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인간 존재에 관한 강유웨이의 글

인간 존재에 관한 강유웨이의 글

강유웨이는 사기꾼이자 도둑이다. 인간이 되는 것에 대한 기사,,,,,,,,, 기사를 쓰시겠습니까? 그를 인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Liang Qichao의

배움과 인간이 되기 위해

저자: Liang Qichao

출판 192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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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나는 거의 3개월 동안 난징에서 강의를 해왔습니다. 이곳 쑤저우의 학계에서는 여러 차례 저를 초대하는 편지를 보냈습니다. 안타깝게도 저는 난징에서 매일 숙제가 있어서 따로 올 수는 없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 와서 도시 전역의 학교에서 온 모든 사람들과 함께 모일 수 있게 된 것을 매우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한 가지 용서해 주시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제가 지난 한 달 동안 몸이 아파서 간신히 생활을 할 수 있어서 오늘은 긴 연설을 할 수 없고, 혹시 살 수 없을까 두렵습니다. 당신의 기대에 부응합니다.

"왜 학교에 가나요?"라고 물어보면 모두가 한 목소리로 "배우려고요"라고 대답할 것 같아요. 그런 다음 "왜 배우고 싶어요?"라고 물어보세요. 배우나요?" 유감스럽게도 모든 사람의 대답이 매우 다르거나 스스로 대답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영주님! 제가 대답해 드리겠습니다. "인간이 되는 법을 배우는 것이 목적입니다." 당신은 수학, 기하학, 물리학, 화학, 생리학, 심리학, 역사, 지리, 중국어, 영어, 심지어 철학, 문학, 과학까지 공부했습니다. 학교에서 정치, 법, 경제, 교육, 농업, 산업, 상업 등은 단지 인간이 되기 위해 필요한 수단일 뿐, 이것에만 의지하면 인간이 되는 목적을 이룰 수 있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당신이 그 학문에 아무리 능숙하다 할지라도 당신이 사람이 될 수 있는지 없는지는 또 다른 문제이다.

