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출전식에 관한 시적 이야기
출전식에 관한 시적 이야기
1, 땅에 쓰러졌습니다
설명: 손, 무릎, 머리가 함께 착지한다. 이것은 불교에서 가장 존경받는 의식 중 하나이다. 비유가 극에 탄복하다.
에서: 당나라 Xuanzang "당나라 서양 삼국지": "조공 형식, 그 악기 9 등. : 1. 애도를 표하려면 2 를 누르십시오. 고개를 숙이고 존경을 표하다, 3. 손 들어, 4. 양손을 평평하게, 5. 무릎 꿇어, 6. 무릎 꿇어, 7. 두 손으로 무릎을 땅에 대고, 8.
납공식에서 그의 외모는 9 가지 범주로 나뉜다: 1. 애도를 표하다 2. 고개를 숙여 경의를 표합니다. 3. 머리를 높이 치켜들다. 4. 양손을 교차시켜 평평하게 놓는다. 5. 무릎을 꿇고 빌다. 6. 무릎을 꿇고 빌다. 7. 양손과 무릎을 바닥에 꿇습니다. 8.5 라운드 양보 9.5 가 땅에 쓰러졌다.
2, 지식 의식 지식 책
설명: 에티켓을 이해하고 시 책에 익숙하다.
에서: 하청경곡' 야산루어' 제 58 장: "이것은 죄신의 가족이고, 관중무음, 난성, 온양현숙, 예수서, 수학입니다."
이것이 바로 죄신의 집, 외톨이, 충공, 성난, 부드러움, 현혜, 예절 지식, 몇 가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3, 출서식
해석: 시와 예절 방면의 지식을 가리킨다.
출처: 몽룡' 석유' 볼륨 2: "원래 밭은 동촌전의 딸이었지만, 화려한 빛이었고, 모두 정통했다."
원래 밭은 동촌전의 딸이었지만, 그녀는 매우 다채롭고 선물이 하나 있었다.
4, 차근차근.
설명: 걸을 때 발걸음은 정사각형이다. 행위가 예의에 부합한다는 뜻이다.
에서: 청 이록원' 육포기 등정' 2 회: "그래서 선생님, 당신은 분수를 가질 수 없지만, 당신은 단지 선생님일 뿐, 이름을 논할 뿐입니다."
이런 식으로, 선생님, 제때에 행동하지 마십시오. 그러나 주인은 선생님입니다. 우리는 여전히 이름을 유지합니다.
5. 통 이문다
설명: 에티켓을 배우고 이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에서: 적청산인' 평산한연' 제 7 회: "제 조카딸은 작은 마을고모이지만 읽고 쓸 수 있어 예의에 밝다. 만약 그녀가 덕행이 있다면, 고대 여성으로부터 전락하지 않을 것이다. 그녀는 어떻게 청의열에 오를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게다가 내 손녀는 작은 마을 고모이지만 문화, 교양, 예의, 그래서 현혜가 있다. 고대 여자와는 달리, 그녀는 어떻게 백벽 청의대열로 내려갈 수 있을까?
2. 예절, 예의, 의식, 외모에 관한 이야기. 공융은 어릴 때 총명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기지가 뛰어나고 변론이 좋았다. 모두가 그를 신동이라고 칭찬했다.
