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고대 슬림시

고대 슬림시

1. 고대인의 수양에 관한 4 대 명문 1. 담박하지 않으면 청명할 수 없고, 조용하지 않으면 멀리 떨어져 있을 수 없다. 제갈량: 삼국 시대-십계명의 책

해석: 도덕적 수양이 있는 사람들은 모두 이렇게 수행한다. 그들은 내면의 평온함으로 자신을 완벽하게 하고, 절약과 절약으로 자신의 고상한 품격을 배양한다. 명확한 마음과 욕망이 없다면, 자신의 포부를 분명히 확고히 할 수 없고, 안정과 평온이 없다면, 당신은 자신의 원대한 이상을 실현할 수 없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희망명언)

2, 마음을 고쳐서 나라를 다스리다. 맹자: 노국-대학

해석: 올바른 머리를 가져야 자신의 성격을 키울 수 있다. 품격의 배양을 거쳐야 가정을 잘 운영할 수 있다. 가정을 잘 관리해야 나라를 잘 다스릴 수 있다. 국가가 잘 다스려야 천하가 태평할 수 있다.

3, 벽은 천리를 세우고, 욕망은 없으면 금방 한다. 린: 청나라-광동 금연 시대의 부부

해석: 우뚝 솟은 절벽은 세속적인 욕망이 없기 때문에 우뚝 솟아 있다. 사람은 세속적인 욕망이 없어야 의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4, 한나 백천, 기품이 크다. 린: 청나라-광동 금연 시대의 부부

해석: 바다가 끝없는 이유는 모든 강과 수역을 포용하기 때문이다. 한 사람이 관용을 베풀려면 다른 사람을 포용해야 할 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다른 지식을 흡수해야 한다는 것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다.

5. 물이 선하면 물은 만물을 위해 선하고 다투지 않고, 뭇사람을 위해 악 (W 욕) 하기 때문에 몇 글자이다. 노자: 춘추시대의 진국-노자

해석: 지존인품은 물과 같고, 명리를 다투지 않고, 만물의 총애를 받는다. 세상과 같은 식견을 갖지 말고, 세상과 잠시 다투지 말고, 온화하지만 세상의 마음과 기개를 포용할 수 있어야 한다.

2. 슬림한 고시는 1, 군자 여행, 정수덕, 검소한 덕이다. 아니 냉막, 냉정 하지, 조용 하지, 멀지 않은. --한 왕조에서: 제갈량의 "계명 책"

백화문으로 해석하다: 군자의 품행은 평온에서 수양을 제고하고 검소함에서 품성을 키우는 것이다. 내색하지 않으면 자신의 포부를 분명히 할 수 없고, 외부의 간섭을 배제하지 않으면 자신의 원대한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2,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맹자 춘추시대의 텐문공" 에서 인용했다.

백화문 해석: 돈이 있을 때는 돈을 헤프게 쓰지 않는 것을 통제할 수 있다. 가난할 때 유언장을 바꾸지 마라. 네가 강할 때, 너는 아무 잘못도 하지 않을 것이다. 이 분이 바로 그 분입니다.

3, 전전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 -'시경' 춘추시대의 소야쇼민.

백화문으로 해석하다: 군자는 수양을 중시하고, 신중하고 신중하며, 살얼음을 밟거나 벼랑 끝에 서 있는 것처럼, 항상 넘어질까 봐 두려워한다.

4, 비록 천망치를 거쳐 단련했지만, 여전히 견고하여 동서남북에 모두 바람이 불고 있다. --시에 시 \ "대나무 돌 \" 에서 발췌

백화문 해석: 천백년의 고문과 타격을 겪었지만, 여전히 강인하다. 무더운 여름의 남동풍이든 추운 겨울의 서북풍이든 견딜 수 있다. 강인함과 강인함을 유지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내명언)

5. 부러진 뼈를 두려워하지 말고 자신의 순수함을 세상에 남겨라. --명나라에서: 유 키안 "석회 노래"

백화문 해석: 만신창이가 되어도 두렵지 않고, 세상에 순수함을 남기고 싶다.

