을 모으는 단계였다. 나도 이 과정을 모른다. 나중에 누군가가 나에게 전화를 걸어 한 편의 연극이 상연되고 있다고 말했는데, 너는 총기획이다. 나는 없다고 말했는데, 언제 일이야? 그가 말한 것은 진실이다, 그는 전혀 너를 속이지 않았다. 결국 이 사람이 너에게 사진을 찍으라고 했는데, 그는 남의 이름을 걸어도 돈을 주지 않았다. 작가는 내가 진 선생님이 돈을 주는 것이 매우 저속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두려워한다고 말했다. 어떤 친구가 나에게 올해는 몇 년이라고 말했다. 돈을 받지 않는 것은 저속하다. 와하하는 내가 이 공장에 만든 광고인데, 확실히 경제적 이득을 가져왔다. 결국, 어쩌면 다른 사람이 나에게 건의를 했을지도 모른다. 종 주임은 나에게 약간의 위문금을 주었다. 얼마예요? 비밀을 지켜라, 말하지 마라. 나는 수만 달러도 믿지 않고, 수백 달러도 너무 적다고 말했다. 나는 이것이 더 효과적인 광고라고 생각한다.
광고, 5 초, 15 초, 30 초의 광고는 말하지 마세요. 네가 1 분 동안 말했더라도 광고는 반드시 실패해야 한다. 우리는 한 가지 일에 집중해야 한다. 나는 압정을 기억한다. 압정의 발명자는 힘이 표면에 작용하는 것을 매우 잘 알고 있다. 못이 없다면, 너는 그것을 벽에 눌러서는 안 된다. 면에만 작용해서 원뿔이 하나 있고 이렇게 얇아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치는 똑같다. 어떤 약이 만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하면, 아무것도 치료할 수 없고, 심지어 죽은 사람도 치료할 수 없을 것이다.
나중에 나는 일찍이 세탁기 광고, 광동 중산세탁기 공장의 강력한 세탁기를 만들었다. 우선, 우리 역에서, 다른 동지들이 디자인한 광고는 나이가 많은 사람들이 기억할 수 있다. 그들은 구장에서 사진을 찍고 강력한 세탁기로' 힘' 이라는 글자를 만들어 여전히 뛰고 있다. 기술적인 고장인 것 같지만 좋은 효과를 냈다. "권력" 이라는 단어는 점프성이다. 전체 구장은 축구장, 400 미터 활주로, 안에는 큰 글자' 힘' 이 두 개밖에 없어 항공촬영이다. 나중에 공장 측은 CCTV 가 리메이크할 수 있는지 물었다. 동력' 이 너무 딱딱하고 방송 시간이 너무 길어요. 나는 더 서정적이고 부드러운 광고를 찾고 싶다. 우리는 함께 무엇을 해야 할지 토론할 수 있다. 당시 나는 마침 당교에서 공부하고 있었다. 우리 * * * 후배와 어른을 공경하고 세탁기를 사는 것에 대해 상의했다. 그런데 어떻게 잘 썼는지 영화가 다 끝났어요. 구조가 제가 결정하길 기다리고 있어요. 글자가 나오자마자 영화를 편집할 수 있다. 나는 매우 급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당교의 어느 날 밤, 나는 1 번 기숙사에서 당직을 서는데, 바로 문지기이다. 장용봉이라는 팀원이 있는데, 그는 국가체위 훈련국의 국장이다. 그는 영화 보러 가고 싶지 않아 10 시에 돌아왔다. 그가 말하길, 진 선생님, 당신은 왜 아직도 광고를 하고 싶습니까? 나는 그렇다고 말했다, 나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 그는 네가 먼저 자고, 푹 자고, 좋은 꿈을 꾸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내일은 모든 것이 다 있다. 그가 말한 이 꿈은 나에게 큰 추진력과 자극을 주었다. 정말 감사합니다. 그가 몸을 돌리자 나는 곧 이렇게 썼다. "엄마, 나는 마을 옆 개울, 할머니, 그리고 너를 꿈꿨다. 엄마, 좋은 물건 하나, 강력한 세탁기 하나, 엄마의 사랑을 위해. "