네 살 때, 그는 많은 시와 부를 암송할 수 있었고, 그는 예의를 알고 있었다. 그의 부모는 그를 매우 사랑한다. 어느 날 아버지는 배 몇 개를 사서 특별히 가장 큰 배 하나를 골라 공융에게 주셨다. 공융은 고개를 저었지만 가장 작은 배를 골라 말했다. "나는 막내야, 작은 배를 먹어야 해. 제 형에게 주세요. "
아버지는 듣고 깜짝 놀라 "그 형이 너보다 어려?" 라고 물으셨다. 공융은 "동생이 나보다 어려서 내가 그에게 줘야 한다" 고 말했다. 공융은 배의 이야기를 곡부에 빠르게 퍼뜨려 많은 학부모들이 아이들을 교육하는 좋은 본보기가 되었다. 그것은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을 충분히 반영하며, 짧고 용맹한 이야기를 통해 노인을 공경하는 고귀한 품격을 보여준다: 정문설배사양 (1053- 1 135) 북송재자, 남간부
진사에 합격한 후, 그는 관직을 포기하고 학업을 계속했다. 정호 (1032- 1085) 와 정예 (1033-1/kloc-0)
그들의 이론은 남송의 주가 계승하여 학파라고 불린다. 사양은 쳉 쳉 (Cheng Cheng) 의 지식을 존경하고 낙양 쳉 하오 (Luoyang Chenghao) 의 학교에 가서 선생님으로부터 배웁니다. 4 년 후, 정호 가 사망, 그는 쳉 이순신 을 교사로 계속 경배했다.
이때 그는 이미 40 세가 되었는데도 여전히 스승을 존경하고 열심히 공부한다. 어느 날 눈이 많이 와서 날씨가 추워졌다. 사양에 문제가 생겼을 때, 그는 찬바람을 무릅쓰고 학우 유좌 (1053- 1 123) 를 찾아 선생님의 집에 가서 가르침을 청했다.
그가 선생님의 집에 왔을 때, 그는 선생님이 의자에서 잠든 것을 발견했다. 그는 차마 그를 방해할 수 없었고, 선생님의 휴식에 영향을 미칠까 봐 조용히 밖에 서서 기다리고 있었다. 선생님이 깨어났을 때, 그들의 발 아래의 눈은 한 자 깊이로 하얀 눈으로 덮여 있었다.
선생님은 사양과 다른 사람들을 방으로 초청하여 그들에게 강의를 해 주었다. 나중에' 정문 설리' 는 널리 퍼진 스승의 본보기가 되었다.
유명인 에티켓 이야기: 장량 견습생 장량 (? -전 186) 서한대제의 시조 유방의 군사가입니다. 그의 조상은 한국인이다. 진멸한 후 한국을 위해 복수하기로 했다.
한번은 진시황 미수를 암살하여 추격을 당하여 하진에서 피난한 적이 있다. 장량 다음에는 할 일이 없다.
어느 날, 그는 아래 다리 위를 산책하다가 자루천 짧은 외투를 입은 노인을 만났는데, 그는 장량 곁으로 가서 일부러 신발을 다리 밑에 떨어뜨렸다. 그런 다음 그는 장량 께 돌아서서 말했다: "아들! 다리 밑으로 내려와 내 신발을 주워라! " 장량 놀라서 그를 한 대 때리고 싶었지만, 그가 노인이라는 것을 보았을 때, 그는 분노를 참으며 다리 밑의 신발을 주웠다.
노인은 또 명령했다: "신발을 신어라! 클릭합니다 "장량 들은 자기가 신발을 주웠기 때문에 신을 수 있다고 생각하여 무릎을 꿇고 자신을 신었다. 노인은 그의 발을 뻗어 장량 들에게 입혀 달라고 한 다음 미소를 지으며 떠났다.
장량 들은 줄곧 놀란 눈빛으로 그의 행방을 주시하고 있다. 노인은 복도를 지나 돌아서서 장량 에게 말했다. "당신은 성공한 사람으로 양성될 수 있는 아이입니다.
5 일 후, 여명 때, 여기서 만나요! 장량 무릎을 꿇고 말했다. "네." 다섯째 날이 막 밝자 장량 () 가 하우교 () 에 도착했다.
노인이 이미 그곳에서 기다리고 있을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그가 장량이를 보았을 때, 그는 화가 나서 말했다. "노인과의 데이트가 왜 늦었어? 다섯 번째 날 다음날 아침에 다시 오세요! 클릭합니다 말을 끝내고 떠났다. 다섯째 날 아침, 닭이 부르자 장량 가 달려왔지만 노인은 또 그곳에서 기다리고 있었다. 그가 장량이를 보았을 때, 그는 화가 나서 말했다. "너는 왜 또 내 뒤에 떨어졌니?" " 5 일 후에 일찍 오세요! 그런 다음 그는 다시 떠났다.