3. 옛사람이 슬림한 시사 공자에 대해 사람 수련에 관한 격언 명문.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참을 수 없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당신이 서서 남자가 되고 싶다면, 당신은 손을 뻗어 남자가 되고 싶습니다.

활이 두껍고 얇게 남을 비난하는 것은 원한에서 멀어지는 것이다.

어떻게 시안 (西安) 시 치, 시안 (西安) 시 치 자기 지방 을 참조하십시오

세 사람은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하고, 선택한 굽은 것을 고르고, 나쁜 것을 골라야 한다.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방문한다: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하지 않은가? 당신은 당신의 친구를 믿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생활은 존중해야 하고, 집사는 존중해야 하며, 사람에게 충성해야 한다.

군자는 공손하고 공손하며, 남에게 깍듯이 공경하고, 형제는 천하에 널리 퍼져 있다.

말은 반드시 믿어야 하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어야 한다. 비록 만국이지만, 반드시 할 것이다. 말이 불충실하고, 공손하지 않고, 비록 상태에 있지만, 사실입니까?

자신을 수치스럽게 하여 사방이 덕을 보게 하고, 인생을 모욕하지 않는 것이 바로 독서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공자가 말했다: "천하 5 일을 할 수 있다면, 인자한 사람이다. 클릭합니다 질문하세요. 고 말했다: "공공, 폭, 편지, 사람들, 혜택. 존경은 모욕이 없고, 너그럽고, 편지는 책임이 있고, 민이는 공이 있고, 이익은 사람을 만들 수 있다. "

군자의 의는 품질이고, 예의는 행동이고, 손이는 행동이고, 편지는 성공이다. 신사!

만약 네가 변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너무 지나치다!

만약 네가 지나가면, 너는 급하게 변할 것이다.

화내지 말고 국경을 넘지 마라.

삼군은 멋있을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만약 한 사람이 먼 일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그는 슬픔이 지척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속히 하려고 하면 미치지 못한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속도를 원하는 경우 에 도달하지 않습니다; 작은 이익을 보면 큰일을 이룰 수 없다.

선비는 자강불식하고, 임중 길은 멀다. 인심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음이 눈앞에 닥쳐오는 것은 그리 멀지 않습니까?

도덕을 지키지 않고, 도덕을 믿지 않는다면, 어떻게 존재할 수 있고, 어떻게 죽을 수 있습니까?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키다.

글을 친구로, 인을 친구로 삼다.

이득이 되는 친구가 세 명 있고 손해를 보는 친구도 세 명 있다. 친구는 솔직하고, 친구는 용서하고, 친구는 많이 듣고, 유익하다. 친구가 친구를 사귀고, 친절하고, 부드럽고, 친구도 망가뜨리고, 손해를 입는다.

군자는 입을 움직여도 손을 대지 않는다.

군자는 배불리 먹지 못할까 봐 걱정이 없고, 안식처가 위태로워서, 언행을 신중히 하고, 도정청렴하고, 지식을 구하는 것이 갈증인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교묘한 말로 색채를 만들다.

교묘한 말로 색채를 만들고, 상큼하고 너그러웠다.

고정 관념, 강인함, 무뚝뚝함, 게으름이 인자에 가깝다.

덕이 있는 자는 반드시 몸으로 말해야 하고, 말이 있는 자는 슬림할 필요가 없다.

네가하는 말을 듣고 네가하는 일을 보아라.

말로 사람을 끌어들이지 않고, 사람이 폐언하지 않는다.

옛사람은 말을 하지 못하여 고개를 숙이는 것을 부끄러워했다.

군자의 이름은 반드시 말하고, 말은 반드시 해야 한다. 군자의 말은 아무것도 없다.

글로 말할 수 있고, 그들과 말할 필요도 없고, 손해를 볼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말로 그것과 이야기하지 마라, 실태하다. 아는 자는 사람을 잃지 않고, 말을 잃지 않는다.

