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Xunzi 의 설득 원문과 그 번역
Xunzi 의 설득 원문과 그 번역
원문
선생이 말했다: 배우지 못한다.
녹색, 파란색에서 가져 가라. 녹색은 파란색이다. 얼음, 물, 하지만 물보다 더 춥다. 나무는 밧줄에 직선이며 바퀴로 간주됩니다. 그것은 폭력적이지만, 그것을 정지시키는 것은 자연스럽다. 그래서 나무는 밧줄로 곧고, 금은 예리하고, 군자는 박학하며, 매일 자구한다. 그래서 분명하고 잘못이 없다는 것을 안다. 그래서 산을 오르지 않고, 하늘의 높이를 모른다. 깊은 개울을 향하지 않고, 땅이 두꺼운지 모른다. 선왕의 유언을 듣기 전까지는 학문의 위대함을 알 수 없다. 간 (), 악 (), 이 (), 순의 아들 () 은 동시성을 낳고, 길고, 풍속이 다르고, 자연히 가르침을 받는다. 시는 말했다: "친애하는 선생님, 끊임없는 휴식이 없습니다. 징 * * *, 좋은 것은 절개입니다. 신의 말을 들으면 축복을 받을 것이다. 신은 도보다 크고, 즐거움은 무해보다 크다.
나는 하루 종일 생각하고 있는데, 잠시 후에 배우는 것이 낫다. 먹어봤는데 기대가 되네요. 등산을 가보는 게 낫겠어요. 높은 이동, 긴 팔, 하지만 멀리 사람을 볼 수 없습니다; 바람과 함께 부르고, 소리는 병에 걸리지 않지만, 듣는 사람은 오히려 두드러진다. 말을 속이는 자는 선을 행하기에 충분하지 않고 천리로 이어진다. 배인 척하는 사람은 수영을 할 줄 모르지만, 그는 수영을 할 줄 모른다. 군자의 목숨은 다르지 않고, 일을 잘 한다.
남방에는 한 마리의 새가 있는데, 이름은 맹비둘기, 깃털을 둥지로 하고, 머리를 짜고, 갈대를 계로 하고, 바람이 터지고, 알이 망한다. 둥지는 무궁무진하지만 둥지에 연결된 사람도 무궁무진하다. 서양에는 세간이라는 목재가 있다. 그것의 줄기는 길이가 4 인치이고, 그것은 높은 산에서 태어났다. 그러나 심연에 이르자 나무 막대기는 자라지 못했지만 자연히 곧게 서 있었다. 퐁퐁퐁 리, 똑바로 견딜 수 없다; 백사열반은 그것과 검다. 란회근은 지대이지만 점점 길어지고 군자는 친해지지 않아 불복한다. 그 질은 아름답지는 않지만, 그라데이션이기도 하다. 그래서 군자생은 반드시 고향을 선택하고, 여행은 반드시 수재이다. 그래서 악의 근의도 막아야 한다.
매사에 시작이 있으면 반드시 끝이 있다. 영욕이 올 때는 반드시 덕행과 같다. 고기가 썩어 성충이 되고, 물고기가 시들어 나방이 된다. 자신의 몸을 잊는 것을 소홀히 하는 것은 재앙이다. 강한 함양, 부드러운 함양. 악은 몸에 있고 원망은 구조에 있다. 월급도 같고, 불도 마르고, 땅도 같으면 물이 젖는다. 초목이 나고, 새와 짐승이 번잡하며, 물건은 사람이 아니다. 자연의 한 부분이고, 활과 화살은 매우 중요합니다. 린, 그리고 도끼 무게; 나무는 그늘을 드리우지만 새는 쉰다. 아실 산, 하지만 Polygonum multiflorum 우. 그러므로 말에는 고민이 있고, 행에는 굴욕이 있고, 군자는 말에 신중해야 한다!
