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정치란 무엇인가
정치란 무엇인가
정치의 특징
정치는 일종의 사회현상과 사회의 상층건물로서 계급 대립과 국가가 생길 때 항상 직간접적으로 국가와 연결되어 있다. 정치는 각종 권력 주체의 이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각종 권력 주체들이 자신의 이익을 획득하고 지키기 위해 여러 가지 성질과 정도가 서로 다른 충돌이 발생해 정치투쟁이 항상 어떤 이익을 위해 하는 기본 속성을 결정한다. 경제, 사회생활, 문화, 이데올로기 방면의 이익, 권력의 추구, 어떤 심리적 만족 등은 각종 권력 주체에게 정치 운영의 기본 동력이다. 정치는 권력 주체로서 자신의 이익을 보호하는 방식으로 주로 국가권력에 의존하는 각종 지배행위와 국가에 대한 제약적 권력에 의존하는 각종 반지배행위 (예: 통치행위, 관리행위, 참여행위, 투쟁행위, 지도행위, 반정부 행위, 권위적 영향, 권력 경쟁 등) 로 표현된다. 이러한 행위의 * * * 같은 특징은 모두 이익을 중심으로 다양한 수준의 강제성, 지배성, 상호 투쟁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정치는 권력 주체 간의 관계로, 주로 위에서 언급한 특정 행위의 상호 작용으로 나타난다. 통치와 통치의 관계, 관리와 참여의 관계, 권위와 복종의 관계, 서로 싸우는 관계 등. 이러한 관계는 기본적으로 사회경제 관계의 필연성에 달려 있다. < P > 정치의 진화 < P > 고대 그리스 < P > 고대 그리스의 정치는 도시 정치다. 2 세 이상의 시민 (여성, 노예, 이방인 제외) 은 모두 도시 국가의 관리와 통치에 참여하고 있다. 고대 그리스인들의 관점에서 볼 때, 사람은 덕성을 가지고 있고, 인간 생활의 의의는 자신의 덕행을 실천하는 데 있다. 인간은 타고난 정치동물이기 때문에 사람은 천성적으로 덕성이 있는 동물이다. 사람들은 공개 * * * 행사에서 그의 덕행을 충분히 보여 주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치의 목표는 완벽을 추구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 P > 도시 시민 간의 설득을 통해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다. 케네스 미노그는 고대 그리스에서 "사람들 사이의 정치적 관계는 완전히 평등하다. 모두가 자신이 제정한 법에 복종하고, 번갈아 가며 통치자와 통치자가 될 뿐이다" 고 생각한다. < P > 고대 로마 < P > 로마 * * * 와 국가의 정체는 본질적으로 고대 그리스와 같은 도시 국가정체이다. 이때 정치는 * * * 와 국가의 활동이다. * * * 및 국가 (Res Public) 의 publicus (공공 * * *) 는 Populus (국민) 에서 유래했다. 당시 이 단어는 "인민의 * * * 동무" 를 의미했다. 고대 로마의 정치에서 * * * 와 국가에 대한 건립과 유지가 핵심이다. < P > 로마인들에게 왕권 통치는 일종의 노예이다. 그래서 로마인들은 이 통치를 유지하기 위해 두 명의 집정관과 보민관을 세웠다. 인민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고대 로마는 세 가지 다른 권력과 두 가지 조화로운 상태를 발전시켰다. < P > 다른 권력
potentia, 실제 권력
potestas, 제도에 따라 설정된 직위의 권리와 권력 < P > 권위 (Auctor) 원로원의 계승체제와 정치에 대한 상담권 < P > 조화 상태 < P > 법 준수 < P > 자유토론 < P > 서구 중세 < P > 중세의 유럽 정치는 고대 정치와 현대정치에 처한 전환기다. 서로마제국이 멸망하면서 성방 체제가 파괴되면서 점차 보상과 분봉체제가 형성되고 정치는 더 이상 모든 시민이 동등하게 참여하는 공적 * * * 활동이 아니라 왕과 대신들의 활동이 되었다. 정치는 더 이상 * * * 같은 기원, * * * 같은 신앙을 위해 정의를 실현하는 활동이 아니라 일종의 이익정치가 되었다. 정치 활동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은 대화와 설득에서 폭력과 전쟁으로, 통치와 통치의 관계가 되었다. 정치의 초월적 의미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토마스 아퀴나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명언인' 사람은 본성에 따라 정치인 동물' 을' 인간 본성에 따라 사회의 동물' 으로 바꾸었다. < P > 기독교의 부상과 발전에 따라 종교는 고대 정치가 아니라 사람들이 추구하는 삶의 의의가 되었다. 봉건 통치하에서 발전한 이런 정치는 현대 정치의 기원이 되었다. < P > 고대 중국 < P > 중국 고대 정치와 서방, 고대 그리스의 정치적 의미는 크게 다르다. 고대 중국 정치는 군주와 대신이 나라를 관리하고 통치하는 활동이다. 이런 정치는 상승천명으로 선포되기 때문에, 선정을 시행해야 하늘의 뜻을 합칠 수 있고, 악정은 천도에 어긋나면 처벌을 받게 된다. < P > 고대 중국 정치는 개인의 일상생활을 관통했고 도덕은 정치 활동의 척도였다. 이런 정치에서는 제도상의 규범이 부족하고, 정치의 운영은 도덕규범에 더 의존한다. 현대정치 < P > 현대정치 < P > 현대정치는 근현대국가에서 발전한 것으로 시민사회의 출현에서 나온 것이다. 이는 사적 이익에 기반한 사회관계를 형성하여 경제생활이 정치생활을 통제하고, 정치는 경제에서 합법성의 지지를 구하고, 정치의 기능은 경제이익을 보호하는 전개로 바뀌었다. 따라서 마르크스는 정치가 경제 기반 상층건물이고, 경제의 집중적인 표현이며, 정치적 권리를 핵심으로 하는 각종 사회활동과 사회관계의 합계라고 제안했다.
