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부모를 공경하는 것에 대한 유명한 인용문 ""
부모를 공경하는 것에 대한 유명한 인용문 ""
서론: 효는 덕의 시작이고, 형제애는 덕의 서문이고, 신뢰는 가장 두꺼운 덕이며, 충성은 덕의 의이다. 그는 또한 중부사덕에 참여한 인물이기도 하다. 다음은 부모 공경에 관한 유명한 인용문입니다. 오셔서 공유해 주십시오.
1. 맹자는 "늙은이와 나의 늙은이는 남의 늙은 것과 같고, 젊은이와 나의 젊은이는 사람의 젊은이와 같다"고 말했다. ?
맹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자신의 연장자를 존경하고 일반적으로 다른 집의 연장자를 존경하며 자신의 자녀를 애무하고 일반적으로 다른 가족의 자녀를 애무합니다. ? "맹자? 양회왕 1"(춘추시대)에서.
2. 맹자는 "친족에게 입맞추는 것은 인(仁)이고, 장로를 공경하는 것은 의(義)이다"라고 말했다. ?
맹자는 “어버이를 사랑하는 것이 인(仁)이고, 어른을 공경하는 것이 의”라고 말했다. ?(춘추기) "맹자? 마음을 전하라" 중에서.
3. 맹자는 “사람은 누구나 친척을 사랑하고 그들과 함께 성장하며, 세상은 평화로울 것이다”라고 말했다. ?
맹자는 “누구나 부모를 사랑하고 어른을 공경하면 천하가 평안해진다”고 말했다. ? "맹자 이루상"(춘추시대)에서.
4. 부모님이 부르실 때 서두르지 말고, 부모님이 명령하실 때 게으르지 마십시오.
즉, 부모님이 부르시면 빨리 대답하고, 부모님이 지시하시면 빨리 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우수의 『제자법』(청나라)에서 발췌.
5. 남편의 효는 하늘의 법이요 땅의 의이다.
의미: 효는 자연스럽고 옳은 일입니다. 『효경경』 중에서.
6. 전화에 느리게 응답하지 말고 성실하고 쾌활하게 응답하십시오.
의미: 부모님이 부르시면 즉시 동의하고, 방치하지 말고, 성실하고, 웃어야 합니다. 『부모님의 은혜에 보답하는 격려』 중에서.
7. 좋은 음식은 부모가 먼저 먹어야 하고, 좋은 옷은 부모가 먼저 입어야 합니다.
부모님께 좋은 음식을 먼저 드리고, 좋은 옷을 먼저 드리라는 뜻입니다. 『부모님의 은혜에 보답하는 격려』 중에서.
8. 가난한 집에는 효자가 있고, 어지러운 나라에는 충신이 있다.
뜻: 집안이 가난해야 참된 효자를 찾을 수 있고, 나라가 위험할 때에만 참된 충신을 찾을 수 있습니다. "유명한 현자의 컬렉션"에서.
9. 친척에게 오만한 사람은 친척을 무시하는 사람입니다.
의미: 남의 부모를 공경하지 않는 사람은 분명 자기 부모도 공경하지 않을 것입니다. "삼국지? 위서(魏書)"에서.
10. 맹자는 말했다: 가까운 친척이 없으면 사람이 될 수 없고, 가까운 친척이 없으면 아들이 될 수 없다. ?
맹자가 말했다: ?(순의 눈에는) 부모와 사이가 좋지 않은 아들은 좋은 사람이 될 수 없고,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지 못하는 아들은 아들이 될 수 없다. ?(춘추시대)에서. "맹자? 이루상".
11. 밤낮으로 섬김을 받으니 조심하고 지치지 마십시오.
즉, 부모는 자녀가 출입(문)할 때 세심하게 받쳐주고, 아침저녁으로 섬겨도 지치지 않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부모님의 은혜에 보답하는 격려』 중에서.
12. 부모님 앞에서 효도를 다할 수 있으면 효도하면 좋은 아들이 될 것입니다.
부모에게 효도하면 좋은 아들이라는 뜻이고, 시아버지와 시어머니에게 효도하면 효도하고 덕망도 있다는 평판을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부모님의 은혜에 보답하는 격려』 중에서.
13. 제자는 들어갈 때는 효도하고, 떠날 때는 젊어진다.
젊은 제자들은 집에 돌아올 때 부모를 공경하고, 나갈 때는 형제를 존경하고 사랑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논어? 춘추』 중에서.
14. 부모님이 힘든 일로 고통받지 않게 하시고, 부모님이 슬픔으로 고통받게 하지 마십시오.
