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한 왕조의 고대시 이론 감정 이론의 비교
한 왕조의 고대시 이론 감정 이론의 비교
시 읽기:
흰 구름이 없다면 하늘은 아름답지 않을 것이다.
꽃이 있고 잎이 없으면 꽃이 시들어 버린다.
인간은 남녀로 나뉘고, 천지는 음양을 판정한다.
젊은 남녀 중에서 그들은 서로 데이트하는 방법을 안다.
서로 사랑하는 것을 알고, 실제 사람이 나타났습니다.
좋은 남자가 너에게 어울리지 않는다.
처녀는 비록 아름답지만, 역시 허무하다.
소년 소녀들, 어느 날 이 노래를 제대로 불렀다.
한 쌍의 사랑, 정이 함께 있다.
두 쌍의 애정, 애정;
세 쌍의 본정, 본연의 정이 함께 있다.
네 쌍의 커플이 평생 약혼, 평생의 반려자가 되었다.
소리는 소리에, 바람은 바람에,
와도 맛이 있고 가끔 바람이 불기도 한다.
짝수 문장에는 운율이 있습니다.
내운자마저 나와서 위아래로 잠갔다.
시는 인민에 뿌리를 내리고, 노래는 인민들 사이에 전파된다.
민간 시가는 뿌리가 깊고, 감정은 시서이다.
-응? 우선, 쉬운 중국시는 사랑의 철학적 뿌리 때문이다.
-응? 이순신과 한족은 철학적 동원의 흔적이 있지만, 이순신의 사회가 장기적으로 상대적으로 독립적이고 사회 제도가 다르기 때문에 역사 과정이 다르고 생산 생활 방식이 다르고 패션 습관과 언어도 다르기 때문에 그 철학과 문학의 발전은 반드시 달라질 것이다. 시학 이론의 차이점은' 조화 통일' 에 대한 요구가 서로 다른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이다.
첫째, 이시는 자연의 조화의 아름다움 재현, 인간과 자연의 조화 통일, 음양을 대표하는 남녀의 화합을 중시하고 있다. 한시는 사람과 사회의 화합 통일, 그리고 예술 내부의 다양한 요소들의 화합 통일을 중시한다.
시는 감정에 기반을 두고 있다. 감정의 이론은 세상에 사랑이 있고 만물을 사랑하는 것이다.
시 언지-공리-의리, 천하에 일리가 있다)
이순신의 시 이론은 시가 대립과 차이 속에서 자연의 조화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고대 이순신과 자연의 조화를 표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찬가지로, 하나는 다른 하나를 낳고,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다른 것과 같다. 그 사이 음양과 같다. 음무양이 있으면 음지의 발전도 없고 세상에 존재하기도 어렵다. 만약 양이 없다면, 세상에 음만 있다면, 세계, 세상의 양도 마찬가지다. 발전하지 않을 것이다. "(후보철" 시담문 "이 그립다.) Hou buzhe 도 말했다: "하늘의 아름다움은 무엇입니까? 하늘이 희고 아름답다. 흰 구름이 없다면 하늘은 아름답지 않을 것이다. 바다가 정말 아름답습니다. 물고기가 없다면 바다는 아름답지 않을 것이다. " 마니는 이렇게 말합니다. "꽃을 쓸 때 꽃이 있고 잎이 없기 때문에 아름다운 꽃을 써도 꽃이 시들어요." 법칙은 이렇다. 작가는 "(아르마니' 논이시법') 그래서 색을 쓸 때 반드시 두 가지 색을 매치해야 한다. 색깔과 색깔의 소리는 음양과 같다. 음양이 잘 어울리고, 쓰는 것도 아주 좋다. "(후보철의 시) 이것은 고대 그리스 철학자 헤라클레트가 말한 바와 같이, "그림은 화면에 흰색, 검은색, 노랑, 빨강 등 다양한 색깔을 섞어서 원작과 비슷한 이미지를 만들어 냈다. 음악은 높이와 길이가 다른 소리를 혼합하여 조화로운 곡조를 창조한다. 서로 다른 음조가 가장 아름다운 조화를 창조한다. "(헤라클레트의 작품은' 서구 철학 선독' 제 1 권, 232 면). 만물은 모두 음양과 맞아야 하기 때문에, 이순현은 남녀가 음양의 두 방면으로서 모든 자연의 사물과 같은 법칙을 따르고 서로 사랑하는 것이 자연의 성이라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연을 거스르는 것이다. 따라서 이순신의 시론자들은 사랑과 사랑을 찬양하는 시를 충분히 긍정했다. "인간은 남녀로 나뉘고, 천지는 음양을 판정한다. 젊은 남녀들 사이에서 소개팅과 사랑을 배웠고, 진정한 인간이 나타났다. " "멋진 아가씨, 좋은 남자가 없으면, 그럼 아가씨, 넌 예쁘지만, 아무리 잘생기고 예뻐도 텅 비어 있어." (후보철 양은 시와 글쓰기에 대해 이야기한다.) 마니의 시에는 "총각이 멋있고 총각이 예쁘다. 총각과 처녀가 어느 날 노래를 제대로 불렀다" 고 적었다. 한 쌍의 사랑, 정이 함께 있다. 두 쌍의 애정, 애정; 세 쌍의 본정, 본연의 정이 함께 있다. 네 쌍의 평생, 평생의 반려자. " 이족 시인은 남녀간의 사랑을 거듭 칭송하는데, 이순시 이론에는 사랑시와 관련된 내용이 상당히 많아 이순신과 시 이론의 가장 특색 있는 부분이 되었다.
