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쩡 구오 번 (Zeng Guofan) 의 일본 수업 4

쩡 구오 번 (Zeng Guofan) 의 일본 수업 4

원문 < P > 는 신중을 기하면 마음이 편하다. 자습의 길은 마음을 기르기 어렵다. 마음은 선과 악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 힘을 실천할 수 없고, 선이 악을 제거한다고 생각하면 자기기만이라고 한다. (조지 버나드 쇼, 믿음명언) 팡 인치 자기 기만 여부, 다른 사람들이 알 수없는 커버, 그리고 혼자 알고, 그래서 \ "대학 \" 의 \ "성실 \" 장, 두 단어 는 신중합니다. 만약' 선과 호색, 악은 악취와 같다' 고 할 수 있다면,' 대학' 의 이른바' 자욕',' 중용' 의 이른바' 경계주의 공포' 는 모두 실천할 수 있다 따라서, 혼자 주의 할 수 있습니다, ​​다음, \ "라인 이 마음 에 저렴 하지 않을 때 \" 때, 하늘과 땅, 품질 영혼, \ "휴식 할 수 있습니다, \" 죄책감 내성적 \ "입니다. 사람은 아무것도 부끄러워할 일이 없다. 천군은 태연하고, 이 마음은 늘 빠르고 넓으며, 인생의 제 1 자강의 길이다. 첫 번째 약을 찾는 쪽이 몸을 지키는 선무이다. < P > 둘째, 주경은 몸이 강하다고 한다.' 경' 이라는 글자, 공문은 사람을 가르치는데, 춘추사박사도 속담을 한다. 쳉 주홍 은 천 단어 만 언어, 이 목적을 떠나지 않는다. 내면은 조용하고 순수하며, 밖은 가지런하고 엄숙하며, 경의할 시간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문을 나서는 것은 대빈을 보는 것과 같고, 백성들이 대제를 받드는 것과 같고, 경의의 기상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자신을 고치는 것은 안백성으로, 독실하고 천하가 평평하며, 경의의 효험도 있다. (공자, 논어, 명예명언) 쳉 zi 는 말했다: "다음 존중, 다음 세계 자체 위치, 모든 자기 교육, 모든 가스, 네 성령 완료, 똑똑하고 지혜, 이 문제 의 날 시앙 황제 로 나왔다. \ "

커버 웨이 징 은 모든 아름다움 을 준비했다. 나는' 존경' 이라는 글자가 가까운 효과, 특히 사람의 피부를 굳힐 수 있는 회의, 힘줄의 묶음이라고 부른다. 장경일은 강하고, 안방일은 훔치고, 모두 자연의 징표이다. 감년병 몸집이 있지만, 제단묘제 제물을 만났을 때, 전진이 위급할 때, 역시 신이 두려워서 기운을 북돋아 주는 것을 느끼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스족지경은 사람을 강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안다. 만약 사람이 중과부가 없고, 일이 크고, 일일이 공경하고, 해이해져서는 안 된다면, 몸의 강건함은 또 어찌 의심할 수 있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P > 삼은 인심을 구하면 사람을 기쁘게 한다. 필사자의 삶은 모두 천지의 이치를 얻어 성질이 되고, 천지의 기운을 얻어 형성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나와 민물, 그 큰 벤은 같은 근원에서 나온다. 그러나 자기 자신을 알고 인민 애물을 모르는 경우, 빅 벤의 한 근원에 있는 도인데, 이미 불순종하여 실실실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Zunguan 두꺼운 루, 높은 거주지 에 관해서는, 사람들의 굶주림 을 구출 할 책임이 있습니다; 독서학은 옛것을 배우고, 대의를 대충 알며, 즉 자각 후 지각한 후 느끼는 책임이 있다. 그러나 자기 를 알고 있지만, 교육 슈 후이 을 모르는 경우, 하늘이 나를 두껍게 하는 이유, 큰 남자를 실망시킨다. 공문은 사람을 구하는 것보다 더 큰 것을 가르치지만, 가장 절실한 사람은 "입립을 하고, 달인을 원한다" 는 숫자에 있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입립자는 자립을 두려워하지 않고, 부자처럼 모든 것이 남으니, 거짓없이 빌지 않는다. (서양속담, 돈속담) 달자는 사달이 불순종하지 않고, 귀인이 한 번 높이 올라오면 산들이 사방에 응대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어떤 사람이 자기가 자신을 세우고 싶지 않은지, 만약 사람을 세워 달인을 세울 수 있다면, 사물과 같은 봄날에 수행한다. (공자, 논어, 