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논어》에는 어떤 명언이 있습니까?
《논어》에는 어떤 명언이 있습니까?
아들이 말했다: "사람이 하는 일의 이치를 배우고, 제때에 인도에 가서 수행하니 즐겁지 않니?" 뜻이 맞는 친구, 먼 곳에서 온 친구가 있으면 즐겁지 않느냐? 다른 사람이 이해하지 못하는데, 너는 화를 내지 않는다. 이것은 군자 매너가 아닌가? ""
2,? 한 공자는 "그도 효도하지만 실수하기 쉬운 사람은 거의 없다" 고 말했다. : 실수를 잘 하지 않고 말썽을 잘 일으키는 사람은 말썽을 잘 일으키지 못한다. 군자 상인은 기초업으로 태어나고, 도는 태어난다. 누구라도 효도하는 것이 인자의 근본인가? ""
나그네가 말했다. "한 사람이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를 존중하지만 상사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것은 드문 일이다. 사장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것을 결코 좋아하지 않지만, 엉망진창으로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
군자는 매사에 기초를 찾아 세워야지, 도가 자연히 나온다. (혹은 군자가 기초에서 공을 들여야 하고, 인생의 바른 길이 드러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형을 공경하는 것은 한 사람의 생명의 근본이다! ""
3, 공자는 말했다: "영리한 단어 색상, 신선하고 자비로운. 클릭합니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말이 아름답고 표정이 따뜻한 사람은 진심이 거의 없다."
4. 쩡 Zitao: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구할 것이다: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불충실하다."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
쩡 자 (쩡 인삼 장식): "나는 하루에 여러 번 자신을 검사 해야 합니다: 내가 다른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 했 어?" " 친구와 교제할 때, 당신은 약속을 지킵니까? 학생들에게 진리를 가르치는 것이 연습을 증명합니까? 또는: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것을 진지하게 실천하고 있습니까? ) "
5. 아들은 말했다: "만리 길을 걷는 나라, 일을 존중하고 믿고, 재물을 절약하고, 애인을 사랑하며, 백성들이 시간을 만들 수 있게 한다."
공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1000 대의 병거가 있는 제후국을 다스리려면 신중하고 성실하며 신용을 지켜야 하며, 지출을 절약하고, 관원을 아끼고, 국민들이 시골에서 한가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6. 아들은 말했다: "제자가 들어오면 효하고, 나가면 효하다. 그들은 진실하고, 믿으며, 사람이 많다. 그러나 그들이 착하고 여력이 있다면 문학을 배우러 갈 것이다. "
공자는 "소년은 집에서 부모에게 효도해야 하고, 외출할 때는 형을 존경하고, 행동은 신중해야 하며, 말은 세고, 모든 사람에게 광범위하게 관심을 갖고, 선량하고 현혜적인 사람에게 가까이 가고, 이런 일을 잘 하고, 책에서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고 말했다.
Xia zi 는 말했다: "Xi' an xian yi se; 부모는 최선을 다할 수 있습니다. 군자가 되면, 그 몸을 통과할 수 있다.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키다. 나는 배운 적이 없지만, 나는 그것을 공부라고 부를 것이다. "
샤자 (상보): "당신이 아내와 결혼할 때, 당신은 미덕을 존중해야 하고, 외모로 사람을 평가하지 말아야 합니다. 부모를 모시고 최선을 다하다. 군주를 위해 봉사하는 것은 생명의 대가를 치를 수 있다. 친구와 소통하고, 성실하게 말하고, 약속을 지키다. 이런 사람은 자기가 책을 읽지 않는다고 말하지만, 나는 반드시 그가 책을 읽었다고 말해야 한다. "
8. 아들은 말했다: "군자는 무겁지 않으면 강하지 않고, 공부는 굳지 않다. 주님은 충실하시고,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못하다. 그들이 통과한다면,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클릭합니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군자의 언행이 엄숙하지 않으면 존엄성 (위망) 이 없고, 다방면의 공부도 형식에 흐른다.
충절을 처사 원칙으로 삼고 (또는 충절에 가까운 사람, 충절을 스승으로 삼는 사람), 의기투합한 사람 (또는 자신의 친구처럼 보이지 않는 사람) 과 교제하지 않고, 가능한 한 빨리 자신의 잘못을 바로잡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
9. 쩡자는 말했다: "조심 끝, 멀리 쫓기, 민덕 두꺼운. 클릭합니다
일찍이 "장례가 신중할 수 있다면 제사가 경건할 수 있다면 사회 풍조가 청렴해지는 경향이 있다" 고 말했다.
