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논어》는 오늘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논어》는 오늘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오늘날, 자질교육의 높이에 서서,' 그 정수를 취하다',' 옛날부터 오늘날까지 사용하다' 라는 지도 사상에 근거하여' 논어' 에 반영된 선진 교육 사상을 재검토하면, 여전히 당대 교사가 배우고 참고할 만한 곳이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사립 학교 설립, "교육 클래스 없음". 공자 이전에 학문은 관청에 있었지만, 백성들의 아이들은 학교에 갈 수 없었고, 문화의 전파는 매우 제한적이었다. 공자는 아마도 처음으로 서당을 건립한 사람일 것이다. 그의 학생들은 대부분 빈한한 출신이다. 왜 가난한 아이들은 학교에 갈 수 있습니까? 공자의 유료가 매우 낮기 때문이다. 서술' 편은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아들이 말했다.' 나는 아직 자율을 알지 못했다.' "수리, 바로 마른 고기, 10 은 빔", "빔" 은 10 개의 마른 고기입니다. 이것은 고대에 초진용으로 쓰던 선물이지만, 중요하지 않다. 공자는' 교무류' (위영공) 를 제창하여 빈곤이나 지역을 가리지 않고 모든 학생에게 개방할 수 있다. 공자가 사립당을 설립하는 것은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또한 자신의 학생들을 동등하게 대하며, 문화가 하층 사회에 전파되는 데 유리하다. 이런 학교 운영 지도 사상은 오늘날의 각급 학교 관리자, 특히 민영학교에서 참고할 만하다.

둘째,' 계발적' 교학 원칙과' 우교유악' 의 이념. 공자의 가르침은 단순한 주입이 아니다. 그는 학생의 실제 카메라 제작에 능하며, 학생' 악학' 을 지도하는 데 치중하고 있다. "화내지 않으면 화내지 말고, 화내지 않으면 포기하지 말고, 한 번 걷지 않으면 더 이상 없다." 공자의 창작일지도 모르지만, 마지막까지 고전 이론으로 추앙되었다. "수시로 공부하는 게 재미있지 않나요?" (공부하는 법을 배우다) "노여워 먹는 것을 잊고, 즐겁고 근심을 잊고, 늙어오는 것을 모른다" (슈아) 등등. 공자의 "행복을 배우는 법" 에 대한 생각을 완전히 반영합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고, 그렇게 했다. 이것은 그의 교육 실천에서 좋은 효과를 거두었다. 안원은 감개무량하게 말했다. "... 주인은 말을 잘 듣고 매력적이다. 편지 한 통, 선물 한 통을 주지만 멈출 수가 없다 ..." (자한). 계발' 은' 즐거운 학습' 의 전제이고,' 즐거운 학습' 은 학습의 최고의 경지이다. 공자의 제자는 3000 명에 이를 수 있고, 72 명의' 성현' 이 있으며, 그의' 계발적' 교학 원칙과' 악학' 사상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당대 많은 사람들이 법보로 받던' 오리채식' 교수법을 반성하면 공자로부터 무언가를 배워야 하는가?

셋째, "적성에 따라 가르치라" 는 원칙.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만약 당신이 일반인 위에 있다면, 구두로 말할 수 있습니다. 중국인 이하는 구두로 말할 수 없다. " ("영야") 그는 확실히 이렇게 연습했다. 안연' 에는 안연, 중궁, 사마우가' 인' 을 물었고 공자는 각기 다른 성격과 학식에 대해 세 가지 답변을 했다. "고급" 기사에서 루즈와 유연은 모두 "스벤 축성?" 이라고 물었다. " 공자는 뜻밖에도 정반대의 말로 그들에게 대답했고, 공 시화는 의문을 제기했다. 아들은 말했다: "추구 후퇴, 그래서 입력. 클릭합니다 사람이니까, 은퇴했어요. "오늘날에도 학생의 개성을 존중하고, 학생의 적극적인 발전을 촉진하고, 교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공자는 정말 위대하다!

넷째, "평생 학습" 의 개념. 많은 사람들은' 평생 학습' 이라는 개념이 수입품이며, 개방 후 중국에 들어온 학습 이념의 혁명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논어' 의 많은 기록들은 이 사상을 반영하고 있다. 입인' 에서' 아침에 듣고, 저녁에 죽는다' 고 말했다 "슐" 의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는다" 는 것이 바로 이 사상의 구체적인 표현이다. 한번은 공자가 황하 기슭에 서서 강물이 동쪽으로 흐르는 것을 보고 다시는 돌아오지 않자, 진심으로 "죽은 자는 사부처럼 밤낮으로 쉬지 않는다" ("자한") 라고 탄식했다. 게다가, 가난과 굶주림 속에서도 그는 비관적이지 않고, 학습을 즐거움으로 삼는다고 주장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노여움에서 음식을 잊고, 즐겁고 근심을 잊고, 옛날이 올 줄 모른다", "군자는 배불리 먹지 않고, 안생을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자신이 한 말에 민감하고 신중해서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할 수 있다. "("학기 ")," 적게 먹고 많이 마시고, 팔베개를 구부리고, 즐거이 지치지 않는다. 불의한 부귀는 내가 뜬구름 같다' ('숙아') 의 기록에서 우리는 초연하고 탈속적이고 갈증이 많은 성인을 본 것 같다. 그는 yanhui 이 바람직한 제자에 대 한 짱: "좋아, 돌아와!" 한 숟가락은 먹고, 한 숟가락은 마시고, 뒷골목에서는 차마 걱정할 수 없고, 돌아가도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현자이야, 네가 돌아와! " ("영업") 이제 시대가 바뀌어 지식 갱신이 더 빨라졌다. 연구에 따르면 한 사람이 직장 생활에서 사용한 지식의 약 20% 만이 일 전에 학교에서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만약' 평생 학습' 이라는 이념을 세울 수 없다면, 교육자는 영원히 본업을 잘하지 못할 것이며,' 평생 학습' 이라는 이념을 지닌 개척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논어에서 우리도' 배우고 생각하고 지칠 줄 모르는' 정신을 깊이 느낄 수 있고, 그가 모레의 중요성, 덕육의 교육 역할, 미육의 정밀한 논술, 예교가 말로 전하는 사상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특히 강조할 수 있다. 중품은 우리 교육자들이 미래의 교육수업에서' 선도' 역할을 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