논어, 자기관리명언) 후세론은 장자의' 서명' 에 능통하고, 그는 민포물과 홍제군륜을 보고, 모든 것을 천성적으로 나누는 것은 당연한 일이니, 반드시 이렇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덕을 거스르며 도둑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솔직히 말하면, 비록 천하의 사람을 세우고, 천하의 사람에게 최선을 다하지만, 일찍이 좋은 노고의 발말은 없었는데, 사람은 불쾌하고 돌아오는 사람이 거의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귀천을 막론하고 지우노소를 막론하고, 모두 일에 탐닉하고 노고에 거리낌이 없고, 고금의 공통점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사람들은 하루 옷, 음식 의 입력, 그리고 하루 라인 일, 다른 사람 의 힘 비례, 다른 사람 후아, 유령 약속, 그는 또한 자신의 힘을 먹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농부가 여종을 짜면, 종년 부지런히 움직여서, 돌귀비 () 로, 몇 척의 천을 만들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농부명언) 부귀한 집, 마지막 해 일락, 한 업종을 운영하지 않고, 음식은 반드시 부끄러움을 느낄 것이고, 옷은 금수, 단호한 수면, 백노, 이 세상에서 가장 불공평한 일, 귀신도 허락하지 않을 것이다! 그것은 거의 오래 될 수 있습니까? 고대의 성군현상, 만약 탕의 매단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문왕일 () 은 말할 것도 없고, 주공 () 은 밤낮으로 앉아, 앉아서 단 () 을 기다리며, 언제나 근면하지 않고 스스로 격려하지 않는다. (공자, 논어, 노력명언) < P >' 무일일' 한 편은 근면한 장수시험에 밀면 요서하고, 이일은 죽고, 눈에 선하고 불쾌하다. 하나의 미터 를 위해, 다음, 기술 훈련 뼈, 미안 라인, 걱정 위험한 걱정, 그리고 지혜와 긴 재능 지식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천하를 위해 계산하면, 반드시 스스로 굶주리고 익사하고, 한 사람은 얻지 못하고, 나머지 구 () 로 인도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우 저우 는 4 년 동안 타고, 문을 통과하지 않는다; 모질의 모정이 발뒤꿈치를 받치고, 천하를 이롭게 하다. 모두 검소하게 몸을 섬기고, 극근으로 국민을 구하다. 그러므로 순자는 우묵이 여행으로 잘 불리며 근면으로도 칭송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력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력명언) 군흥 이후, 사람을 볼 때마다 재주 하나, 고달픈 사람, 모든 것이 사람을 위해 쓰이고, 그 때 () 라고 부르는 것을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군흥, 군흥, 전쟁명언) 그 절대 재력이 없고, 노동자로 일하는 데 익숙하지 않아, 모두 때가 되면 굶어 죽는다. 그러므로 부지런하면 장수하고, 안락하면 죽는다. 근면은 재목이 있고, 일은 무능하고 포기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근면은 보제스민이고, 신은 우러러본다. 일은 남에게 도움이 되지 않지만, 귀신은 존경하지 않는다. 군자가 남을 위해 신이 되고자 하는 의지로, 수고보다 더 크다. < P > 여쇠년 다병, 눈병이 날로 깊어 만회하기 어렵다. Ru 와 모든 조카 세대, 몸이 강한 사람은 적다. 옛 군자가 자신의 치가를 보수하면, 마음의 안식처가 강해질 수 있고, 뒤이어 진흥의 코끼리가 있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반드시 사람을 기쁘게 하고 신을 존경하게 하고, 뒤이어 여집상이 생기게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 책 이 네 가지, 노인 은 이전 년 의 연 을 보완하기 위해, 자체 경계 를 사용하고, 두 아들 은 각각 격려하게 한다. 매일 밤 이 네 가지 위상 수업으로, 매달 이 네 가지 위상 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전히 모든 조카 * * *

동치 1 년 모 월 어느 날 금릉절서.

