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도가는 도대체 무슨 말을 하고 있는 거야?

도가는 도대체 무슨 말을 하고 있는 거야?

도교는 고대 중국에서 기원한 전통 종교이다. 그것은 중국 고대에 불교에 버금가는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중국 전통문화에서 도가는 유교 불교와 함께 각종 이론학설과 실천방법으로 여겨진다.

도교의 형성 초기 명칭은 다르다. 선진제자백가의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이론과 방법을' 도' 라고 부르는 것에 익숙하다. 유교, 묵가, 도가, 음양가, 심지어 불교도 여러 가지 이유로' 도' 라고 자칭한 적이 있다. 유가는 최초로' 도' 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왕의 도와 공자의 학설을' 도' 라고 불렀다. 불교가 중국에 처음 들어왔을 때 보리를' 도' 로 번역했기 때문에' 도' 라고도 한다. 동한 말년에 오문도학이 나타나 자칭' 도' 라고 부르며' 도가 선하다' 라는 뜻을 취했다. 이후 남다른 것을 나타내기 위해 다른 파벌들도 더 이상' 도' 라고 자처하지 않고 5 두미도의 전용 명칭이 됐다.

도교는 현재 중국 고대 종교 신앙을 바탕으로 팡 황 등 일부 종교 관념과 수행 방법을 계승하여 점차' 도' 를 가장 높은 신앙으로, 노자를 선두로, 노자의' 덕경' 을 주요 경전으로, 수선을 추구하는 종교를 형성하고 있다. 도교성선 혹은 성선의 주요 방법은 대략 다섯 가지, 즉 약 (선단, 외단) 으로 요약할 수 있다.

가르침과 교리

도교는 처음부터 노자의' 도덕경' 고전을 기본 경전으로,' 도' 와' 덕' 을 기본 신앙으로 삼았다. 도교는 "도" 가 우주 만물의 근원이자 주재이며, 어디에나 있고, 모든 것이 "도" 에서 진화했다고 생각한다. "덕" 은 "도" 의 표현이다. 삼청존신은 도의 최초 인격화이자 우주 창조의 세 가지 중요한 과정 (도생 1, 생2, 생삼, 생만물-'도덕경') 을 대표한다. 삼청은 천지우주와 자연의 신을 탄생시켰는데, 이를 최초의 천존신이라고 한다. 이것들은 모두 도의 진화이고, 도와 도체는 내면적인 것이고, 도는 무한히 우주를 가득 채운다. 그래서,

도교는 태상노군 (즉 도덕불) 을 교주, 즉 노자로 삼았다. 또한, 역사상 다른 종파의 도경에는 도교의 최고신에 관한 다른 설법이 있다. 첫째, Yuqing 의 동상은 가장 높은 신입니다. 둘째, 상청영보의 본존은 최고신이다. 셋째, 윤리적 청신은 가장 높은 신이다. 결국 삼위일체로 발전한 신학 이론.

도교는 다시 태어나서 죽음을 미워하고, 장생불로를 추구한다. 그것은 사람의 일생이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믿으며, 하늘에 복종할 필요가 없다. 사람들은 사람들이 건강을 잘 키우면 영원히 살 수 있고, 영원히 살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수련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정단, 취식, 호흡, 태리, 마사지, 지도, 방, 피곡, 사고, 봉자, 독경.

도가 신학은 도가 사상이 신비화된 후의 종교학설이라고 할 수 있는데,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을지 모르지만, 양자의 유사점과 차이는 재미가 있다. 하지만 조상은 노자 장자의 도교로 불리며' 도덕경',' 남화경' 등 많은 도가경전을 추앙하며 결국 많은 도가사상을 흡수하고 물려받았다. 이 밖에도 이경, 음양, 유석도, 고대 신화 이야기의 영향을 받았다.

역사

기원

도교는 노자를 조상으로 삼았지만, 그 사상은 노장사상과 완전히 일치하지 않고, 더 많은 것은 한초황이 노자의 명언수양을 이용하여 양생한 덕분이다. 도교의 또 다른 근원은 방선도로, 전국국에서 시작하여 진나라와 한 왕조에 성성성한 것이다. 또 상대의 귀신 숭배도 추구할 수 있다.

