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인생의 종말에 관한 중국 고전 에세이
인생의 종말에 관한 중국 고전 에세이
1. 인생에 관한 고대 문헌
맹자
내가 원하는 것은 물고기이고, 내가 원하는 것은 곰의 발이다. 주는 사람은 둘 다 가질 수 없다. 물고기를 위로 올려 곰의 발을 잡습니다. 내가 원하는 것은 생명이고, 내가 원하는 것은 의로움 둘 다 가질 수 없으며, 의로움을 위해 생명을 희생해야 하는 것입니다. 인생은 내가 원하는 것이고, 내가 원하는 것은 삶보다 더 중요하기 때문에 그것을 얻고 싶지 않습니다. 내가 싫어하는 것도 죽음이고, 내가 싫어하는 것은 죽은 것보다 더 심해서 괴로움을 피할 수 없다. 사람들이 생명보다 더 원하는 것이 없다면, 생명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사용하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죽은 사람보다 사람에게 가해질 수 있는 악이 더 없다면, 환자를 피할 수 있는 어떤 일도 하지 않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이 때문에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로 인해 문제를 피할 수는 있지만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원하는 것이 산 것보다 많고, 미워하는 것이 죽은 것보다 더 많습니다. 이 마음은 성인만이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다 갖고 있습니다. 성인은 귀를 잃지 않습니다.
한 바구니의 음식과 콩국, 얻으면 살고, 얻지 못하면 죽는다. 당신이 그를 부르면 도교를 행하는 사람들이 당신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고, 당신이 그를 부르면 걸인들이 당신을 업신여기게 될 것입니다.
예의와 정의를 분별하지 않고 만 개의 방울을 받아들이면 만 개의 방울이 나에게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궁궐의 아름다움을 위해, 내 처첩과 내가 아는 궁핍한 사람들의 부양을 위해 내가 아내가 되어야 합니까? 나는 육체의 죽음 때문에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았으나 이제는 궁궐의 아름다움 때문에 그것을 받아들이고, 나의 육체의 죽음 때문에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았으나 이제는 내 아내들과 후궁들 때문에 그것을 받아들인다. 내 육체의 죽음 때문에 받아들이지 않았지만 이제는 내가 아는 가난한 사람들이 나를 잡을 수 있기 때문에 그것을 합니다. 이것을 초심 상실이라고 합니다. 2.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생존에 직면하다'에 관한 한문 수필이나 시
어느 날 누군가가 당신에게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하시겠습니까? 시간이 됐나요? 돈인가요? 지식인가? 도덕적인가요? 그리고 나는 생명이 가장 소중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생명은 끈기 있고 그 끈기 때문에 생명을 존중해야 합니다. 생명도 취약하기 때문에 생명을 보호해야 합니다. 우리는 생명을 소중히 여겨야 합니다.
언젠가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벌목꾼이었던 한 남자가 매일 제 시간에 맞춰 숲에 가서 나무를 베고 있었습니다. 그날 아침 일찍 그는 평소처럼 전기톱을 들고 숲으로 왔습니다. 그는 키가 큰 소나무를 골라 움직이기 시작했다.
'부후' 전기톱의 요란한 소리와 함께 소나무가 잘려나가던 중 예상치 못한 일이 벌어졌다. 소나무의 엄청난 반동력에 그를 땅바닥에 쓰러뜨렸고, 소나무 줄기가 그의 오른쪽 다리를 세게 쳤다. 순간, 온몸에 극심한 통증이 퍼지더니 정신을 잃었다.
하지만 나무꾼으로서 그는 맑은 정신을 유지해야 하고, 그래야만 생존의 희망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 그는 생존을 위해 주변의 모든 도구를 사용합니다. 먼저 그는 도끼를 집어 나무 줄기에 부딪혔습니다. 한 번, 두 번, 시간은 천천히 흐르고, 시간의 흐름은 그의 삶의 끝이기도 하다. 큰 소리로 "딸깍"하는 소리가 나자 도끼 손잡이가 부러져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는 다시 전기톱을 집어들었습니다. 전기톱은 윙윙거리고 있었지만, 나무 줄기가 45° 각도로 넘어졌다는 것을 곧 알게 되었습니다. 전기톱을 무리하게 사용하면 전기톱이 손상되면 마치 촛불에 또 한 번의 타격을 가하는 것과 같았습니다. 에어컨의 숨결이 생명의 소멸을 가속화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더 이상 망설이지 마세요. 이곳은 접근이 불가능하고 그가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이때 그의 마음 속에는 자기 절단이라는 생각이 떠올랐다. 비록 자가절단은 큰 위험을 수반하고 오른쪽 다리를 영원히 잃게 되는 결과를 가져오지만, 여기 앉아서 죽기를 기다리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그는 잔인했고, 죽음의 어두운 구름에서 자신을 빠져나올 수 있는 유일한 도구인 전기톱을 집어들고, 그의 오른쪽 다리를 자른 뒤 몇 초 만에 죽음을 면했다. . 생명의 빛을 향해 나아가는 발톱.
