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선산선생' 은?
선산선생' 은?
왕부지 (16191010 월 7 일-1692 2 월/; 호 () 구 () 황종희 () 는 명청 () 시대의 3 대 사상가라고 불린다. 그의 저서는' 주역전',' 황서',' 상서 이윤',' 이용실록',' 춘추',' 악몽',' 자치통감',' 송대론' 등이다.
왕부의 어려서부터 아버지와 함께 형과 함께 책을 읽었다. 왕부지는 젊었을 때 반청 봉기에 적극적으로 참가했다. 만년, 왕부의 은거석천산, 서립전. 그 후 학자들은 그를 선산 선생이라고 부른다.
1, 철학적 업적
왕부의 철학 사상은 7 시로 요약할 수 있다.
우선, 반금욕주의는 인간의 욕망에서 벗어나면 정의라고 할 수 없고, 정의는 인간의 욕망 속에 있다. 왕부지는' 주역열전',' 상서 이윤' 등의 저서에서 주성리학의' 천멸인욕' 을 비판했다.
이어' 천하 통치, 반독재, 애국' 의 이상이다. 왕부지는' 자치통감' 과' 송론' 에서' 평천하자는 모두 대동이다' 라고 지적했다.
다시 한 번, 기일원론에서, 왕부지는 가스가 유일한 실체이지,' 심외무물' 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왕부지는 또한 하늘과 땅 사이에 존재하는 모든 것이 구체적인 대상이며, 보편적인 원리는 구체적인 사물 속에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구체적인 일은 큰 도리에 달려 있다고 말해서는 안 된다. 왕부지는' 현학' 과' 현학' 이 위아래라는 이름이 있지만 위아래가 있다는 뜻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지식의 원천으로 볼 때, 원리와 법칙은 모두 사물의 추상에서 얻은 것이다. 그래서 먼저 구체적인 모양과 추상적인 생각이 있어야 한다. 도가 () 와 불가 () 는 허무는 무한하고 절대적이라고 생각하지만, "있다" 는 것은 유한하고 상대적이다. 왕부지는 이것이 상대와 절대적인 관계를 뒤바꾸었다고 생각한다. 그가 보기에' 있다' 는 것은 무한하고 절대적이며,' 없음' 은 유한하고 상대적이다. 왕부는 이렇게 논증했다: 사람은 보통 없다고 말하는데, 이것은 비교적 있는 것이다. 거북이는 개에 비해 털이 없고 토끼는 사슴에 비해 뿔이 없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 그래서 "없음" 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없음" 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왕부는 폐지할 수 없고, 절대 적막하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천지에 없는 것이다. 왕부는 "움직임과 코끼리는 고요하다", "정적은 정적이지만 움직일 수 없다", "움직이는 사람은 움직이는 경향이 있고, 움직이는 사람은 정적이다" 고 말했다. 왕부의 말에 따르면, 정지에는 운동이 포함되어 있고, 정지는 운동이 국부적으로 안정되어 이미지의 일시적인 상태가 되기 때문에 정지된 것은 굳지 않고 생동감 있고 유연합니다.
넷째, 마음 (지식과 행동) 에 대한 논쟁-"타고난 지식" 에 반대하는 초월주의. Wang fuzhi 는 말했다: "귀 명나라, 머리 명나라, 마음 날카로운. 입세하는 소리가 도리를 따지니, 사람의 도리도 마찬가지다. 총명함은 소리로 구분해야 하고, 명료함은 색깔로 결정해야 한다. 얻고 싶으면 얻을 수 있고, 생각지도 못하면 할 수 없다. 갑자기 냄새가 나는지 한눈에 알 수 있지만 생각하고 싶지 않아요. 구멍이 반딧불이처럼 밝다. 가라, 그러면 세상의 생명은 모두 알고 있다. 동물과 같은 것은 없다. " ('사서 논어 계씨편 읽기') 세상을 아는 방법은 세상 만물의 목소리에 들어가 사물의 법칙을 탐구하는 것이다. 즉, 지식은 후천적으로 얻은 것이지 타고난 지식이 아니다.
다섯째,' 이름',' 단어',' 밀기' 의 변증적 본질을 밝혀내다. 왕부지는 참된 지식은 반드시 명실상부한 통일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를 알고, 그 이유를 알고, 그 이유를 모르고, 아무것도 모른다." 개념이 현실을 충실히 묘사할 수 있는지, 논리적 사고가 우주 발전의 법칙을 파악할 수 있는지 여부는 인식론상의 큰 문제이다. 노인은 "무명" 을, 장자는 "좌망하다" 를, 선종은 "무념" 을 말한다. * * * 의 유사점은 명언과 개념이 변화의 길을 표현하기에 충분하지 않다는 점이다. 모든 표상에서 벗어나야 본체와의 통일을 이룰 수 있다. 왕부지가' 사고' 를 제기한 것은 사람이 정확하게 생각할 수 있다는 뜻이다. 왕부지는 개념을 하나의 과정으로 간주하고, 개념에 집착하고 경직할 수 없으며, 개념의 운동을 순간적으로 소멸하고 흔적을 남기지 않는 것으로 볼 수도 없다.
여섯째, 이치에 맞는 통일된 역사관. 왕부지는' 이성과 정서의 통일' 을 제기했고,' 자치통감' 이라는 책에서 선조들이 제기한' 복고관',' 순환사관' 등 역사 형태에 대해 전면적인 비판과 반성을 했다.