인간의 심리는 지식, 감정, 의도의 세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이 세 부분이 완전히 발달하면 우리 성인들은 이를 '지(智), 인(仁), 용기'라고 불렀습니다. 왜 "데이드"라고 불리는 걸까요? 이 세 가지가 인간의 공통된 도덕 기준이기 때문에 사람이 되려면 세 가지를 갖추어야 합니다. 세 작품의 완성 상태는 어떤가요? 공자는 “아는 사람은 미혹하지 않고, 선한 사람은 근심하지 않으며, 용기 있는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현재 지적교육, 도덕교육, 체육교육에 대한 논의는 잘못된 것입니다. 도덕교육의 범위는 너무 광범위하고, 체육교육의 범위는 너무 좁습니다. — 지성교육은 혼란하지 않도록 가르쳐야 하고, 감성교육은 걱정하지 말라고 가르쳐야 하며, 영적 교육은 두려워하지 말라고 가르쳐야 합니다. 과외학생을 교육할 때 우리는 이 세 가지를 궁극적인 목표로 삼아야 하고, 우리가 적극적으로 자신을 교육할 때에도 이 세 가지를 궁극적인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어떻게 헷갈리지 않을 수 있을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판단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판단력을 키우고 싶다면 첫 번째 단계는 최소한 상당한 상식을 갖는 것입니다. 다음 단계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는 것입니다. 다음 단계는 상황에 따라 판단하는 지혜를 갖는 것입니다. 생기다. 상식조차 없는 사람은 천둥소리를 들으면 천둥소리라고 생각하고, 월식을 보면 탐욕스러운 두꺼비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당신은 어려움에 처해 있고 아무것도 모르는 것 같습니다. 어려운 문제에 직면했을 때 하나님께 기도하고 점을 치고 점을 치고 점을 쳐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소위 '대혼란'이 가장 불쌍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초·중등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은 모든 일을 비밀리에 알아낼 필요가 없도록 기본적인 상식이 많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상식을 갖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인간으로서 우리는 각자 전문적인 직업을 가져야 합니다. 이 직업에 있어서 나는 혼자가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전에 이 일을 해왔습니다. 그들은 수많은 경험을 축적하고 많은 원칙과 원칙을 발견했습니다. 내가 이 직업을 추구할 계획이라면 나는 이러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농사를 짓고 싶은가? 토양을 개량하는 방법, 종자를 개량하는 방법, 물 부족, 질병 및 해충으로부터 보호하는 방법 등은 모두 이전 경험에서 얻은 지식입니다. 우리가 이런 종류의 지식을 갖고 그것을 적용하여 이러한 일들을 처리할 때, 우리는 자연스럽게 혼란을 겪지 않을 것입니다. 솜씨, 사업 등은 모두 각자의 전문 지식을 갖고 있으며 마찬가지다. 나는 금융가가 되고 싶은가? 어떤 세금이 어떤 결과를 낳을 수 있는지, 어떤 공공부채가 어떤 결과를 낳을 수 있는지 등은 모두 이전 경험에서 얻은 지식이다. 우리가 이런 종류의 지식을 갖고 그것을 적용하여 이러한 일들을 처리할 때, 우리는 자연스럽게 혼란을 겪지 않을 것입니다. 교육자, 군사 전략가 등은 모두 각자의 전문 지식을 갖고 있으며 마찬가지다. 우리가 대학에서 추구하는 지식은 이러한 유형입니다. 하지만 이 상식과 지식만으로 충분할까요? 아직 아님. 우주와 생명은 정지된 것이 아니라 살아있습니다. 우리가 매일 접하는 것들은 단순하고 경직된 것이 아니라 복잡하고 변화합니다. 우리가 이것을 배우고 나서야 이것을 이해한다면, 이전에 배우지 않은 것을 만났을 때 우리는 서두르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근본적인 판단력을 갖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지혜를 키워야 합니다.

이러한 전반적인 지혜를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습니까? 첫째는 우리의 평소 투박한 마음을 실제로 연마하여 구체적이고 실용적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면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철저하고 자연스럽게 생각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두 번째는 항상 흐릿한 마음을 키우고 명확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떤 일이 닥쳤을 때 차분하고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고 자연스럽게 혼란스러워지지 않을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상식, 지식, 전반적인 지혜는 모두 지적 교육의 필수 요소입니다. 목적은 사람들에게 "혼란 없이 알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입니다.

