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논어》의 명문에 대한 감사
《논어》의 명문에 대한 감사
공자는 "나 15 세는 독서에 뜻을 두고 30 세에 수수방관할 수 있다" 고 말했다. 40 세의 나는 더 이상 외부에 현혹되지 않을 것이다. 50 세 때 나는 우주와 인생의 이치를 이해할 것이다. 60 세인 저는 여러분의 의견을 동등하게 대할 수 있습니다. 70 세, 도덕적 예의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고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다. "
공자의 학습 보고서를 살펴 보겠습니다.
10 분의 5 는 공부하기로 결심했다. 공자는 한때 휘황찬란하고 몰락한 귀족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양숙 (H) 이 되었을 때 상황은 이상적이지 않았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공자와 어머니는' 큰젖' 에 밀려 외지로 이사를 가서 함께 생활하며 지출이 제한되어 있다. 공자는 젊었을 때 당시 권력이 있는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가 노가의 연회에 참석했을 때, 무자비하게 거절당했다. 그러나 공자는 자포자기하지 않았다. 그는 어려서부터 공부에 흥미를 느꼈다. 공부의 내용은 일반적으로 고대 경전으로 여겨지는데, 우주 생명의 진상에 대한 탐구이다. 만약 네가 생계를 꾸려 나간다면 생활에 핍박당하고,' 뜻을 세울'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서른에 서다. 지금의' 30 세' 는 30 세로 결혼한 해다. 그러나' 논어' 에서' 립' 은' 입례' 를 의미한다. 사회도덕과 예절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성적을 내는 것이다. 공자의 연보에서 볼 수 있듯이, 그는 30 세에 사립학교를 설립하여 사회 모집을 시작했다. 등록비는 베이컨 10 원입니다. 서른 살의 공자는 이미 지식이 깊고 예의 바른 사람이라는 것을 설명한다. 우리는 또한 공자가 열다섯 살 때 공부에 열중하고, 서른 살에 서서, 그가 도덕과 학습에 나무를 세우고, 무언가를 배우고, 응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논리적 전이여야 한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마흔이 미혹되지 않다. 혼란스럽지 않고 외부 세계에 현혹되지 않고, 자신의 독립적인 견해와 삶의 가치관을 형성하였다. 이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친구가' 사람이 중년이 되면 모든 것이 멈춘다' 는 말을 자주 듣는다. 이는' 서른 살의 너는 매우 혼란스럽다' 는 뜻이다. 일을 잘하고 역경과 유혹에 부딪히면 종종 자신의 마음을 흔들곤 한다. 공자는요, 마흔 살에 정말 사수하고 선을 행할 수 있게 되었으니, 절대적으로 믿을 만해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오십은 천명을 안다. 이것은 열쇠입니다. 각 주석은 운명에 대해 서로 다른 이해를 가지고 있다. 이경전' 은 "일음과 일양을 도로로 하고, 순종하는 자는 선하고, 성인도 인간이다" 고 말한다 설명도는 음양합생이고, 도는 자생이다. "중용" 구름: "천명은 성이고, 진진은 도이다." 천명을 설명하는 것은 인체, 즉 자연생명과 형상상의 생명체를 가리킨다. 설문해자' 는 하늘이' 크다' 고 말했기 때문에 천명은' 크다', 천명을 아는 것은' 대나' 를 아는 것이다. 불교도의 눈에는 천명을 아는 것이' 자연을 똑똑히 보는 것' 이며 우주 생명의 이치를 이해하는 것이다. 공자가 영적인 스승의 지도 없이' 50 대 천명' 을 알 수 있다는 것은 쉽지 않다. 공자가 확실히 타고난 성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는 천명을 알고 열네 년 동안 나라들을 주유했지만, 진정으로 관직을 하지 않아 흥미를 자아냈다.
그래서 운명과 생활은 같은 일이 아닌가? 사람은 두 명의 생명이 있습니까? 이' 내가 누구냐' 의 문제는 모든 종교와 철학의 초점이다. 우리 필묵을 좀 더 써서 좀 토론합시다.
유교는 이렇게 말한다. "진솔한 자는 그 도리를 말하고, 도도도 참되다. 잠시도 떠날 수 없고, 비도를 떠날 수 있다. " 가시성과 도는 일체형이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일관되게 말했다. 클릭합니다 이 길은 바로 하늘, 땅, 사람의 생명을 얻을 수 있는 본체이다.
