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중추절에 월병을 먹는 풍습은 언제부터 전해졌나요? [민속풍속]

중추절에 월병을 먹는 풍습은 언제부터 전해졌나요? [민속풍속]

월병은 원래 당나라 군대가 승리를 축하하기 위해 먹던 음식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당고조(高祖) 때 장군 이경이 흉노족을 물리치고 8월 15일에 승리하여 돌아왔다.

당시 장사를 하던 투르판 출신 일부 사람들이 당나라 황제의 승리를 축하하기 위해 떡을 선물했다. 위대한 조상 이원은 화려한 케이크 상자를 들고 둥근 케이크를 꺼내며 미소를 지으며 하늘의 밝은 달을 가리키며 "호 케이크와 함께 두꺼비를 초대해야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말씀을 마친 후 그는 목사들에게 케이크를 나누어 함께 먹게 했습니다.

'월병'이라는 단어는 이미 남송시대 오자무의 『몽량로』에 존재하지만, 중추절에 달을 맛보고 월병을 먹는다는 묘사는 『서쪽』에만 기록되어 있다. 명나라의 호수 여행 지회(湖湖): "8월 15일을 중추절이라고 하며, 사람들은 재결합을 상징하기 위해 월병을 서로에게 보냅니다." 청나라에 이르러 월병에 관한 기록이 많아지고 그 생산도 더욱 정교해졌습니다.

월병은 지역에 따라 종류도 다양하고 맛도 다양해 오늘날까지 발전해 왔다. 그 중 북경식, 소련식, 광둥식, 조주식 월병은 우리나라 남북 각지의 사람들이 널리 먹습니다.

월병은 재회를 상징하며 중추절에 꼭 먹어야 할 음식이다. 축제의 밤에 사람들은 수박, 과일 및 기타 과일을 먹으며 가족의 행복하고 달콤하며 안전한 삶을 기원합니다.

음력 8월 15일은 우리나라의 전통 명절이자, 춘절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큰 전통 명절이기도 합니다. 8월 15일은 가을의 한가운데에 있어서 중추절이라고 합니다. 중국의 고대 달력에서는 가을의 한가운데인 8월을 "중추절"이라고 부르기 때문에 중추절을 "중추절"이라고도 합니다.

중추절 밤에는 달이 밝고 맑다. 고대인들은 보름달을 재회의 상징으로 여겼기 때문에 8월 15일을 '동창회'라고도 부른다. 오랜 세월에 걸쳐 사람들은 "기쁨과 슬픔"을 묘사하기 위해 "보름달과 쇠퇴하는 달"이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했으며, 외국 땅에 사는 방랑자들은 달을 사용하여 깊은 감정을 표현했습니다. 당나라 시인 이백은 '밝은 달을 바라보며 고개를 숙이고 고향을 생각한다', 두보의 '오늘 밤 이슬은 하얗고 내 고향은 달이 밝다', 송나라 왕안석이 썼다. “강 남쪽 기슭에는 다시 봄바람이 푸르러지는데, 언제쯤 밝은 달이 다시 나를 비춰줄 것인가” 등의 시들은 모두 영원한 노래이다.

중추절은 고대의 축제로 달을 숭배하고 감탄하는 것이 축제의 중요한 풍습이다. 고대 황제들은 봄에는 태양을, 가을에는 달을 숭배하는 사회 제도를 갖고 있었으며, 사람들도 중추절에 달을 숭배하는 풍습을 갖고 있었으며, 이후에는 달을 숭배하는 것보다 달을 감상하는 것이 더 중요해졌고, 심각해졌습니다. 희생은 편안한 오락으로 바뀌었습니다. 중추절에 달을 감상하는 풍습은 당나라 때 최고조에 이르렀으며, 많은 시인들이 그들의 유명한 작품에 달을 찬양하는 시를 포함시켰습니다. 사람들은 더욱 많아졌습니다. 우리나라 곳곳에는 "달숭배단", "달숭배각", "달감시탑" 등 고대유적들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베이징에 있는 '달제단'은 명나라 가경시대 왕실이 달을 숭배하기 위해 건립한 것이다. 중추절에는 달이 뜰 때마다 야외에 상을 차리고 그 위에 월병, 석류, 대추야자 등의 과일을 올려놓고, 달을 숭배한 뒤 온 가족이 식탁에 둘러앉는다. 먹고 이야기하며 밝은 달을 즐긴다. 요즘에는 달을 숭배하고 숭배하는 활동이 웅장하고 다채로운 대규모 달구경 레크리에이션 활동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월병을 먹는 것도 축제의 또 다른 풍습이다. 월병은 재회를 상징한다. 월병 생산은 당나라 이후 점점 더 정교해졌습니다. 소동파는 시에서 “작은 과자는 마치 달을 씹는 것 같으며 가운데에 바삭바삭하고 달콤한 소가 들어 있다”고 했으며, 청나라의 양광복은 “월병에는 복숭아 소가 들어 있고 아이스크림은 달콤하다”고 썼다. 사탕수수 설탕 프로스팅." 그 당시의 월병은 지금의 월병과 꽤 비슷한 것 같습니다.