부모님이 고통받게 하지 말고, 걱정을 부모님과 나누지 말라는 뜻입니다. 『부모님의 은혜에 보답하는 격려』 중에서.
15. 좋아하는 것이 좋으면 힘을 쓰고, 좋아하는 것이 싫으면 조심해서 없애세요.
즉, 자녀가 부모를 위해 최선을 다해 준비해야 하며, 부모가 싫어하는 것은 조심스럽게 제거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청나라 이우수의 『제자법』에서 따온 것이다.
16. 친척에게 잘못이 있으면 항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 색깔은 차분하고 목소리는 부드럽다.
의미: 부모에게 잘못이 있으므로 바꾸라고 조언합니다. 웃으며 부드럽게 말하세요. 이우수의 『제자법』(청나라)에서 발췌.
17. 나를 사랑하면 효도하기 어렵고, 나를 사랑하고 미워하면 효도가 덕이다.
부모님이 나를 사랑하는데 왜 효도해야 합니까? 부모님이 나를 미워하더라도 효도한다면 나는 덕이 있는 것입니다. 이우수의 『제자법』(청나라)에서 발췌.
18. 현숙한 아내는 남편에게 어려움을 덜 주고, 아들은 아버지에게 효도하고 마음이 너그럽다.
뜻: 아내가 효도하면 남편이 화를 덜 내고, 자식이 효도하면 부모가 기뻐한다. Zengguang Xianwen (명나라) 출신.
19. 수천 가지 고전 중에서 효도와 의가 먼저입니다.
의미: 수천 개의 고전에는 효도와 의로움이 사람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라고 말합니다. 20. 항상 부모님의 뜻을 배려하고 걱정하게 하지 마세요.
즉, 항상 부모님을 배려하고 이해하며, 부모님이 걱정하지 않게 하라는 의미입니다. 『부모님의 은혜에 보답하는 격려』 중에서.
21. 첫째는 효도하는 것이고, 둘째는 충성하는 것입니다.
첫째,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를 공경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둘째, 조심하고 약속을 지켜야 합니다. 이우수의 『제자법』(청나라)에서 발췌.
22. 몸에 상처를 입으면 친척들이 근심하게 되고, 사기가 떨어지면 친척들이 망신을 당하게 된다.
뜻: 몸이 다치면 부모가 근심하고, 도덕이 타락하면 부모가 치욕을 당한다. (제발) 리위슈의 『제자규정』에서.
23. 아들은 효로 끝나야 하고, 아버지는 친절로 끝나야 한다.
아들로서 부모에게 효도하고, 아버지로서 아들을 사랑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대학> 중에서
24. 효는 덕의 시작이요, 형제애는 덕의 서열이요, 믿음은 가장 두꺼운 덕이요, 충성은 정직한 덕이다. 그는 또한 중부사덕에 참여한 인물이기도 하다.
뜻 : 부모를 공경하는 것은 도덕의 시작이고, 형제를 공경하는 것은 도덕의 질서이며, 신뢰는 도덕의 깊이이며, 의는 도덕의 방향이다. Zeng Shen은 바로 이 네 가지 도덕을 갖춘 사람이었습니다. ?"가족어? 제자의 실천" 중에서.
25. 효자는 자기 친족에게도 효도하고, 남에게도 효도합니다.
즉, 당신이 부모에게 효도하면 자녀도 당신에게 효도할 것이고, 당신이 다른 사람을 존경하면 다른 사람도 당신을 존경할 것입니다. 송나라 임포의 『송신록』에서 따온 것이다.
26. 양은 무릎을 꿇고 젖을 먹이는 친절이 있고, 까마귀는 먹이를 주는 친절이 있습니다.
의미: 어린 양은 무릎을 꿇고 우유를 빨고, 작은 까마귀는 부모의 보살핌에 보답하는 대가로 늙은 까마귀에게 먹이를 줄 수 있습니다. Zengguang Xianwen (명나라) 출신.
27. 부모님께 효도하는 방법은 효도는 단지 음식과 의복에 관한 것이 아니라, 부모를 화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친족을 사랑하고 공경하는 것입니다.
부모를 공경하는 것은 부모에게 음식과 옷을 주는 것만이 아니라 부모를 사랑하고 공경하는 것이 완전한 효도라는 뜻입니다. 『부모님께 은혜를 갚다』 중에서.
28. 친척의 친절을 알기 위해서는 아들에게 달려 있고, 아들이 순종하기를 원한다면 먼저 부모에게 효도해야 합니다.