한민족의' 화미' 라는 사상은 시문이론에 반영됐다.' 그 핵심은 인간과 자연의 화합통일뿐만 아니라 개인과 사회의 화합통일에도 있다' (이택후, 류강기' 중국미학사' 제 1 권 295 면). -응? 한족의 시는 단순히 자연 경관을 묘사하고 찬양하는 것이 적고, 종종 일부 자연 경관으로 시작하여 생활에 대한 깨달음으로 바뀐다. 한족 사회는 복잡한 변화를 겪었다. 소위 "사직, 한첩이 궁궐을 떠나다" 라고 한다. 혹은 백골횡야가 흔들리거나 혼이 하늘을 쫓고, 각종 메아리 영혼 (종록' 시서') 이 울려 퍼지기 때문에' 진석' 은' 그 뜻을 드러내다',' 긴 노래' 는' 그 정을 드러내다' 이다. 개인의 감성 심리적 욕망이 사회적 이성 도덕규범과 충돌할 때 한시는 전자가 후자에 복종하고,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잘 처리하고, 감정과 이성의 관계를 잘 처리하고,' 슬프지만 상하지 않다',' 원망은 화를 내지 않는다' 는 것을 요구하며 한시 교수의 특징을 형성했다. 한편, 한시론에서는 예술 내부의 각종 대립 요인의 조화로운 통일을 강조하며' 화해를 아름다움으로 삼는다' 는 정신도 반영하고 있다. 예술가에게 각 대립 요인의 대립을 이용하여 최대의 예술적 효과를 얻을 것을 요구하며,' 대립 쌍방 중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발전을 방지한다' ('중국미학사' 제 1 권 298 면). -응? "문심 조각용" 과 같이, "주역" 사상의 영향이 분명히 깊어 문질, 기치와 의, 중국과 현실의 대립 문제에서 화합통일의 요구를 제기하고, "기이하고 왜곡되지 않고, 연극화는 현실화되지 않는다" 는 것이 이상적인 예술이며, 일방적인 강조에 반대하고, 다른 면을 부정하는 것을 반대한다. 이것은 한미학의 중요한 특징을 이루었다. 이순신 () 과 한족 () 의 시 이론은 서로 다른 측면에서 중국시 예술 이론의 발전을 풍부하게 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음양' 우주관의 영향으로 이한 두 민족의 시는 모두' 대구' 형태를 형성하고, 이족의 시 이론은 여전히' 음용' 단계에 있으며, 그 대구는 주로' 음우' 이다. 한시 이론에서 음운의 요구 사항 외에도' 의도' 즉 단어의 대결에 특히 신경을 쓴다. 시 발전사에서' 소리 사용' 은' 의리' 보다 더 오래된 이론 형태이다.
