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인의문어문 번역
인의문어문 번역
출처:' 맹자 양상' 의 저자 장구는 익명이다.
문장:
맹자가 들보를 만나다. 국왕이 말했다. "너는 이미 먼 길을 걸었는데, 그것이 우리 나라에 이로울 수 있을까?"
맹자가 그에게 말했다: "군은 왜 이익에 대해 이야기할 필요가 있습니까? 인의가 있다. 왕은' 왜 우리나라에 좋은가' 라고 말했다. 의사는' 왜 우리 집에 좋은가' 라고 말했다. 서민들은' 왜 이것이 나에게 좋은가? 국가가 하향식으로 세금을 내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Qianji 국가는 그 군주 를 죽이고, qianji 집; 천 배의 나라가 그 왕을 죽이면 백 배의 집도 있다.
천 가지 길을 걷고, 백 가지 길을 걷는 것은 모두 지나치지 않다. 선의후 의리, 선리, 취하지 않으면 당황하지 않는다. 인의가 없으면 친척을 떠나고 인의가 없으면 남편을 떠나는 것이다. 왕도 인의일 뿐인데, 왜 이익을 말할 필요가 있느냐? ""
번역:
맹자가 들보를 방문하였다. 리앙이 대답했다. "어르신, 정말 멀리서 오셨군요. 너는 분명히 우리 나라에 대해 좋은 생각이 있을 것이다. "
맹자가 대답했다: "폐하! 왜 이윤에 대해 이야기합니까? 인의만 말하다. 왕이 말했습니다. "우리 나라는 어떻게 이득을 볼 수 있습니까?" " 의사가 말했다. "어떻게 하면 내 표지에 이득이 될 수 있을까?" 일반인과 일반인은' 내가 어떻게 나 자신에게 이득이 될 수 있을까?' 라고 말했다. ♫ 결과는 위아래로 이익을 다투는 것이고, 국가는 위태롭다!
10,000 대의 병거를 보유한 나라에서, 그 군주를 죽인 사람은 반드시 1000 대의 병거를 가진 의사여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1000 대의 병거를 소유한 나라에서는 군주를 죽인 사람이 100 대의 병거를 소유한 의사여야 한다. 이 의사들은 만 대의 나라에는 천 대가 있고, 천 대의 나라에는 100 대가 있다. 그들은 별로 없다.
그러나, 만약 의를 뒤에 두고 이익을 앞에 놓는다면, 그들은 군주의 지위를 얻을 때까지 결코 만족하지 못할 것이다. 반면에,' 인' 을 말하지 않는 사람은 부모를 버리고, 결코 배우지 않는 사람은 왕을 무시한다. 그래서, 왕은 단지 인의를 말했을 뿐인데, 왜 이익을 말하는 거야? ""
확장 데이터
문장 () 는' 맹자 ()' 에서 나온 것으로 어록 산문집에 속한다. 맹자와 그의 제자 * * * 가 편찬한 것이다. 전국시대 맹자 언론의 편집으로 맹자와 다른 제자백가의 논쟁, 제자에 대한 언전, 제후 로비 등을 기록했다.
이 글은 맹자의 치국 사상, 그의 정치적 주장 (인정, 왕패의 변론, 민본, 존군의 옳고 그름, 민은 군국, 군은 가벼움) 과 그의 정치 행동을 기록하였다. 그의 이론의 출발점은 성선론으로 덕치를 주장한다. 송원 명청 이래 줄곧 가보로 여겨져 왔다. 지금의 교과서처럼. 책 속의 이론은 순수하고 넓을 뿐만 아니라, 매우 생기가 있어, 아름다울 수 없다.
맹자 (기원전 372- 289 년경), 명코, 자, 전국 중기 추수 (현재 산둥 추현 동남) 는 공자 고리곡부에서 멀지 않다. 그는 유명한 사상가, 정치가, 교육자, 공자학설의 후계자, 유가 사상의 중요한 대표이다.
2. 공자 문어문' 논인' 식 번역 논어' 논인, 논군자': 이 글은 인용어이다.
사본은 인물의 발언을 대화 형식으로 직접 기록하여 칼럼에 쓰는 것이다. 목적: 공자가 주창한 인의의 내포와 군자가 마땅히 받아야 할 수양 예절을 설명하다.