1789 년 프랑스 대혁명은 현대 정치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그 이후로 정치는 권력을 획득, 유지, 빼앗는 각종 활동의 총칭이 되었다. < P > 냉전 시대에 사회주의 국가들은 마르크스주의의 정치관을 받아들여' 모든 계급투쟁은 정치투쟁',' 정치는 각 계급 간의 투쟁, 정치는 세계자산계급을 반대하고 해방을 쟁취하는 무산계급 관계' 등을 받아들였다. 중국이 개혁개방 이후 덩 샤오핑 (Deng Xiaoping) 은 정치는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의 전반적인 상황이며, 정치는 경제 건설을 위해 봉사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사회주의 국가의 정치에 대한 인식을 바꾸었다. < P > 세계화의 영향으로 세계는 점점 작아지고 있으며, 현재 정치의 의미에는 국제사무처리도 포함된다. < P > 정치의 발전 < P > 정치는 사회가 저급에서 고급으로 발전함에 따라 사회 구성원들이 정치 생활에 참여하는 깊이와 넓이도 함께 발전하고 있다. 역사적으로, 정치는 처음에는 국가 권력을 둘러싸고 펼쳐져 사람들이 국가 권력을 탈취, 유지, 건설, 집행, 제한하는 모든 활동을 보여 주었다. 정치 현상이 발생한 후, 수천 년의 발전을 거쳐 이미 고도로 성숙해졌다. 현대에서 정치는 사회 전체의 이익에 영향을 미치고 그 행동을 지배하는 거대한 사회력이다. 정치 현상은 또한 인류 사회에서 장기적으로 존재할 것이며, 인류의 정치 생활이 소수의 관리 다수의 정치 모델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사회의 자기관리를 실현할 때만 원래의 의미의 정치 현상이 일반 사회 현상으로 바뀌어 결국 소멸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 정치, 정치, 정치, 정치, 정치, 정치, 정치, 정치) < P > 정치체제 < P > 정치체제는 정치제도의 구체적 표현과 시행 형식을 가리키며, 국가정치사무를 관리하는 규범체계로, 특히 국가근본제도에 적합한 지도제도, 조직제도, 근무제도 등 구체적 제도를 가리킨다. 축약정체. < P > 정치체제는 국가정권의 조직과 관리 형식, 그리고 국가정치활동에 관한 제도를 가리킨다. 먼저 국가 정권의 형태를 가리킨다. 국가의 정체 형태 (예: 입헌군주제, 의회 * * * 와 제도, 대통령 * * * 과 제도 및 위원회 제도), 구조 형태 (예: 단일제, 연방제, 연방제), 국가 정권 기관의 조직과 활동 원칙 (예: 삼권분립 원칙) 을 포함한다. 둘째, 국가정권과 연결된 다른 조직과 정치행위 제도 (예: 정당 제도, 선거제도) 도 포함돼 있다. 현대 서구 정치 체제의 전형적인 형식은 자산계급 민주제이다. 197 년대 중반에 스페인, 포르투갈, 그리스의 정권이 바뀌면서 자산계급 민주주의는 주요 자본주의 국가들이 통행하는 정치 모델로 만들어졌다. < P > 정치와 다른 사회현상의 관계 < P > 정치와 경제, 법률, 종교, 도덕 등 사회현상은 밀접하게 연계되어 서로 영향을 미친다.
① 경제와의 관계. 경제는 사회 전체의 기초이자 정치의 존재와 발전의 기초이다. 정치는 경제의 반영이며 경제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한편, 정치의 발전은 결국 경제생활의 상황에 달려 있으며, 사회생산력의 성격과 발전 수준, 그리고 사회생산력과 사회생산관계 사이의 갈등운동의 상황에 달려 있다. 한편, 정치는 경제에 대한 상대적 독립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경제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며, 일정한 조건 하에서 생산관계와 생산성 사이의 갈등 운동의 상황을 결정한다. 정치가 경제에 미치는 가장 흔한 역할은 국가 권력을 통해 이뤄지는 것이다.