자녀를 키워야만 부모의 양육의 은혜를 이해할 수 있고, 자녀에게 효도하라고 하면 먼저 자기 부모에게 효도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네 단어"에서.
29. Zengz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다행히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효도, 친척을 공경하는 것, 두 번째는 굴욕을 당하지 않는 것, 두 번째는 부양할 수 있는 것입니다.
증자는 “효도에는 세 가지가 있다. 첫째는 부모를 공경하는 것이고, 둘째는 말과 행동으로 부모를 욕되게 하지 않는 것이고, 셋째는 효도하는 것이다. 부모님을 부양할 수 있습니다. ?(봄과 가을) "의례서"에서.
30. 공자는 "부모의 나이를 몰라야 하고, 기뻐해야 하고, 두려워해야 한다"고 말했다. ?
공자는 “부모님의 나이를 무시할 수는 없다. 그들의 장수에 한편으로는 기쁘지만, 한편으로는 늙어가는 것이 걱정스럽습니다. ?(춘추시대) "논어? 이인 제4호" 중에서.
31. 공자는 "부모님이 여기 계실 때 멀리 여행을 가지 않으면 여행을 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자는 “부모님이 살아 계시다면 절대로 고향을 떠나서는 안 된다”고 말씀하셨다. ?(춘추시대) "논어? 이인 제4호" 중에서.
32. 공자는 말했다: 오늘날의 효는 부양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습니다. 무례한 행동과 어떻게 다를 수 있나요?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오늘날의 효자는 부모를 부양할 수만 있으면 됩니다. 개나 말에게도 먹이를 줄 수 있습니다. 부모님께 효도하지 않는다면. 그렇다면 부모를 키우는 것과 개, 말을 키우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논어? 위정(春秋) 제2장"(춘추기)에서.
33. 불효자는 세상에서 가장 미운 사람이다. ---루쉰
34. 애국심은 인간의 본능과 감정에 깊이 뿌리박혀 있다. 애국심은 효도의 증폭이다. ---데이다필드
35. 자연인은 자식을 사랑하고, 교육받은 사람은 반드시 부모를 사랑한다. ---린위탕
36. 큰 효도는 부모에 대한 평생의 존경을 의미한다. 부모님께 효도하는 것만으로도 걱정이 해소될 수 있습니다. ---맹커
37. 부모를 공경하는 것은 종종 가장 고귀한 감정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맹커
38. 어머니의 사랑은 모든 사랑보다 낫다---셰익스피어
39.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목소리가 있는데, 그것이 어머니의 부르심이다 . ---단테
40. 우리는 거의 무의식적으로 부모님을 사랑합니다. 왜냐하면 이런 사랑은 인간의 삶만큼이나 자연스러운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감정은 이별의 마지막 순간에만 볼 수 있습니다. 뿌리? ---- 모파상
41. 효자는 식구들에게 냉담한 마음, 괴로운 마음, 두려운 마음, 우울한 마음, 말하기 힘든 마음, 수치심과 증오. ---위안차이
42. 어린이를 대할 때 노인을 배려해야 한다. ----괴테
43. 자녀가 당신에게 대접하기를 바라는 대로 당신도 부모를 대접하십시오. ---이소크라테스.
44. 인간으로서는 부모를 공경하고, 자녀에게 친절하고, 가난한 친척에게 관대하고, 모든 사람에게 공손해야 합니다. ---러셀
45. 진정한 인의 형태는 친척을 섬기는 것이고, 진정한 의의 형태는 형들에게 순종하는 것입니다. ?맹자
46. 가까우면 사람이 될 수 없고, 가까우면 아들이 될 수 없다. ?맹자
47. 행복에는 세 가지가 있지만 거기에는 천하의 왕이 없다. 부모와 형제가 아무 이유 없이 있는 것이 하나의 행복이고, 하늘을 우러러보고 남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것이 두 번째 행복이고, 세계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것이 세 번째 행복입니다. 군자에게는 세 가지 행복이 있지만, 천하의 왕은 그것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맹자
48. 다섯 가지 불효자가 있는데 그 중 네 가지는 게으름과 부모의 훈계를 무시하는 것입니다. 불효는 귀와 눈이 원하는 대로 부모를 죽이는 것이고, 다섯 번째 불효는 용감하고 공격적이며 부모를 위험에 빠뜨리는 것입니다. ?맹자
49. 왕이 없으면 짐승에 불과하다. ?맹자
50. 운명을 바꿀 수 없다면, 선과 악은 움직일 수 없다면, 샤오는 분리될 수 없다. ?"루의 춘추실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