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보라색 날치는 무슨 뜻인가요?

보라색 날치는 무슨 뜻인가요?

자비유' 는 사람의 주관적 감정이 다르다는 것을 표현하고, 동시에 다른 사람의 주관적 감정은 소통할 수 없으니, 자신의 주관적인 의지를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마라. ""

아이는 물고기가 아니다' 는'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를 설명하고, 사람들에게 자신의 주관적 이데올로기로 다른 사람을 추측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이 문장은 Zhuangzi 와 Tongxiang huishi 사이의 대화에서 나온 것입니다. 장자는 물고기가 호수교 밑에서 헤엄치는 것을 보고 매우 행복하다고 느꼈기 때문에 혜시는 장자가 물고기가 아니라는 의문을 제기했기 때문에 물고기가 즐겁고 즐겁지 않은지 몰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출처

전체 문장은 "장자추수", "비어의 아들, 물고기를 아는 즐거움" 에서 나온 것이다.

원문

장자와 혜자는 함께 하오 다리에서 놀았다. Zhuangzi 는 말했다: "물고기가 유유히 나왔는데, 왜 기뻐하지 않느냐? 클릭합니다 혜자가 말했다. "만약 네가 물고기가 아니라면, 너는 어떻게 물고기의 즐거움을 알 수 있니?" 장자가 말했다. "내가 만약 나 자신이 아니라면, 어떻게 물고기의 즐거움을 알 수 있겠는가?" 혜자가 말했다. "저는 아들이 아닙니다. 저는 아들을 정말 모릅니다. \ "시누이는 물고기가 아니지만, 그는 물고기의 행복을 모른다. 괜찮아. " Zhuangzi 는 말했다: "책을 따르십시오. 공자는 "너는 물고기를 잘 안다" 고 말했다. 내가 아는 것을 알면 나에게 물어 봐. 나는 이 도시를 가장 잘 안다. ""

번역

주앙 () 과 혜시 () 가 호 () 수교 위를 걷고 있다. 장자는 무심코 말했다. "그 강의 물고기들은 한가롭게 헤엄치고 있다. 그들은 정말 행복하다! " 혜시가 물었다. "만약 네가 물고기가 아니라면, 너는 물고기의 즐거움을 어떻게 알았니?" 장자가 대답했다. "만약 네가 내가 아니라면, 내가 물고기의 즐거움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니?" 혜시가 또 물었다. "나는 네가 아니기 때문에 당연히 너를 모른다. 하지만 당신은 물고기가 아닙니다. 물론 당신은 물고기의 행복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장자는 느릿느릿 대답했다. "나는 대화의 시작으로 돌아가라고 요구했다. 방금 네가 나에게 물었다.' 물고기가 행복하다는 것을 어디에서 알 수 있니? 클릭합니다 이것은 네가 나에게 물어서야 내가 물고기의 즐거움을 알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럼 내가 너에게 말하는데, 나는 물고기가 좋은 물가에서 행복하다는 것을 안다. ""

의미

아이가 물고기가 아닌데 어떻게 물고기의 즐거움을 알 수 있단 말인가' 라는 말에는 세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서로 다른 종간에 교류할 수 없고 서로 감정을 교류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다만 야채와 무는 각각 장점이 있기 때문에 강요하기가 어렵습니다. 물론 물고기는 그 즐거움을 가지고 있고, 당신은 당신의 슬픔을 가지고 있습니다.

둘째, 사람과 사람 사이에 다른 상황과 경험이 있어서는 안 되며, "스스로 사람을 보는 것" 을 보지 마라. 물고기를 보는 즐거움과 자유도 그렇고, 사람을 관찰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이런 잘못은 왕왕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인지적 실수이지만, 아쉽게도 대다수의 사람들이 알아차리지 못했다.

스스로 남을 보는 것은 자신의 마음으로 남을 보고, 자신의 경험, 지식, 관점, 생각을 기준으로 다른 사람이 사람을 보는 방식을 판단하는 것이다. 취미, 취미, 경험, 지식이 비슷한 사람들은 종종 대화를 쉽게 하고 (예외도 있음), 상대방의 장점을 쉽게 보고, 심지어 상대방의 장점을 확대할 수도 있다. 하지만 서로 다른 유형의 사람들은 친밀도가 제한되어 있어서 배척을 초래할 수도 있고, 무심코 상대방의 장점을 얕잡아 보고 상대방의 단점을 과장할 수도 있다. 중국 역사에는 많은 예가 있다. 삼국 시대에 제갈공명은 이런 잘못을 저질렀다. 그는 마기와 의기투합하여 그의 장점을 과장하고, 그의 결점을 소홀히 하여, 거리 정자를 잃어버리고 북벌도 헛수고였다.

개인의 호악을 판단 기준으로 삼는 것은 왕왕 큰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개인의 호악을 기준으로 좋아하는 사람의 장점을 확대하고 싫어하는 사람의 단점을 과장하기 쉽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을 좋아하면 상대방의 단점을 장점으로 여기고, 일단 지치면 상대를 무가치한 것으로 깎아내린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사람을 아는 이런 법은 자연히 소인에게 친해지기 쉬우며, 멀리 현숙하지 않고, 집을 불안하게 하고, 나라가 달갑지 않게 하고, 회사의 좋은 국면이 한 번 망가진다.

셋째, 고대인들은 이 말을 할 때 동음 이의어를 사용했기 때문에' 자기만의 즐거움을 모른다' 로 변했다. 뜻이 매우 간단명료하다. 사람의 마음은 뱃가죽을 사이에 두고, 한 사람은 한 사람의 소원이 있다. 너는 그것을 완전히 이해할 수 없다. 그러므로, 당신의 슬픔, 당신의 기쁨은 모두 당신 자신의 것이고, 다른 사람은 가져갈 수 없고, 갈 수도 없습니다.

현재 관점

만약 네가 물고기가 아니라면, 너는 물고기의 즐거움을 알게 될 것이다. 사실 물고기 한 마리라도 요리의 즐거움을 알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세상의 평범한 사람을 보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인간으로서의 즐거움을 알고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