점차 형성되는 과정에서 당시 중국에 들어오고 있던 도교와 불교의 상호 작용 (불교가 도교에 미치는 영향, 도교가 불교 중국에 미치는 영향) 도 주목할 만하다.

역사를 발전시키다

도교의 발전은 크게 네 시기로 나뉜다: 한위진의 기원, 당송의 흥성, 원명 전진교의 출현, 청대 이후의 쇠퇴.

도교의 형성은 느린 발전 과정이다. 도교가 최종적으로 형성한 두 가지 상징적인 사건으로, 하나는' 태평경' 의 유포이고, 다른 하나는 장도릉의' 오미두도' 이다. 동한순제년 (126- 144) 은' 태평청령' (후명' 태평경') 을 발간해 널리 퍼졌다. 동한령제에 도착했을 때 장각은' 태평청령' 에서 선교하고, 별명은 태평도라고 하며, 자칭 대덕 선생님이라고 자처하며, 추종자는 큐슈에 널리 퍼져 있어 이미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나중에 노란색 수건 봉기 실패, 태평도는 점점 쇠퇴하고 있다. 또한 동한, 동한 황제 순디, 장령은 촉군 귀명산학도에서 제자를 모집하여 전파를 했기 때문에 신도들이 쌀 다섯 말을 주었기 때문에 쌀 다섯 말을 불렀다. 그의 손자 장루수는 한중 () 를 여러 해 동안 지켰다가, 나중에 최고 통치당국과 협력하여, 오두미도의 영향이 남서쪽 뿔에서 바다로 전파되어 정통 도교가 되었다.

양진 남북조 시대에는 정단술이 성행하고 관련 이론이 깊어지면서 도교가 크게 발전하였다. 동시에 도교는 당시 유행했던 현학을 흡수하여 자신의 이론을 풍부하게 했다. 동진 건무 원년, 갈홍 시스템은 전국 시대 이래 신선 이론을 논술하고' 포박자' 를 썼는데, 이는 도교 이론의 첫 번째 체계화로 도교의 사상 내용을 풍부하게 했다. 남북조 때 코우 () 는 북위 태조 () 의 지지를 받아' 북 ()' 도를 세웠고, 육은' 남 ()' 도를 세웠다.

당송 () 시대에 당고조 () 이연 () 은 노자 () 를 조상으로 인정하고, 송신종 () 과 송휘종 () 도 도교를 믿었기 때문에 도교는 추앙을 받아 국교가 되었다. 이때 모산, 격치 등 파벌이 나타나 석천도도 다시 일어섰다. 이론적으로, 진연과 장백단의' 내단' 은 "매우 인기가 있다" 고 말했다.

이 단계에서 도교는 중국에서 발전할 뿐만 아니라 이주와 문화 교류를 통해 아시아의 다른 지역으로 전파되었다. 예를 들어 동진 말년에 5 두미도가 중국 남부에서 봉기를 일으킨 후 노신은 군대를 이끌고 교주로 갔다. 베트남인 이도는 노신이 교주부성을 공격하도록 도왔고, 실패 후 자살했다. 이것은 도교가 베트남에 들어온 최초의 기록이다. 또한 한국의 천도나 일본의 신도교와 같이 햇빛신을 융합하고 천황을 숭배하며 신을 숭배한다. 하지만 베트남 도교를 제외하고 한국 천도나 일본 신도교는 종교 내용 면에서 도교와 크게 다르다.

양진 시대에 왕중양이 주창한 전진도가 북방에 나타났다. 후에 왕중양의 제자 추처기가 몽골에서 칭기즈칸을 위해 선교하여 원나라 통치자의 신임을 받아 천하도교를 관장하였다. 동시에, 전진교의 빠른 궐기에 대응하기 위해, 원래의 용호산 석천도교, 모산 상청파, 그아궁산 영보파를 하나로 합치고, 장천사를 정일파의 창시자로 간주하여, 정식으로 북방에 전진교를 형성하였다. 정일파 혹은 두 파가 남방에 있는 도교의 구도를 형성하다.