5 일째 되는 날, 장량 들은 자정 전에 대교에 도착했다. 오랫동안 기다리다가 노인이 왔다. 그는 기뻐하며 말했다. "이제 됐어." 그리고 그는 책 한 권을 꺼내서 그것을 가리키며 말했다. "만약 네가 이 책을 열심히 공부한다면, 너는 황제의 선생님이 될 수 있어!" ! 10 년 후, 세상은 바뀔 것이고, 당신은 부자가 될 것입니다.
앞으로 13 년 동안, 당신은 제북현 고성 산기슭에서 나를 볼 수 있습니다. 저기 노란색 석두 한 조각이 바로 저입니다. \ "노인은 말을 끝내고 떠났다.
아침에 날이 밝자 장량 씨는 책을 꺼내 보았다. 원래 손자병법 (주무왕이 보좌한 손자병법)! 장량 들은 그것을 매우 소중히 여기고, 자주 읽고, 반복적으로 연구하고 배운다. 10 년이 지나고 진승 등이 일어나 진나라에 반항하고 100 여명이 호응했다.
유방 () 이 수천 명의 대군을 거느리고, 하우서 () 의 일부 지역을 점령하였다. 장량 (WHO) 가 그에게 가입하여 그의 부하 직원이 되었다. 그 이후로, 장량 는 종종 \ "전쟁의 예술 \" 에 따라 배 에게 제안, 페이 는 매우 좋다고 생각, 종종 그의 전략을 채택한다. 나중에 유방이 장막을 세우고 천리의 군사를 결정지었다.
유방이 황제를 칭송한 후, 그를 유후로 봉하였다. 장량 는 그에게 병법을 가르쳐 준 이 노인을 영원히 잊지 못할 것이다.
13 년 후, 그는 유방을 따라 제북을 통과했을 때 고성산 기슭에서 노란 석두 한 조각을 보고' 황석공' 이라고 부르며, 보배처럼 제때에 제사를 지냈다. 장량 후, 그의 가족은 옐로스톤 공원을 그와 함께 묻었다.
생각해 보세요: 이것은 감동적인 전설입니다. 장량 들은 그의 선생님으로부터 공부하고 세 번째로 그의 선생님을 만났다. 너라면 세 번째로 갈 거니? 왜요 에티켓 이야기: 천리에서 거위털을 보내는 이야기는 당나라에서 일어났다. 당시 운남의 한 소수민족 지도자는 당나라를 지지했고, 특사를 파견하여 버마고가 당태종에게 백조를 공헌하도록 했다.
면양을 지나갈 때, 친절한 버마고는 백조를 새장에서 풀어서 목욕을 하려고 했다. 백조가 날개를 펴고 하늘로 치솟을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버마고는 바쁘게 손을 뻗어 들고 거위 털 몇 개만 뽑았다. 버마고는 급히 발을 동동 구르며 가슴을 치며 눈물을 흘렸다.
그의 측근은 그에게 "울어도 소용없다. 이미 날아가 버렸기 때문이다. 치료법을 생각해 봅시다. 클릭합니다 버마고도 그럴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다.
장안에서 버마고는 당태종을 만나 선물을 선물했다. 당태종이 보니 정교한 새틴 가방으로 열렸다. 보기만 해도 거위 몇 가닥, 시 한 수.
시는 말했다: "백조 공탕, 산 높은 길은 멀다. 면양강은 보물을 잃고 땅에 엎드려 울었다.
성천자 이후, 버마고는 면할 수 있었다. 예의는 가볍고 정은 무겁고 거위털은 천리에 배달된다. ""
당태종이 크게 의아해하자, 버마고는 즉시 일의 경과를 이야기했다. 당 태종은 연거푸 말했다: "좋은 환대! 귀중할 수 없다! 천리에 거위털을 보내니, 예의는 가볍고 정은 무겁다! " 이 이야기는 선물인 성실의 귀한 미덕을 구현한다.
