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루반은 목수일 뿐만 아니라 또 다른 중요한 신분도 가지고 있다. 이게 뭔지 알아?
루반은 목수일 뿐만 아니라 또 다른 중요한 신분도 가지고 있다. 이게 뭔지 알아?
사람들은 책을 통해 역사를 이해하지만, 역사는 항상 더 눈부신 면모를 선별적으로 보여준다. 예를 들어, 수시를 언급할 때, 사람들은 위대한 서예가, 미식가, 위대한 시인을 떠올렸지만, 그도 기발한 엔지니어라는 것을 알지 못했다. 왕희지를 언급하면 그는 대서예가이다. 첫 번째 연상은' 천하 제일행서' 라는 명성을 가진' 난정서' 이지만 왕희지가 도사인지 모르겠다. 루반에 대해 말하자면, 나는 그를 목수의 할아버지와 동일시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이미 돌아가신 루반에게 그는 사실 목수가 아니다. 2000 여 년이 지나서야 그의 또 다른 신분이 드러났다.
천재 일, 천재 창조.
루반은 춘추시대 노국인이다. 춘추시대의 가장 유명한 장인으로서 그는 목수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려서부터 목공에 접촉했다고 할 수 있다.
한유가' 청하현 공방 묘지 비문' 에서 말했듯이, "배우지 않고 배운다." 。 그는 목수 가족에게 좋은 환경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목공에 대한 흥미와 재능을 보여 주었을 때 아버지로부터 가르침을 받았다.
그는 15 살 때 이미 부모의 모든 기예를 장악했다고 한다. 가족 전승의 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는 부모의 지혜에 만족하지 않고 더 많은 미지의 영역을 탐구하기 시작했다. 우수성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그는 많은 목공 파이오니아를 만들고, 혼자서 많은 목공 창조 도구를 만들어 목공 사업에 상상할 수 없는 개선과 변화를 가져왔으며, 지금까지도 여전히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예를 들어, 루반이 만든 자, 묵두, 톱과 같은 도구들은 자동화되고 기계화된 현대에도 여전히 사용되고 있으며, 여전히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당시 이 도구들의 발명과 사용은 목수를 과중한 노동에서 해방시켰을 뿐만 아니라, 생산성과 원가를 높이고, 심지어 목공 기술에 새로운 면모를 열어 중국 장인의 시조로 자리매김했다고 상상하기 어렵지 않다.
사람에게 유익한 것은 총명하다고 하고, 사람에게 무익한 것은 우둔하다고 할 수 있다.
한편, 각종 도구의 발명과 창조 외에도 루반은 오르간 예술에도 나무를 세웠고,' 묵자 공보' 에 따르면' 공박은 초조사다리의 무기를 만들고, 건설한 후 송을 공략한다' 고 기록되어 있다. 묵자 여문' 이라는 책에서는 추월결전에서 초인들이 강을 따라 전진하고 역류하며 전국에 따라 자신의 행군 방식을 선택한다는 갈고리 통로에 대해 설명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그래서 베트남인들은 초인들에게 패배했고, 갈고리 강수병의 이름은 이로부터 시작되었다.
전장에서 빛나는 무기, 성을 공격하는 사다리, 바다를 깨는 갈고리를 발명했다. 당시 통치자의 인정과 감상을 받았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사다리는 잘 이해되고, 기운은' 거절' 이라고도 불린다. 상대가 열세에 처했을 때,' 훅' 은 상대를' 연결' 하여 국면을 더욱 통제할 수 있고, 상대가 우세할 때' 거부' 를 통해 상대의 공격을 막을 수 있다고 한다. 이렇게 하면 우세든 열세든 그에 상응하는 대응 방법이 있어 무패의 땅에 설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루반과 묵자의 인연에 대한 이야기도 있다. 훌륭한 군사 전문가로서 루반은 평생 묵자의 평화와 전쟁에 반대하는 사상에서 태어났다. 그래서 루반은 천사다리로 초조를 공략할 때, 묵자가 군대를 이끌고 상대방을 막고, 궁중에서 옷과 대나무 조각으로 도시를 대표하여 모의 전투를 벌였다. 결국 루반 공성 수단이 소진되자 묵자는 성을 지킬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었고, 결국 초왕을 양보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전설에 감춰진 진상
목공 방면에서 루반의 성과는 전례가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는 매우 창조적이다. 알려진' 장인의 조상' 중에서 그는 또 다른 매우 은밀한 신분을 가지고 있다. 그의 또 다른 신분을 탐구하려면 그가 쓴 멋진 책' 루반서' 를 말해야 한다. 기서라고 부르는 이유는 언급해야 할 전설이 있기 때문이다.