명나라 영락황제 주디는 진무대왕의 화신으로 자처하며 진무를 희생한 장삼풍과 오당 일족에게 큰 지지를 주었다. 이때 도교는 중국의 각종 종교에서 여전히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청나라 이래 만청 통치자들은 티베트 불교를 신봉하며 한인 위주의 도교를 억압하였다. 도교는 이때부터 쇠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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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도교

명청 이후 도교는 이미 기본적으로 발전을 멈추었다. 현대 사회에 들어선 후 도교는 더욱 쇠퇴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중국 정부의 새로운 종교 정책이 시행됨에 따라 이전의 일부 도교규정제도는 현행법 위반으로 효력을 상실하였다. 1957 년에 중국도교협회가 설립되어 중국도교내부사무를 관리한다. 문화 대혁명에 이르러 도교는 중국의 다른 종교와 마찬가지로 큰 재난을 당했다. 문혁이 끝날 때까지 도교는 도교 신선을 제외한 정상적인 종교 활동을 재개하기 시작했다.

대영박물관의 도교 인물

도교는 다신교이고, 최고신은 도교에서 유래한 삼청신, 즉 원시천존, 영보천존, 도덕천존이다. 그중 도덕천존은 태상노군이다. 또한 도교는 인간의 질서에 따라 천과 옥황상제와 일련의 관리들을 발전시켰으며 불교의 지옥과 바다 속 세계의 개념을 흡수했다. 천정 부속으로서 염라사와 수정궁의 신선관 시리즈, 4 가치 공훈, 산신, 성신, 토지공, 부뚜막 왕자 등 지방의 신선 시리즈도 개발했다. 또한 많은 중국 고대 신화 중 서왕모와 팔선을 천서 이외의' 산선' 으로 흡수했다. 그래서 도교에는 많은 신선, 현지인들이 창조한 신선, 그리고 그들이 숭배하는 유명인 (예: 마주, 관디) 은 언제든지 도교 신선 체계에 흡수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절은 삼청신만 모시고, 다른 신들은 스스로 절을 지을 수 있다.

또한 도교에서는 인체도 작은 세계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머리카락이나 이목구비 등 인체의 여러 장기가 있다. 또한, 또한 불멸의 수비대, 또한 해당 연습 방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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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규율

도교계율은 도교사상과 행동을 구속하는 몇 가지 준칙이다. 도교계율은 교파에 따라 내용이 다르다. 전반적으로, 전진파의 계율은 좌부파보다 엄격하다. 계율의 주요 내용은 살생하지 않고, 술을 마시지 않고 고기를 먹고, 도둑질하지 않고, 간음하지 않는 등이다. 계율은 신도가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 것이고, 도사는 성년례가 있어야 신도로 간주될 수 있다. 계율의 엄격함에 따라 계율은 상품계율, 중품계율, 하품계율로 나눌 수 있다. 음률 수에 따라 노군 삼계, 오계, 팔계, 십계, 이십칠계가 있다.

계율 외에도 도규, 도규는 계율을 위반한 도사에 대한 징벌 수단이다. 구체적인 규정은 파벌마다 다른 규정이 있다.

도교계율은 불교의 일부 내용과 유가의 요구를 흡수하는 기초 위에서 자신의 독특한 내용을 형성하였다. 도교의 규제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하며 정권의 법과 충돌할 때 적절한 조정이 이뤄진다.

도교

포박자' 에 실린 어르신은 산부적에 들어가 이를 피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도교의 종교 활동은 매우 복잡하며, 주로 도교의 자아수행 (도학이라고 함) 과 도교의 의식 (도경, 고백, 금식, 선정, 주술, 금마, 은거, 승마 전차, 엑소시즘, 요괴, 재난 해소, 축복, 축복 등) 으로 나뉜다.

도가 수양성은 도가가 되어 내단, 외단, 취식, 주택을 포함한다. 외부 연금단은 연금단 모래와 약물에 납, 수은 등의 미네랄을 연소시켜 영원히 살 수 있는 알약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현대과학에서는 이 알약들이 대부분 독이 있으며 고대에도 적지 않은 치사 사례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중에 도교는 외용 알약을 복용하고 조제하는 것이 위험하다는 것을 깨닫고 후세 사람들은 더 안전한 내약 복용으로 방향을 바꾸었다. 웨단은 또한 현대 화학의 선구자로 여겨진다.