이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 것이 아니다. 저는 온주 사람입니다. 온주는 비록 남쪽이지만 겨울은 유난히 추워서 강물이 얼었다. 나는 어머니를 포함한 그 여자들이 강가에서 빨래를 하는 것을 보았고, 손은 삶은 바다게처럼 빨갛게 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나는 내가 자라서 돈이 있는 줄 알았는데, 우리 엄마에게 이런 고생을 시켜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는데, 당시 세탁기는 생각지도 못했다. 저는 광고영화를 다큐멘터리, 특집 영화로 찍으면 특히 인간미, 인간미, 효심이 있다면 한 무리의 사람들을 감동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엄마에게 세탁기를 사주는 사람은 대학원생일 수도 있고 시내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유모일 수도 있다. 어차피 그도 효심이 있다. 그는 우리 엄마가 또 마을 근처의 개울을 꿈꿨다고 말했다. 낮에는 생각하고 밤에는 꿈을 꾸었다. 마을과 마을 부근의 개울에는 모두 그림이 있다. 나는 할머니가 강에서 빨래를 하시는 꿈을 꾸었다. 너를 꿈꿨다. 엄마, 너에게 좋은 물건과 사진 한 장을 보내왔다. 사실, 그것은 두시, 베이징의 한 교외에 있다. 물건을 당기는 130 은 흰색입니다. 가까이서 보니 누군가가 강에서 빨래를 하고, 시냇물이 흐르고, 차가 더 가까워졌다. 네가 할머니를 보았을 때, 한 아이가 와서 그녀에게 안부를 물었다. 할머니는 일어서서 머플러로 손을 닦고 마을로 갔습니다. 아이들은 세탁기 주위를 둘러보고, 할머니는 강력한 세탁기를 만지며 행복한 미소를 지었다.
그래서 내가 강력한 세탁기 광고를 다 쓴 후 영화 제작자, 편집자, 감독이 보고 매우 기뻤다. 모두들 * * * 식견을 얻어 내 말대로 그림을 만들었다. 나는 매우 효도하는 딸이나 며느리처럼 잘 방송된다고 생각한다. 요컨대, 도시에서 일하는 사람입니다. 첫 달에 번 돈인가요, 아니면 몇 달 동안 저축한 돈인가요? 어차피 오기가 쉽지 않고, 상업효과가 있고, 도덕효과가 있고, 공익홍보가 있다. 이 영화는 상품 광고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공익광고이다. 그때 나는 세탁기 산업이 비교적 작다는 것을 기억한다. 그것은' 엄마에게 주는 사랑' 광고를 방영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전년 동기 대비 72% 증가한 뒤 그해 전국 리더십 브랜드가 되면서 2 위는 큰 거리를 두고 있다. 그들은 나와 제작진의 창작자 두 명에게 상을 줄 준비를 했다. 그때 우리는 어떻게 감히 받아들일 수 있었습니까? 나는 여전히 부국장이니,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적당하다. 나중에 생각할수록 무섭다. 내가 가져간 것이라면 뇌물도 부정부패도 아니다. 요컨대, 만약 내가 가져간다면, 나는 반드시 제출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완곡하게 거절했다. 나중에 증명서를 받아서' 중산세탁기 동력인' 과 경태란 작은 병 한 쌍이 되어 매우 만족스러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중산세탁기, 세탁기, 세탁기, 세탁기, 세탁기, 세탁기, 세탁기, 세탁기)
그 후 며칠 후, 그들은 단맛을 맛보았고, 또 나를 창의적으로 만들었다. 그들의 제품이 확대되어 진공청소기, 전기밥솥, 전기다리미, 그리고' 엄마에게 주는 사랑' 이라는 계열 제품이 있어서 나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나는 엄마가 이렇게 많은 사랑을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죽여도 안 된다고 말했다. 세탁기를 콘센트에 꽂고 큰 소켓을 사세요. 엄마, 빨래를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요리도 해야 해요. 전기다리미도 너의 일이다. 진공청소기도 너의 일이다. 우리 엄마는 머리에 플러그가 가득하다. 나는 우리 엄마가 이렇게 많은 사랑을 감당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우리 엄마는 됐어, 날 사랑하지 않는다고 말할 거야. 스스로 했기 때문에 나는 받아들이지 않았지만, 확실히 그들에게 약간의 이익을 가져왔다.