중추절에 월병을 먹는 것은 단오절에 만두를 먹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의 전통 민속 풍습입니다. 등불 축제 기간 동안 찹쌀 공을 먹습니다. 오랜 세월 동안 사람들은 월병을 행운과 재결합의 상징으로 여겨 왔습니다. 매년 중추절, 밝은 달이 하늘에 떠오를 때마다 가족들은 함께 모여 케이크를 먹고, 달을 감상하고, 담소를 나누며 가족의 행복을 즐깁니다.

후 케이크, 궁중 케이크, 작은 케이크, 달만두, 동창회 케이크 등으로도 알려진 월병은 고대 중추절 기간 동안 달의 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제물입니다. , 중추절에 월병을 먹는 풍습이 형성되었습니다.

월병은 우리나라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은나라와 주나라 초기에 강소성(江蘇省)과 저장성(浙江) 지역에서는 태사문중(Taishi Wenzhong)을 기념하기 위해 가장자리가 얇고 심장이 두꺼운 일종의 '태시떡'이 있었다고 합니다. 한나라의 장건(張倉)이 서역을 순행할 때 월병 제조에 보조재료를 첨가하기 위해 참깨와 호두를 도입했는데, 이때 호두알이 가득 들어있는 둥근 과자가 등장했는데, 이를 '호떡'이라고 한다. .

당나라 시대에는 이미 개인 빵집이 생산에 종사했고, 수도 장안에는 빵집이 생기기 시작했다.

어느 해 중추절 밤, 태종 황제와 양후궁이 달을 즐기며 호떡을 먹고 있을 때, 태종 황제는 '호떡'이라는 이름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여 양후궁을 올려다보았다고 합니다. 밝은 달, 그녀의 마음이 솟아 오르며 "월병"이라는 이름이 점차 사람들 사이에 퍼졌습니다.

중추절에 북송 왕족은 일종의 '궁병'을 즐겨 먹었는데, 이는 사람들 사이에서 흔히 '소떡', '월병'으로 알려져 있다. . 소동파에는 “작은 떡은 달을 씹는 것과 같으며 그 가운데에 바삭바삭함과 기쁨이 있다”라는 시가 있다.

송나라의 문인 주밀(周密)은 월병을 월병으로 언급했다. 남송나라의 수도 임안에서 본 것을 묘사한 『고무술』에서 처음으로.

명나라 시대에는 중추절에 월병을 먹는 것이 점차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당시 천재적인 제빵사들은 창어가 달로 날아간다는 신화적인 이야기를 월병에 음식 예술 패턴으로 인쇄하여 사람들에게 더욱 인기가 높은 중추절의 필수 음식으로 월병을 만들었습니다.

명나라의 전여성(Tian Rucheng)은 그의 '서호유람기'에서 "8월 15일을 중추절이라고 하는데, 사람들은 재회를 상징하기 위해 서로에게 월병을 보낸다"고 말했다. 청나라 시대에는 월병을 만드는 기술이 크게 발전하여 종류도 늘어나고, 월병은 어디에서나 구할 수 있습니다. 청나라의 시인 원경란(袁智蘭)은 장편의 『월병시』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다. 치와 리는 서로에게 선물을 주고 방치할 틈이 없다... "…아이들이 함께 모여 모임을 하고, 컵과 접시를 흩뿌린다" 등 제작 과정을 설명하는 문장들. 월병을 먹고, 친척과 친구끼리 월병을 주고 받고, 가족 잔치를 벌이고 달을 감상하는 일까지.

중추절과 월병

중추절과 월병

월병은 재회를 상징하며 중추절에 빼놓을 수 없는 음식입니다. 중추절에 월병을 먹는 풍습은 원나라 말기부터 전해 내려왔다고 합니다.