그는 오를 때마다 단순히 붕대만 감았음에도 상상할 수 없는 고통을 견뎌야 했다. 그는 기어가는 것 외에 다른 방법이 없었습니다. 이로써 그는 믿음을 굳게 다지고 이 죽음의 자리에서 올라와야 합니다. 그가 기어가는 동안 그의 뒤에 핏자국이 남았습니다. 이것이 바로 삶의 끈기이고, 힘의 위대함이며, 믿음의 힘입니다! 그는 기적적으로 기어나와 죽음과 악마에게 작별 인사를 했습니다.
이것은 실화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이 이야기를 하는 것을 생각할 때마다 나는 한숨을 쉬지 않을 수 없다. 이토록 잔인하고 가혹한 환경 속에서, 사신이 집요하게 쫓아오는 가운데, 그는 실제로 그에게 흔들리지 않을 수 없었다. 그에게 충격을 받았고, 그에게 감동을 받았습니다.
인생은 위대하고, 삶은 끈질기고, 삶은 더욱 신비롭다. 소중히 여기고 돌보면 보통 사람들이 상상할 수 없는 기적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한, 그것은 여러분의 손에서 사라지고 영원한 후회로 남게 될 것입니다!
인생은 연약하다고 하면 얇은 얼음 같고, 강하다고 하면 산처럼 단단하다.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생명이 기적을 창조하게 합시다! 3. 죽음이나 삶에 관한 중국어 고전 문구를 찾고 계십니까?
내가 원하는 것은 삶이고, 내가 원하는 것은 의로움입니다. 둘 다 가질 수는 없습니다. 정의를 위해 목숨을 바쳐야 합니다.
내가 원하는 것은 삶이고, 내가 원하는 것은 삶보다 더 중요하기 때문에 얻고 싶지 않다
내가 싫어하는 것도, 내가 원하는 것도 죽음이다. 죽은 것 이상이라 고칠 수 없는 것이 걱정됩니다.
살고 싶은 것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없다면, 생명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을 사용하는 것은 어떨까요? 죽은 사람보다 사람에게 행할 수 있는 악보다 더 나쁜 것은 없습니다. 그렇다면 환자를 구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은 어떨까요? 그렇기 때문에 살 필요가 없고, 그렇기 때문에 번거로움을 피할 수는 있지만 굳이 할 필요는 없다. 그러므로 살고 싶은 것보다 하고 싶은 것이 더 많다. 죽은. 이 마음은 성인만이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다 갖고 있습니다. 성인은 귀를 잃지 않습니다.
내가 원하는 물고기에서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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괜찮습니까? 그렇지 않다면 4. 시간에 관한 고대 문헌을 찾고 있습니다
1. 금을 소중히 여기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실로 엮은 옷을 입고 젊음을 소중히 여기라고 조언합니다. 꽃은 피면 꺾일 준비가 되어 있지만, 꽃이 하나도 남지 않았을 때 가지가 부러지기를 기다리지 마십시오. —— 당나라의 "금실 옷"에서
번역: 영광과 부를 소중히 여기지 말고 젊음을 소중히 여기십시오. 꽃이 피는 것처럼 제때에 따야 합니다. 제때 따지 못하면 봄에 남은 꽃이 떨어질 때 꽃가지를 잘라야 한다.
2. 시간은 항상 제한되어 있습니다. 작별 인사를 하고 황홀해지기 쉽습니다. 와인 잔치와 노래는 필수 불가결합니다. ——송나라 안술의 《환희사·시간은 항상 제한되어 있다》 중에서
번역: 인간의 삶은 제한된 시간 안에 끝나며, 평범한 이별도 사람들을 가슴 아프게 한다. 잦은 이별 때문에 연회를 미루지 말고, 제한된 삶 속에서 술에 맞춰 노래하고 행복하게 마셔야 한다.
3. 시간은 사람을 늙게 할 뿐입니다. 감성을 믿지 않으면 항상 파빌리온을 떠난 것을 후회하게 될 것입니다. 봄 셔츠와 와인에 묻은 눈물은 쉽게 깨어날 수 있습니다. ——송나라 안숙의 『오디 따기: 시간만이 사람을 늙게 한다』에서
번역: 사람은 인간 세상에서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이 기간을 경험해야 한다. 그러나 시간은 흐르고 삶은 쉽게 늙어갑니다. 시간은 사람을 늙게 만드는 법만 알고 세상의 감상적인 사람을 믿지 않습니다. 긴 정자와 짧은 정자에서 이별하고 나면 종종 서운함을 느낀다. 술을 마실 때마다 봄 셔츠는 그리움에 눈물로 젖는다.