사랑하는 어머니' 라는 사상은 씁쓸해서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그중 한 명은 빨리 생각했다.' 공부씨네 술은 집이 그립다' 는 어느 날 밤, 나는 집에서 밥을 먹고 맥주를 마시고 있었다. 누군가 문을 두드렸다. 만리장성 국제광고회사 사장은 공부술 공장의 부공장장을 이끌고 파란 천 봉지에 술 네 병을 담았고, 우리 집이 여기에 있다고 언급하며 어쨌든 우리를 도와 아이디어를 내겠다고 말했다. 나는 그들에게 앉아서 창의적인 공부가주를 말하라고 했다. 농담이에요. 광고는 경쟁이 아닌가요? 당신의 상대나 적은 누구입니까? 너는 다른 술과 싸울 수 없고, 가장 중요한 상대와만 싸울 수 있다. 물론 공부연주입니다. 그동안 방송된 공부잔치주는' 공부잔치주, 문장 전 세계' 라고 말했다. 나는 괜찮다고 말했지만, 그도 크게 놀라는 것은 소용없다고 말하지 않았다. 나는 술을 마시면 소용없다고 말했다. 나는' 집' 에 글을 써서 아이디어를 생각해 냈다.
나는 베이징 TV 예술센터와 중국 드라마 제작센터를 도와' 베이징인 뉴욕' 을 기획했다. 방송이 끝나자마자 이 심미적 영향을 이용하자. 봉미, 너는 작은 이야기를 하나 지어낼 수 있니? 나는 왕희가 돌아올 수 있도록 노래 한 곡을 쓸 것이다. 모두들 공항에 가서 우리를 데리러 갈 수 있다. 나는 유환프가 작곡하고 리우환 노래를 부르는 노래를 썼기 때문에 저작권 문제도 없고 저작권 문제도 없고 논쟁도 없이 곧 통과되었다. 나는 주책이고, 비용은 비교적 낮고, 영향도 다르다. 왜요 첫 번째 문장은' 만력' 이 기본적으로 이렇다. 사람들이 들을 때, 오, 리우환 또' 베이징인 뉴욕' 의 주제곡을 부를 거야, 진짜야? 반주만 듣고, 아니, 상관없어. 몇 마디 더 들어보면, 그들은' 공자네 술이 향수병' 이라는 광고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광고는 보거나 들을 수 있다. 얼마나 좋은가. 내가 쓰겠다고 했는데 가사에는 전부' 집' 이다. "천리, 나는 반드시 나의 집, 나의 집, 나의 집으로 돌아가야 한다. 나는 영원히 잊지 못할 것이다. 아무도 이 집을 떠날 수 없다. 공부주는 사람을 향수병으로 만든다. "'집' 하면 병 위의' 집' 이 나타나고' 집' 처럼 들리고, 화면도' 집' 으로 들리고, 이야기가 있어서 그들은 곧 승낙했다. 안전을 위해서 전화번호를 하나 드리겠습니다. 너는 바로 리우환 한테 전화해서 우리 집 리우환 한테 전화해도 돼. 리우환 때 누구의 생각 이라고, 그는 내 이름을 말했다. 그들은 농담으로 나를' 노인' 이라고 불렀다. 똑똑한 사람이 현명한 일을 하면 이렇게 된다. 그는 말을 리우환 씨에게 전달했다. 리우환 (WHO) 는 이 노래를 창작하고, 이 노래를 부르며, 그것을 수정했다. 그렇게 많은 말은 없다. 내가 그를 알게 된 후, 그는 얼마를 가져갔고, 얼마를 가져갔습니까? 그는 나에게 60,000 또는 80,000 을 주었다고 말했지만, 그는 나에게 한 푼도 주지 않았다.
후회: 총에 맞는 좋은 생각.
나는 이 공장을 비판하는 것이 아니다. 결국 방송 후 공부씨네 설날 판매량이 그리 좋지 않다고 들었는데, 그 설, 그들의 공장 입구에 길게 줄을 서 있는 화물차가 모두 외지에서 공부씨네 술을 끌어들이는 것으로 알려져 이런 국면을 빚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계절명언) 나중에 그들은 또 하나 더 설계하라고 했다, 아니면 공부가주. 나는 두 번째는' 유가가 술을 마시고 집을 사랑하게 한다' 며 강산과 왕의' 중독성' 을 써야 한다고 말했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내 일이 아니다. 소품은 간단합니다. 생수 한 캔이 든 술잔 두 개입니다. 왕과 강산은 혼잣말을 했다. 하나는 "아, 어차피", 다른 하나는 "그래, 어차피", "너는 집이 없어서는 안 된다", "음, 너는 집이 없어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두 사람이 한 잔 마시고 넘어졌습니다. 한 장면, 최대 몇 개의 렌즈, 파노라마, 그리고 중경, 한 남자가 클로즈업하고, 한 여자가 클로즈업하고, 한 잔, 한 잔 클로즈업, 작은 파노라마를 찍는 것이 쉽다고 말했다. 관계가 좋으면 원고료를 낼 필요가 없다. 비용은 너무 낮지만 효과는 매우 좋다.' 중독' 이 있다.