제 1 조를 해석하고, 신중함은 마음이 편안하다. 자기 수양, 마음을 기르는 것만큼 어려운 것은 없다. 마음에는 선과 악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진정으로 선을 위해 악을 행하려고 노력할 수는 없다. 바로 스스로 자신을 속이는 것이다. 마음속으로 자신을 속이고 있는지, 다른 사람은 모르는 것이고, 자신만이 알고 있다. 그래서' 대학' 의' 성의' 라는 장은 두 번 신중함에 대해 이야기한다. 정말 선을 좋아하는 것은 미색을 좋아하는 것과 같고, 악을 미워하는 것은 악취를 싫어하는 것과 같고, 인욕을 없애고 천리를 보존하려고 노력한다면,' 대학' 에서 말하는' 자욕',' 중용' 에서 말하는' 경계심 두려움' 은 모두 실질적으로 할 수 있다. 증자가 말한 양심에 거리낌이 없고, 천하가 다 가고, 맹자가 말한 피치는 천지의 경지에 부끄럽지 않다. 이른바 마음을 기르는 것은 과욕보다 더 좋은 방법이 없다. 모두 이런 내용이다. < P > 그래서 신중할 수 있다면 자기반성은 죄책감을 느끼지 않고 하늘과 땅의 귀신에게 부끄럽지 않을 수 있다. 분명 행동이 마음에 맞지 않아 불안을 초래하지 않을 것이다. 마음속에 부끄러움을 느끼는 일이 없다면, 마음은 태연하고, 늘 즐겁고, 평화로워진다. 이것이 인생의 자강의 가장 중요한 길이며, 즐거움을 찾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몸을 지키는 가장 중요한 임무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두 번째는 주경칙이 몸이 강하다는 것이다. \ "징 \" 이라는 단어는 공자, 맹자가 사람을 교육하는 데 사용하는 것으로, 봄과 가을의 사대부, 종종 그것에 대해 말한다. 이정과 주자의 천언만어까지 모두' 존경' 이라는 취지를 빼놓을 수 없다. 마음이 안정되고 순수하며 잡념이 없고 겉모습은 단정하고 엄숙하다. 이것이 바로 경의의 쿵푸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외출하는 것은 중요한 손님을 만나러 가는 것과 같고, 병역은 백성을 마치 성대한 제사 행사에 참가하는 것과 같다. 이것이 바로 경의의 기상이다. 마음 수양은 천하의 백성을 안정시키고, 성실하고 공경하면 천하가 태평하다. 이것이 바로 경의의 효험이다. 쳉 zi 는 위, 아래, 위, 아래 모두 존중 하는 경우, 다음, 세계 자체 보안 표준, 모든 자체 교육, 바람, 비 순, 모든 종류의 상서 가 나타날 것 이라고 말했다, 인간의 지능과 지혜, 또한 이것으로 인해 생겨났다. 이 징 일 천국, 그래서 황제 가 만족 느낄 수 있도록, 그래서 징 은 모든 좋은 일이 완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P > 저는' 존중' 이 사람들에게 가장 가까운 효능, 특히 몸을 건강하게 하는 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이 장경하면 몸이 점점 강해지고, 사람이 안일함을 탐내면 몸이 점점 나빠진다. 이것은 모두 자연스러운 일이다. 비록 이미 연로하고 병이 많지만 묘회 제사 등 중대한 행사를 만나거나 전쟁터에서 위급한 순간을 만나기만 하면 정신을 진작시킬 수 있다는 것만으로' 경' 이 사람을 강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사람이 적든 많든, 일의 크기에 관계없이 일일이 공손하게 할 수 있다면, 긴장을 늦추지 않을 수 있다면, 몸은 튼튼해야 하는데, 또 의심할 만한 것이 무엇이 있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제 3 조, 인심을 추구하면 사람들은 즐거워할 것이다. 대필사자의 출생은 모두 천천지의 이치를 타고난 것으로, 천지의 기운을 얻어 형체를 이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내가 백성과 세상 만물과 근본적으로는 같은 근원인데, 자기만 아끼고 백성들의 만물을 배려하는 것을 모르면 같은 근본을 거스르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대관으로서 후한 봉급을 누리고 백성 위에 높이 거하는 것은 고통스러운 굶주림 속에서 백성을 구할 책임이 있다. 성현의 책을 읽고, 고대인을 배우고, 그 중의 대의를 대충 알게 되면, 계몽도 대의를 모르는 사람의 책임이 있다. 자기보완만 알고, 백성들을 교양할 줄 모른다면, 하늘의 후한 내 본심을 크게 저버리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유교 교육,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들에게 인심을 추구하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그중에서 가장 시급한 것은' 자기가 사업을 이루려면 먼저 다른 사람이 사업을 성취하도록 도와야 하고, 자기가 드러내고 싶으면, 먼저 다른 사람이 드러내도록 도와야 한다' 는 몇 마디 말이다. < P > 이미 사업을 이룬 사람은 자신이 성공할 수 있을지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부자가 원래 부유했던 것처럼 다른 사람에게 빌릴 필요가 없다. 이미 드러난 사람은 계속 드러날 수 있는 방법이 많다. 마치 신분이 존귀한 사람 같다. 