10, 진자가 자공에게 물었다. "주공, 사직에 관해서는 반드시 그 정치를 듣고 화해할 것이다." 억압? 자공이 말했다. "주인은 온화하고 검소하게 양보하여 그가 얻을 수 있게 했다. 주인은 무엇을 원하고, 다른 사람은 무엇을 원합니까? ""
진자 (진강) 는 자공 () 에게 물었다. "선생님이 한 나라에 오셨을 때, 그는 반드시 그 나라의 정치 사무를 들을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일부러 찾은 것입니까? 아니면 다른 사람이 자발적으로 그에게 말한 것입니까? " 자공은 "선생님은 부드러움, 착함, 공경, 검소, 겸손을 통해 얻으셨다" 고 말했다. 일부러 찾아도 선생님의 방법은 다른 사람과 다르죠? "
1 1, 공자는 말했다: "아버지, 그 뜻을 지켜보십시오; 아버지는 그의 행동을 관찰하지 않았다. 나는 이미 3 년 동안 아버지의 방식을 바꾸지 않았다. 효도라고 할 수 있다. "
공자가 말했다. "네 아버지가 살아 계실 때, 너는 그의 야망을 관찰해야 한다. 아버지가 없을 때의 행동을 관찰하다. 오랫동안 아버지의 선과 좋은 원칙을 바꾸지 않으면 효도라고 부를 수 있다. ""
12. 한 공자가 말했다. "그리고 비싸고, 선물은 비싸다. 왕의 길 첫째, 스리랑카는 아름답습니다. 작고 크다. 할 수 없는 일, 아는 것, 화목한 것, 실행할 수 없는 것, 사양하지 마라. "
한 아들은 말했다: "의식, 조화의 형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고대 제왕의 치국 스타일이 가장 완벽하다. 큰일이든 작은 일이든 예의규칙을 따라야 한다. 어떤 곳에서는 안 될 때, 단지 조화를 위해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라면 예의없이 통제할 수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13, 한 공자가 말했다. "신근의는 대답할 수 있다. 예의는 부끄러움보다 예의에 더 가깝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지 않기 때문에 안에서 살 수 있다. "
유자는 이렇게 말했다. "사람들과 약속을 하고, 가능한 도덕적이다. 말해야 연습할 수 있다. 남에게 예의를 갖춰야 하고, 가능한 예의를 갖춰야 한다면, 너는 부끄러움을 피할 것이다. 첫 사랑을 잃지 않고 다른 사람을 잘 대하는 것은 존경할 만하다. (또는 당신이 의지하는 사람은 세심하게 선정된 사람이어야 하고, 친근하고 존중받을 만한 사람이어야 한다. 그래야 그가 진정으로 너를 도울 수 있다.). "
14, 공자는 "군자는 발이 부족하고, 태평을 먹지 않는다" 고 말했다. 만약 그가 사물에 민감하고 자신이 하는 말에 대해 조심하면, 정심을 알게 되고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아들은 말했다: "신사, 음식 생활, 단어 근면에 만족하지 않고, 뜻있는 사람에게 가르침을 청하기 위해 주도권을 쥐고, 따라서 학문을 배우는 사람이라고 부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15, 자공이 말했다: "가난하고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습니까?" 아들은 말했다: "예; 가난하지 않으면 즐겁고, 부유하고 예의 바른 사람도 있다. "
자공은 말했다: "시경은' 정교하면 깎으면 맷돌' 이라고 말하는데, 그 뜻은 무엇입니까?" 아들은 말했다: "만약 나에게 선물을 준다면," 시경 "이 이미 실시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자공은 말했다: "사람은 가난하지만 아첨하지 않고, 사람은 부유하지만 교만하지 않느냐?" 공자가 말했다. "네, 하지만 가난한 사람보다 골목을 돌아다니고, 부자는 예식을 즐깁니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돈명언)."
자공은 이렇게 말합니다. "'시경' 은' 골각과 옥을 다듬는 것처럼, 우리는 끊임없이 서로 배우고 완벽을 추구해야 한다' 고 말합니다. 그게 무슨 뜻이야? 공자가 말했다. "그랜트, 이제 너와 함께 시경을 연구할 수 있어. 너는 내가 한 말에서 내가 아직 말하지 않은 말을 추론할 수 있다. "
16, 공자는 "모르는 자는 아프지 않고 모르는 자는 아프지 않다" 고 말했다.
공자는 "다른 사람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할까 봐 걱정하지 말고, 자신이 다른 사람을 이해하지 못할까 봐 걱정해야 한다" 고 말했다.
확장 데이터:
논어' 는 공자와 그 제자의 어록집이다. 공자의 제자와 재전 제자가 편찬하여 전국 초기까지 만들었다. 전서 * * * 는 20 장 492 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주로 기록하며 공자의 정치적 주장, 윤리사상, 도덕관념, 교육원칙을 반영하고 있다.
논어' 는 유교 고전 저작 중 하나로, 주로 어록과 대화체 형식으로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기록하며 공자의 정치, 심미, 도덕, 공리적 가치관을 반영한 기록산문집이다. 논어는 정치, 교육, 문학, 철학, 처세의 도를 포괄한다.
일찍이 춘추 말기에 공자가 제단을 세우고 강의할 때, 그 주요 내용은 이미 초보적으로 창설되었다. 공자가 죽은 후, 그의 제자와 재제자는 그의 발언을 대대로 이어받아 점차 이런 구두어록의 언행을 기록하여' 론' 이라고 불렀다. 《논어》는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주로 기록하여' 언어' 라고 부른다.
청대 조익이 설명했다. "언자, 성인의 말, 논자, 유의도." 사실 "위" 는 컴파일의 의미입니다. 이른바' 논어' 란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기록하여 책으로 엮는 것을 말한다. 논어' 는 총 20 편 492 장으로, 그중 444 장은 공자와 그의 제자들이 시간에 무엇을 이야기했는지 기록하고, 48 장은 공자와 그의 제자들이 서로 무엇을 이야기했는지 기록한다.
바이두 백과-논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