말하지 않으면 짜증이 난다. 네가 말하지 않으면 그것은 숨기라고 한다. 만약 당신이 색깔을 보지 못한다면, 그것은 질투라고 합니다.

선인은 배우기 쉽지 않고, 그 커버도 어리석다. 잘 알고, 잘 배우지 못하면, 너의 명목은 흔들린다. 성실은 배우기 쉽지 않고, 그 뚜껑도 도둑이다. 직판은 배우기 어렵고 표지도 왜곡되어 있다. 만약 네가 용감하고 열심히 공부한다면, 너의 표지는 매우 혼란스러울 것이다. 배우기는 어렵지만 미치기도 합니다.

예의와 무례함은 피곤하고, 신중함과 무례함은 어색하고, 용기와 무례함은 혼란스럽고, 정직과 우악은 왜곡되어 있다.

군자가 되고, 그의 일을 존중하고, 먹는다.

예의의 운용은 조화가 귀중하다.

이익을 위해 하겠지만 더 많이 불평한다.

4. 고대인의 수양성에 관한 유명한 고시는 1 입니다. 천성이 건장하고 군자가 자강불식하다. 지세가 두터워서 군자가 덕재물로 삼다. 주역' (번역: 군자로서 강한 의지, 끝없는 분투정신, 자기 수양을 강화하고 학업이나 사업을 완성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하늘의 뜻을 반영하고 우주가 군자에게 부여한 책임을 저버리지 않을 수 있다. 지세가 고르지 않고 토양이 비옥하고 척박한 것처럼. 농민들은 땅이 척박하기 위해 경작을 멈추지 않을 것이며, 군자는 어리석음 때문에 교육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하늘과 땅 사이에는 대지보다 더 친절한 유형물도 없고, 대지에 실려 있지 않은 것도 없다. 그러므로 군자는' 쿤' 의 뜻에 따라 남을 잘 대해야 한다. 네가 총명하든 어리석든 비열하든 포용하고 너그럽게 대해야 한다. 지금은 학생이 도덕이 고상하고 학식이 해박한 인재가 되도록 양성하는 것을 일컫는 말로 쓰인다. ) 2. 작은 악과 함께 하지 말고, 작은 선과 함께 하지 마라. 반대로, 다른 사람에게 유익한 작은 좋은 일에 대해서는 의미가 크지 않기 때문에 하지 마라. ) 3. 좋은 것을 나쁜 것으로 보는 것은 국을 탐구하는 것과 같다. 논어 (번역: 좋은 사람을 보면 배울까 봐 늦을까 봐, 좋은 일을 보면 늦을까 봐 두렵다. 악인의 나쁜 일을 보는 것은 마치 뜨거운 물을 만나는 것과 같다. 논어' (번역: 열심히 일하고, 자신의 실수에 대해 주동적으로 주요 책임을 지는 사람은' 활이 굵다', 남을 많이 용서하고,' 남을 책망하지 마라' 이다. 이렇게 하면 원한과 갈등이 없을 것이다. ) 5. 군자 성인의 아름다움, 성인이 아닌 악. 악당은. 논어 () 는 전심전력으로 타인에게 자신의 아름다운 소망과 정의의 호소를 실현하도록 독촉하고, 세상을 냉담하게 보지 않는다. 또는 그들은 천하대란을 두려워하고, 다른 사람이 실패하거나, 실수하거나, 고통스러울 때 불에 기름을 붓지 않을 것이다. 반대로, 악당은 항상' 성인의 악, 비 성인의 아름다움' 이다. ) 6. 현사지를 보고 현자성을 만나다. 논어' (번역: 어떤 사람이 어떤 면에서 초월하는 것을 보고, 어떤 사람이 어떤 결점이나 부족함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볼 때, 냉정하게 반성하여 자기도 있는지 살펴야 한다. 7.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논어 (번역: 자신이 원하지 않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마라. 예를 들면 고통, 재난, 재앙 등이다. ) 8. 너의 책임을 다해라, 너의 선생님이 하도록 하지 마라. -논어 너도 빨리 해야 해. 