적토 성산, 비바람이 번성하다. 물방울이 바다로 합쳐지고 용이 탄생했습니다. 적선은 덕이 되고, 신은 스스로 만족하며, 성심은 준비한다. 따라서, 한 걸음도 쌓지 않고, 만리길도 할 수 없다. 작은 흐름을 쌓지 않으면 강해가 되지 않는다. 도약은 10 단계가 아닙니다. 이것은 마욱의 성공에 큰 공헌이다. 인내,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다; 끈기를 가지고 포기하지 않으면, 금석을 뚫을 수 있다. 지렁이는 졸개 장점이 없고 근골이 강건하다. 그들이 대지를 먹고 노란 땅을 마시는 것도 마음이다. 게는 여섯 번 무릎을 꿇고 두 번 꼬집었다. 뱀의 굴에 기탁이 없는 것도 아니고, 경솔하기도 하다. 그러므로, 다른 마음을 가진 사람들은 밝은 미래가 없습니다. 별일 없는 그는 허허허와는 무관하다. 바른 길을 행하는 자는 오지 않고, 바른 길을 걷는 자는 허락하지 않는다. 두 눈은 볼 수 없고, 두 귀로는 들을 수 없다. 독사는 발이 부족하고 쥐는 다섯 가지 기교가 부족하다.
"시" 는 말했다: "산비둘기는 뽕나무에 있고, 그의 아들 7. 품격이 고결한 좋은 신사는 언제나 예의바른 사람이다. 그는 외모가 서툴고 마음이 맺힌다! " 그래서 군자는 하나로 묶는다.
예전에는 내가 북을 쳤는데, 물고기는 흘러나와 들었다. 박아구금, 유모가 원원을 기르다. 그러므로 소리는 작지 않고 듣지도 않고, 행은 숨기지 않고 보이지 않는다. 옥은 산속에 윤택하고, 구슬은 연중에 태어나고, 벼랑은 마르지 않는다. 선을 행하고 악을 쌓지 않는가? 아무도 못 들었어?
처음부터 악을 배우는가? 악은 도대체? 고 말했다: 그 수는 경독식에서 시작하여 경독식에서 끝난다. 그 의미는 선비로 시작하고, 성심으로 끝난다. 정말 오랫동안 실력을 쌓으면 들어가고, 배우면 멈춘다. 그래서 학생의 수는 끝이 있다. 정의라면 한순간도 포기할 수 없다. 이를 위해, 사람 도; 포기해라, 동물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이 책, 정치업무의 규율; 시인, 중간 목소리의 정지; 의식, 법률의 요점, 계급의 규율. 그러므로 배움은 반드시 예의에 그치지 않는다. 남편은 도덕의 극단이라고 불린다. 예의의 존귀도, 즐거움의 합도, 시서의 풍요, 춘추의 미미, 천지 사이. 군자의 학문은 귀에도 있고, 마음에도 있고, 네 몸에 있고, 움직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마지막으로, 네가 움직이면 법률이 될 수 있다. 악당의 지식도 들리는 것이지, 말하는 것이 아니다. 입과 귀 사이에는 4 인치 길이의 귀가 있다. 얼마나 아름다운 7 피트 몸매인가! 고대의 학자들은 자신이고, 오늘날의 학자들은 사람이다. 군자의 학도 아름답고 소인의 학도 송아지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묻지 않으면 이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물어보면 그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자랑, 아니, 허, 아니; 군자는 그 사람 같다.
군자의 학문은 귀에도 있고, 마음에도 있고, 네 몸에 있고, 움직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마지막으로, 네가 움직이면 법률이 될 수 있다. 소인의 지식도 들리는 것이지, 말하는 것이 아니다. 입 귀 사이, 4 인치, 발 7 피트 아름다움! 고대의 학자들은 자신이고, 오늘날의 학자들은 사람이다. 군자의 학문은 또한 아름다움을 위한 것이다. 소인은 배우고, 새는 송아지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묻지 않으면 이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물어보면 그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자랑, 아니, 허, 아니; 군자는 그 사람 같다.
남에게 가까이 가지 않는 법을 배우다. 예악은 언급하지 않고, 시서는 깎지 않고, 봄가을은 불쾌하다. 만약 네가 신사로부터 배운다면, 너는 전 세계에서 그를 존경할 것이다. 그래서 잉크를 배우는 것도 거의 사람에 가깝다.