나중에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다. 두 배우가 요구한 보수가 너무 높아서인지 아니면 다른 이유인지, 나는 다 하지 못했다. 보이는 것은 여전히' 공부가주' 라고 불리는데, 내 생각이 아니어서 특히 기분이 좋지 않아 생각을 망쳤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토지개혁, 두지주, 분전, 항미원조조, 그리고 협동조합이다. 보보 진영, "공부 집 술, 사람을 집애하게 한다." " 나는 이것이 그것이 있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얼마나 많은 젊은이들이 항미원조조를 알고 있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토호를 치고 토지를 나누는 것을 알고 있는가. 결국 몇 번이나 방송을 했는데, 그들은 모두 쑥스러웠다. 아무런 영향도 없이 방송을 중단했다. 나는 자화자찬하지 않았다. 나는 단지 창의성을 갖고 싶을 뿐이다. 영문을 모르는 것이 아니다. 일정한 근거가 있다.
내가 만난 또 다른 광고도 빠르다. 창의적일 때 생각해 낸 것이 생각나지 않는다. 생각해 내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다. 광고 창의성, 나에게 주는 보수는 내 월급에 비해 좀 볼만하다. 지금까지 4 년 동안 생각지도 못했다. 천진시 디털실 공장. 광고는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들을 수도 있다. Di 양모선의 광고어는 "양모는 양에서 나왔고, 좋은 양모는 좋은 양에서 나왔고, 좋은 모직선, Di 양모 실, 좋은 양모는 양에서 나온 것이 더 좋다" 는 것이다. 이 공장의 공장장은 CCTV 광고부 주임 사무실에 광고를 하러 가서 우리가 찍으라고 하자 나는 갔다. 나는 곧 너에게 가져다 주겠다고 말했다. 그가 들었을 때, 그는 이것이 텔레비전뿐만 아니라 라디오에서도 방송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 그림은 매우 간단하다. 아무도 없다, 한 덩어리의 실이 아래에서 위로 당겨진다. 음악에 따라 선단이 점점 작아지고 있다. "양털은 양에서 나오고, 좋은 양은 좋은 털을 낸다." 첫 번째 문장은 편지, 쓸데없는 말, 양털은 양에서 나왔고, 아직 소에게 있습니까? 좋은 양의 좋은 양모는 좋은 실을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좋은 양의 좋은 양모는 더 좋은 실을 잣을 수 있다. 좋은 양의 좋은 양모에 반드시 좋은 실이 있는 것은 아니다. 디 원사는 왜 좋은가요? 그것의 공예 수준은 매우 높아서, 이 하위 대사가 안에 있다. 나중에 텔레비전에 또 양모 광고가 나오는 것을 발견했지만, 나는 이것을 본떠서 만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저를 가장 슬프게 하는 광고 중 하나는 제가 만난 유일한 광고입니다. 크리에이티브 그룹은 아주 좋은 광고 아이디어를 만들었지만 공장장에게 거절당했다. 아리산 호박씨, 제 1 판도 제 아이디어입니다. 슬로건은 "아리산 멜론 씨앗, 가지고 있으면 행복하다" 입니다. 이 그림은 한 무리의 젊은 남녀들이 공원 바닥에 앉아 있는 것을 보여준다. 풀밭에 한 소년이 다른 나무에 기대어 있다. 그는 매우 불쾌해서 고개를 숙였다. 모두들 그를 놀리는 것은 소용이 없다. 결국 오토바이 한 대가 와서 아리산 해바라기씨 한 봉지를 던졌다. 모두들 다 알지만, 그는 이해하지 못한다. 한 소녀가 해바라기씨 한 봉지를 그의 손에 던졌다. 그는 씹고 있는데 앞에 광고가 하나 있다. 호박씨는 마음과 같아서 깨물면 피고, 깨물면 즐겁다. 상당히 오랜 시간 방송을 하다가 사장은 한 번 더 찍을 수 있냐고 물었고, 서정이 좀 더 심해져서 문예성이 더 강한 광고를 설계하기를 바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마지막으로, 비오는 밤, 작은 기차역에서, 나는 희미하게 두 사람의 뒷모습을 보고 우산을 들고 있었다. 이때 등불 하나가 켜지고 이어서 기차의 소리가 났다. 한 남자와 한 여자가 몸을 돌려 천천히 렌즈로 향했다. 그들은 중년 남녀이다. 그들이 어떤 관계인지는 중요하지 않지만, 어쨌든 그들은 다정하다.
