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공자의 명언과 논어를 읽는 사고
공자의 명언과 논어를 읽는 사고
책 한 권을 다 읽은 후에 너는 어떤 깨달음을 가지고 있니? 돌아가서 검토를 써야 할 때입니다. 그렇다면 독후감을 어떻게 써야 더 전염성이 있을까? 다음은 내가 정성껏 정리한 세 편의' 논어' 수필이다. 참고용으로만 제공됩니다. 읽기를 환영합니다.
논어' 평론을 읽다: 3' 논어' 를 읽으며 우리 1 아이를 평론할 때 모두' 논어' 10 편을 배웠다. 열 개라고 하지만 논어에는 십여 개가 있다. 그는 항상 20 편의 문장, 그것의 작가는 위대한 공자이다. 공자는 춘추 말기 노국인이라고 불린다. 중국 고대의 유명한 사상가, 교육자, 유학 창시자입니다. 그의 사상과 이론은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논어' 는 공자의 대표작으로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기록하며 공자의 정치적 관점, 윤리사상, 교육 원칙을 반영하였다.
《논어》의 제 1 조는 학습이다. 이 글은 독서와 사람 사이의 관계를 주로 설명하고, 엄기, 애인, 인, 효, 편지 등의 도덕적 범주를 강조한다. 《논어》에서는 일반적으로 각 장의 처음 두 글자를 각 편의 문장 제목으로 사용한다. 공자가 학습을 제안하는 것은 일종의 즐거움이어서 사람들이 모르고 관심도 없다. 공자학은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것은 싫증이 나지 않고, 수련성을 중시하며, 자신의 사상을 엄격히 요구한다. 이런 사상은 논어의 여러 곳에서 찾을 수 있다. 또한 생활에서 공자와 유가는 사람의 실제 행동을 중시한다. 특히 사람은 언행이 일치해야 하고, 빈말을 하지 않고, 마음이 통하는 것을 강조한다. 이런 착실한 태도와 소박한 정신은 오랫동안 중국인에게 영향을 미치고 중앙 전통문화의 정수가 되었다.
논어' 제 2 편은 주로 공자의' 덕치' 사상을 다룬다. 정치적으로는 어떻게 관직을 구하고, 관직을 하는 기본 원칙, 학습과 사고의 관계, 공자 자신이 수양을 배우는 과정, 과거의 새로운 학습 방법 검토, 효도 등 도덕적 범주에 대한 진일보한 서술. 이 문장 속에서 공자는 완전히 다른 두 가지 치국 원칙을 열거했다. 공자는 처벌은 범죄를 피할 수 있을 뿐, 범죄의 수치스러운 이치를 이해하게 할 수는 없고, 도덕교육은 처벌보다 훨씬 낫다고 생각한다. 규칙을 지키게 할 뿐만 아니라 부끄러움을 느끼게 할 수도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공자도 그가 배우고 수련하는 과정을 묘사했다. 첫째, 그는 사람의 도덕적 수양이 단번에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을 보았고, 오랜 공부와 단련이 필요했고, 점진적인 과정이 필요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둘째, 도덕의 최고 경지는 사상과 언행이 하나가 되어 억지로 하는 것이 아니라 도덕규범을 자각하는 것이다. 이 문장 속에는 공자가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는 말이 있다. 이 논어는 매일 새로운 지식을 배울 수 있고 지식의 폭을 넓힐 수 있다는 것을 나에게 알려 주었다. 내가 매일 전에 배운 것을 복습할 수 있다면, 마음으로 체득하고 깨달을 수 있다. 그리고 나서 나는 계속 발전할 수 있다. 만약 네가 풍부한 지식을 축적한다면, 너는 공부에서 진보할 수 있을 것이다.
공자명언' 을 읽고' 논어' 에 대한 사고 3 읽기' 논어' 에 대한 사고 2' 3 인행,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고 말했다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이것은' 논어' 에서 나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두 가지이다. 첫 번째, 그럼, 그중에 내 선생님이 있을 거야. 후자는 우리에게 총명하고, 열심히 공부하며, 자기보다 못한 사람에게 가르침을 청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두 문장은 20xx 년 전 몇 명이 함께 공자의 입에서 나왔지만, 오늘 우리의 공부에 중요한 지도적 의의가 있다.
사람은 실수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과감하게 시정하기만 하면 된다. 공자는 종종 자신이 이 방면이나 그 방면에서 제자보다 못하다는 것을 인정한다. 언행이 적절하지 않을 때, 일단 다른 사람이 지적하면, 그는 즉시 사과하여 시정할 것이다. 그의 제자 자공은 군자의 잘못이 일월의 음식과 같다고 생각했었다. 더 심한 것은, 사람들이 말을 우러러보는 것이다.
아들은 말했다: "배우는 것은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것은 싫증이 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즉, 교사는 열심히 공부해야 하고, 영원히 자신에게 만족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지칠 줄 모르고 학생들을 가르치다. 공자의 논어는 공자의 말을 인용한다. "만약 거룩하고 인자하다면, 나는 감히!" " ! 귀찮지 않게 구속하고 부지런히 다른 사람을 가르치면 이미 떠났다고 말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가 말하길, 만약 신성함과 인자함이 관련되어 있다면, 내가 어떻게 감히! 나는 단지 영원히 공부와 일에 지치지 않을 뿐, 나는 영원히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에 지치지 않을 것이다. 그렇게 말할 수 있어요.