루반의 아내는 임신할 때 망성으로 채용되었다고 한다. 그녀가 너무 보고 싶었기 때문에 루반은 나무로 만든 연을 만들었는데, 오늘 비행기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녀가 스위치로 시동을 걸 때, 그녀는 비행기처럼 하늘을 날 수 있어서 매우 궁금했다. 루반이 집에 없을 때, 스위치를 작동시켜 목연을 타고 하늘을 날고 있었지만, 아내는 조작에 익숙하지 않아 목연에서 떨어져 죽었다. 이때 그의 아내는 아직 태어나지 않은 아이를 품고 있다. 이 사고로 루반은 슬프고 죄책감을 느꼈다. 그는 자신의 기술 중 하나가 처자의 죽음을 초래했다고 생각하여 책의 속표지에 악독한 저주를 썼다. 루반이라는 책을 연구하는 사람은 누구나 반드시' 외로움, 과부, 고독, 잔재' 중 하나를 얻을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역대' 루반서' 를 연구한 사람들은 속표지의 글을 보면 가슴이 두근거렸고, 심지어 많은 사람들이 연구를 포기한 것도 신화 색채가 가득한' 루반서' 에 더욱 신비로운 베일을 씌웠다. 루반 실록' 은 총 세 권으로 나뉘어 토목 건축 등 장인의 기예를 주로 다루고 있다. 이 책의 핵심 내용은 두 가지 측면에서 설명하고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부분은 주로 집, 건축 등 건물과 집의 구조, 구조의 기이한 기교에 관한 것이다. 그러나 후반부는 토목건축과는 관계가 크지 않고 음양팔괘와 풍수현학에 관한 것이 더 많다. 루반은 여기서 설교자에서 풍수의 대가로 변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루반의 책' 의 원래 목적은 부적과 같은 충격적인 내용이 아니라, 각 세대의 장인들이 자신의 기예를 배우면서 좀 더 포괄적인 방향을 고려하고 건축기예를 배우면서 자연의 법칙을 준수하기를 바랐다. 통속적인 점은' 풍수' 를 보는 것이지만, 루반의 비범한 창의력과 지혜 아래 음양팔괘 등 자연과학을 책에 통합하는 것은 더욱 색다른 일이다.
지금으로서는 장인과 풍수가 전혀 다른 것 같지만, 과거로 돌아가면 이치에 맞는다. 당시 사람들은 미신을 믿고 풍수 현학을 인정했다. 달관 귀인에서 일반 백성에 이르기까지 모두 풍수 대사에게 자신의 집이 풍수보지를 건설할 수 있는지, 풍수가 가족의 사업이나 건강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확신하도록 전문적으로 조사해 달라고 요청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장인으로서, 만족스러운 도구나 집을 짓고 싶다면, 풍수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출중한 공예만으로는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고, 자신의 작품이 명성을 얻고 위대한 장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더 이상 깨닫지 못할 것이다. (존 F. 케네디, 예술명언)
결론: 우리에게는 편견이 있을 수 있지만 운명은 편견이 없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독서는 편파적이어서는 안 되지만, 사람들은 종종 한 가지나 한 사람에 대한 고정적인 인상을 갖게 되고, 그 다음에는 바꾸기 어렵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루반의 경우, 오늘 그가 목수의 할아버지일 뿐만 아니라 음양술사라는 것을 알면서도 내일은 목수의 원조가 생각날 것이다.
수많은 전문가와 학자들이 그의 저서' 루반서' 를 정명으로 삼았지만, 일반인뿐만 아니라 일부 전설적인 영화극에서도 속표지의 글을 중점적으로 언급하며 이 책의 신비감을 더욱 짙게 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그를 수선도의 책으로 여기기까지 했다. 어처구니없는 웃음을 자아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러나' 루반서' 자체의 특수성 때문에 여러 차례 왕조가 바뀌어 금지됐고, 원문도 고증할 수 없게 되면서 한 세대의 기서가 되었다. 단지 몇 마디만 전해도 우리가 그의 2000 여 년 전의 음양사 신분을 다시 인식하는 것을 방해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