여자가 차에 오르려고 하자 남자가 그녀를 덥석 붙잡아 기다리게 했다. 그는 곧 노점으로 돌아와 여자의 트렌치코트 주머니에 물건을 넣었고, 여자는 기차에 올라 주머니를 찢고 식탁보 위에 놓았다. 블랙은 블랙, 화이트는 화이트, 블랙은 멜론 씨앗, 흰색은 식탁보입니다. 그는 손을 잡고 침대 문에 기대어 밖을 내다보고 호박씨를 입가에 들었다. 해설은 어떤 것인가요? 두 사람은 캄캄해서 잘 보이지 않을 때 불빛이 비치기만 하면 몸을 돌렸다. 첫 번째 문장은 "몇 글자인지 모르겠다" 고 해서 그들은 다가왔다. 남자는 여자의 주머니에 호박씨 한 봉지를 넣었는데, 해설어는 "아무 말도 하지 마라" 였다. 그녀는 호박씨를 식탁보에 쏟았고, 해설어에는 "이 물건은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고 적혀 있었다. 그녀는 문에 기대어 밖을 바라보며 호박씨를 놓았다. 이어 "얼마나 많은 말을 해야할지 모르겠다. 아무 말도 하지 마라. 이 물건은 아무 말도 하지 않지만 애착감, 아리산 해바라기씨, 줄곧 생각한다" 고 30 초 동안 말했다. 목소리든 머리 속의 사고든, 관객들은 누가 분명하고 무엇이 그들의 일인지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그것을 너의 입술 가장자리에 놓아라. 이것은 호박씨입니까, 아니면 당신이 방금 보낸 사람입니까? 관중을 깊이 생각하게 하다.
우리는 35 mm 필름을 찍어서 북쪽 그림자에서 나온 사람이다. 우리는 열심히 일해서 헤드라이트를 많이 써서 만들었다. 동북의 작은 기차역에서도 한 장면이고, 돈을 쓰는 것은 완전히 주제편의 한 단락으로, 말을 하지 않았다. 우리는 우리 자신에게 매우 만족한다. 이것은 우리가 찍은 수백 개의 광고 중 최고다. 그것은 기쁨으로 가득 차 있다. 만약 사장에게 심사를 보내면 사장은 거들떠보지 않을 것이다. 이게 뭐야? 돌려주면 소용이 없다. 소용없는 것은 자기가 돈을 내야 하는 것이다. 나중에 어떻게 계산했는지 모르겠지만, 어차피 우리 크리에이티브 제작진의 사람들은 그것을 가지고 시상을 받으러 가고 싶지 않지만, 적어도 한 번은 텔레비전에서 방송해야 한다는 규정이 있다. 나는 당시 이것이 부패라고 말할 권리가 있었다. 광고를 한 번 비준하고, CCTV 비황금시간대에 아무도 보지 않을 때 한 번 방송했다. 어차피 당시 광고가 없어서 시상을 보내드렸어요. 한 논평은 1 등상 1 위다. 심사위원은 이렇게 좋은 광고를 여러 해 동안 만나지 못했고, 이렇게 문예적이고 매력적이라고 평가했다. 나중에 우리는 웃고 울었지만, 사장은 돈이 있었지만, 그도 결점이 있어서 말할 수 없었다. 우리는 작품으로 촬영하기 때문에 우리 작품이 관객과 만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많은 사람들이 보기만 하면 좋다고 말하고, 모두 이런 아름다움을 즐긴다. 마지막 사장이 우리에게 돈을 지불했을 뿐만 아니라, 사실 우리는 헛되이 했다. 이렇게 좋은 작품은 망가졌다. 돈을 지불하지 않으면 방송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것은 가장 재수 없는 광고이자 내가 몇 가지 광고 아이디어에서 만난 최고의 광고이다. 물론 그들 공장에서 회의를 열어 집단적으로 결정했는지, 아니면 사장이 혼자 결정했는지 모르겠다. 어차피 사기업이에요. 나중에 누군가가 나에게 광고를 하라고 할 때마다 창조적이어야지, 내가 거드름을 피우는 것이 아니라, 늙은이를 파는 것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광고명언) 나는 내 인생이 카운트다운이라 맹목적으로 낭비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공장이 아무리 커도 핍박한다. 