내단술은 행기, 유도기, 호흡, 호흡을 통해 체내에서 단술을 정련하여 불로장생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말한다. 외단 () 과 네이단 () 의 용어는 같지만, 가리키는 의미는 완전히 다르다. 예를 들어, 인체를 연단환을 태우는 난로통에 비하지만, 이론적으로는 서로 통한다. 고대 정단술의 전수는 대부분 스승의 전승으로, 외부인은 이해하기 어렵다.

또한 도교에는 많은 도교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성, 조용함, 사고, 슬럼프를 돌파한다. 이 근대는 대부분 기공으로 분류되었다. 또한, 전진교의 많은 도사들이 모두 무술을 익히고 있다. 한의학 이론도 도교에서 비롯된다.

도교식은 통칭하여' 금식식' 이라고 하는데, 그 중 금식은 청정을 의미하고, 금식은 기도를 의미하며, 도장이라고도 한다. 도교는 신선에게 제사를 지낸다. 신선이 조용하고 고귀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제사 전에 목욕을 하고 옷을 갈아입어야 하고, 술을 마시지 않고 고기를 먹지 않고, 재계를 해야 한다. 제사 활동은' 의식' 이라고 불리며 도교는 발전 중에 많은 불교 내용을 흡수하여 명목이 다양하다. 도교는 이러한 의식을 통해 우리는 재난에서 벗어나 행복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점술은 또한 점술, 추첨, 측자를 포함한 도학의 일부이다. 또한 도교는 상징과 갈대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부적은 주사로 노란 종이에 칠한 기호이다. 도교는 그것이 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유자는 신을 쫓아낼 수 있다고 여겨진다. 또한 도교에서는 구두 주문이 병을 치료하고 귀신을 쫓아내고 야수를 쫓아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들은 주로 같은 주문이다.

주요 고전

도교는 노자의' 도덕경' 과 장자의' 남화경' 을 가장 중요한 두 편의 고전으로 삼았다. 또한 도교는 불교 대장경을 모방하여 도교 문집을 만들어 역대 도교 저작을 수집했는데, 여기에는 철학과 도교 이론뿐만 아니라 연금단, 양생, 의료, 기공 등의 방면의 저작도 포함되어 있다. 주로 정통 도경, 도장, 만력도경이 있다. 현재 전해지고 있는 것은 명대 정통 도경뿐이고, 다른 판본은 모두 실전되었다. 현존하는 도교 경전은 대부분 여기에 수록되어 있다. 도경의 수가 매우 많고, 각 파의 주요 경전도 각각 다르다.

주역 참동문서는 최초의 단결정으로 단결정의 시조로 불린다. 또한' 포박자' 도 단테 학파의 기본 고전이다. 태평경' 과' 노쇼코 주르' 도 초기 도교의 주요 고전이다. 황정정과' 상청대동진경' 은 상청경파의 주요 고전이며, 모산파도 매우 중시한다. 두화문은 영보파와 파의 주요 고전이다. 음부경' 과' 창경청경' 도 도사들이 반드시 암송해야 할 매우 중요한 도경 두 권이다. 게다가 옥황경과 심인묘경도 도교도들의 일상적인 숙제 중 하나이다.

도교 남종은 비록 복영, 이비, 주체이지만 북송 이후에는 삼교 이치를 제창하고 내단술을 수련하며' 무진경',' 당시 사백언' 등의 고전이 나타났다. 도교 북종 전진교, 삼교 단결, 정신 집중력, 자연 이해, 선유도 융회,' 도덕경',' 효경',' 반야심경' 의 세 가지 경전을 중점적으로' 효와 청결, 성실, 소박함' 을 주장하고 있다.

종교파

실천적으로 도교는 주로 두 파, 즉 부우파와 단테파로 나뉜다. 전자는 마법으로 귀신을 치료하는 것을 주장하고, 후자는 선단을 정련하여 장생을 구하는 것을 주장하며, 외맥 내맥과는 다르다.