어떻게 걱정하지 않을 수 있을까요? 자비로운 사람은 왜 걱정하지 않습니까? 이 진리를 이해하려면 먼저 중국 성인들의 인생관을 이해해야 합니다. "인(仁)"이라는 단어에는 유교적 인생관의 모든 유용성이 담겨 있습니다. '인'이 정확히 무엇인지 말로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 설명하자면 '보편적 인격의 실현'이라고 할 수 있는데, 공자는 '인(仁)은 사람이다'라고 했는데, 인(仁)의 완성을 '인(仁)'이라고 했다. 하지만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 성격은 한 사람에 의해 나타날 수 없습니다. 그것은 사람들 사이의 관계에서 보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인(仁)'이라는 단어는 두 사람에게서 나온 것이며, 정강성은 그를 '꼭두각시'로 해석했다. 결국 내가 서로 교류하고 하나가 되어야 내 성격이 실현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인성주의에 관해 이야기하지 않는다면, 이 교리에 관해 말할 때 우리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물론 그것은 보편적인 성격에 관한 것입니다. 즉, 우주가 생명이고, 생명이 우주이고, 내 인격이 우주와 구별할 수 없다는 말이다. 이 진리를 체험하면 당신은 '인자'라고 불린다. 그렇다면 왜 그런 "자비로운 사람들"이 걱정하지 않습니까? 걱정에는 항상 두 가지 끝이 있습니다. 하나는 성공이나 실패에 대한 걱정이고, 다른 하나는 이득과 손실에 대한 걱정입니다. 우리가 인생에 대해 "선한"관을 가지고 있다면 성공이나 실패에 대해 걱정하지 않을 것입니다. 왜? 우리는 우주와 생명이 결코 완벽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역경의 64개 육각형은 "qian"으로 시작하고 "미완성"으로 끝난다. 왜냐하면 이 결코 완벽하지 않은 우주는 항상 우리가 창조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진화. 우리가 하는 일은 우주 진화의 수만 마일에서 단지 1~2인치 앞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어떻게 그것을 성공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까? 하지만 우리가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그렇게 하지 않고 1~2인치도 앞으로 움직이지 않는다면, 당신은 정말로 실패한 것입니다. '어진 사람'은 이 진리를 간파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실패할 것이고, 무엇인가 하면 실패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주역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 반면에 그들은 어떤 것에도 실패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거의 수천 마일의 여행이 단지 1, 2 인치만 움직였다면 성공으로 간주됩니까? 그러므로 공자 논어에서는 “불가능함을 알고 행하라”고 했습니다. 이런 인생관을 가진 사람들이 무슨 성공과 실패를 말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또한 '인'의 인생관을 얻으면 득실을 걱정하지 않게 됩니다. 왜? 이건 내 것이라고 믿기 때문에 득실도 있고 손해도 있는 법이다. 성격도 혼자서는 존재하지 않는데, 이 부분이 내 것인지, 어느 부분이 다른 사람의 것인지 명확하게 구분할 수는 없습니다. 얻을 것이 없기 때문에 잃을 것도 전혀 없습니다. 나는 단지 배우기 위해 배우고, 노동을 위해 일하는 것이지, 우리를 위해 "벌 수 있는"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학습, 노동 등을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노자는 “존재 없이 태어나고, 인내 없이 행하라”, “남을 생각하면 더 많이 가지게 되고, 남에게 베풀면 더 많이 가지게 된다”고 말했다. 득실도 있고 걱정되는 게 뭐야? 대체로 이러한 인생관을 통해 그는 자연스럽게 "하늘과 땅이 나와 공존하고 모든 것이 나와 하나이다"라고 느낄 것이며, "들어가지 않고도 만족할 수 없다"는 느낌을 갖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예술적이다. 이것은 최고의 감성 교육이며, 그 목적은 사람들에게 "걱정 없는 자비로운 사람"이 되도록 가르치는 것입니다.

어떻게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당황하지 않고 걱정하지 않는 기술을 사용하면 두려움도 물론 많이 줄어들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의지의 문제입니다. 의지력이 약한 사람은 지식이 많지만 일시적으로 필요하지 않으며 매우 아름다운 감정을 갖고 일시적으로 마음을 바꿀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의지가 강할 수 있습니까? 첫째, 밝은 마음을 갖는 것입니다. 맹자는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정신이 가장 강력하고 강하다”며 “행동에 굽히지 않는 마음이 있으면 낙담하게 된다”고 말했다. . 갈색이고 넓적해도 왜 걱정하지 않겠습니까? 반성적이라면 수천 명이라도 두려워 할 것입니다." "살면서 잘못한 일이 없다면 한밤중에 문을 두드려도 놀라지 않을 것이다. 용기를 유지하고 싶다면 자신의 행동을 모두 공개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 이것이 첫 번째 단계입니다. 둘째, 열등한 욕망에 사로잡히지 않는 것입니다. 『논어』에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나는 강한 자를 보지 못하였노라”고 하셨고, 혹은 그에게 “신희”라고 말씀하셨으며,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신희도 바라는 바가 있는데 어떻게 강할 수 있겠는가? “” 지루한 물질적 욕망에 정신이 팔리면, 수백 개의 제철도 손가락 주위에서 부드러워질 것이다. 요컨대, 사람의 의지가 강한 것에서 약한 것으로 바뀌는 것은 매우 쉽고, 약한 것에서 강한 것으로 바뀌는 것은 지극히 어렵다.