경을 배우는 것이 선한 사람을 얻는 것보다 빠르며, 그다음은 장례이다. 너는 세상의 좋은 사람이 될 수도 없고, 다음 생의 선물일 수도 없다. 앤트는 잡식도 배우고 시와 책도 배웁니다. 그리고 마지막 가난한 세월 동안, 비열한 유가가 불가피하다. 원왕, 인의는 그 경위에 예의를 갖추었다. 다섯 손가락으로 옷깃을 두드리면 수많은 추종자들이 있을 것이다. 헌법을 존중하지 않고, 시서를 예로 들어 강을 참고하고, 기장을 비추고, 원추형 밥솥에 따라 얻을 수 없다. 그래서 Longli 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변호사이기도합니다. 긴 의식 을 주지 않으면 산유, 관찰과 변론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묻는다면, 고소 하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에게 말했는지 묻지 마세요. 그 말을 듣는 사람들을 듣지 마라. 뭇사람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사람과 논쟁하지 마라. 그래서 그것으로부터 교훈을 얻고 다시 주워야 한다. 방법이 아니라면 피하십시오. 따라서, 예의상 왕래한 후에야 당사자와 이야기할 수 있다. 말이 유창하면 언행이 일치하고 명분이 바르게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따라서 색상 뒤에는 말과 행동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말로 말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자랑 스럽습니다; 말할 것도 없고, 설명이 숨겨져 있습니다. 색깔면에서 보면 근심이라고 한다. 그래서 군자는 자랑스럽지 않고, 숨기지 않고, 질투하지 않고, 그냥 내버려 두었다. 시는 말했다:' 산적 무료 산적, 황제 는 그것을 주었다. 클릭합니다 이것도 부른다.
백발 백중 한 방, 아직 잘 쏘지 못했다. 천리만으로는 부족하고, 좋든 나쁘든; 잘 배우지 못하는 것은 윤리와 인간성이 연결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잘 배운 인재는 잘 배울 것이다. 한 번은 방해가 되고, 한 번은 방해가 되고, 골목을 그리는 사람도 있다. 좋은 사람은 적고, 나쁜 사람은 많으며, 발을 훔친다. 모든 사람, 그리고 학자.
군자는 남편이 완벽하지 못하다는 것을 알고, 아름다움을 생각하지 못하여, 일관되게 암송하고, 철저히 생각하고, 사람을 대하고, 이를 통해 사람을 교육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눈을 보고 싶지 않게 하고, 입은 말하고 싶지 않고, 마음은 걱정하고 싶지 않다. 선할 때 오색은 좋은 머리, 오음은 좋은 귀, 오미는 좋은 맛, 마음은 천하에 이롭다. 따라서 권리는 버릴 수 없고, 대중은 감동할 수 없고, 세계는 흔들릴 수 없다. 생은 이치에 의지하고, 죽음은 이치에 의지하고, 남편은 덕이라고 부른다. 젠장, 그럼 네가 결정해, 그리고 네가 결정해, 그리고 네가 대답해. 만약 남편이 긍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면, 그는 바로 성인이다. 하늘은 그 빛을 보고, 땅은 그 빛을 보고, 군자는 이 모든 것을 중시한다.
번역
군자는 말했다: 학습은 멈출 수 없다.
인디고는 푸른 잔디에서 추출되지만 푸른 풀보다 더 어둡습니다. 얼음은 물이 응결되어 만들어진 것이지만, 그것은 수냉보다 낫다. 나무는 곧게 펴진 잉크 끈에 잘 맞는다. 증기 공예로 바퀴를 만들면 나무의 굽힘이 진원도 기준에 부합한다. 아무리 해도 더 이상 곧지 않을 것이다. 이미 이렇게 가공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목재는 잉크선으로 측정한 후 보조 도구로 가공하면 곧게 펴질 수 있고, 검 등 금속제품은 맷돌에 갈아서 날카롭게 할 수 있다. 군자는 군서를 많이 읽고 매일 자신을 점검한다면 총명하고 기지가 있으며, 행동은 잘못이 없을 것이다.
그래서 등산을 하지 않으면 하늘이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없다. 깊은 개울에 직면하지 않고, 땅이 얼마나 두꺼운지 모른다. 황제의 유풍을 이해하지 못하면 학문의 폭을 알 수 없다. 밀입국죄를 범한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우는 소리가 같지만, 자라면 풍속 습관이 달라진다. 이것은 교육이 만든 것이다. 《시경》에서는 "너는 군자야, 늘 안일을 탐내지 마라. 너의 일을 존중하고 정직의 미덕을 사랑한다. 신들은 이 모든 것을 들으면 너에게 행운과 복을 줄 것이다. " 도덕의 훈도를 받는 것만큼 정신적인 수양이 있고, 재난이 없는 것보다 더 긴 행복도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행복명언)
예전에는 하루 종일 생각하고 있었는데, 한순간도 많이 배우지 못했다. 나는 까치발을 하고 멀리 바라보았지만, 높은 곳에 올라 멀리 바라보는 것이 낫다. 높이 올라서서 손을 흔들면 팔은 예전보다 길지는 않지만, 먼 곳에서는 다른 사람이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순풍에 전화를 했는데, 목소리가 예전만큼 크지는 않았지만, 듣는 사람은 똑똑히 들었다. 마차가 있는 사람은 빨리 가도 만리길을 걸을 수 있고, 배가 있는 사람은 수영하지 않아도 강을 건널 수 있다. 군자의 본질은 일반인과 다르지 않지만 외물을 잘 이용한다.