일반적으로 도교의 전파는 송원 시대에 시작되었다. 도교 역사에는 5 개의 영향력있는 학교가 있습니다.

정의로: 아래에 영보파, 정의파, 순명파가 있습니다.

전진로: 남종 북종 두 학교가 있습니다. 용파, 선파, 나모파, 수산파, 여산파, 화산파, 정파와 같은 부족들도 많이 있습니다.

진정한 도교: 김조에 창립되었고 원나라 이후 점차 쇠락했다.

태을도: 김대에 건립됐고, 원말 이후 점차 쇠퇴하고 있어요.

경밍따오: 남송에서 창설되었고 명나라 이후 쇠퇴했다.

명나라 이후 도교는 정일파와 전진도로 나뉘었고, 다른 각 파는 모두 이 두 문파 아래에 귀속되었다. 현재 베이징의 백운사에는 모든 신종의 총경이 있으며, 86 개의 도파가 열거되어 있는데, 실제로는 80 개밖에 없다.

정의로: 정의로는 동한 말년의 5 두미로로, 이후 석천로, 정의로로 바뀌었다. 그 도사는 집에서 수행을 할 수 있고, 육류를 끊지 않고, 장가를 가서 아이를 낳을 수 있다. 그 도관은 일반적으로 "자손묘" 라고 불린다.

전진교: 전진교는 김원시대에 흥성하여 송원시대 신도학에서 가장 크고 중요한 유파이다. 인물 왕중양과 추처기를 대표하다. 전진교는 수련을 강조하는데, 그 도사는 반드시 출가하여 채식을 해야 한다. 그 도관은 일반적으로' 10 자 정글' 이라고 불린다.

도교 활동

도교 활동은 주로 절에서 진행된다.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절이 있습니다.

손자묘

도교문화

도교는 중국 고대의 정치, 경제, 철학, 문학, 예술, 음악, 그림, 건축, 의약, 약리, 양생, 기공, 화학, 무술, 천문, 지리 등에 모두 다른 정도의 영향을 미쳤다. 또한 중국인의 사고방식, 윤리도덕, 민속습관, 민족관계, 민족심리, 민족성격 등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중국 문화에 미치는 영향

도교는 중국 문화의 모든 측면에 다양한 정도로 영향을 미쳤다.

도교의 일부 문파는 무술과 기공을 스승에게 전해준다. 예를 들어 무당파, 유명한 무학은 무당산에 있는 많은 도사들이 물려받은 무학이라고 합니다. 도교 무술도 많은 무술과 다르다. 그들은 둥글고 부드러운 것에 신경을 써서 도교의 교리를 충분히 구현했다. 이 가운데 태극권과 같은 간단한 무술 루틴이 점차 사람들의 일상적인 헬스 활동이 되고 있다. 도교 기공도 중국 기공의 주요 유파이다. 전진도의 수련방법은 기본적으로 기공으로 기공의 탐구와 발전에 큰 기여를 했다.

도교양생학도 중국 전통의학' 황제내경' 의 담맥학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또한 많은 도사들이 의술을 배워서, 갈홍, 도홍경 등과 같은 한의학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의술, 의술, 의술, 의술, 의술, 의술)

도교 연금술은 화약의 발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당대의 위대한 시인 이백은 도교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는 열국을 주유하고, 신선을 찾아 길을 방문하고, 심지어 단단을 정련하여 도를 받았다. 그는 독실한 도사라고 할 수 있다. 이 경험은 그의 성격, 시 창작, 심지어 인생 경험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이백은 장안으로 소환되어 많은 도사와 신도의 친구들의 추천을 받았다. 예를 들면 당현종이다. 신선을 구하는 과정에서 그는 오악을 두루 돌아다니며 많은 자료를 가져왔다. "불후의", "페더" 등의 관념은 종종 그의 시에 나타난다.