공자의 논어에서 공자는 잘못을 범한 청소년에게 관대함을 보였다. 그는 "한 사람이 깨끗하면 진급한다. 깨끗하면 갈 것을 보장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누군가가 얼룩을 제거하고 진전을 이루면 그의 결벽증을 칭찬해야지 그의 과거에 집착하지 말아야 한다는 뜻이다. 공자의 72 현인과 3 천 제자를 어린 모종으로 본다면 공자는 옥토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함께 생명의 오아시스를 만들었다. 2 천여 년 동안 우리는 중국의 땅이었다.
공자는 공부는 반드시 명확한 목적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중점은' 배워서 응용한다' 는 것이다. 아들은 말했다: "다시 \" 시 \ "300 곡, 정치 를 가르치고, 도달 하지; 옳은 것이 아니라 어디에나 있게 합니다. 많이 있지만, 어떻게 생각하세요? 클릭합니다 다른 말로 하자면,' 시경' 300 편을 익히고, 그에게 정치적 임무를 주어서 실패했다. 그를 외국으로 보냈지만, 그는 독립적으로 처리할 수 없었다. 이런 식으로 책을 많이 읽었지만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그는 또 "도덕을 실천하지 않고, 학문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뜻을 듣고 이주할 수 없고, 좋지 않으면 바꿀 수 없어 걱정이다" 고 말했다. 다른 말로 하자면, 우리가 걱정하는 것은 우리가 자신의 품성을 키워서는 안 되고, 학문을 가르쳐서는 안 되고, 정의로운 일을 해서는 안 되며, 잘못을 바로잡아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즉, 우리는 이론과 실천을 결합할 수 없다는 것이다.
논어를 공부함으로써, 나는 사람됨과 처세의 이치를 많이 배웠고, 공부와 독서에 관한 방법과 태도를 알게 되어, 정말 나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좋은 책 한 권은 광산과 같다. 당신이 계속 발굴하고 맛을 반복하면 이득이 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독서명언)
좋은 책 한 권을 읽는 것은 책의 저자와 대화하는 것과 같다. 책이 바로 작가의 마음속에서 본 소감이기 때문이다. 책 한 권을 처음 보면 종종 깊은 체득은 없지만, 깊이 이해하고 생각해 보면 하늘과 바다처럼 고요하게 느껴지는 세상을 발견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논어' 는 이렇게 좋은 책으로, 백가쟁명의 정점에 있는 저작으로 정치 인문 예절 도덕 등 여러 방면을 포함하고 있다. 고대에는' 반부의 논어가 천하를 다스린다' 는 말이 있었는데, 이 고전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논어' 에 들어가 시공간의 장벽을 뚫고 상냥한 공자와 그의 근면하고 학구적인 제자들을 만날 수 있는 특권을 누렸다. 나는 공자가 나에게 "왜 시대와 함께 전진하지 않는가?" 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 " -응?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무지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군자가 아닌가? "공자와 그의 학생들 사이의 학술 토론을 보고 그들의 야망을 교류했다. 나는 공자와 그의 학생들의 지식에 대한 갈망과 자신에 대한 엄격한 요구를 느꼈다. 나는 공자에게 물었다: "어떻게 신사가 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쓸모가 없다. 클릭합니다 \ "문장은 당당하고, 소인은 길다. "...... 공자와 이야기를 나눈 후, 나는 또 그의 득의양양한 제자 증자를 만났다. 그는 걸으면서 이렇게 중얼거렸다. "나는 하루에 세 번 내 몸을 방문하고, 나는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하다.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클릭합니다 그가 등을 돌리고 나에게 웃자, 나는 문득 깨달았다. 그는 나로 하여금 매일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고 잘못을 바로잡게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증자에게 감사하고 계속 전진했다. 잠시 후, 나는 거친 옷을 입은 사람이 생각에 잠겨 길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았는데, 틀림없이 안회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나는 공자의 말을 중얼거릴 수 없었다. "현야, 너는 돌아갈 수 있어, 한 번만 먹을 수 있어, 한 번만 마실 수 있어. 천한 골목에서 사람은 차마 걱정을 할 수 없고, 너는 돌아가서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 현자이, 돌아와! "이런 상황에서 공자의 말은 사실이다! 나 이외의 모든 것이 뒷전으로 밀려났고, 나는 단지 나의 지식과 교육 수준을 향상시키고 싶다. 나는 몰래 이 장면을 기록했는데, 얼굴을 방해하지 않았다. 사랑의 바다를 배회하며, 나는 자신을 통제할 수 없다
중국은 5,000 년의 역사를 가진 광활한 나라이다. 장강, 황하, 광활한 중원은 두터운 고대 문화를 배양하였다. 논어로서 중국 5 천년 역사의 축적이다. 그것은 논어이며 중화의 찬란한 문명의 결정체이다. 그것은 논어이며 국가와 세계의 아름다운 보물이다. 논어' 에서 가장 큰 이득이 되는 것은 인생에서 인위적인 이치를 많이 알려준다는 것이다. 사람은 착실해야 하고, 공부는 착실해야 하며, 친구는 성실하고 믿음직해야 하며, 가족을 대하면 효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를 더욱 완벽하게 만들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이것이 바로 《논어》의 지혜입니다. 그것은 우리의 마음을 치유하는 좋은 약과 같다. 그것은 우리의 용기의 길을 비추는 등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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