남쪽에는' 몽골 비둘기' 라는 새가 있는데, 이 새는 깃털을 둥지로 하여 털로 엮어 부드러운 갈대의 이삭에 매어 있다. 바람이 불자 갈대가 부러졌고 새둥지가 쓰러져 알이 모두 깨졌다. 둥지를 잘 짜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갈대에 매어서는 안 된다. 서양에는' 사간' 이라는 풀이 있다. 높이가 4 인치에 불과하지만 수백 마일 떨어진 곳을 내려다볼 수 있다. 풀이 높이 자라기 때문이 아니라 산꼭대기에서 자라기 때문이다. 늑대풀은 마밭에서 자라서 버팀목이 없어도 똑바로 설 수 있다. 백사가 흑토에 섞여 있어도 하얗게 변하지 않는다. 아카시아의 뿌리는 쑥향이라고 한다. 일단 그것이 악취가 나는 물에 잠기면, 신사와 하인은 모두 그것을 피할 것이다. 쑥 자체가 향기롭지 않은 것이 아니라, 물에 젖어 악취가 났다. 따라서 군자는 좋은 환경을 선택하여 생활하고, 도덕적인 사람을 선택하여 친구를 사귀어야 지체를 방지하고, 자신의 중용과 정직을 보호할 수 있다.
어떤 일이 발생하든 이유가 있고, 영욕의 도래도 덕행에 해당한다. 고기가 썩어서 구더기가 생기고, 물고기가 죽어서 벌레가 생기고, 태만하고 행동 규범을 잊어버리면 사고가 날 수 있다. 너무 딱딱한 물체는 깨지기 쉽고, 너무 약한 물체는 쉽게 속박된다. 만약 네가 사람에게 좋지 않다면 반감을 일으킬 수 있다. 마른 장작은 가연성이 있고, 저지대는 젖기 쉬우며, 동식물이 많다. 모든 것이 양떼와 같다. 그래서 목표가 정해지면 활과 화살이 쏜다. 나무가 숲으로 자랄 때 도끼 벌채를 끌어들인다. 숲이 울창하고 서늘할 때, 새들이 와서 머무를 것이다. 식초가 시큼해지면 모기를 끌어들인다. 그래서 말은 말썽을 일으킬 수도 있고, 행동은 모욕을 당할 수도 있다. 신사는 사람들과 교제할 때 조심하지 않으면 안 된다.
토석이 쌓여 산이 되고, 비바람이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고인 물이 심연으로 흐르자 용은 이로부터 태어났다. 덕을 쌓고 선을 행하고 고상한 품성을 기르면, 자연의 머리는 맑게 되고, 성인의 정신적 경지가 있게 된다. 따라서 반보 거리의 축적이 없으면 천리 밖에 도착할 수 없다. 작은 흐르는 물을 쌓지 않으면 강과 바다로 들어갈 방법이 없다. 말 점프, 10 보 미만; 나쁜 말 한 마리가 열흘간 걸을 수 있는데, 그것의 성공은 끊임없이 걷는 데 있다. 잠시 후에 멈추면 썩은 나무는 계속 조각될 것이다. 꾸준히 조각하면 석두 조각이 성공할 수 있다. 지렁이는 날카로운 발톱과 이빨도 없고, 강한 뼈와 근육도 없지만, 흙을 먹고 샘물을 마실 수 있다. 단 한 마리의 게에만 여섯 개의 다리와 두 개의 게발이 있기 때문이다. 뱀과 장어의 동굴이 없으면 살 곳이 없다. 왜냐하면 그것은 경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열심히 공부할 의지가 없으면 눈에 띄는 학습 성적이 없을 것이다. 노력하지 않으면 사업상의 큰 성과가 없을 것이다. 어느 쪽도 잘못된 길에서 목적지까지 갈 수 없고 동시에 두 군주를 위해 봉사하는 사람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눈은 동시에 두 가지를 보고 똑똑히 볼 수 없고, 귀는 동시에 두 소리를 듣고 똑똑히 들을 수 없다. 독사는 발이 없어도 날 수 있고, 쥐는 다섯 가지 기술을 가지고 있지만, 여전히 방법이 없다. 시는 말했다: "뻐꾸기는 뽕나무에 둥지를 틀고, 그 어린 새는 일곱 마리가 있다. 좋은 군자는 한결같고 편파적이지 않아야 한다. 행동이 한결같고 편파적이지 않으면 의지가 반석 같다. " 그래서 군자는 의지가 확고하고 한결같다.