내가 창의력을 발휘하려면 나를 처음 보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내가 너의 곳으로 가든지, 아니면 네가 원하는 대면 광고를 결정하든지, 예를 들어, 나는 공부주의 유형을 원한다. 괜찮아요. 알겠습니다. 하지만 네가 보낸 사람이 말하는 것을 용인할 수는 없어, 그래, 그게 다야. 일단 돌아가서 사장에게 미움을 받으면, 나는 평생 감당할 수 없다. 내 생명이 카운트다운을 하고 있다. 이런 교훈으로, 우리는 아직 아리산 호박씨의 사장을 만나지 못했다. 만약 사장과 대면한다면, 우리는 그와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하고, 이 광고가 괜찮고, 채택될 수도 있고, 본 공장의 제품 판매를 상당히 촉진할 수도 있고, 공장의 문화적 품위를 높일 수도 있다고 말할 것이다. 관중들은 이 공장의 사장이 물건을 잘 알고 교양이 있다고 말할 것이다.
물론, 광고 창작을 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의 돈을 가지고 당신의 예술이 얼마나 고명한지, 관객이 오랫동안 이해하지 못하거나, 싫다고 말하는 것도 해롭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나는 또 하나의 경험이 있다. 광고는 매우 학문적이다. CCTV 에서 방송되면 실력을 과시하고 한 단계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은퇴한 CCTV 인이라 해서 CCTV 가 좋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전국에서 가장 큰 매체이기 때문에 이 플랫폼에서 도전을 할 수 있는 것은 농촌 마당에서 도전하는 것과는 다르다. 하지만 다시, 단 한 번, 그리고 한밤중에.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돈이 많이 들지만 아무도 보지 않기 때문이다. 광고에 보슬비가 내려 큰비가 올 리가 없다. 땅이 젖으면 끝이다. 이 돈은 좀 작은 석간신문에 올리고, 몇 번 더 넣고, 좀 더 잘 쓰고, 텔레비전에서 방송하지 않는 것이 낫다.
저는 광고를 디자인했고, 제 책에도 있습니다. 먹보라는 잉크 브랜드가 있는데, 내가 아이디어를 내놓으라는 요청을 받았을 때, 나는 정말 머리를 움직였다. 내가 모바오인이라면 문화를 매우 중시해야지, 대자보를 찌르는 것이 아니라 문화를 중시해야 한다. 나는 고심하여 하나의 생각을 생각해냈다. 모두들 괜찮다고 생각한다. 모래 접시를 만들면 안에 산, 평지, 강, 18 개의 굽이가 있어 황하일 수 있고, 오른쪽은 바다이며, 높음에서 낮음으로 흐를 수 있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샌드 테이블 소스의 잉크를 부어 천천히 바다로 돌리게 하다. 사실 한 박자인데, 원가가 매우 낮습니다. 샌드보드를 만들다. 흘러내릴 때 불빛이 비교적 평평하고, 모래판 속의 강바닥은 높고 낮기 때문에 경사도가 있다. 그것이 올라온 후, 파도가 있고, 불빛이 약간 반전되고, 파도가 세차게 일었다. 해설은 간단하다.' 역사가 흐르고, 문명이 확장되고, 묵보' 는 약 15 초 또는 5 초이지만, 영향이 없다. 왜냐하면? 이 기업은 너무 작아서 CCTV 에서 장기 광고를 할 돈이 없다. 나 자신도 마음이 아픕니다. 나는 이 사고의 기본 사고방식이 장이머우 사고와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다큐멘터리, 마치 다큐멘터리를 찍는 것과 같다. (마하트마 간디,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저는 다큐멘터리이기 때문에 10 여 년 동안 중국 다큐멘터리 학회 회장을 역임했습니다. 내 머리 속에는 터무니없는 생각이 거의 없고, 나도 할 줄 모른다.
