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미덕과 재능에 관한 명언

미덕과 재능에 관한 명언

용기가 있으면 반드시 용기가 있어야 하고, 덕이 없어서는 안 된다.

공자의 논어 경나사: 공업창 제 5 권 제 7 호

-응?

5, 7 원문

아들은 말했다: "도로 아니, 포크 ① 바다에 떠있을 수 있습니다, 나와 함께, 당신 에 의해! 클릭합니다 루즈는 음악을 들었다. 아들은 말했다: "유호는 나보다 용감하고, 배울 것이 없다. 클릭합니다

주다주석을 달다

① 포크: 강을 건너는 데 사용되는 뗏목.

2 부터: 따라와, 따라와.

번역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만약 내 생각이 통하지 않는다면, 나는 뗏목을 타고 해외로 갈 것이다. 나를 따를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은 아마 종우일 것이다! 클릭합니다 루즈는 듣고 매우 기뻤다. 아들은 말했다: "중유, 좋은 담력은 이미 나를 지나쳤고, 다른 바람직한 재능은 없다."

의견 및 분석

(542-480 년 전), 도, 도인, 본적루 (산둥 평읍현 종촌인, 중자의 고향 때문에 붙여진 이름). "공자 10 철" 중 하나는 유교에 의해 희생되었다. 종우는 정사로 유명하다. 그는 솔직하고 용감하여 공자와 함께 세계 일주를 했다. 그는 공자의 72 현인 중의 하나이다. 시계에는 초석길이 있는데, 누가 미래의 수호자인가. 공자가 노임 총재에 있을 때, 예 재상사, 나중에 또 의사의 도살자였다. 기원 480 년에 어머니가 세운 동생 () 은 국군으로 위위를 위협하여 벼슬을 그만두겠다고 협박하고 소식을 듣고 도망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종 () 은 바깥의 소식을 듣고 시내로 가서 () 를 만나러 갔다. 목숨을 걸고 쏜 관술. 루즈는 "군자가 죽으면 왕관이 불가피하다" 고 말했다. 신사는 죽을 때에도 가지런히 입어야 한다. 그는 모자를 매는 과정에서 미트소스로 잘렸다.

공자의 이 말은 사실 루즈에 대한 평가이다. 춘추난세 공자가 주창한 인정은 모든 나라가 실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공선생은 천하인에 대해 매우 실망하여 화가 나서 불평했다. "노자의 사상은 중용할 수 없고, 여기에 머무르는 것도 재미없다. 나는 뗏목을 타고 바다로 나가는 것이 좋겠다. " 하지만 공 씨는 또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안 돼, 바다에 나갈 수는 있지만, 여고를 시중드는 사람이 있어야 해. 나 자신은 물고기를 잡을 줄 모른다. " 누가 나와 함께 갈 수 있습니까? "나는 공선생의 미간을 찌푸리는 것을 보았고, 그의 계획이 머릿속에 떠올랐다. 그는 느릿느릿 말했다. "네가 바다로 나가려면 나와 함께 가야 한다. 종우가 듣고 기뻐서 덩실덩실 춤을 추며 혼잣말로 말했다. "선생님, 이렇게 많이 말씀하셨는데, 드디어 저를 언급하셨습니다. 다음으로, 제 공연을 보세요 ... "공 선생님이 보세요." 야, 도대체 무슨 일이야? 짱 좀 주세요. 꼬리가 하늘로 올라가나요? 샘플, 내가 너를 정리하는 것을 봐라. 공 선생님은 또 말했다. "아이고, 나보다 용감해, 추천할 것도 없어. 중우: "......" (선생님, 어르신께서 대추를 주시고 방망이를 주시면 됩니다. 학우들의 작은 심장은 참을 수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봐라, 공 선생은 네가 생각하는 것만큼 그렇게 심각하지 않다. 반대로, 그는 때때로 소매치기를 당한다. 그렇다면 공 선생님은 도대체 무슨 뜻입니까? 공선생은 정말로 종이가 단지 용감할 뿐이라고 생각합니까? 앞의 소개에서 볼 수 있듯이 종추는 용감한 사람이지만 공자의 72 현인 중 한 명으로 그의 재능도 매우 훌륭하다. 그러면 공자는 왜 종만 그와 함께 바다로 나갈 수 있다고 말합니까?