옛날에 하프 연주자가 있었는데, 물 속의 물고기가 수면 위로 떠올랐다. 보아가 피아노를 치고, 수레를 끄는 말은 멈추고 음식을 먹고 고개를 들어 본다. 그래서 소리는 미약하기 때문에 들리지 않고, 행동은 은폐로 발견되지 않는다. 보옥이 깊은 산에 묻히면 초목이 윤택해지고 진주가 심연에 떨어지면 벼랑은 시들지 않는다. 선행은 축적할 수 있고, 널리 낭송되지 않는데, 어떻게 미덕이 될 수 있는가?
공부는 어디서 시작하고 끝나야 합니까? 답: 그 방법에 따르면, 시를 읽는 등 고전을 읽는 것부터' 예기' 를 읽는 것으로 끝나야 한다. 그 의미에서, 학문을 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성인으로 끝나는 것으로 시작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성실한 연습, 이렇게 오랜 축적은 반드시 그 속의 즐거움을 깊이 체득하고, 죽는 법을 배워서 이미 알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러므로 학습 과정은 종점이 있지만, 진보하려는 욕망은 잠시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사람이 되는 법을 배우려면 평생이 필요하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다. \ "대법관 \" 은 정사 기록이다. 《시경》은 마음의 총결산이다. 예기' 는 법제의 전제이며 각종 조례의 총강이다. 그래서 네가' 예기' 를 배워서 겨우 계산한 것이 도덕의 정점이다. 예기' 존례,' 예기' 화음,' 시경',' 상서' 는 심오하고 심오하며,' 춘추' 대의는 이미 천지 사이의 모든 대학질문을 포괄하고 있다.
군자의 학문은 귀에 물들고, 행동거지는 단정하고, 행동은 예의에 부합한다. 일거수일투족, 심지어 가장 가벼운 언행행동도 다른 사람에게 모범을 보일 수 있다. 소인은 귀에서 배우고, 입에서 배우면 4 인치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그들은 어떻게 7 피트 몸매를 완벽히 할 수 있을까? 고대인의 독서는 자신의 도덕적 수양의 필요성이었는데, 지금은 사람들이 책을 읽는 것은 단지 다른 사람을 과시하기 위한 것이다. 군자는 자신을 높이는 법을 배우고, 소인은 과시하고 대중의 총애를 받는 법을 배우고, 지식을 가금류 송아지 같은 선물로 삼아 호평을 받는다. 그러므로, 당신의 의견을 구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것을 경솔함이라고 합니다. 일문양답, 수다스럽다. 경솔하고 잔소리하는 것은 옳지 않다. 군자가 질문에 대답하는 것은 빈곡처럼 많지 않고 딱 맞아야 한다.
스승에게 가까이 가는 것만큼 편리한 것은 없다. 예기' 와' 악기' 는 모두 법도가 있지만 너무 거칠다. 《시경》 《상서》는 간단하지만 현실에 가깝지 않다. "봄과 가을" 은 함축적이지만 충분히 철저하지 않다. 훌륭한 스승을 모방하고 군자의 학문을 배우는 것은 고상하고 포괄적이며 천하에 통달할 수 있다. 그래서 공부는 멘토에게 가까이 가는 것만큼 편리한 것은 없다.