원나라 때 중원 사람들은 몽골의 잔혹한 통치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원나라에 반기를 들었다고 한다. 주원장은 저항세력을 단결시키고자 했으나 원나라 장병들이 열심히 수색을 했으나 소식을 전할 방법이 없었다. 그래서 Liu Bowen은 계획을 세우고 Wang Zhaoguang에게 팬케이크를 만들고 팬케이크 안에 "8 월 15 일 밤 봉기"라고 적힌 메모를 숨기라고 명령했습니다. 그런 다음 사람들은 각지의 봉기군에 별도로 파견되어 8월 15일 밤 봉기에 대응하라는 지시를 받았습니다. 그 결과 원나라가 일제히 멸망하고, 이를 기념하기 위해 중추절에 월병을 먹는 풍습이 전해졌습니다.

월병은 어느 시대에서 유래되었든 달의 둥근 모양은 사람들의 재회를 의미하고, 월병의 둥근 모양은 사람들의 영원한 삶을 의미하며 고향과 친척에 대한 그리움을 전달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리고 전 세계 사람들의 풍년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중추절과 월병

월병을 먹고 주는 것이 고대부터 중추절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당나라 초기에는 음력 8월 1일에만 축제가 있었고, 음력 8월 15일은 축제가 아니었음이 밝혀졌다. 전설에 따르면, 당나라 명제가 8월 15일 밤에 달궁을 방문했기 때문에 사람들은 8월 15일을 중추절로 여겼습니다. 당나라 중기에는 8월 15일 밤에 사람들이 달을 보기 위해 탑에 올라가기 시작했지만 당시에는 월병이 없었습니다. 월병이라고 하면 남송시대에 가장 먼저 등장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당시의 월병은 중추절과 아무런 관련이 없었다. 또한 당시의 월병도 현대의 월병과 많이 달랐는데, 단지 음식 시장에 찐 음식으로만 등장했을 뿐이었다.

월병은 명나라 중추절과 인연이 깊었다. 그 당시 베이징에는 과일을 가득 담은 일종의 월병이 등장했습니다. 중추절에는 사람들이 자신을 위해 월병을 만들고 친구와 친척에게 선물로 재회와 축하를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월병의 크기와 모양은 매우 불규칙하고 다양했으며, 이름도 상당히 특별했습니다.

예를 들어, 산시성 계수현에서는 중추절이 되면 지역 주민들이 가족과 함께 모여 월병을 나누는 풍습이 있습니다. 그가 만드는 월병은 남성 전용 초승달 월병, 여성 전용 박 월병, 청소년을 위해 특별히 준비한 '손오공', '토끼왕' 등의 월병 등 다양하고 흥미롭다. 몇 가지 이름만 들자면 많은 이름이 있습니다. 월병의 생산 기술은 명나라 시대에 매우 높은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일부 월병에는 표면에 "달 속의 두꺼비 토끼"와 같은 장식 문양이 있었습니다. 그 절묘한 디자인, 멋진 구성, 정교한 문양은 사람들로 하여금 예술적인 즐거움을 누리게 합니다. 이는 월병 제작자의 독창성을 충분히 반영할 뿐만 아니라 우리 위대한 중화 민족의 찬란한 문화를 반영합니다.

음력 8월 15일은 추석 연휴 기간 동안 달을 감상하고 추석을 먹는 날로 가족과 재회하거나 멀리 있는 친척, 친구들을 그리워하는 날이다. -가을 월병, 샤먼 사람들은 또한 네덜란드인들을 몰아내고 나라를 되찾는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만에서 전해 내려오는 "케이크 가지고 놀고 일등상에 걸기"라는 민속 활동은 꽤 흥미롭습니다. 각 중추절에는 크기가 다른 63개의 케이크가 있으며, 6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지며 각각 1위, 2위, 3위 꽃, 진시, 합격자, 고대 황실 시험의 학자를 나타냅니다. 각 사람은 차례로 6개의 주사위를 그릇에 던지고, 그릇에 던진 주사위의 수에 따라 최종적으로 "1등 상품"을 획득하는 것이 행운이라고 간주됩니다. 300년 넘게 이 재미있는 활동은 샤먼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샤먼의 빵집과 케이크 공장에서는 중추절 전후에 이런 종류의 케이크를 대량 생산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