② 법과의 관계. 정치와 법률의 관계는 주로 국가 권력과 법의 관계를 통해 반영된다. 국가와 법률은 계급투쟁의 산물이자 도구이며, 통치계급 의지의 대표이자 구현이며, 모두 상층건물에 속하며, 사회의 경제적 기초에서 생겨나고 결정된다. 양자의 관계에서 정치는 근본이며 법률의 전제이다. 법률은 항상 국가가 제정하고 인정하는 것이며, 법률의 권위와 효력은 국가 권력을 뒷받침한다. 한편, 법은 정치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치며, 국가의 의지를 반영하고, 법의 규범을 통해 국가 권력을 공고히 하고, 국가 권력의 정상적인 운영을 유지한다.
③ 종교와의 관계. 정치와 종교는 일정한 역사적 조건 하에서 밀접한 관계가 있다. 역사적으로 종교는 정치 통치의 중요한 도구였다. 종교 충돌은 종종 민족 투쟁, 계급 투쟁 또는 다른 정치 집단 투쟁의 표현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국가의 정치권력이 정상적으로 발전한 상황에서 종교와 정치의 관계가 점점 멀어져 정치적 진보의 상징이 되었다. ④ 도덕과의 관계. 정치와 도덕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계급 사회에서 도덕은 정치적 제약을 받아 일정 계급의 이익을 위해 봉사한다. 도덕은 국가 권력을 공고히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사회질서와 이와 관련된 심리적 기반을 조성해 정치의 정상적인 운행, 특히 국가권력의 유지에 도움이 된다. 동시에, 정치는 도덕의 형성과 발전에 큰 역할을 하며, 일종의 도덕 풍조의 건립과 발전은 왕왕 정치적 힘에 의지해야 실현될 수 있다. < P > 마르크스의 정치에 대한 정의와 이해 < P > 정의: 정치는 경제 기반 상층건물이며 경제의 집중적인 표현이며 정치권력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각종 사회활동과 사회관계의 합이다. < P > 이해: ① 정치의 뿌리는 경제이고, 정치는 경제의 집중적인 표현이며, 정치관계는 결국 경제관계에 의해 결정된다. ② 정치의 본질은 계급 관계이다. 계급 사회에서 계급성은 정치의 기본 특성이다. ③ 정치의 핵심은 정치권력이다. 국가정권은 정치권력의 근본 문제이며, 어떤 계급도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국가나 사회에 대한 최고 통치권을 장악해야 한다. ④ 정치 활동은 과학이고 예술이다. 정치는 일종의 사회 현상으로서 규칙적으로 따를 수 있다. < P > 다른 사상가들은 정치 개념에 대한 이해
① 정치를 윤리도덕에 동일시하거나 귀결한다. 정치의 가장 높은 목적은 사람과 사회를 가장 높은 도덕 경지에 이르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공자,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가 있다.
② 정치를 입법 및 법 집행 과정으로 말한다. 정치의 주요 현상인 국가는 법률의 산물이라고 생각한다. 국가가 법률을 제정하고 집행하기 위해 설치되었기 때문이다. 대표 인물 켈슨. ③ 정치를' 권술',' 통치술' 으로 본다. 정치는 권력과 시전 계략과 권모술을 다투기 위한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대표 인물 마키아벨리, 한비.
④ 정치를' 군중의 일 관리' 즉 공무 관리 활동으로 본다. 인물 손중산, 맥켄지를 대표하다.
⑤ 정치를 정부의 정책 수립 및 집행 활동으로 해석하는 것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권위 있는 분배 활동' 이다 < P > 유명인론 정치 < P > 정치는 일종의 과학이자 예술이다. (레닌) < P > 정치는 국정 참여, 국가 지도, 국가 활동 방식 결정, 임무 및 내용이다. (레닌) < P > 정치에서 가장 본질적인 것은 국가정권기구다. (레닌) < P > 정치는 각 계급 간의 투쟁이다. (레닌) < P > 앞으로 가장 좋은 정치는 정치에 대해 적게 이야기하는 것이다. (레닌) < P > 정치라는 두 글자의 뜻은 얕은데, 정치는 모든 사람의 일이고, 통치는 관리이고, 모든 사람을 관리하는 일은 정치다. (손중산) < P > 정치에서 실험은 혁명을 의미한다. (디즈렐리) < P > 정치적으로 관대하다는 것이 항상 가장 현명하다. (에 버크) < P > 정치는 경제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레닌) < P > 정치의 배후 사장은 항상 돈이다. (로만 롤랜드) < P > 정치는 경제에 비해 1 위를 차지할 수 없다. (레닌) < P > 정치에는' 마야벨리' 라는 신성한 법칙이 있다고 믿는다.' 일부 사람들의 이익을 위해, 다른 일부는 희생을 치러야 한다' 는 것이다. (스위프트) < P > 정치는 사회가 가장 실용적이고 편리한 경로를 따라 질서 있게 발전하는 과학에 불과하다. (우 윌슨)
정치는 비상사건을 처리하는 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