4. 떠다니는 구름이 갈라진 뒤 10년 동안 물이 흘렀다. ——당나라 위영오의 『회수양천 옛친구와의 행복한 만남』 중에서 / 회수양주에서 옛친구와의 행복한 만남
번역: 이별 후 , 그것은 떠 다니는 구름과 같고 세월은 10 년 동안 흐르는 물처럼 지나갑니다.
5. 복숭아와 매화의 봄바람, 그리고 강과 호수의 10년 비를 빛내는 와인 한 잔. ——황정견의 '황제에게 보냄' 중에서
번역: 그 시절 나는 봄바람 속에서 복숭아꽃과 매화를 바라보며 좋은 술을 마셨다. 헤어진 지 10년이 흘렀다. 외로운 등불을 자주 바라보며 가을비를 들으며 너와 함께 보고 싶었다. 5. 한자에서 "끝"의 6가지 의미
1. 묶다, 묶다.
『후한·동이전·일본의 책』: “남자복은 모두 끝에 연결된 깃발이 있다.” 『도쿄맹화록·원소』(송몽원로): "있다. 내부에는 두 개의 긴 기둥, 수십 개의 장, 비단 리본으로 끝나는 다양한 오페라의 종이로 만든 인물이 기둥에 매달려 날아가는 불멸의 신처럼 바람에 움직입니다. "Wuza Zu·Wu Bu. 1": "우족은 인간보다 영리하며, 입이 하나이고 발톱이 두 개뿐이어서 끝이 인공보다 단단하다."
2. 구속, 구속.
『십구고시: 동성은 높고 길다』: “감정을 정화하고 내려놓는 것, 자신의 종말은 무엇인가.” 당나라 이백, 『고풍』 노 .23 : "새가 인간을 보면 그것은 자신의 종말이다."
3. 짐을 정리하세요.
남조(南朝)의 양초상(梁足祖)은 『안문주(顯文縣)의 행적』에서 “안문이 주둔하고 군대와 병거가 끝났다는 소식을 들었다”라고 썼다. 비": "옷과 가방을 마무리할 시간이다. 연나라가 순회할 예정이다. 청나라 법기의 "원흥송": "젊은 하인이 닭이 울 때 새벽을 지켜보았다." 만진(Wan Zhen)'은 청나라 말기 서커(Xu Ke)가 편찬한 것으로, '완진(Wan Zhen)은 젊은이들을 데리고 나갔다'
4. 옷을 차려 입다.
"기타의 비밀": "Yu Gaoying은 '공가에서 예의의 중요성은 여전히 쇠퇴하고 있습니다. 이 끝을 늦추려면 Zhai'er를 추가해야합니다.'" "동행 당나라 두보의 『왕이 태양을 숨기게 하는 왕』 『반강계황정(象江息皇亭)』의 시 중 하나: “끝은 분홍빛이 가득하고 기쁨은 가증스럽다.” Qiu Zhao'ao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결국은 옷이다." 원바이푸의 "오동우"의 두 번째 접기: "태진 첩을 안아라. 녹색 냄비에 옷을 입을 시간이다. "예성타오의 "여행 동반자": "옷을 입는다. 천 자켓, 단정하고 깔끔해요."
5. 지참금.
사람''
6. 캘리그라피는 획을 닫는 것을 말한다.
Song Jiangkui의 "Xu Shupu·Zhen": "가로와 직선의 그림은 캐릭터의 뼈입니다. 강하고 둥글고 깨끗해야 하며 시작과 끝이 있어야 하며 길이가 적절해야 합니다. , 끝은 견고해야 한다." 명나라 조형광(趙衡光): "말은 끝나야 흩어질 수 없고, 말은 자연스러워야 하고 억지로 끝낼 수 없다. 우여곡절을 피하고 끝나는 사람은 꺼린다."
7. 처리하다, 정리하다.
Tang Mengjiao의시 "농민에게 선물": "청춘을 키우지 않으면 어떻게 스스로 끝날 수 있습니까?" "각성 단어 · 두 현 행정관이 의로운 결혼의 고아를 위해 경쟁합니다": " 노인은 여덟 번이나 죽었고 이 둘은 마른 말을 키우면 어떻게 끝날지 모르겠다!”
8. 글의 끝 부분을 참고하세요.
청나라 종복의 『정당기』 제5권: 『촉서 마초전』은 아버지의 고민을 서술하고 있다. 글도 미완성이다.” 웨이웨이의 『행복한 꽃은 전사』 『그리고 카이』 5: “*** 동지의 젊은 시절 일기에 적힌 몇 문장으로 이 글을 마무리해보자.”
9. 문제가 최종 단계에 도달했으며 더 이상 진행되지 않습니다.
: "그의 짧은 인생은 이렇게 끝났다." 웨이웨이의 『동방』 6부 3장: "이 짧고 치열한 전투는 적기가 포격에 격추되기 전까지 끝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