인자한 실천은 우선 사리사욕을 억제하고 예의의 요구에 따라 해야 한다. 군자 인격의 핵심에 관해서는 모든 언행이 정의에 부합해야 한다. 목록: 임자 개요 1. 총강-'기복례' 2. 항목-"무례하면 보지 말고, 무례하면 듣지 마라. 무례하면 말하지 말고, 무례하면 움직이지 마라. 어진 자의 본질은' 마음' 이며,' 오래',' 강악' 이 될 수 있다.
"좋은 사람이나 나쁜 사람이 될 수 있다" 며 바른 길로 다른 사람을 요구할 수 있다. "걱정하지 마라", 아는 사람과 용감한 사람에 대한 믿음이 있다.
\ "존재하지 않으면 해를 끼치고, 자결은 성인이다. 클릭합니다 인심이 생명보다 무겁다. 인자한 방법은' 집에서경, 집사경, 사람을 충성스럽게 대한다' 로 태도는 언제 어디서나 엄밀하고 진지하다.
바른 길로 재물을 취하고, 바른 길로 가난을 없애고, 인의를 위반하지 않고 잠시 동안. 군자의 품성은 "근심하지 않고 두려워하지 않는다" 며, 인자한 사람의 품성과 용감한 자의 품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
나는 종종 "죄책감" 을 느끼기 때문에 활달합니다. "이익에 대한 은유" 가 아니라 "의미에 대한 은유" 입니다.
성인의 아름다움은 성인의 악이 아니다. "다른 사람을 구하라" 가 아니라 "자신을 구하라" 입니다.
원칙 "먼저 네가 말한 것을 말한 다음 그대로 해라. 클릭합니다 "수치스러운 것은 그의 말이지, 그의 행동이 아니다.
"병들고 무능하다" 와 "환자가 모르는 것을 모른다." " 군자의 길은 엄숙하고 위엄이 있다.
"주님은 충실하시고 친구가 없는 자는 자신보다 못하다." "만약 당신이 통과한다면,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의란 소질이고, 예의는 행동이고, 손즉출, 편지는 곧 이루어진다. 각 장의 대의론:' 논인' 은 이 문장 중 7 단의 인용문을 요약했다. 공자의 인자에 대한 의미의 논증은 1 이다. "인" 은 군자의 척도이며, 군자만이 청빈할 수 있다.
2.' 인' 은 마음에서 우러나와 환경에 따라 변하지 않는다. 3.' 기복례' 는 인인의 총원칙이다. 즉 사리사욕을 억제하고 예제를 따르는 것이다.
4.' 무례하면 보지 말고, 무례하면 듣지 말고, 무례하면 움직이지 마라' 는 인자한 원칙으로, 모든 예의는 예의에 부합한다. 5.' 어진 사람' 은 근심 걱정이 없고 마음이 넓다.
6.' 인자한 자' 는 공손하고 책임감을 다하여 집단을 위해 자신을 희생할 수 있다. 논군자' 는 이 문장 속에서 열 개의 어록을 총결하였다. 공자는 군자가 다음과 같은 태도와 수양을 가져야 한다고 논술했다: 1. 신사는 외모가 단정하고 행동이 점잖아야 하며, 만약 그가 잘못을 저질렀다면, 그는 다른 사람에게 모범을 보일 수 있을 것이다.
군자는 충성, 편지, 인, 의의 원칙을 따른다. 군자는 언행이 일치하고 실천을 중시해야 한다.
4. 군자는 마음이 넓고 마음이 명랑하다. 군자는 성인의 아름다움으로 사람을 대한다.
6. 군자는 부지런히 공부하고, 자강불식하며, 자신의 공적을 자랑하지 않는다. 7. 군자는 매사에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고, 남을 비판하지 않는다.
콘텐츠 토론 1. 공자는 언제 태어났습니까? 공자는 늘 인의군자를 이야기한다. 이 발언들은 그 시대의 무엇을 반영합니까? 답: 공자는 춘추말기의 사상가이기 때문에 춘추시대 왕권의 쇠퇴, 예제의 붕괴, 제후의 전쟁을 목격했다. 봉건예제를 구하기 위해 그는 인학을 제기하고 군자의 이상인격을 나란히 열거하며 천하 사람들이 모두 착하고 군자의 도를 지키라고 호소했다.
그의 호소는 마침 춘추시대의 인심이 간사하고 소인이 가득 찬 정치현상을 반영한 것으로, 암흑시대의 메아리였다. 둘째, 공자는 자비의 가치를 어떻게 보는가? 그는 런항 에 대해 어떤 구체적인 방법이 있습니까? A: 공자의 눈에는 자비가 최고의 미덕입니다. 자애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수단을 가리지 말아야 한다.