우선 공 선생님이 바다에 나가신다는 말을 봅시다. 아마도 우리는 이것이 공 선생님의 불평이거나 작은 소원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우리는 공선생이 가려는 곳의 상태를 간과하고, 심지어 공선생의 교통 조건까지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공 선생님은 바다에 내려가려고 하는데, 중점은 여기에 있는 것이지, 바다에 내려가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2000 여 년 전의 바다였다. 나가는 것은 반드시 각종 풍랑이지 지금의 관광이 아니다. 그래서 공 선생이 바다에 내려가는 것은 분명 매우 힘든 일이다. 그런 다음 도구가 있습니다. 이게 뭐야? 그것은 "포크", 뗏목, 아니 럭셔리 요트, 심지어 타이타닉, 지금은 심지어 낚시 보트 비교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봐라, 공 선생은 뗏목을 타고 바다로 나가야 한다. 자, 이것이 얼마나 위험한 여정인지 상상이 되십니까? 공 선생의 능력으로 나가면 아마 물고기만 먹일 것이다. 결국, 이러한 주장은 주성치 금구옥언에 비할 수 없고, 생선튀김은 말할 것도 없고, 역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래서 공선생은 이때 종우만 그와 함께 갈 수 있다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첫째, 당신은 매우 용 감 해야 합니다 시계. 노인과 바다의 어부처럼 용감하게 상어와 싸우는 것은 문제없을 것으로 추정된다. 둘째, 종 (zhong) 은 용감 할뿐만 아니라 재능이 있습니다. 그래야만 공자와 함께 전파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공 선생님께서 고전적인 말 한 마디를 하셨는데, 종우가 불분명하기 때문에 경치를 망치는 것이 아니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셋째, 종 () 은 반드시 도교에 전념해야 하는데, 그는 학도강경 () 에 대해 충성스럽다. 그렇지 않으면 공 선생님을 길 한복판에 던지면, 정말 공 선생님을 매일 부르지 않게 할 것이다. 그래서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종 () 은 지용 () 을 겸비한 사람이어야 하고, 매우 단호해야 한다. 그래서 공 선생님이 그를 이렇게 칭찬하는 것이다.

하지만 종우는 아직 어려서 선생님의 칭찬을 듣고 까먹었다. 따라서 언제 어디서나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능숙한 공 선생님은 적당한 때에 아랫사람을 언급해야 종우가 자신이 대단하다고 생각하면 공 선생님과 함께 바다에 나가지 못하게 할 수 있다. (솔직히 말해서, 이 장에서는 공 선생님이 당승의 즉시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매일 전해지면 반드시 무너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도를 맡는 사람으로서 천하를 자기 책임으로 삼는 사람으로서 약간의 칭찬으로 자만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항상 자신의 덕행에 주의해야 한다. 감정이 무형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겸손과 신중함은 필수적이다. 즉, 아무리 확고하더라도, 아무리 훌륭하더라도 완벽한 도덕을 추구하는 것을 멈출 수 없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사람은 재능이 없어도 되지만 덕이 없어서는 안 된다.

사마광은' 자통치감' 에서 덕재에 대해 예리한 논술을 했다. "부총은 강의가 재능이고 충후가 덕이라고 생각한다. 재능은 미덕의 자본이다. 덕도 멋있다. " 그는 성인, 군자, 소인에게 "재덕을 겸비한 성인, 재덕을 겸비한 어리석은 사람, 덕의 군자, 승승한 소인" 이라고 정의했다. 사마광의 논증은 표적을 겨냥한 것이다. 그의 선택 기준은' 할 수 없는 성인군자, 어리석은 사람, 소인이 아니다' 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사마광이 말한 것도 이치에 맞지 않는 것은 아니다. 이상적인 고용 기준은 덕재와 재능을 겸비한 것이지만, 이 기준의 선택 공간은 너무 작아서 고대부터 성인들이 적었다. 덕과 재능을 겸비한 상황에서 바보는 더 안전한 선택이다. 꼭두각시를 골라 조종하면 그는 말을 잘 듣는다. 왜냐하면 그는 멍청하기 때문이다. 그는 좋은 일을 할 능력도 없고 나쁜 일을 할 능력도 없다. 소인은 다르고 소인은 그렇지 않다.

덕, 하지만 그는 재능이 있다. 덕행이 없으면 그는 좋은 일을 할 수 없지만, 그의 재능은 나쁜 일을 하기에 충분하다. 인형을 선택하는 전제는 좋은 조종자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인형은 아무것도 할 수 없고, 결과는 소인이 성공하는 것이다.

천부적인 재능으로 세상을 잃은 예는 셀 수 없이 많다. 예를 들어, 잘 알려진 "시인은 정말 비길 데 없고 가난하고 재수 없는 왕이 된다" 는 이유, 이국 타향에서 죽은 혜종, 그리고 역사상 꽤 문화가 있는, 명쾌한 망국의 군주인 양디 황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시인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시인명언) 이 사람들은 덕이 없으면 천하에 보답할 수 없고, 재능이 있으면 천하를 다스릴 수 없다. 죽음은 매우 합리적이다.

그래서 공 선생님께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덕행을 키우는 것을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