사람의 의지가 약하면 파멸됩니다. 당신이 자신의 주인이 될 수 없다면, 또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남에게 억압받고 노예가 되어도 싸우겠다는 의지만 있으면 결국 자유를 되찾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의지가 자신의 욕망의 노예가 된다면, 사람은 정말로 망하고 회복할 여지가 없으며, 평생을 두려워하며 가련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화평하되 게으르지 않으면 강하고, 중립을 지키되 남에게 의지하지 않으면 강하고, 중립을 지키되 남에게 의지하지 않으면 강하며, 나라가 잘 되어 있는 것이니라. 길을 막지 않는 것이 강하고, 길 없는 나라에 살면서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는 것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이렇게 하지 않으면 절대로 인간이 되지 마세요. 그러나 이렇게 하는 것은 쉽지 않으며, 늘 자신의 의지를 조절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합니다. 의지가 단련되면 자연스럽게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하게 되고, '수천 명이 있어도 가겠습니다.' 그래야만 우리가 인간으로서 꼿꼿하고 꼿꼿할 수 있으며, 머리를 가리고 꼬리를 내보이는 추악한 모습을 결코 볼 수 없을 것입니다. 이것이 사상교육의 목적인데, 사람들을 “두려움 없이 용감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 세 가지를 삶의 기준으로 삼고 있는데, 나는 이제 어떤 것을 할 수 있을까? 어느 것이 좀 더 확실합니까? 한 가지도 할 수 없고, 자신감도 없다면 아아! 정말 위험해요. 앞으로는 인간이 될 수 없을 것 같아요!

사랑하는 여러분! 단편적인 지식을 얻는 것이 지식이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당신이 인간이라면 지식이 많을수록 좋고, 인간이 아니라면 지식이 많을수록 더 나빠집니다. 믿을 수 없나요? 온 나라가 누구를 욕했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그는 지식이 있는 사람입니까, 무지한 사람입니까? 온 나라의 미움을 받는 관료와 정치인, 군벌의 악행을 전문적으로 돕고 인민을 잘 섬기는 사람들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들은 지식이 있는 사람입니까, 아니면 무지한 사람입니까? 여러분 모두는 알아야합니다! 이 사람들도 10년 넘게 학교 다닐 때는 의기양양하고 순진했는데, 왜 그런 상황에 빠졌습니까? 굴원은 "과거의 향기로운 풀이 지금은 어떻게 이렇게 황량할 수 있겠습니까? 다른 이유가 있습니까? 가꾸는데 아무런 해가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슬픈 것은 좋은 젊은이들의 무리를 보는 것입니다. 한걸음씩 나쁜 길을 한걸음씩 내려가는 것. 여러분, 일어나세요! 당신이 지금 미워하고 미워하는 사람들은 과거로부터 배운 교훈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지금 의심하고 있나요? 따분한? 슬프고 고통스럽나요? 외부의 압력에 저항할 수 없다고 느끼시나요? 당신이 의심하고 우울하다면 그것은 당신이 알지 못하기 때문에 혼란스럽기 때문이고, 당신이 슬프고 고통스럽다면 그것은 당신이 외부의 억압에 저항할 수 없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세상은 당신이 용감하지 않기 때문에 두려워하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당신의 지식, 감정, 의도가 수련되고 단련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사람이 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뼈저린 깨달음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자기 인식이 있으면 자연은 자동적으로 됩니다. 물론, 학교 밖에서도 많은 배움이 있습니다. 경전을 읽거나 역사를 읽으면 어디에서나 좋은 선생님을 찾을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깨우다! 근본적인 지혜를 키우고, 자신의 개성과 인생관을 경험하고, 자유 의지를 보호하세요. 당신이 어른이 될지 말지는 이 몇 년에 달려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