오늘날 사람들은 "돈" 을 사용합니다.
3. 누가 나에게 gfd 에 관한 몇 가지 작은 이야기를 제공할 수 있습니까? 1, 대문에 눈이 왔어요.
"정문설배" 는 송대 학자 사양, 특히 좌측 정이, 정호가 가르침을 구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쳉, 낙양 이천, 송나라의 유명한 신유학자. 이정은 주가 계승하고 발전시켜' 정주학파' 라고 불린다. 사양과 우조, 누가 성성성학습을 하고 있는지, 매우 존중한다. 특히 양 두 사람, 정호 에서 원래 부문. 정호 가 죽은 후, 두 사람은 모두 마흔 살인데, 이미 진사에 합격했다. 그러나, 그들은 어쩔 수 없이 쳉 이순신에 가서 학업을 계속해야 했다. 이야기는 그들이 처음으로 양양서원에 가서 쳉 이순신을 방문한 날에 일어났다.
전승에 따르면 어느 날 사양과 유좌가 송양서원에 와서 쳉 이순신을 방문했고, 눈을 감고 졸던 어르신을 만났다. 쳉 이순신 은 두 손님이 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는 침묵을 지키고 싶어, 그들을 무시했다. 양과 특히 선생의 휴식을 방해하지 못하고, 숙연하게 서서,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그가 눈을 뜨기를 기다렸다. 한참 기다린 후 정의재는 나처럼 깨어나 양과 유우를 만나 놀란 척하며 말했다. "아! 아! 성현이 여기서 부르는 지 오래다! " 너희 둘은 아직 여기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겨울에 매우 추운 날이었습니다. 언제 눈이 내리기 시작했는지 모르겠습니다. 문 밖에 한 자 남짓한 눈이 있다.
이 이야기는' 정문 설리' 라고 불린다. 그것은 송대 학자들 사이에서 널리 퍼졌다. 나중에 사람들은 스승을 존중하고 성심성의껏 가르침을 구할 때 이 전고와 성어를 자주 인용한다.
2. 공융은 배를 양보한다.
공융은 네 살 때 형과 함께 배를 자주 먹었다. 매번 공융은 항상 가장 작은 배를 가져간다. 한번은 아버지가 보고 물었다. "너는 왜 항상 작은 것을 가져가고, 큰 것을 가져가지 않니?" " 공융은 "나는 동생이고, 나는 막내다. 나는 작은 것을 먹어야 하고, 큰 것이 내 형에게 먹도록 해야 한다! 클릭합니다 공융은 어린 나이에 형제자매들이 서로 양보하고, 서로 돕고, 단결하고, 우애하는 이치를 알게 되어 온 가족을 놀라게 했다. 이때부터 공융은 배의 이야기를 천 년 동안 전하여 단결과 우애의 본보기가 되었다.
증자는 자리를 피했다
증자가 자리에 없다' 는 것은' 효경' 중 매우 유명한 이야기이다. 증자는 공자의 제자였다. 일단 그가 공자 옆에 앉았을 때, 공자는 그에게 물었다. "선현의 왕은 최고의 덕행이 있어, 현묘한 이론이 있어야 천하를 가르치고, 화목하게 지내게 하고, 군신들 사이에는 불만이 없다. 그것들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클릭합니다 증자는 공자선생님이 자신의 마음속 가장 깊은 이치를 지적하려 한다는 것을 알고, 바로 자신이 앉아 있는 매트에서 일어나 매트 밖으로 나가 공손하게 대답했다. "나는 똑똑하지 않다.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선생님께 이런 도리를 가르쳐 주십시오. " 여기서' 자리를 피하라' 는 것은 매우 예의바른 행동이다. 증자가 선생님이 그를 가르치려 한다는 말을 들었을 때, 그는 일어나 매트에 가서 선생님께 의견을 구하여 선생님에 대한 존중을 나타냈다. 증자의 예의 있는 이야기는 후세 사람들에게 낭송되어 많은 사람들이 그에게서 배운다.