스승을 존중하는 것이 가장 편리한 학습 방식이고, 그다음은 예의를 숭상하는 것이다. 수업시간에 스승을 존경하지 않고, 수업시간에 경례를 하지 않고, 잡서만 보고,' 시경',' 상서' 를 설명하면, 너는 평생 일개 선비일 뿐이다. 성인의 지혜를 연구하고 인의의 뿌리를 찾는 지름길은 예법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너의 다섯 손가락을 구부리고 모피 가운의 깃을 들어 올리는 것과 같다. 네가 밥을 먹으면 머리카락이 완전히 매끄럽다. 예의를 배우지 않는 것은 손가락으로 강을 재거나, 손가락으로 좁쌀을 들고, 송곳으로 밥솥에서 먹을 것을 얻는 것과 같다. 따라서 예의에 대한 존중은 지식이 투철하고 분명하지 않더라도 도덕적이고 수양이 있는 사람이다. 예의를 모르면, 옳고 그름을 분간하고 언변을 잘하더라도, 당신은 진정한 수양이 없는 천박한 선비일 뿐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누군가가 당신에게 와서 무례한 질문을 문의하면 대답하지 마세요. 무례한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질문하지 마십시오. 당신 앞에서 무례한 말을 하고 참여하지 마라. 야만적이고 승부욕이 강한 사람과 논쟁하지 마라. 따라서 리셉션을 제공하기 전에 에티켓의 길을 따라야합니다. 의리에 맞지 않는 사람을 피하라 따라서, 공손하고 예의 바른 사람만이 도리의 목적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문자가 순조로운 사람만이 도로의 내용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태도가 성실한 사람만이 도중의 깊은 뜻을 말할 수 있다. 그래서 대화할 수 없는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경솔함이라고 합니다. 너와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과 이야기하지 마라, 그것은 무시라고 한다. 상대방의 반응을 보지 않고 함부로 말하는 것은 장님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군자는 경솔하게 해서는 안 되고, 소홀히 해서는 안 되며, 맹목적으로 해서는 안 된다. 그는 가르침을 청하러 온 모든 사람을 신중하게 대해야 한다. 《시경》은 "경솔하지 않고 소홀히 하지 않는 것은 천자가 승인한 것" 이라고 말했다. 사실은 이렇다.
백발백중의 화살, 목표물을 맞추지 않으면 좋은 화살로 간주 될 수 없다. 차 말 천리, 반보 거리, 좋은 운전으로 간주 될 수 없습니다; 너는 윤리규범을 장악할 수 없고, 인의의 원칙을 견지할 수 없고, 물론 공부를 잘하는 것도 아니다. 공부는 온 정신을 집중해야 할 일이다. 잠시 멈추는 법을 배우는 것은 모두 시장의 일반인이다. 좋은 행동은 적고 나쁜 행동은 많다. 제이, 주, 도는 모두 이런 사람이다. 한 학자는 배운 지식을 전면적으로 철저히 파악할 수 있어야 고려될 수 있다.
군자는 공부가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정통을 이루기 위해 한 조의 책을 읽고, 사고와 탐구를 통해 이해하고, 스승을 모방하여 실천하고, 자신의 잘못된 습관적 기질을 제거하여 보양을 유지한다. 눈이 틀리면 보고 싶지 않고, 귀가 틀리면 듣고 싶지 않고, 입이 틀리면 말하고 싶지 않고, 마음이 틀리면 생각하고 싶지 않다. 공부에 몰두하는 이상적인 상태에 이르면, 너처럼 오색찬란한 눈, 귀, 입을 갖고 싶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렇게 한다면 권력과 사리사욕 앞에 사념이 없을 것이며, 많은 사람들이 굴복하지 않을 것이며, 세상에 그들의 신앙을 흔들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믿음명언) 사는 것이 이렇다.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을 것이다. 이를 덕행이 정직하다고 한다. 덕과 절조가 있어야 확고하고, 항심이 있어야 임기응변을 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확고하고 임기응변을 할 수 있다면, 당신은 성숙하고 완벽한 사람입니다. 그때는 하늘이 밝아지고 땅이 넓어질 것이며, 군자의 가치는 덕행의 완성에 있다.
Xunzi 의 "설득" 에 대한 감사
순자의 문장 역시 선진제자의 다른 철학 논문과 마찬가지로 독보적이다. 노자와는 달리, 그것은 대립통일과 모순의 변증사상을 시종일관 관통하지 않았다. 모지처럼 엄밀하고 투철한 형식 논리로 추리하는 것도 아니다. 장자와는 달리 하늘은 넓고 낭만주의가 넘친다. 맹자와는 달리, 언어는 날카롭고 기세가 웅장하며 웅변가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가 말한 것은 진실이다. 그의 문장 소박하고, 섬세하고, 엄밀하며, 문장식이 단정하며, 다양한 비유로 깊은 이치를 서술하는 데 능하다. 이들은 Xunzi 의 문장 특성을 구성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견자를' 한 학자의 수필' 으로 요약한 적이 있는데, 이것은 매우 적절한 논평이다.
권고학' 은 순자의 대표작이자 순자 책의 첫 편이다. 전문은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부분은 학습의 중요성을 논술한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학습의 단계, 내용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배우지 못한다" 는 것은 전체 논문을 관통하는 중심 사상이다. 권고학' 전부분의 몇 가지 발췌가 해방 이후 중학교 국어 교재로 선정된 것은 시간의 시험을 견디는 전통 명작 중 하나이다.