한 번 높이 올라가면 사방에서 응답하는 사람이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자기가 사업을 성취하고 싶지 않은 사람이 어디 있어 자신을 드러내게 할 수 있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자신과 사람을 밀치고, 다른 사람도 사업을 이루고, 드러낼 수 있다면, 만물이 봄을 되찾는 것처럼 원만하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후세에서 인자를 추구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장재의' 서명' 을 초과하지 않는 것으로, 그는 백성들과 세상의 만물, 광제 천하의 창생은 모두 하늘을 공경하는 사람이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해야만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인간으로서의 준칙에 어긋나고 도둑으로 간주될 수밖에 없다. 만약 사람들이 정말 장재가 말한 바와 같이, 천하의 사람들이 모두 사업을 이룰 수 있게 하고, 모두 드러날 수 있지만, 자신이 노고를 마다하지만, 천하에 누가 기분 나쁘게 그를 추앙할 수 있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P > 제 4 조, 근면에 익숙해지면 신이 탄복할 것이다. 인간의 본성, 좋고 나쁨은 없다. 귀천, 지우, 노소를 불문하고 모두 안일을 탐하고 노고를 두려워하는 것은 고금을 막론하고 동일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람이 하루에 입는 옷, 먹는 밥, 그가 하루 하는 일, 하는 힘에 걸맞게, 다음 옆 사람이 인정할 것이다. 귀신은 그가 자업자득이라고 인정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농사를 짓는 농민에 관해서는, 천을 짜는 부녀자들은 일 년 내내 근면하지만, 돌귀비 몇 개, 천 몇 피트를 얻는다. 부잣집, 일년 내내 안일한 쾌락, 한 가지 일도 하지 않고, 산해진미를 먹고, 비단을 입고, 많은 노예를 기르고, 베개를 높이 베고 잠을 자고, 백응을 외치며, 이것은 천하에서 가장 불공평한 일인데, 귀신도 찬성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이 오래갈 수 있을까? 고대의 성명 군주, 현덕 재상, 예를 들면 상탕이 밤새워 일을 하고, 주문왕은 밥을 먹을 겨를이 없었고, 주공 폐침은 음식을 잊고, 날이 밝을 때까지 앉아서 늘 근면으로 자신을 격려했다. < P >' 무사' 라는 장에서는 사람이 근면하면 장수할 것이고, 사람이 안일함을 탐내면 요서할 것이라고 추론하는 것은 여러 차례 시도된 것이다. 자신을 위해 생각하려면 기예를 연습하고, 근골을 단련하고, 곤혹을 당하고, 끊임없이 공부하고, 끊임없이 자신의 몸을 격려하고, 안사위태로워야 한다. 그래야 지혜를 높이고 재능을 키울 수 있다. 천하를 위해서는 스스로 굶주림과 노고를 참아야 하며, 한 사람이 수확을 하지 않는 한 자신의 죄로 여겨야 한다. Dayu 물 관리, 열심히 일 을 통해, 세 집 에 가지 않고; 모질의 모지가 발돋움하여 천하의 사람들을 위해 복지를 도모하다. 모두 자신이 매우 검소하지만, 백성을 구하는데도 고생을 마다하지 않는다. 순자는 대우와 묵자의 행동을 편애하는데, 그들이 근면하기 때문이다. < P > 군흥 이후, 종종 한 가지 기예가 있고, 고난과 고난을 견딜 수 있는 사람은 모두 임용되어 당시 사람들의 칭찬을 받는 경우가 많다. 재능도 없고, 기량도 없고, 근면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모두 당시 사람들에게 버림을 받았고, 결국 얼어서 죽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따라서 근면한 사람은 장수하고, 안일한 사람은 죽는다. 근면하면 재능이 있고, 다른 사람이 쓸 수 있고, 안일하다, 재능이 없으면 버림받을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노력명언) 근면하면 중생을 구제할 수 있고, 신조차도 존경할 것이다. 안일함은 아무런 가치도 없고, 귀신도 그를 보우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군자가 사람과 신이 모두 믿을 수 있는 사람이 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은 근면에 익숙해져야 한다는 것이다. < P > 제가 노년에 이르렀을 때 몸이 많이 아프고 눈병도 점점 심해져서 이런 상황은 이미 바꾸기 어려워졌습니다. 너와 여러 조카 중에서 몸이 건장한 사람은 매우 적다. 고대의 군자는 자기 수양을 하고 가업을 다스리는 것은 반드시 몸과 마음이 튼튼해야 가업을 진흥시킬 수 있다. 반드시 모든 사람이 귀신에게 경의를 표하고 나서야 각종 운이 올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지금 이 네 개의 일과를 쓰고 있는데, 한편으로는 내가 늙었을 때 과거의 부족함을 보완하기 위해 자신을 격려하는 동시에 두 아들을 격려하고, 매일 밤 이 네 가지를 따라 하도록 격려하고, 매월 말까지는 이 네 가지를 사용하여 심사한다. 동시에 이것을 여러 조카들에게 보내니, 그들이 성취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