4. 천리에 거위털을 보냅니다
천리에 거위털을 보내는 이야기는 당나라에서 일어났다. 당시 운남의 한 소수민족 지도자는 당나라를 지지했고, 특사를 파견하여 버마고가 당태종에게 백조를 공헌하도록 했다.
면양을 지나갈 때, 친절한 버마고는 백조를 새장에서 풀어서 목욕을 하려고 했다. 백조가 날개를 펴고 하늘로 치솟을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버마고는 바쁘게 손을 뻗어 들고 거위 털 몇 개만 뽑았다. 버마고는 급히 발을 동동 구르며 가슴을 치며 눈물을 흘렸다. 그의 측근은 그에게 "울어도 소용없다. 이미 날아가 버렸기 때문이다. 치료법을 생각해 봅시다. 클릭합니다 버마고도 그럴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다.
장안에서 버마고는 당태종을 만나 선물을 선물했다. 당태종이 보니 정교한 새틴 가방으로 열렸다. 보기만 해도 거위 몇 가닥, 시 한 수. 시는 말했다: "백조 공탕, 산 높은 길은 멀다. 면양강은 보물을 잃고 땅에 엎드려 울었다. 성천자 이후, 버마고는 면할 수 있었다. 예의는 가볍고 애정은 무겁고 거위털은 천리로 부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당태종이 크게 의아해하자, 버마고는 즉시 일의 경과를 이야기했다. 당 태종은 연거푸 말했다: "좋은 환대! 귀중할 수 없다! 천리에 거위털을 보내니, 예의는 가볍고 정은 무겁다! "
이 이야기는 선물인 성실의 귀한 미덕을 구현한다. 오늘날 사람들은' 천리 거위털' 을 선물한 선물이 얇지만 정이 매우 깊다는 것을 비유한다.
4. 예의에 관한 이야기와 명언 1. 예의에 관한 이야기: 정문설배.
사양 (1053- 1 135) 북송재자, 남간부 (현 푸젠) 악사. 진사에 합격한 후, 그는 관직을 포기하고 학업을 계속했다. 정호 (1032- 1085) 와 정예 (1033-1/kloc-0) 그들의 이론은 남송의 주가 계승하여 학파라고 불린다. 사양은 쳉 쳉 (Cheng Cheng) 의 지식을 존경하고 낙양 쳉 하오 (Luoyang Chenghao) 의 학교에 가서 선생님으로부터 배웁니다. 4 년 후, 정호 가 사망, 그는 쳉 이순신 을 교사로 계속 경배했다. 이때 그는 이미 40 세가 되었는데도 여전히 스승을 존경하고 열심히 공부한다. 어느 날 눈이 많이 와서 날씨가 추워졌다. 사양에 문제가 생겼을 때, 그는 찬바람을 무릅쓰고 학우 유좌 (1053- 1 123) 를 찾아 선생님의 집에 가서 가르침을 청했다. 그가 선생님의 집에 왔을 때, 그는 선생님이 의자에서 잠든 것을 발견했다. 그는 차마 그를 방해할 수 없었고, 선생님의 휴식에 영향을 미칠까 봐 조용히 밖에 서서 기다리고 있었다. 선생님이 깨어났을 때, 그들의 발 아래의 눈은 한 자 깊이로 하얀 눈으로 덮여 있었다. 선생님은 사양과 다른 사람들을 방으로 초청하여 그들에게 강의를 해 주었다. 나중에' 정문 설리' 는 널리 퍼진 스승의 본보기가 되었다.