원시 철학 중의 음양 관념은 한시에서 점차 대결, 대결의 수사 방법으로 진화했다. 진나라 시대에 남겨진 글에는 이미 비교적 평행한 문장이 나타났다. 예를 들면: "한목소리로, 동기를 구하고, 물이 젖어 마르고, 구름이 용과 바람을 따라 호랑이를 따른다" (이경간괘문어문); \ "시간이 오래, 달 이 올 것이다, 태양과 달 단계 푸시, 명나라 Jisheng; 추위는 여름으로 가고, 여름은 추위로 가고, 한서는 서로 밀면 계절이 어색해진다. " 주역, 계사 아래). 리우웬은 자연이 상응하는 존재라고 생각하는데, 자연의 반영으로 문자는 자연히 쌍을 이룬다. 소위 "자연 성형, 지지는 반드시 쌍이고, 정신은 그것을 사용하며, 사물은 외롭지 않다. \ "남편의 마음은 모두 말이고, 모든 것을 관리한다. 그는 반드시 사람들과 경쟁해야 하고, 자연스럽게 짝을 이루어야 한다. 이런 분석은 문학 창작의 실제 상황과 일치한다. 즉, 문학의 대구 현상은 처음에는' 기묘하고 자연' 이었고, 언어는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대립 통일에 대한 자연스러운 반영이었다. 나중에이 이중성 현상이 사람들에게 알려지면, 그것은 "대칭미" 를 반영하는 "대칭미" 와 사람들의 미적 취향에 부합하는 규칙적인 자연 형태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런 형식을 운용하면 리듬이 또렷하고, 리듬이 조화롭고, 언어가 더욱 표현력을 발휘할 수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 아름다움의 법칙' 에 따라 아름다움을 창조하면서 이, 한시의' 짝수' 현상을 만들어 냈다.
중국 문학에서 사람들은' 짝글자는 사용하기 쉽고 기자는 사용하기 어렵다' (리우웬은' 문학심조각용 이사') 라는 것을 알아차렸는데, 한대부터 산문을 특별히 중시해 왔다. 위진 시대에 문인은 "백언을 부부로 하여 한 마디 기이한 것을 다투었다", "홍에 왔다", "하오 점프" 를 반반 "장풍", "대부분의 문인, 말로만 복무한다" 는 왕국위 ("인간사화"), 시인은 백언천구 ("인간사화") 였다. 문학 언어는 구어에서 더 멀다. 그래서 명말에 선교사로 중국에 온 리마동은 "구어에 가까운 장르로 글을 쓰는 작가는 자신과 그의 책을 일반인의 수준에 두는 것으로 간주될 것" 이라고 발견했다. (리마동 중국 노트). "
"이시학" 은 언어 문자 운용에 대한 기교를 지나치게 논술하지 않는다 ("이고대 문론 연구" 209 면). -응? 이순신의 시 형식에도' 짝수' 라는 개념이 있다 ('이순신의 시' 75 면 참고 참조). 이런 "짝수" 는 음상의 운율, 버클, 연결관계 때문에 대부분 "이중성" 의 한 단위이다. "소리부터 소리까지", "바람만, 냄새만, 바람은 가끔씩, 맛은 가끔씩 난다" (부마이 아이노' 이시풍론'). \ "문장 운율 거의, 어떻게? 비슷해도? " ","구구절절 꽉, 짝구절 꽉 ","짝구절에 운율이 있고, 짝운도 있고, 위아래로 꽉 조여져 있다 "(나는 후보철의' 시와 글쓰기' 를 놓쳤다). 이것들은 주로 소리의' 짝운' 을 가리키는 것 같다. 또 예를 들어 부메아노가 쓴 시, 한 남자와 한 여자가 콘서트홀에서 듀엣을 하고, 콘서트홀을 지은 할아버지 할머니에게 술을 권하며, 사랑을 위해 평생의 결정과 축복을 해 달라고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부메아노는 이 시가 "한 문장씩 빡빡하고 간혹 고르다", "위에는 운치가 있고, 아래에는 음이 있다" 고 생각한다. 번역상으로 볼 때, 이곳의' 짝수' 글자는 사실 음운학의 짝문장으로, 중국어의 평행 짝투와는 다르다. 이로써 이순신의 시학 이론은 확실히' 성품을 매우 두드러진 위치에 두다' 는 것을 알 수 있다. 209 면 참조). 이시와 그 이론은 "소리 사용" 에 더 중점을 둡니다. 중국시는 "의의" 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입니다. 주자청 씨는 "시가 소리로 작용하는 전통은 시가 뜻으로 하는 전통보다 훨씬 길다" 고 말했다. 이시는 주로 구두문학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기억하기 쉽고, 모두가 전승할 수 있고, 오래 전해야 한다" (익명론). 물론 운율을 중시하고' 맛에서 읽어라' 는 것을 중시해야 한다. 한족은 "오칠시가 성숙된 이후 점차 음악성과 무관하게 발전했다" 며 "노래를 부르지 않고 짱" 하는 "제자시" 가 되었다. 한족시는 주로 글로 기록되고 전해지며, 감상자는' 발휘' 와' 묘우' 를 반복할 수 있는데, 이는 이순신의 시가와는 다르다.