불교도들은 우리 몸이 흙 (유형적인 물질적 속성), 불 (온도), 물 (습도), 바람 (운동 속성) 의 허위 조합이지 진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진정한 자아는 청각, 시각, 후각, 미각, 촉각, 사고를 시작할 수 있는 기능이다. 그는 크고, 밖이 없고, 작고, 내면이 없어, 삼불과 같다. 세상의 만물은 금으로 그릇을 만드는 것과 같고, 모든 그릇은 금으로 만든 것이다. 그 이유는 이런 공성의 불성이다. 무심코 한 것은 없다.
도가 노인이 말했다. "도는 도가 될 수 있지만, 비범하다." 이름은 출석을 부를 수 있어 유명하다. 미지의 세계의 시작. 유명한 만물의 어머니. \ "\" 타오 는 하나를 낳았다. 인생 2. 둘째 생삼. 만물이 다 태어난다. " "어떤 것들은 타고난 것이다. 외롭고 외롭고, 독립적이며, 왔다갔다하면 위험하지 않고, 세상의 어머니가 될 수 있다. 나는 그것의 이름을 모르지만, 그것은 강한 단어이다. 장자' 는 "하늘과 땅이 나와 함께 태어나고, 만물이 나와 하나가 된다" 고 말하는데, 도가의 "도" 도 () 도 인간들의 실체를 가리킨다.
사실 기독교의 "신" 은 불교와 도교를 가리킨다. 성경은 하나님이 인간과 우주의 모든 것을 창조하셨다고 말합니다. 도교가 말했듯이, "하늘과 땅은 나와 함께 태어나고, 만물은 나와 하나가 된다" 고 합니다. 예를 들어 불교의 마음과 사물은 독특하고, 만물은 타고난 유심주의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성경에 따르면, 누군가가 예수 물었다: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 다, 당신은 하나님께 서 우리에 게 나타나게 할 수 있습니까? 예수 말해봐, 너는 왜 아직도 믿지 않니? 나는 하나님과 한 몸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칭호는 불도와 마찬가지로 사람의 형체에 대한 형상적 기능에 대한 호칭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세상에는 상당히 많은 바보들이 있다.' 신' 의 존재를 꾸준히 연구하고 있다. 당나귀의 해가 되어도 아무런 소식이 없다.
중국 반고가 천지를 개척한 옛 전설은 마치 신이 천지를 개척한 이야기와 같다. 먼 태고대에는 우주가 알처럼 캄캄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때, 대영웅 반고는 천지를 개척했다: 해가 하늘로 올라가고, 음지하가 내려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웅명언) 반고는 천지가 다시 맞을까 봐 가슴을 펴고 고개를 들어 몸을 바꾸었다. 하늘은 1 피트, 키는 1 피트, 땅은 10 피트, 키는 10 피트이다. 이때 반고는 이미 온몸의 힘을 다 써 천천히 바닥에 누웠다. 반고의 왼쪽 눈은 태양이 되고 오른쪽 눈은 달이 된다. 뼈는 나무와 꽃이 되고 이빨은 석두, 금속이 된다. 에센스는 진주 옥석으로, 땀은 비 이슬로 바뀐다. 숨을 내쉬는 기화는 구름이다. (도가가 말했듯이 하늘과 땅은 나와 함께 태어나고 만물은 나와 같다.)
"기" 는 중국의 한의학 이론과 도가 사상에서 때때로 도의 개념이며, "기" 라고도 한다. 《황제내경》은 가스는 우주 만물의 성장과 형성의 동력이라고 지적했다. "이경 열전" 은 "학문을 하기에는 너무 이르고, 쿤이 일을 한다" 고 말했다. 한' 강보스파' 는 "시초자, 행동의 태양의 기운, 만물은 가스에서 시작되므로 구름은 그 시작을 안다" 고 말했다. 여와는 사람을 만든 후 진흙 사람에게' 가스' 를 호흡해야 진흙 사람이 생명력을 가질 수 있다. 그래서 가스는 또한 사람과 우주가 다양한 기능을 시작하는 본체를 가리킨다. 장자' 와' 관' 은 일찍이 가스에 대해 전문적으로 이야기한 적이 있는데, 가스는 현학의 내용을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가스도 구체적일 수 있다. 남회근 씨는' 원기' 를' 빛을 가열할 수 있다' 에 비유한 적이 있어 매우 형상적이다. 기농축은 정진하고, 정분은 가스로 분산되는데, 이' 기' 는 상대적 정련과 영성을 통해 표현된 더욱 구체적인 정신적 특징이다. 화를 풀려면 사람의 정신 상태, 안색, 각종 생리 기능으로 관찰할 수 있다. 그러므로 진정한 기공도 생사에 관한 것이고, 사람의 본모습에 관한 것이다.