나중에 성어' 실사' 로 발전했다. 9. 군자는 입을 움직여도 손을 대지 않는다. 군자는 큰소리는 할 수 없지만 일은 민첩하고 민첩하다. ) 10. 두 사람이 한마음 한마음 한뜻으로, 그 이익은 단금이다. 한마음 한뜻으로 하면 파란 냄새가 난다. 주역 (번역: 한마음 한뜻으로 협력하는 사람은 단단한 금속을 부러뜨릴 수 있을 정도로 강하다. 한마음 한뜻으로 같은 의견을 표명하는 사람은 설득력 있게 울긋불긋한 꽃향기를 맡는 것처럼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5438+0 1. 군자는 자신을 찾고 소인은 사람을 찾는다. 공자의 논어: 군자는 항상 자신을 책망하고, 자신에게서 결점과 문제를 찾는다. 소인은 늘 남을 보고 남의 결점과 잘못을 발견한다. 마음이 좁은 사람은 초조하고 불안하다.-논어 (): 군자는 마음이 넓고, 사상이 당당하고, 깔끔하며, 외모와 동작이 모두 편안하고, 듬직하다. 작은 사람, 내면의 욕망이 너무 많고 심리적 부담이 심하기 때문에, 늘 걱정이 태산이고, 걱정이 태산이며, 외모와 동작이 자주 초조하고, 기분이 가라앉는다. ) 5438+03. 그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좋지 않다. 책임을 남에게 떠넘기지 않다가 나중에는' 원망' 이라는 성어로 발전했다. ) 14. 소인의 잘못은 반드시 써야 한다. -논어 (번역: 소인은 반드시 자신의 과실을 감추어야 한다. ) 15. 군자의 사업은 기초 위에 세워진 것이다. -"논어" (번역: 군자는 뿌리에 몸을 맡기고, 길에서 태어났다. "도" 는 자연적으로 발생한다. ) 16. 군자는 말을 부끄럽게 여기며, 그치지 않는다. --논어 (번역: 군자는 말을 많이 하고 행동을 적게 하는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 ) 17. 잘못을 저지른 사람은 누구나 많은 실수를 한다. 좌전 () 은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다. 수 천명의 사람들이 그것을 할 수 있습니다. 중용 (번역: 다른 사람이 한 번 배운 것, 나는 수백 번을 써도 반드시 배워야 한다. 다른 사람이 열 번 장악할 수 있는 것은 내가 천 번 배우면 나는 반드시 장악할 수 있을 것이다. ) 19. 군자는 사람에게 좋은 것만이 아니다. 맹자 (군자의 가장 큰 힘) 의 충고는 듣기에는 좋지 않지만, 사람의 행동에 유익하다. ) 2 1. 생각하는 일이 뒤따라 파괴된다. 한유 (번역: 사업이나 학습상의 성공은 노력과 근면에 있다. 만약 네가 너무 노는 것에 탐닉한다면, 요구를 풀면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것이다. 사람은 반드시 심사숙고하고 자세히 생각해야 성취할 수 있다. 제멋대로, 부주의하고, 마음대로 하면 실패만 초래할 뿐이다. ) 22. 옥은 거칠고 연마성이 있다. 배우지 않는 사람은 모른다. 설희 (번역: 옥은 조각하지 않고 유용한 옥일 수 없다. 공부하지 않으면 철이 없다. ) 23. 흑발은 일찍 배웠는지, 백보스는 늦게 배운 것을 후회한다. 설득' (번역: 젊었을 때 서둘러 열심히 공부할 줄 몰랐고, 늙어서 공부하고 싶어도 이미 늦었다. ) 24. 배우지 않고 배우는 것은 배우지 않는다. 양완리 () 는 지식을 배웠지만 융통성이 없어 공부라고 부를 수 없다. 아는 것은 모르는 것과 같지 않다. 도리를 배웠지만 쓸 줄 모르는데, 역시 도리를 배우지 못한 것과 같다. ) 27. 시야가 넓어서 취하고, 두껍고 얇은 머리를 쌓는다. --수시 (번역: 엑스포 그룹 책.