-응?
둘. 이순신 한 시인과 시인 학자의 시학
고대 이순신의 시학 이론인 사철, 아마니, 그리고 그들의 후손인 부두부, 부타오구, 루부토, 부사아소, 부아홍은 시인과 작가였다. 이 점에 대하여 이론가의 의견은 비교적 일치한다. 이 시인들은 시를 토론할 때, 때로는 고대 이순신의 우수한 시를 예시로 인용하여 자신의 관점을 설명하기도 하고, 자신의 시를 예시로 삼아 시를 토론하기도 한다. 마니는 이렇게 말합니다. "국화사철과 나는 다양한 스타일과 장르의 시를 많이 썼는데, 모두 온전하다. 전문가들이 와서 감상을 감상하고, 풍격이 선명하다. 문외한이라면, 요점을 파악하기가 어렵다.
이순신과 달리 중원 한족은 진나라와 한 시대에 순수한 시학이 없었다. 문학 이론가는 공자, 맹자, 한비자와 같은 것이다. 사실 모두 정치가, 사상대결자, 철학자 (서다' 이순시의 역할',' 이순시 연구', 2 13 면) 입니다. 후대의 많은 시학 이론가들은 한유, 류종원, 백거이, 왕안석, 수시 등 통치 계급의 관료문인이다. 어떤 위대한 시인들은 시로 유명하지만, 그들이 평생 걸어온 길은 대부분 정치적 야심으로 시작되었으며, 힘겨운 상황에서 시간을 구하고 세상을 구하기 위해 노력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굴원, 이백, 두보는 모두 이렇다. 문심 조각용' 의 표기법이기도 하고, 류신이' 선할 수 없다' 고 할 수 없어' 가난할 수 밖에 없다' ('문심 조각용',' 문심 조각용',' 문심 조각용',' 문심 조각용'? 서문). 이것은 이한 시인론시와 정치가론시의 다른 특징을 형성했다.
첫째, 시의 지위와 역할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한대 정치가는 시를 토론할 때 시를 정치의 예속과 도구로 여기고 시가 정치와 봉건 통치를 위해 봉사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다. 소위 "효, 선, 미" ("시서"), "군은 아버지지만 멀리 있다" ("논어"). 그러나 한족 문인들은 대부분 벼슬길에 열중하고 있으며, 정치적 야망과 명리에 대한 추구에 비해 시 창작은' 조각충소기' 와 같다. 한편으로는 시의 유혹을 저항할 수 없고 평생을 시 창작에 투입할 수 없지만, 동시에' 아무것도 하지 않는' 느낌이 있어, 이론적으로 시가 마땅히 받아야 할 지위를 거의 주지 않고, 그것을' 경로' 와' 마지막 기교' 로 삼는 것은 아마 한시 창작과 이론의 모순일 것이다. 또한 한시인의 비극이기도 하다.
이족 시인의 시학은 시의 지위와 미육 기능을 충분히 확인했다. 주거자는 이렇게 말한다. "시, 시, 시는 큰 작용을 하고, 시성이 강하며, 사람을 행복하게 하고, 모든 사람을 행복하게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시) 그들 중 몇몇은 사람을 슬프고 우울하게 한다. "시는 밝은 달과 같고, 시는 햇빛과 같다. 사람은 총명하고 총명한 시를 원하고, 사람은 용감하고 용감한 시를 원한다. " "그것은 위대한 역할을 하고, 그 힘은 강하고, 그것은 인간이며, 찬양의 음악이다." 쉬운 시론에서 우리는 시론가가 명리나 정치 도구의 관점에서 시를 바라보는 것을 볼 수 없다. 이로 인해 쉬운 고시는 제약이 적고 자유로운 환경에서 건강하고 낙관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
둘째, 이순신의 시학은 뚜렷한 민주적 관점을 가지고 있고, 한족시학은 귀족의 색채를 물들였다.