유명인 에티켓 이야기: 장량 견습생
장량 (? -전 186) 서한대제의 시조 유방의 군사가입니다. 그의 조상은 한국인이다. 진멸한 후 한국을 위해 복수하기로 했다. 한번은 진시황 미수를 암살하여 추격을 당하여 하진에서 피난한 적이 있다. 장량 다음에는 할 일이 없다. 어느 날, 그는 아래 다리 위를 산책하다가 자루천 짧은 외투를 입은 노인을 만났는데, 그는 장량 곁으로 가서 일부러 신발을 다리 밑에 떨어뜨렸다. 그런 다음 그는 장량 께 돌아서서 말했다: "아들! 다리 밑으로 내려와 내 신발을 주워라! " 장량 놀라서 그를 한 대 때리고 싶었지만, 그가 노인이라는 것을 보았을 때, 그는 분노를 참으며 다리 밑의 신발을 주웠다. 노인은 또 명령했다: "신발을 신어라! 클릭합니다 "장량 들은 자기가 신발을 주웠기 때문에 신을 수 있다고 생각하여 무릎을 꿇고 자신을 신었다. 노인은 그의 발을 뻗어 장량 들에게 입혀 달라고 한 다음 미소를 지으며 떠났다. 장량 들은 줄곧 놀란 눈빛으로 그의 행방을 주시하고 있다. 노인은 복도를 지나 돌아서서 장량 에게 말했다. "당신은 성공한 사람으로 양성될 수 있는 아이입니다. 5 일 후 아침, 여명 때 여기서 만나요! 클릭합니다 장량 무릎을 꿇고 말했다. "네." 다섯째 날이 막 밝자 장량 () 가 하우교 () 에 도착했다. 노인이 이미 그곳에서 기다리고 있을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그가 장량이를 보았을 때, 그는 화가 나서 말했다. "노인과의 데이트가 왜 늦었어? 다섯 번째 날 다음날 아침에 다시 오세요! 클릭합니다 말을 끝내고 떠났다. 다섯째 날 아침, 닭이 부르자 장량 가 달려왔지만 노인은 또 그곳에서 기다리고 있었다. 그가 장량이를 보았을 때, 그는 화가 나서 말했다. "너는 왜 또 내 뒤에 떨어졌니? \ "5 일 후 일찍 오세요! 클릭합니다 그리고 그는 또 떠났다. 5 일째 되는 날, 장량 들은 자정 전에 대교에 도착했다. 오랫동안 기다리다가 노인이 왔다. 그는 기뻐하며 말했다. "이제 됐어." 그리고 그는 책 한 권을 꺼내서 그것을 가리키며 말했다. "만약 네가 이 책을 열심히 공부한다면, 너는 황제의 선생님이 될 수 있어!" ! 10 년 후, 세상은 바뀔 것이고, 당신은 부자가 될 것입니다. 앞으로 13 년 동안, 당신은 제북현 고성 산기슭에서 나를 볼 수 있습니다. 저기 노란색 석두 한 조각이 바로 저입니다. \ "노인은 말을 끝내고 떠났다. 아침에 날이 밝자 장량 씨는 책을 꺼내 보았다. 원래 손자병법 (주무왕이 보좌한 손자병법)! 장량 들은 그것을 매우 소중히 여기고, 자주 읽고, 반복적으로 연구하고 배운다. 10 년이 지나고 진승 등이 일어나 진나라에 반항하고 100 여명이 호응했다. 유방 () 이 수천 명의 대군을 거느리고, 하우서 () 의 일부 지역을 점령하였다. 장량 (WHO) 가 그에게 가입하여 그의 부하 직원이 되었다. 그 이후로, 장량 는 종종 \ "전쟁의 예술 \" 에 따라 배 에게 제안, 페이 는 매우 좋다고 생각, 종종 그의 전략을 채택한다. 나중에 유방이 장막을 세우고 천리의 군사를 결정지었다. 유방이 황제를 칭송한 후, 그를 유후로 봉하였다.
장량 는 그에게 병법을 가르쳐 준 이 노인을 영원히 잊지 못할 것이다. 13 년 후, 그는 유방을 따라 제북을 통과했을 때 고성산 기슭에서 노란 석두 한 조각을 보고' 황석공' 이라고 부르며, 보배처럼 제때에 제사를 지냈다. 장량 후, 그의 가족은 옐로스톤 공원을 그와 함께 묻었다.