성, 마음, 하늘과 같은 다른 명사들이 많이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이 이치를 이해한다면, 우리도 새로운 용어를 만들 수 있다. 주씨는' 이치학' 을 가지고 있는데, 우리는 이를' 개 무시' 라고 부를 수 있다. 맛있고 맛있어서 더 인기가 있을 거예요.
결론적으로, 우리는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나' 가' 자아' 또는' 가짜 나' 라는 것을 안다. 진실된 나는 전 세계에 퍼져 세상의 만물을 융합했다. 그는 순수하고 무위이며, 대립이 없고, 감정만 공감한다. 예를 들어, 우리는 서로 다른 사람들이 서로 다른 전구처럼 다양한 빛을 발하는 것은 전구의 작용이 아니라 전구 뒤에 보이지 않는 전류의 작용인 공자가 천명을 알고 있다는 것은 전구 발광이' 전류' 의 작용 때문이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과 같다. 이제 모든 것이 쉽게 연결됩니다.
운명은 사람의 진면목이지만 보이지 않는다. 어떻게 증명할 수 있을까요? 불, 도, 유교는 모두 우리가 인식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인도하는 자신의 수행 방법을 가지고 있다. 명상, 낭송, 낭송, 관상 등. , 관심있는 독자는 스스로 연구 할 수 있습니다. 공자의 운명에 대한 이해는 그의 40 세의 순진무구한, 인류의 인과법칙에 대한 그의 진실한 신앙, 자신의 의리에 대한 집착과 죽음과 선에 대한 그의 집착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예순이 아주 듣기 좋다. 들어봐, 귀에 문제가 없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순종과 반대를 동등하게 들을 수 있어 평등이 시작된다. 50 세는 공자가 천명에 도착한 분수령이다. 이후 공자가 집착하는' 나' 의 습관은 점차 희미해지고, 다른 사람에게 말을 들으면 똑같이 대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말을 들어라" 는 다른 많은 해석이 있다. 예를 들면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다른 사람의 마음을 안다" 는 것이다. 내가 여기서 등심 등을 하는 것은 전체 장에 근거하여 공자 수행의 보고를 기록한 것이다. 그것은 일반적인 능력과 지혜가 아니라 공자의 심정을 강조한다.
70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고 경계를 넘지 마라. 공자의 수양은 이미 상당히 정통하여' 사순진' 의 경지에 이르렀고, 나쁜 생각조차 없었다는 것을 설명한다.
이상은 공자의 "학기" 에 대한 나의 견해이다. 서, 불혹, 천명, 순귀의 해석에 관해서는 고금에 이주가 있다는 것은 일종의 비판이다. 이 글은' 정치' 를 주제로 공자가 자신의 학습 보고서를 제출하는 것인데, 실제로는 자신의 학습 경험을 통해 정치, 덕과 관련된 몇 가지 뜻을 표현하고 싶다.
첫째, 모든 사람이 성인이 될 수 있다. 학습을 통해 모든 사람은 천명에 도달하여 완벽한 인격을 쌓을 수 있다. 사실, 사람들은 사교 예절을 준수함으로써 운명을 더 잘 이해하고, 도가 스타일을 이해하고, 도덕 지식을 실현할 수 있다.
둘째, 도덕으로 국민을 인도하는 효과를 보여줘야 하며, 국민의 자유를 제한하지 않을 것이다. 공자는 30 세에 서 있다. 그는 사회예의와 법률에 녹아 사업을 할 수 있다. 덕치는 사람의 업적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사람의 성취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70 세가 되면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고, 덕치의 최종 효과는 인간성의 자유와 해방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10 년 나무, 100 년 나무 사람". 덕치 임무를 완수하려면 아직 시간이 걸리며 민심 공사도 하루아침에 완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공자의 독서 보고서는 덕치 관점에 대한 총결산으로 덕치의 여러 가지 장점을 더욱 구체적으로 설명하였다.
이렇게 많은 말! 스스로 가공할 수 있어요! 당신의 모든 소원이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