5. 수양성에 관한 고시 4 곡, 저자 1, "병가의 승패가 예상외로 포장됐다" 고 밝혔다.

"tiwu jiangting" 당나라: du mu

군사가 승패는 의외로 부끄러운 사람이다.

강동에는 재능 있는 아이들이 많은데, 그들이 재기할 것인지는 미지수이다.

설명:

승패는 병가의 상례로, 사전에 예측하기 어렵다. 굴욕을 견딜 수 있는 사람은 진정한 남자다.

서초왕, 강동 자제, 재능이 넘쳐난다. 만약 재편성하여 반격할 수 있다면, 누가 이기고 누가 지고 있는지 말하기 어렵다.

2. "종이 담병은 피상적으로 느껴져서 이 일을 해야 할지 말지 모르겠다."

겨울밤에 책을 읽고, 당신의 송공자를 보여줍니다: 육유

옛사람들은 아무것도 배우지 못했고, 늙어가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종이에 얻은 물건은 매우 얕아서, 너는 자신이 반드시 해야 한다는 것을 영원히 알지 못한다.

설명:

옛사람들은 공부에 여력을 아끼지 않고, 왕왕 늙어도 아무런 성과가 없다.

결국 책에서 얻은 지식은 완벽하지 못하다. 이치를 깊이 이해하려면 스스로 실천해야 한다.

3. "흑발은 일찍 열심히 공부하고, 백수방은 독서가 늦는 것을 후회한다."

"설득" 당나라: Yan Zhenqing

매일 닭이 울 때는 남자가 책을 읽을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간이다.

청소년은 노는 것만 알고, 열심히 공부하는 것은 모르고, 늙었을 때 자신이 젊었을 때 왜 열심히 공부하는 것을 모르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설명:

매일 자정은 남학생이 공부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이다.

10 대에는 놀기만 하고 공부는 잘 할 줄 몰랐다. 늙었을 때 왜 젊었을 때 열심히 공부했는지 모르는 것을 후회했다.

4. "젊은이들은 배우기가 어렵고, 1 인치의 시간은 가벼워서는 안 된다."

송: 주

청춘의 날은 쉽게 지나간다. 공부는 성공하기 어렵다. 그래서 매 순간마다 소중히 여겨야 한다. 쉽게 놓아주지 마라.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연못에서 달콤한 봄풀이 자라기를 기다리지 않고 계단 앞의 오동잎이 이미 가을바람에 부스럭거렸다.

설명:

청춘의 날은 쉽게 흘러가지만 공부는 성공하기 어렵다. 그래서 매 순간마다 소중히 여겨야 한다. 쉽게 놓아주지 마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연못에서 춘초가 자라는 꿈은 아직 깨어나지 않았고, 계단 앞 오동잎이 가을바람에 부스럭거리다.

5. "매화향은 춥지 않다. 왜 냄새를 맡을 수 있는가? 클릭합니다 。

"개반송" 당나라: 황베리 선사

재를 벗기고 피곤해서 끈으로 꽁꽁 만들다.

매화향은 뼈에 사무치는 추위를 지적하지 않고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설명:

먼지와 노동을 제거하는 것은 심상치 않다. 그러므로 우리는 반드시 큰 힘을 들여 해야 한다.

뼈에 사무치는 추위가 없으면 향기로운 매화가 없다.

6. 고대인의 수양성이 고대인의 수양성을 감상하는 명언은 무엇입니까? 1 .. 천행건, 군자는 자강불식이다.

지세가 두터워서 군자가 덕재물로 삼다. 군자로서 강한 의지와 끝없는 분투정신을 가지고 자신의 수양을 강화하고 학업이나 사업을 완성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래야만 하늘의 뜻을 반영하고 우주가 군자에게 부여한 책임과 재능을 저버리지 않을 수 있다.