5. 고대인의 용모에 대한 이야기 중국은 5 천년의 문명사를 가지고 있어' 예의지국' 으로 불린다. 중국인도 그들의 예의바른 스타일로 유명하다.
예의문명은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중국 사회사 발전에 광범위하고 깊은 영향을 끼쳤으며, 그 내용은 매우 풍부하다. 예의의 범위는 매우 넓어서 고대 사회의 거의 모든 방면에 스며들었다.
고대 중국의 "의식" 과 "의식" 은 사실 두 가지 다른 개념이다. "의식" 은 제도, 규칙, 사회의식이다. "1" 은 "이성" 의 구체적 표현이며, "이성" 의 규정과 내용을 바탕으로 한 체계적인 완전한 절차이다.
중국 고대에 예의는 당시 사회의 수요에 적응하기 위해 씨족 제도와 귀족과 하층 사이의 계층 관계에서 파생되었기 때문에 그 시대의 특징과 한계가 있었다. 오늘날 현대 예절은 고대 예절과 매우 다르다. 우리는 착취계급을 위해 봉사하는 예절 규범을 버리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적극적이고 보편적인 의미를 지닌 전통 문명 예절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예를 들면 장로, 경현, 사람을 대하는 예의, 용모가 단정하다. , 그리고 변형 및 상속.
이것은 좋은 개인적 자질을 키우고,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조정하고, 문명의 사회 분위기를 형성하고, 사회주의 정신문명을 건설하는 데 현대적 가치가 있다. 존로경현은 1 입니다. 원시 사회에서 봉건 사회까지, 사람들 사이의 정치 윤리 관계는 일족과 가족의 혈연 관계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는 가정에서 조상을 존경하고 사회에서 어른을 존경한다.
중국 고대 사회는 예치와 인정을 추앙했기 때문에 존현이 역사의 요구가 되었다. 맹자가 말했다. "당신이 노후를 하고 현을 공경할 때, 군주를 계승할 때, 당신은 경축합니다." (참고: 맹자는 아들에게 떠나라고 합니다.)
"축하" 는 일종의 상이다. 이런 고대의 전통 예절은 과거와 현재를 불문하고 따뜻한 인간관계와 질서 정연하고 조화로운 윤리관계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노인을 공경하는 것에 대해 말하자면, 이것은 중국 전통문화의 큰 특징이다. 고대 장로는 사상과 설교에 그치지 않았고, 일반인의 생활에도 그치지 않았다.
군주, 사족에서 전체 관신사에 이르기까지 모두 노인을 공경하고 부양하는 예제를 실천하고 형성하고 있다. "예기" 는 "옛날의 길, 50 명의 비운남 제자, 연장자에게 수여한다" (주: "예기") 라고 기록되어 있다.
50 대 이상 노인은 사냥을 가지 않을 수 있지만 사냥감을 분배할 때는 풍성한 몫을 얻어야 한다는 것이다. 어떤 고서들은 노인과 이야기할 때의 음량에도 명확한 요구를 했다.
예를 들어, "양육할 때 책을 읽다" 는 말은 "부모를 섬기면 목소리가 쉽게 가라앉는다" 고 말합니다. 하찮은 일로 그들에게 소리지르지 마라. "(참고:" 양육할 때 읽어라. 말) 을 참조하십시오. 「제수 규칙」도 이렇게 알려 줍니다. "겸손하고 무지해서는 안 된다. ""
요컨대, 왕의 귀족에서 서민에 이르기까지 일정한 규칙을 따르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어른에게 효심을 표현하는 것은 한 사람이 수양이 있는지 여부를 측정하는 중요한 표시이다. 어떤 형태의 사회든 노인을 존중해야 한다.