"학습 장려" 의 단락은 매우 명확하며, 기본적으로 각 단락은 구체적인 문제를 서술한다. 그리고 항상 본문의 시작과 끝에 명확한 설명을 한다. 예를 들어, 문장 첫 번째 문장은 "군자가 말했다: 배워서는 안 된다." 라고 쓰여 있다. 이것은 전체 텍스트의 중심 주제이자 첫 번째 단락에서 설명해야 할 내용이다. 단락의 끝은 다음과 같이 요약됩니다. "군자는 식견이 있고,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기 때문에, 그것을 알고 있지만, 그럭저럭 그르치지 않는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것은 첫 번째 문장을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돌보며 위의 내용을 감싸고 단락의 중심 사상을 명확하게 지적했다. 또 다른 두 번째 단락에서는' 하루 종일 생각하고 있는데, 단번에 전부 배우는 게 낫다' 는 말로 개인이 혼자 앉는 것이 공부보다 훨씬 유익하다는 것을 설명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높은 망원',' 바람과 함께 부름',' 가짜 말',' 가짜 배' 등 몇 가지 생활에서 매우 흔하고 설득력 있는 비유를 열거한 후, 나는 강력하게' 군자의 생명 (성) 이 다르고, 좋은 가짜도 사물에 있다' 고 요약했다. 여기서 순자는 그의' 성악론' 에서 출발하여 군자의 성도 악하다는 것을 지적하는데, 다른 사람과 다른 이유는 그가 좋은 스승으로부터 좋은 친구를 배워서 자신의 나쁜 근성을 바꾸는 데 능숙하기 때문이다. "물건" 이라는 글자가 "배", "말" 에서 학문의 내용으로 바뀌었고, 표기법도 점차 깊어졌다. 여기에 제시된 두 가지 예는 모두 처음부터 끝까지 보살펴 왔으며, 어떤 단락은 단지 시작 부분에 단락의 중심을 드러내거나, 아니면 단지 끝 부분에 적절한 총결산을 하는 것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요컨대 목적은 같지만 방식은 융통성이 없다. 진나라 철학자의 철학 논문은 일반적으로 읽기가 어렵다. 순자의 엄밀하고 소박한 작문 방법은 독자들이 각 단락의 기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이론 문장 중 대량의 비유가 논술에 교묘하게 활용되는 것은 권고학의 또 다른 두드러진 특징이다. 때때로 집합에는 많은 평행 은유가 있어 같은 각도에서 문제를 반복적으로 설명한다. 이런 수법은 수사학적으로' 비유' 라고 불리지만, 보통 경물 묘사를 보조하는 데 쓰인다. 순자의 저서 중의 비유는 모두 사물을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때때로 작가는 대비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두 대립의 상황을 한데 모아 뚜렷한 대비를 형성하여 텍스트의 설득력을 높인다. 예를 들어, 그는 공부가 반드시 꾸준하고 한마음 한뜻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때, 평행적인 비유를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서로 보완해 주는 비유도 많이 사용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는 "도약으로는 10 보를 걸을 수 없다", "10 보를 걸어도 일을 포기할 수 없다" 고 열거했다. "인내,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다." 지렁이는 발톱과 건장한 근골의 이점이 없다. 지하에서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지만,' 육무릎 두 발톱' 게는 작은 구멍도 파내지 못해 서식할 수 없다. 이것은' 제품' 과' 비제품' 의 효과가 정반대라는 것을 보여준다. 순자의 철학에서' 품자' 라는 글자는 중요한 점이다. 견자는 공부가 성공하려면 반드시 축적을 견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장기간 밭을 경작하는 사람 ("밭을 쌓는 사람") 은 농민이 되고, 장기적으로 베어서 ("밭을 쌓는 사람") 은 장인이 될 것이다. 장기 판매 ("제품") 는 상인이 될 것입니다. 장기 학습 예절 ('예의의 축적') 은 당신을 군자로 만들 것이다. 성인은 단지 "사람의 산물" 일 뿐이다. 안하, 한 여름 (중원) 사람, 습관이 자연으로 되는 것과 같다. (서양속담, 습관속담) 순자 사상의 의미를 알게 되면, 그가 왜 그렇게 많은 힘을 썼는지, 그렇게 많은 비유를 선택하였는지, 귀찮게 독자를 가르치지 않는 것은 어렵지 않다.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작가가 은유를 통해 점차 토론을 심화시키는 데 능숙하다는 것이다. 만약 우리가 이 특징을 소홀히 한다면, 많은 비유에 현혹되어 글의 맥락을 알 수 없을 것이다.