사람은 총명하고 어리석다. 지세가 고르지 않고 토양이 비옥하고 척박한 것과 같다. 농민들은 땅이 척박하기 때문에 경작을 멈추지 않을 것이며, 군자는 어리석음 때문에 교육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하늘과 땅 사이에는 대지보다 더 친절한 유형물도 없고, 대지에 실려 있지 않은 것도 없다. 그래서 군자는' 쿤' 의 뜻을 모방하고 남을 잘 대해야 한다. 그들이 똑똑하고, 어리석고, 비열하든, 포용하고, 너그럽게 대해야 한다.

지금은 품성이 고상하고 학식이 해박한 학생을 양성하는 데 자주 쓰인다. ) 2. 작은 악과 함께 하지 말고, 작은 선과 함께 하지 마라.

-'삼국지' (번역: 보잘것없는 작은 일이라 한 가지 일을 하지 마라. 반대로, 작은 것들에 대해서요. 남에게 유익한 좋은 일이니, 의의가 크지 않기 때문에 하지 마라. ) 을 참조하십시오

3. 좋은 것을 보는 것보다 나쁜 것을 보는 것이 탕을 탐구하는 것과 같다. 논어' (번역: 당신이 좋은 사람을 만났을 때, 당신은 그에게서 배우는 것이 이미 늦었다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좋은 일을 보면 앞으로 할 수 없을 것 같다.

악인의 나쁜 일을 보는 것은 뜨거운 물을 만나는 것과 같다. 너는 곧 떠나야 한다,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 ) 4. 다른 사람에게 고개를 숙이고, 하늘을 원망하고 남을 원망하는 것은 불평이 아니다.

논어' (번역: 열심히 일하고, 잘못을 저지르고 주동적인 책임을 지는 사람은' 자신에게 고개를 숙이는 것', 남을 많이 용서하는 것은' 남을 책망하지 않는 것' 이다. 이렇게 하면 원한과 갈등이 없을 것이다. ) 5. 군자 성인의 아름다움, 성인이 아닌 악.

악당은 반대다. 논어 (): 군자는 항상 아름다운 소망이나 다른 사람에게 유리한 소망에서 출발하여, 전심전력으로 다른 사람에게 아름다운 소망과 정의의 요구를 실현하도록 촉구하고, 세상을 냉담하게 보지 않는다.

또는 세상이 혼란스럽지 않다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다른 사람이 실패, 실수, 고통이 있을 때 불에 기름을 붓지 않을 것이다. 악당은 항상 "성인의 악, 비 성인의 아름다움" 입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6. 현사치안 () 을 보고 현사치 () 를 보고 자성 () 을 만나다. 논어' (번역: 어떤 면에서 자기보다 더 우세한 사람을 볼 때, 겸허하게 가르침을 청하고, 열심히 공부하고, 그를 따라잡고, 그와 같은 수준에 도달해야 한다. 어떤 사람이 결점이나 부족함이 있는 것을 볼 때, 자신의 결점이나 부족함이 있는지도 냉정하게 반성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결점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7.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만약 당신이 고통, 재난, 재앙 등을 원하지 않는다면. ,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마라. ) 을 참조하십시오

8. 너의 책임을 다해라, 너의 선생님에게 굴복하지 마라. 논어' (번역: 좋은 일을 하는 것은 조금도 망설이지 말고, 선생님이 옆에 있어도 서둘러 해야 한다.

나중에 성어' 실사' 로 발전했다. 9. 군자는 입을 움직여도 손을 대지 않는다.

-'논어': 군자는 큰소리를 칠 수는 없지만 일은 민첩하고 민첩하다. ) 10. 두 사람이 한마음 한마음 한뜻으로, 그 이익은 단금이다. 일념의 차이.

주역' (번역: 한마음 한뜻으로 협력하는 사람은 단단한 금속을 부러뜨릴 수 있을 정도로 강하다. 한마음 한뜻으로 동덕하는 사람은 만장일치의 의견을 발표하고, 설득력이 있어, 향란처럼 들리게 하고,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 1 1. 군자는 자기를 도모하고 소인은 사람을 모의한다.