노인의 경력이 깊고, 지식 경험이 넓고, 근무시간이 길며, 사회에 공헌이 크며, 존경할 만하다. 동시에, 그들은 심신이 가난해서 젊은이들의 자상함과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다. 예의바른 현대 청년으로서 노인과 노인을 위해 노예는 버스를 타고 겸손하게 자리를 양보해야 한다. 상점, 극장 등 공공장소에서는 노인들을 위한 편의 조건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삼국 시대에는 경현에 관한 전고가 하나 있는데, 이를' 삼구 초려' 라고 한다. 유비는 제갈량의 재능을 높이 평가하며 자신이 천하를 정복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했다고 한다. 그래서 귀찮지 않게 직접 그를 산 밖으로 초대해 제갈량이 사는 초가집에서 산다고 한다.
제갈량은 재삼 동의했다. 그 이후로 제갈량의 대지대용은 충분히 발휘되어 유비의 사업에 투신하였다.
중국 고대사를 살펴보면, 나무를 세운 군주는 대부분 현용현을 매우 중시하고 이를 국가 안보의 결정적인 요소로 여긴다. 평소에 현인을 존중하지 않는다면, 비상시에는 현인이 나라를 위해 근심을 나누지 않을 것이다.
재능 있는 사람이 나라를 생각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나라가 지체하여 선자를 잊을 수 없기 때문에 "자국에서 생존할 수 있는 사람은 결코 존재하지 않는다" (참고: "묵자 친사"). 우리는 오늘 고대의' 존현의 의식' 을 발양하는 것을 제창한다면, 현대의 새로운 인재관을 부여하여 지식을 존중하고 인재의 내용을 존중해야 한다.
오늘날 사회에서는 각종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각종 경쟁은 결국 인재의 경쟁이다.
치열한 경쟁에서 우세한 지위를 유지하려면 반드시 강력한 인재 팀을 가져야 한다. 사고에서 구체적인 행동에 이르기까지 인재를 존중하고 사랑해야 사회 전체가 지식을 존중하고 인재를 존중하는 좋은 환경을 형성하고, 충분히 강력한 인재 팀을 형성하여 무패의 땅에 설 수 있다.
둘째, 악기는 여전히 중화민족에 적합하다. 중화민족은 예로부터 적절한 형식을 통해 사람들의 풍부한 내면을 표현하는 데 주력해 왔다. 중대한 명절, 중요한 사건을 만나 약속된 풍속식이 많다.
풍작을 얻으면 노랫소리로 축하해야 한다. 네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신의 가호를 빌어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설날, 정월대보름, 추석, 중양절 등 많은 명절과 예절 형식이 형성되었다. 거의 모든 명절에는 자신만의 특정한 풍속 습관이 있다.
고대에는 혼상 축제 등 행사가 사회생활의 대사로 여겨졌으며, 그 예의는 특히 세밀하고 치밀하여 의류 그릇부터 규격 절차 예의에 이르기까지 구체적인 규정이 있었다. 오늘날, 우리가 중화민족의 우수한 예의문명을 수호하고 발양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품위이다.
즉, 쳉 쳉 쳉 쳉 (Cheng Cheng) 이 주장하는 바와 같이, "럭셔리는 텍스트에서 태어 났으며, 글은 너무 사치하고 검소하지 않다" ("쳉 쳉 쳉 (Chengji) 시 쳉 (Shi Chengxu)" 볼륨 6). 예의의 잣대는 적절하고, 적절한 장식은 필요하지만, 지나친 장식은 겉치레와 낭비를 초래하고 예의의 요구에서 벗어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너무 인색해서 의식의 시행을 방해하는 것도 적절하지 않다.
고대인들의 이 관점은 매우 정밀하여 오늘 우리가 각종 의식을 거행하는 데 모두 지도적 역할을 한다. 오늘날의 사회 행사에서는 각종 의식을 거행하는 것이 여전히 없어서는 안 된다.
회사 개업, 아이 결혼, 각종 명절에 각각 다른 의식이 있다. 각종 의식의 잣대를 파악하려면 적당한 원칙을 파악하고 필요한 의식과 현대 문명을 결합해야 한다. 관련 행사는 성대하면서도 화려하지 않고 실속이 없다.
우리는 특히 이 점에 반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