서유기' 는 중국 4 대 고전 문학 명작 중 하나로 불교 당승 등 4 명이 서천에 가서 경을 받으러 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하지만 이 책에는 심원숭이, 말, 여신, 원신 등 도교의 개념이 많이 사용되었고, 옥제를 핵심으로 하는 도교유신, 신관체계를 구축했다. 책에도 도가 인물과 요괴가 적지 않지만, 대부분 악역이다.

도교를 핵심으로 한 소설은, 가장 유명한 것은' 봉신연의' 이다. 책에 묘사된 상주전쟁의 본질은 도교양당 종교의 해석과 요격 분쟁이다. 책 속의 각종 선신보 역시 도교체계에 속한다.

도가와 도교

"도", "도" 라는 두 글자는 자주 난용된다. 역사적으로 볼 때, 이 두 단어는 많은 다른 내용을 가리키며, 줄곧 헷갈린다. 양자를 동일시하는 주장도 있다. 그러나 도교를 노장이 창설하고 위진이 재창한 철학 사상 유파로 이해하고 한대가 점차 형성되어 분화된 종교를 발전시킨다는 것을 이해한다면 도교는 이론상으로는 도가사상의 요소를 많이 흡수하고 심지어는 노자를 지도자로 삼지만, 양자를 혼동해서는 안 되며 도가 이론이 도가 사상이라고 말할 수도 없다. 도교는 종교로서 신선 숭배와 신앙, 신도와 조직, 일련의 종교 의식과 활동, 주요 파벌의 전승이 대체로 뚜렷하다. 도교는 철학 사상 유파로, 그 사상의 진화와 대표 인물은 그 해석의 가장 중요한 내용이어야 한다. 위진 이후 도가 사상의 전승과 진화는 아직 모호하고 설명하기 어렵지만, 역대 문인 묵객에 대한 영향은 여전히 어렴풋하다. 이 각도에서 볼 수 있듯이 좁은' 도' 는 선진시대 노장을 주요 대표로 한 철학 사상 유파를 가리킨다.

도가 신학과 도가 사상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정말 한 마디로 다 말할 수 없다. 예를 들어, 도가는 장생불로로, 장생불로로, 영성이 있다고 말하는데, 이것은 노장이 언급하지 않은 것이며, 노장사상의 합리적인 연장이라고 할 수 없다. 심지어 자연의 길과 모순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도교와 다른 종교의 차이

도교의 이상 세계는 불교의 천국과 기독교의 천국과는 다르다. 도교의 이상적인 세계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세속적이고 다른 하나는 종교적이다. 세속의 이상 세계는 태평경에서 세계가 재난과 전쟁이 없는 공정하고 평화로운 세계가 되기를 바란다고 분명히 말했다. 종교의 이상 세계는' 선경' 이다. 도교는 장생불로를 추구하여 생사를 초월하고 선경에서 신선 같은 생활을 할 수 있다. 다른 종교와 달리 도교는 사람이 죽은 후에 선경에 도착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고, 사람의 몸이 어떤 형태의 단련을 통해 영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신선이 된 후, 그들도 범부의 세속적인 세상에서 살고,' 살아있는 신선' 이 되어 선경에 살 수 있다. 하지만 불로장생의 경지에 이르기란 쉽지 않아' 부검' 등의 방법이 등장했다. 게다가, 언급된 선경은 대부분 현실에 있다. 예를 들어, 이른바' 동천복지' 는 모두 중국의 일부 풍경 명소이다.

대부분의 종교 교리는 인생이 불행이나 죄악으로 가득 차 있고 영혼은 죽은 후에야 구원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도교는 세상에 사는 것은 아름다운 일이고 죽음은 고통스럽다고 믿었기 때문에 도교는 장생불로를 추구했다. 그래서 양생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를테면 기공과 도교에서 이미 발전하였다.

많은 종교들은 인간의 수명을 바꿀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도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도교의 서천취경에서 나온' 내 목숨은 하늘에 있지 않다' 는 말이 있다. 또한 도교는 다신교로서 만물에 영이 있고 심지어 인체의 각 장기에도 신이 있다고 생각한다.

도교와 불교의 관계

중국의 주요 종교로서 도교와 불교는 경쟁에서 서로 흡수되어 중국 본토 문화의 요구에 더 잘 맞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