이족 문학 비평가는 사치와 지혜를 숭상하는 것부터 뒤이어 부도부, 부구매 아소, 건물 후부철 등에 이르기까지 모두 이족 노예제 사회 군주제 아래 부묵, 군주정권의 특수한 문관으로 고대 이족 사회의' 고급 지식인' 이다. 그들은 군주의 조수이지만 선량한 시인의 마음도 있다. 이것은 아마도 초기 이족의 특별한 사회 역사적 배경과 부모의 특수한 지위와 관련이 있을 것이다. 부모족 상층에는 군주가 있어 군주가 민족 사무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고 하층은 문화 전파의 중책을 짊어지고 있다. 이것은 그들로 하여금 모든 것을 알고 사회 생활에 대해 전면적으로 깊이 이해하게 했다. 그들은 노동 인민의 고난을 동정하여 시학 이론에서 뚜렷한 민주 정신을 나타냈다. 그들은 분명히 지적했다. "(시) 는 인민에 뿌리를 내리고, 그것은 인민들 사이에 퍼지고, 민간시는 뿌리가 깊고, 시는 인민에게 속한다. 인민이 만든 것이고, 인민이 만든 것이다. 선현들은 시가' 민통민악',' 칭찬은 웃어른을 욕할 수 있다',' 어떤 사람은 웃어른을 미워한다' ('이시품 9 조') 를 반영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족시학에서도' 원망정치' 라는 말이 있지만 원망의 정도는 제한적이다. 분노보다는 불평하는 시인은 진준진을 직접 비난할 수 없다. "고백" "예의에 그치다". 궁극적인 목적은 군주의 통치권을 수호하는 것이다. 또한 고대 이순신은 입소문이나 모사를 통해 시를 전파하여 고대 이순신과 시 이론이 구두언어를 떠나지 않게 하였다. 선현은 모든 시인에게 "쓴 시는 배우기 쉬운 가치가 있다" 고 물었다. 한편 한족 고대시는 내용상 통치계급 사상의 영향과 지배를 받을 뿐만 아니라 형식적으로도 고아하고 고전적이며 구두어보다 귀족적인 기질을 지녔다.
셋째,' 이' 시론에서 대량의 사랑시를 인용했다. 주거자들은 시가 인류의' 아는 문' 이자 남녀의' 서정적 악장' 이라고 지적했다. 그들은 시인이 대담하게 사랑을 묘사하고, 젊은 남녀가 듀엣을 통해 사랑을 표현하고 자유롭게 결합하도록 격려했다. 부타흐는 남녀의 사랑은 정상이며, 이렇게 하지 않는 것은 인간성에 위배된다고 말했다. "사람은 젊었을 때 사랑하는 사람을 찾아 사랑하고 이야기해야 한다. 이번에 사랑하지 않으면 늙으면 사랑할 수 없다. 감상을 많이 하고 싶다면, 젊음을 낭비하고 시간을 저버릴 것이다. " "여자아이가 열여덟 살이 되었으니 부끄러워하지 마라. 동반자를 찾는 것을 부끄러워하고, 동반자가 없는 것이 더 부끄럽다. "(마니" 의이시 ") 시를 쓰는 방법에 대해 말하자면, 이시 스승은 "하늘과 땅이 마주 보고, 해와 달과 산천이 마주 보고, 남녀가 마주 보고, 사람이 바르게 안다" 고 말했다. 비교하면 한족 고시는 인, 덕, 이름, 리에 묶여 있어 사랑시의 수가 매우 적다. 고대' 시경' 에서' 이른바 조풍자' 는 골목의 가요를 근거로, 이른바 남녀가 노래에 대해, 그 정을 잘 아는 사람' ('주시서') 도 있지만, 그중에는 노동자들의 건강과 열렬함을 나타내는 문장 들이 적지 않지만, 후대 유가시학은 오히려' 여러 가지 곡해' ('유큰언니 중국') 를 주었다 사랑시는' 음사' 라는 욕을 받았거나 억지스럽게' 단어는 남녀, 의진군의 친구, 신하의 친구' (심덕잠당시) 가 위선윤리의 베일에 가려져 있다고 지적했다. 심지어' 시경' 은' 시서' 의 종속물로 전락했고 (유큰언니' 중국문학발전사' 제 1 권 55 면), 창작성취가 뒤바뀌어 이 성취를 설명하는 이론의 종속물이 되었다. 한유의 시 이론은 봉건예교를 지키기 위해 이미 이렇게 독단적인 지경에 이르렀음을 알 수 있다.
-응? & 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