그래서 그는 "인자한 자, 인자한 자, 해인은 없고, 희생은 인자하다" 고 말했다. 원래 모든 사람은 자신의 생명을 가장 소중히 여겼지만, 인과의 충돌이 발생하여 선택의 여지가 없을 때 공자는 자신의 생명을 포기하고 인심을 수호하는 것을 주장하며 인인의 가치를 볼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착하게 되려면, 당연히 올바른 방법을 따라야 한다.
이것은 요약과 구체적인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1. 넓은 의미의 인자법은 공자가 안원에 대해 말한' 기복례' 인데, 그 단어는' 무례하면 보지 말고, 무례하면 듣지 말고, 무례하면 말하지 말고, 무례하면 움직이지 마라' 이다. 결론적으로, 언행은 반드시 예의에 부합해야지, 넘을 수 없다. 2. 선량한 구체적인 방식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혼자 있고 사람을 대하는 태도이고, 다른 하나는 빈부의 태도이다.
혼자 있을 때 공자는 단정한 태도를 주장한다. 공자는 일을 처리할 때 태도가 엄격하다고 주장한다. 공자는 사람됨이 처신하고, 충절을 주장한다. 생활은 존중해야 하고, 집사는 존중해야 하며, 사람에게 충성해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요약하면, 항상 엄밀하고 진지하다. 부귀빈천한 사람은 재물을 좋아하고 가난을 싫어하지만 공자는 부귀빈천한 것이 바른 길을 통과해야 달성된다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으면 인의를 거스르는 것이고, 이런 정의로운 태도는 끝까지 관철해야 하며, 잠시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되며, 환경의 영향을 받을 수 없다.
(부유하고 비싸다 ...... 그 방식대로가 아니라 곳곳에 널려 있다. 셋째,' 논인' 의 내용으로 다음 네 가지' 인' 의 의미를 설명하려 한다: 1. 기복례-이것은 인인의' 총강' 이다.
공자는 자신의 사욕을 억제하고 자신의 언행을 복합식의 상황으로 돌려보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 상세함' 은' 무례함',' 무례함' 이다. 무례하면 말하지 말고, 무례하면 움직이지 마라. 만약 네가 예의 바른 방식으로 행동한다면, 너는 인자한 경지에 이를 것이다. 2. 충성과 존중-공자는 "집에서는 집사를 존중하고, 집사를 존중하고, 다른 사람에게 충성해야 한다" 는 질문에 답했다.
즉, 할 일이 없을 때, 엄격한 태도로 삶을 마주하고, 열심히 일하고, 솔직하게 사람을 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3. 집단을 위해 자기희생-공자는 "인인지사가 인인이라면 생명을 구하기 위해 인인을 해칠 필요가 없고, 몸을 죽이고 인인을 해야 한다" 고 생각한다.
"그들은 숭고한 절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생명을 바쳐 인의를 지키느니, 결코 구차하게 살지 않고 인의를 손상시키지 않을 것이다. 4. 마음이 넓어야 한다-공자가 말했다: "인자는 걱정하지 않는다. ".
어진 사람은 지명을 낙으로 삼고, 타인을 동정하고, 공평무사하며, 득실을 따지지 않는다. 그들은 종종 자기 반성을 하며 잘못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에 마음이 넓고 사심이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자기관리명언) 넷째,' 논인' 의 내용을 종합해 보고, 1 의 네 가지 측면에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수양: a. 생활이 공손하고 점잖으며 일을 열심히 한다.
B. 기복례, 기복례, 모든 것이 예의에 따라 행한다. 무례하게 보지도 않고 듣지도 않고 말하지도 않고 하지도 않는다. C. 자신에 대해 걱정하지 말고 양심에 거리낌이 없으면 근심 걱정 없이 할 수 있다.
D. 안인 수련인은 마음이 편할 것이다. 2. 타인을 대하라: a. 타인에 대한 충성, 성실, 타인을 존중한다.
B. 착하고 덕이 없을 수 있고, 단지 좋은 사람을 좋아하고, 나쁜 사람을 미워하는 것이지, 이기심 때문에 사람을 좋아하거나 미워하는 것이 아니다. 3. 일을 처리하다: 집사정-모든 일이 진지하다.
4. 환경 변화: 인자한 사람의 성과는 환경 변화에 따라 변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