첫 번째 단락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시작과 끝의 의론을 제외하고 전체 단락은 은유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먼저' 너에게 비추다' 와' 얼음비 수냉' 이라는 비유로 후천적인 영향이 사물의 본질을 바꾸어 발전시킬 수 있음을 설명한다. 이어 또 다른 비유를 제시한다: 중끈의 곧은 나무는 개조되어' 그 곡칙의 바퀴' 가 되었다. 앞으로 마르고 시들어도' 직선' 상태로 돌아갈 수 없다. 이것은 모레의 영향이 사물의 본질을 바꾸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런 식으로 진실에 대한 해석이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갔다. 그런 다음' 끈을 묶을 때 나무가 곧다' 와' 이시금첨' 이라는 비유를 사용하여' 삼일에 견문을 갖고 자구한다' 는 중요성을 제시한다. 이 말은 비유를 바탕으로 한 것으로 질문부터 총결산까지 논리가 있다.
앞서 언급한 "제품" 이라는 단어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적토성산, 비바람흥' 과' 물방울이 합쳐져 바다, 용등지' 는 모두 비유이다. "적선은 덕이 되고, 신은 자만하고, 성심은 준비한다" 는 것이 올바른 뜻이다. 한 사람에게' 적선' 은 반드시' 성덕' 의 경지에 도달해야 기질을 바꾸고 성인의 사상 감정을 가질 수 있다. 이 주장에 따르면, 우리는 연속성의 두 가지 의미를 설명하는 네 세트의 은유를 보았다. 처음 세 그룹은' 품' 이라는 단어의 중요성을 토론했다.' 한 걸음도 쌓지 않으면 천리 밖에 있다. 작은 흐름을 쌓지 않으면 강과 바다가 될 수 없다. 정면으로 보면, 너는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것이다. 척적' 과' 마욱',' 썩은 나무' 와' 금석' 의 비교 은유는' 제품' 과' 비제품' 이 반드시 두 가지 다른 결과를 낳는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전 그룹은 주관적인 조건의 분석에 초점을 맞추고, 다음 그룹은 객관적인 조건의 분석에 초점을 맞추었다. 세 조의 비유를 결합하여 이치를 아주 분명하게 설명하다. 후반부의 또 다른 그룹은 지렁이와 게의 비교를 비유로' 전적' 이' 제품' 의 관건이라고 지적하고 토론을 더욱 이끌었다. 이 시점에서 "제품" 이라는 단어의 기본 내용은 이미 명확하게 논의되었으므로 필자는 "전적인" 총결산을 밀접하게 하고 있다.
순자의 비유 추리는 다른 선진산문에서도 드물다. 그의 독창적이라고 말해야 한다.
권고학' 의 세 번째 중요한 특징은 문장이 단정하고 명랑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저자는 또한 조비에 산문을 적당히 삽입하여 문체가 매끄럽고 딱딱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상술한 문체적 특징 때문에, 견자의 철리 산문은 그 읽기 좋은 면이 있다. 그러나 이것이 문제의 전부는 아니다. 이' 설득' 을 예로 들면, 통위자는 십여 개이고, 일부는 아직 많이 쓰이지 않는다.
이렇게 많은 장애물이 있어서, 견자도 당연히 읽기가 어려운 다른 면도 있다.
순자 소개
순자 (기원전 365438 년경+기원전 03 년경-기원전 238 년경), 명주역 (현재 산서운성 임리현), 훈봉경을 받았다. 서한에서는 손청이라고도 불린다. 유고, 한무제 선제의 금기이기 때문이다. 두 단어인 순과 손씨는 같은 고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화하족 (한족) 전국 말기 조국인. 저명한 사상가, 문학가, 정치가, 유가 사상의 대표 인물 중 한 명은' 순경' 으로 불린다. 그는 일찍이 세 차례 제나라의 하희공설에 출정하여 추국란릉 (오늘 산둥 란릉) 에 의해 명을 받았다. 순자는 유교 학설을 발전시켜 성악론을 주장한다. 그의 학설은 후세에 의해 맹자의 성선론과 비교될 때가 많았고, 순자는 유교 경전을 정리하는 데도 상당한 공헌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