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50 보 웃음백보 전고

50 보 웃음백보 전고

전고의 묘미는 우의가 깊고, 배경 내용이 풍부하며, 의미심장하다는 데 있다. 모든 전고는 그 역사와 문화의 뿌리를 가지고 있다. 나는 모두에게 50 보 웃음백보 전고를 가져오러 왔다. 나는 네가 그것들을 좋아하길 바란다.

전고 소개

50 보 웃음 백보, 일명 50 웃음, 맹자 출신? 혜량왕의 우화. 전국 시대에 맹자는 양과 이야기를 나누며 예를 들었다. 병사 두 명이 전선에서 패배했다. 하나는 50 보 후퇴하고, 하나는 100 보 후퇴하고, 50 보 후퇴하는 것은 그가 100 보 후퇴하는 것을 비웃으며, 그는 소용이 없다고 말했다. 사실 두 사람은 모두 철수하고 있는데, 단지 달리는 거리가 다를 뿐이다. 50 보 웃음 백보' 는 맹자가 왕도 숭상, 예악 숭상, 패권 반대, 전쟁에 반대하는 정치적 주장뿐만 아니라 맹자의 교묘한 논증 기교와 뛰어난 논증 수준도 표현했다. 맹자 출신인가요? 혜량왕상:? 드럼, 병기, 기갑 부대, 또는 백보 정지, 또는 50 보 정지. 냄비가 남색을 싫어하면 어떡하죠?

역사 이야기의 출처

양이 맹자에게 물었다:? 나는 마침내 우리나라를 위해 최선을 다했다! 하노이 년 이 좋지 않은 경우, 나는 하노이 이재민들을 하노이로 옮겨 하노이로 이송했다. 하동에서 기근이 났을 때 나도 방법을 강구하여 재해를 구제했다. 이웃 나라의 왕을 보세요. 아무도 나처럼 해본 적이 없다. 그러나 주변국의 국민들은 대량으로 도망치지 않았고, 우리 국민도 눈에 띄게 증가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맹자가 대답했다:? 폐하께서 전쟁을 좋아하시니, 저는 이것을 예로 들겠습니다. 전쟁터에서 전고가 울리자, 쌍방 사병들은 칼로, 총은 총으로 맞섰다. 패배한 한쪽은 갑옷을 버리고 총을 끌고 재빨리 도망쳤다. 한 사람은 백 보를 도망쳤고, 다른 한 사람은 50 보를 도망쳤다. 이때, 50 보를 도망가는 사람이 100 보를 도망가는 소심한 사람을 비웃는다면, 그렇지 않니?

리앙 대답했다:? 물론 아닙니다. 그는 단지 백보 밖으로 도망가지 않았을 뿐, 그래도 도망쳤다! -응?

맹자가 말했다:? 국왕은 이 이치를 알았으니, 어떻게 자신의 사람이 이웃 나라보다 많기를 바랄 수 있겠는가?

50 보를 탈출하고 100 보를 도망쳤는데, 양적으로는 차이가 있지만 본질적으로 똑같다. 양혜왕은 국민에게 좀 인자했지만, 전쟁을 일으키고, 인민을 억압하며, 다른 나라의 폭군과는 본질적인 차이가 없다. 이 우화는 사물의 본질을 봐야지 표면적인 현상에 현혹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응? 오십보백보? 이 성어는 이 우화에서 발췌한 것이다.

오십보 백보 웃는 암시.

50 보를 탈출하고 100 보를 도망쳤는데, 양적으로는 차이가 있지만 본질적으로 똑같다. 양혜왕은 국민에게 좀 인자했지만, 전쟁을 일으키고, 인민을 억압하며, 다른 나라의 폭군과는 본질적인 차이가 없다. 이 우화는 사물의 본질을 봐야지 표면적인 현상에 현혹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응? 오십보백보? 이 성어는 이 우화에서 발췌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