논어 (): 군자는 항상 자신을 비난하고, 자신에게서 결점과 문제를 찾는다. 소인은 늘 남을 바라보며 자신의 결점과 잘못을 찾는다. ) 을 참조하십시오

12.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장은 시척이다. -'논어': 군자는 마음이 넓고, 사상이 솔직하며, 편안하고, 듬직하게 보인다.

보잘것없는 인물은 내면의 욕망이 너무 많고 심리적 부담이 심하기 때문에, 걱정이 태산이고, 외모와 동작도 불안하고, 안절부절못하고, 기분이 가라앉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13. 불평하지 말고 무례하지 마라.

논어' (번역: 좌절과 실패를 만났을 때, 결코 객관적으로 핑계를 찾지도 않고, 책임을 남에게 떠넘기지도 않고, 나중에는' 원망' 이라는 성어로 발전했다. ) 14. 소인의 잘못은 반드시 써야 한다.

-"논어" (번역: 소인은 반드시 그 잘못을 덮어야 한다. ) 15. 군자 상서, 덕을 근본으로 한다.

"논어": 군자는 뿌리, 입근, "도" 가 자연스럽게 생겨났다. ) 16. 군자는 말과 행동을 부끄럽게 여긴다.

-"논어": 군자는 말을 많이 하고 행동을 적게 하는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 ) 17. 아무도 틀리지는 않지만, 그는 고칠 수 있고 좋지 않다.

좌전 (Zuo zhuan):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고, 사냥의 실수를 범할 수 있다. 고치기만 하면 최고의 사람이다. ) 18. 만약 한 사람이 할 수 있다면, 그는 할 것이다. 사람은 열 가지 방식으로 할 수 있고, 천백 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다.

-"중용" (번역: 사람은 단번에 배울 수 있다. 만약 내가 수백 번을 쓴다면, 나는 반드시 배울 것이다. 다른 사람이 열 번 파악할 수 있는 것은 내가 천 번 배우면 반드시 장악할 수 있을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19. 군자는 사람에게 좋은 것만이 아니다. 군자의 가장 큰 장점은 고결하고 자애로운 마음으로 남을 대하는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20. 좋은 약은 입에 쓰지만 병에 이롭고 충언은 귀에 거슬린다. -"공자 가정 언어" (번역: 좋은 약은 입에 쓰지만 병에 이롭다. 충고하는 말은 듣기 좋지 않을 수도 있지만, 사람의 행동에 유익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1. 열심히 일하지만 노는 것은 척박하다. 하는 일은 사상이지만, 그것은 파괴되었다. 한유 (번역: 사업이나 학습의 성공은 노력과 근면에 있다.

만약 네가 너무 노는 것에 탐닉한다면, 요구를 풀면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것이다. 사람은 반드시 심사숙고하고 자세히 생각해야 성취할 수 있다. 제멋대로, 대충대충, 마음대로 하면 실패만 초래할 뿐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22. 옥은 다듬지 않고, 그릇이 되지 않는다. 남들은 배우지 않아도 모른다. -'예기'? 설희 (번역: 옥은 조각하지 않고 유용한 옥일 수 없다. 사람은 철이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23. 흑발은 일찍 공부하고 백두후회는 늦게 배운다. 어렸을 때는 서둘러 열심히 공부해야 할 줄 몰랐고, 늙으면 공부할 겨를이 없었다. ) 을 참조하십시오

24. 배우지 않고 배우는 것은 배우지 않는다. 양완리 (번역: 지식을 배웠지만 융통성이 없어 공부라고 부를 수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25. 최선을 다하지 않고 잘 배우지 않으면 지는 것을 두려워한다. 번역: 지식을 배울 때 따라가지 못할까 봐 두렵다. 만약 내가 따라잡는다면, 나는 다시 그것을 잃을까 봐 두렵다. ) 을 참조하십시오

배우지 않고 배우는 것은 배우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아는 것은 모르는 것과 같지 않다. 황지 (): 지식을 배우는 것은 그로부터 어떤 이치를 이해할 수 없다. 이것은 배우지 않는 것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