광고: 단순함은 아름다움이다
가사를 쓰는 것처럼 부러워하는 대만성 작사인, 홍콩 작사인, 심지어 대륙 작사인조차도 가사를 잘 쓰지 못해 인기가 많다. 마음속으로는 납득할 수 없어, 쓸 수 없고, 쓸 수 밖에 없다. 만약 안 된다면, 내가 직접 고치면 된다. 예를 들어 드라마' 손잡고', 저는 문학 고문입니다.' 손잡고' 라는 노래로 저작권문제를 다루고 싶습니다. 소용없지만 이 노래의 가사를 자세히 연구하는 것은 습관이다. "손을 잡고, 당신의 행복을 즐기고, 당신의 길을 지나갑니다." 초등학생은 배우기 어렵고, 선생님도 설명할 수 없고, 문법이 불합리하고, 수사가 문제가 있지만, 저도 가사를 많이 썼고, 유명 인사들이 불렀는데, 단지 노래를 잘 부르지 못했을 뿐이에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행복명언) 최다 채금이 부른 드라마' 뇌우' 의 주제곡이다. 많은 사람들이 듣기 좋다고 하지만, 배우지 못하고, 큰 소리로 노래하지 않는다.
나는 현재 황당무계한 광고 아이디어에 반대하지 않지만, 지금은 다큐멘터리가 너무 적고 때로는 너무 진실하다고 생각한다. "한 개에 5 원", "5 원" 을 취소하면 끝이다. 이 "5 피스 세트" 는 너희 공장에서 생산한 것이냐? 물론 아닙니다. 그것은 다른 사람을 얕잡아 볼 것이다. 미국에서는 가능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허용되지 않는 것 같은데 예전에는' 두 알' 이라고 하면 좋을 것 같아요. 나는 두 조각이 무엇인지, 회충을 치료하는 것인지, 아니면 어떤 것인지, 어차피' 두 알' 이라고 생각할 수 없다. 내가 이해할 수 없는 것은 핸드폰이다. 이 사람은 어떻게 던질 때 날아가서 잡을 수 있습니까? 나는 그것을 이해할 수 없다. 황당무계하고, 완전히 입체적이고, 기교를 부리는, 현대 과학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있다. 매우 다큐멘터리 광고가 있는데, 나는 많은 사람들에게 물었지만, 이해할 수 없었다. 갈대입니다. 멀리서 두루미 몇 마리가 그곳에 잘 있고, 혼자 고통스러운 표정과 이런 손을 가지고 연못가로 왔다. 그게 무슨 뜻이에요? 뭐 하는 거야? 어떤 분위기를 표현하고 싶습니까? 이 사람이 사람을 폭파하는 것은 비도덕적이다. 사람들은 그곳에서 아주 잘 쉰다. 너 혼자 갈대숲에서 무엇을 하고, 눈살을 찌푸리고, 그렇게 고통스럽고, 결국 두 번 더 했니? 나는 그것을 공격하지 않았다. 단지 그것을 이해하고 배우고 싶었을 뿐이다. 그러나 나는 약 2 년 동안, 상당히 긴 시간 동안, 나도 이해할 수 없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나는 많은 사람들에게 왜 그의 얼굴이 이렇게 고통스러운지 물었다. 또 다른 광고는 진짜입니다. 강에 배 한 척이 있는데,' 오곡' 이나' 물방울' 을 말하는 것은 술이다. 많은 사람에게 물어봤는데 알아들을 수가 없어요.
나는 최고의 광고, 미국 맥도날드의 광고가 좋다고 생각한다. 한 아이가 요람에 앉아 그네를 뛰고 있다. 그네가 흔들렸을 때 그는 맥도날드의 로고를 보고 웃었다. 그가 넘어질 때 그는 울 것이다. 그는 함께 보면 웃는다. 나는 이 비용이 매우 낮고 설명도 없고 웃음과 울기만 할 뿐이라고 생각한다. 아주 간단합니다. 저는 그를 존경합니다. 최근 대만성 작가 두 명이 남편 한 명이 큰 남자라고 들었다. 그가 집에 돌아왔을 때, 그는 항상 소파에 누워 신문, 잡지, 텔레비전을 본다. 그의 아내가 마루에서 마루를 닦자, 그의 남편은 돌아오자마자 서둘러 그에게 물을 붓고 차를 따랐다. 그 후 그는 다시 바닥을 청소했다. 그러나, 남편은 결코 만족스럽지 못하여, 그는 두 손을 뒤로 던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