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나무 다섯 그루가 집에 들어가지 않으면 온 가족이 행복해진다'는 말이 무슨 뜻인가요?

'나무 다섯 그루가 집에 들어가지 않으면 온 가족이 행복해진다'는 말이 무슨 뜻인가요?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고대인들은 “집 앞에 나무를 심지 말고, 집 뒤에 꽃을 심지 말라”고 강조했다. 집 앞에 나무를 심지 않은 이유는 크고 잎이 무성한 나무 때문이었다. 햇빛과 공기 순환을 차단할 뿐만 아니라 범죄자들에게 훌륭한 "은신처"가 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대인들은 여전히 ​​집에 나무를 심는 것을 좋아했지만 집 바로 앞에는 피했습니다!

그러나 모든 나무가 고대인의 집에 들어가는 것이 '운이 좋다'는 것은 아니다. 고대인들은 이에 대해 매우 까다로워서 '다섯 그루의 나무가 집에 들어가지 않으면'이라는 '현명한 말'까지 남겼다. 집, 온 가족이 행복할 거예요!"

여기서 말하는 다섯 그루의 나무는 소나무, 편백나무, 뽕나무, 배나무, 메뚜기나무인데 집에 이 다섯 그루의 나무가 없어도 왜 가족이 행복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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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배나무와 뽕나무를 살펴보겠습니다

배나무와 뽕나무는 모두 잘못된 이름의 예입니다. 때로는 헤어지면 평생 다시 만나기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이별을 논하는 것을 극도로 금기시했고, 이별을 죽음만큼이나 고통스러운 것으로 여겼습니다.

이로부터 '생사'라는 용어는 이별의 금기에서 탄생했습니다. 고대인들은 '배나무'를 좋아하지 않았고 집에 심는 것이 나쁜 의미라고 생각했습니다. 지금까지 기성세대에서는 배를 따로 먹는 것을 금기시했다고 합니다.

뽕나무도 제외되는 이유는 '뽕나무'와 '애도'가 발음이 같기 때문이다. 고대인들은 '삶과 이별과 죽음'을 세상에서 가장 큰 고통으로 여겼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별을 논하는 것도 금기시되는 것뿐만 아니라, 죽음과 관련된 모든 것은 불길한 징조로 간주될 것입니다. 고대인의 금기이므로 "방에 들어가기"가 어렵습니다!

사실 고대인들은 뽕나무의 발음을 금기시하는 것 외에도 여전히 뽕나무에 대한 좋은 인상을 갖고 있었고, 비단을 좋아했고 집과 까마귀를 사랑했으며 뽕나무를 좋아하기도 했습니다. 봄누에를 키우는 뽕잎. 『시경』에는 “오디와 자만 공경하느니라”라는 말이 있다.

소나무와 편백나무를 다시 살펴보자

배나무와 뽕나무는 이름이 틀려서 제외되었고, 소나무와 편백나무도 생활습관이 '밖'이어서 제외되었다. 장소” 문제!

소나무는 편백나무처럼 그늘진 곳을 좋아해서 주로 무덤 등 그늘진 곳에서 자라는데, 위에서도 말했듯이 고대인들은 죽음과 관련된 일을 극도로 금기시했기 때문에 절대로 자라지 않았습니다. 그늘진 곳에는 내 집에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심어져 있는데, 이런 일이 생기면 내 '양집'이 '음집'이 될 것입니다.

고대인들은 집에 심을 수 없는 것 외에도 소나무와 편백나무를 좋아하여 굳건함을 상징했는데, 소나무 가지가 당당하고 위엄이 넘쳤다. 나무는 엄숙하고 엄숙하며 일년 내내 상록수였으며 혹독한 겨울에도 살아남았습니다. "논어"에서는 "해가 추우면 소나무와 대나무가 시들게 될 것임을 알게 될 것입니다. "라고 칭찬했습니다. 그리고 매실은 "추위 세 친구"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메뚜기나무를 살펴보겠습니다

이전의 네 그루의 나무에 비해 메뚜기나무는 다소 '불의'합니다. 이름이 틀린 것은 아니지만, 메뚜기나무는 부를 상징합니다. 시골에는 "문 앞에 메뚜기나무가 있으면 금은보물이 집에 돌아온다"는 말이 있는데, '독특한' 생활 습관이 없습니다.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있는데 왜 고대인들은 거주지 밖은 어떠했는가?

그 이유는 메뚜기나무에 벌레가 '압도적'이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단지 벌레가 너무 많아서 '부정직하게' 공중에 매달려 있는 경우가 많아 사람들이 생생하게 부르는 것 뿐이다. 그것은 메뚜기나무입니다. 그 위에 있는 벌레는 공중에 매달려 있기 때문에 때때로 땅에 떨어지기도 합니다.

메뚜기나무 아래에서 밥 한 공기를 먹고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돌풍이 불고 수많은 '목매달린 귀신'이 나무에서 떨어집니다. 그 사진은 상상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아름답다"! 메뚜기나무 아래에서 식사를 하지 않더라도 땅에 떨어진 벌레를 치우는 일은 여전히 ​​번거로운 일이고, 게다가 집에 있는 아이들이 겁을 먹을 수도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집에서 메뚜기나무 심기를 중단하게 됩니다.

요약:

요약하자면, 위 다섯 그루의 나무 중 다소 '치명적'인 메뚜기나무를 제외하면, 나머지 네 그루의 나무가 '부당'한 것은 사실이다. 주거용 건물에서 제외됩니다. 직설적으로 말하면 여전히 "봉건적 미신"이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 다섯 그루의 나무는 고대에 '선입견'이 있었을 뿐만 아니라, 소위 뽕나무가 '상상나무', 배나무라는 것을 사람들이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대인들은 가옥에 심는 일이 거의 없다. "애도하는 나무"입니다. "이별" 및 기타 진술은 말도 안됩니다.

그러나 고대인의 영향으로 인해 사람들은 여전히 ​​​​약간의 '무반응'을 느낍니다. 가족의 노인들과 논쟁 할 필요가 없습니다. , 배나무도 있습니다. 세상에는 수천 그루의 나무가 있는데 그 중 씨앗이 아닌 것은 무엇입니까? 우리 장로들이 이에 대해 우려하고 있는데 왜 우리가 그들의 뜻에 어긋나야 합니까?

사실 어르신들이 무언가를 거부하는 것은 봉건적 미신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단순히 마음에 들지 않아서 불편하고, 영향을 미치지 않는 한 조금 불편하다고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 우리는 젊은 세대입니다. 당신은 그들의 바람을 완전히 따를 수 있습니다. 그들과 논쟁할 필요가 없습니다!

참고자료: 『시경』, 『논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