일곱째, 인성론이 나날이 탄생한다. 왕부지는 그의 저서' 사서' 에서 인간성은 고정불변이 아니라 끊임없이 발전하는 변화라고 제안했다. 동시에, 인간성의 형성도 모두 수동적인 것은 아니며, 사람은 자발적으로 저울질하고 선택할 수 있다. 그는 "인생 초기에 사람은 권리가 없고, 자신을 위해 가질 수 없다" 고 말했다. 사람은 태어날 때 권리와 능력을 모두 가지고 있다. [7-8] [9]
2. 문학적 업적
왕부지는 시를 쓸 때 감정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투덜거리지 마라.
감정은 왕부시의 기본 요구 사항이다. 시가 창작은 당시가 최고봉에서 송명으로 발전하여 편파적이다. 왕부의 관점에서 볼 때, 시는 일종의 예술 형식으로서 감정을 주요 특징으로 하고, 이론으로 감정을 대신할 수 없고, 다른 문체나 학문으로 시를 대신할 수도 없다. "글쓰기에는 각각 천추가 있다" ("케톤에서 북으로"). "한 사람의 기질을 키우려면 독특한 목적이 있어야 하고, 고전만 배우고, 죽간을 배우고, 훈고를 배워서는 안 된다." \ "타오 기질 시, 타오 사랑. 성은 자연덕, 왕도, 행, 의, 예악, 문장, 하지만 이순신, 촉, 리, 춘추로 나뉜다. 그들은 시의 기질을 대표할 수 없고, 시도 할 수 없다. 두보 이후 이 경계를 깨뜨린 적이 없다. 조카에게 호의를 보여줌으로써 성적인 영광을 숨기십시오. 우아한 주범은 누구입니까? " 왕부지는 모호한 시와 사서의' 시사' 작품들을 추앙하지 않는다. 특히 당시선본에서는 더욱 그렇다.
왕부의 계승과 고전시학 이론에서 서정적인 우량한 전통을 발전시켜' 본심의 목소리' 를 시언지로 제시하였다. 시는 도를 기초로 하고, 도도도 말하는 방식이다. 네가 어디에서 슬퍼하든 너는 시를 발견할 것이다. 시가 가는 곳마다 사랑이 가는 곳이다. 감정과 시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글은 정서로 태어나고, 정이 깊은 자는 얕지 않다." (장훈 "피리" 평가); 정이 깊고 문명하다' (류종원' 별세종') 하지만 모든 감정이 시적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아들은 말했다: "시는 번잡할 수 있다. 볼 수 있고, 그룹화할 수 있고, 고소할 수 있다. " 걸출한 애국 사상가로서 왕부지는 문학의 사회적 기능을 매우 중시한다. 시인의 감정이 작품에 주입된 후에는' 감상경원' 기능을 갖추어야 한다. 때때로 이 네 가지 요소는 밀접하게 연결되어 서로를 보완해야 한다. "한 상해에서 사진감상소" (두보 "야망" 평론).
글을 쓰는 과정에서 시를' 상경' 으로 만드는 감정은 두 가지 관계를 잘 처리해야 한다. 하나는 정과 경경, 다른 하나는 정과 소리다. 시적인 장면의 관계에 대해 왕부지는 "비감성자, 경어가 될 수 없다" 고 생각한다. 정서와 경의 관계는' 장강을 건너다' (정선지' 장강을 건너다') 만큼 고지식할 수는 없지만' 정경' (류종원' 양백화') 을 고수할 수밖에 없다. "장면은 정이 있고, 정서에는 경치가 있기 때문에, 경치는 정경이고, 경치도 정경이다." ("위서 교외의 봄날 첫 줄, 남전 주박함"), "이것은 의지에 달려 있다" 며 천의의 빈틈없는 _ 에 도달한다. 사랑과 소리에 대하여 왕부지는 음악이 시에 미치는 심미적 작용을 강조하고, 정이 운과 조화를 이루고, 시의 리듬이 시인의 내면의 감정 리듬과 조화를 이루기를 바란다. "서당 영일서" 권 2 에는 구름이 있다. "악기는' 소리는 모두 마음에서 나온다' 고 말했다. 무어의 교심을 기준으로 해야 한다. " 왕부지는 이백의 시' 수무' 를 평가했다. "네가 나를 읊으면 진심을 써냈고, 듣는 사람은 그의 희비가 있었다." 시적이 아닌 리듬에 얽매여 있는 작품들에 대해서는 매우 배타적이다. "시는 법에 얽매여서는 안 된다." 그들은 "리듬에서 벗어나 그것을 벗어나는 것은 시인의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
3. 역사적 성과
첫째, 귀납하다. 왕부지는 많은 역사적 사실을 분석하고 총결하여 계발성이 풍부한 결론을 도출하는 데 능하다. 예를 들어, 그는 당나라가 멸망한 원인은' 당망과 인망성이 흩어져 있다' 는 것, 즉 조정의 중요한 관원들이 사분오열되어 각자 정치를 위해 단결하여 중앙 효력을 발휘할 수 없다는 것을 총결하였다.
둘째, 비교법. 왕부는 이런 방법으로 고금의 역사적 변천을 탐구하고, 인물은 기복이 심하고, 시계와 안에서 거짓으로 진실을 보존하며, 많은 혁신적인 결론을 얻었다. 예를 들어, 전임자들은 진나라와 수나라의 멸망에 대해 많은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했고, 왕부지는 진나라와 수나라의 멸망이 비슷하다고 지적했다.
셋째, 역사주의의 방법. 왕부의 사학 이론은 웅장하다. 천여 년 동안 출입이 자유로웠지만, 그는 지금까지 독단적으로 논평한 적이 없다. 왕부의 사학 이론은 역사적 배경을 충분히 고려해서 통관을 갖추지 못했다. 예를 들어 서역을 논술할 때, 그는 한당의 서로 다른 역사적 배경이 서역의 이 두 조대 지위의 차이를 초래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