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Zeng Guofan 의 일기에 대한 고찰
Zeng Guofan 의 일기에 대한 고찰
증국판이 남긴 인상은 성격이 무겁고 인내심이 있다는 것이다. 점성학은 황소자리 등' 토상별자리' 의 특징이라고 생각한다. 인내심이 있어 끈기와 장기적인 노력이 필요한 일에 적합하다.
그러나 증국판의 생일은 그가 사실 사수자리라는 것을 보여준다. 사수자리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그는 "바람처럼 자유롭다" 며 외향적이어서 앉을 수 없다고 한다. 증국번도 젊었을 때 그랬다. 그는 친구 만들기, 여행, 채팅, 농담을 아주 좋아하는 사람이다.
당시 증국번 () 에는 또 한 가지 취미가 있었는데, 바로 살인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이다. 증국판은 성남 채소밭 부근에 살았는데, 여기는 청나라의 형장이다. 그래서 증국판은 가끔 친구들과 살인 사건을 보러 갔다.
사실 베이징에 막 도착한 증국판은 마음이 편협하고 저속할 뿐만 아니라 성격에도 많은 결점이 있다.
증국번 성격의 첫 번째 문제는 마음을 가라앉힐 수 없고 생활이 불규칙하다는 것이다.
두 번째 문제는 자만심과 수양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그는 학우 중 유일한 수재인데, 또 한림을 시켰으니, 자신이 대단하다고 느낄 수밖에 없다. 베이징에서 처음 몇 년 동안, 그는 늘 사람들과 충돌했다. 일단, 그는 동료, 형부 장관 정산 () 과 한 가지 일로 말다툼을 벌였다. 그는 책상 맞은편에서 일을 시작하려던 참이다. 모두들 뜯어낸 후 상대방의 코를 가리키며 서로 악담을 퍼부었다.
세 번째 질문은' 위선' 이다. 물론 이런' 위선' 은 그가 얼마나 덕이 없는 것이 아니라, 일반인과 마찬가지로 사교적인 자리에서 좋은 말을 하기 쉽고, 큰소리치는 것을 좋아하고, 아는 체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이다.
위의 세 가지를 제외하고, 증국판은 자신이 고쳐야 할 큰 결점이 하나 더 있다고 생각한다. 바로' 호색' 이다. 미녀를 보는 것을 좋아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예를 들어, 한 번은 친구 집에서 주부를 보았는데, "그녀를 몇 번 쳐다보는 것은 예의가 없다." "
오늘 보니 좀 우습다. 혈기가 왕성한 그는 당연히 미녀를 볼 것이다. 이것은 정상적인 본능적 반응일 뿐이지만, 당시 증국판은 이것이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했다.
모든 사람은 자기 완벽에 대한 욕망을 가지고 있다. 특히 청년기에는 한 사람이 완벽을 가장 추구할 때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30 년은 증국번 생명사에서 매우 중요한 해이다. 올해 그는 환골탈태하여 새사람이 되기로 결심하고,' 성인' 이 되기로 결심했다.
성인이란 자신의 근면한 노동과 고된 실천을 통해 자연의 법칙을 이해하고, 세상의 만물 운행의 법칙을 장악하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그의 일거수일투족은 모두 타당하여, 그가 나라를 다스리고 나라를 안정시켜 백성을 축복할 수 있다. 그리고 저는 공헌을 했고,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이것은 불멸의 것입니다.
이것은 얼마나 웅장한 디자인인가!
Zeng Guofan 은 30 세에 인생의 목표를 "성인" 으로 정의했습니다. "성인도 짐승도 아니다." 즉, 나는 단 하나의 선택만 가지고 있다. 무지한 사람이 되든지, 성인이 되든지, 중간 길은 선택할 수 없다. (마하트마 간디, 지혜명언)
도광 22 년 (1842), 증국판은 동생에게 보낸 편지에서 그가 이미 평생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그는 말했다:
군자의 뜻은 사람의 일이기도 하고, 물건의 양도 있고, 성외왕의 업도 있고, 그런 다음 부모의 생명을 따지지 않는 것은 천지의 완벽한 사람이 될 만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그가 자신을 위해 정한' 일생의 척도' 이다. 그는 이 목표가 달성되면 다른 목표도 자연히 실현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리모델링의 시작: 일기 쓰기
야망이 높은데 어떻게 하죠? 증국판이 성인이 되는 법을 배우는 방법은 간단하다. 바로' 일기' 이다.
Zeng Guofan 은 대학 당감 (Tang Jian) 에게 자신을 관리하는 방법을 물었다. 당건은 그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매일 일기를 쓰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것은 성성의 기초이다. 쩡 Guofan 처음에는 이해하지 못했다. 그는 이전에 일기를 썼기 때문에 일기를 쓰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우리는 Zeng Guofan 의 초기 일기를 열었습니다. 우리 대부분과 마찬가지로, 기억이 잘 나지 않습니다.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첫 번째 말은 조리가 없어서 계속 견지할 수 없다. 현존하는 최초의 증국번 일기는 이미 거의 1 년 동안 보존되었다. 도광 19 년 (1839) 초부터 그해 12 월 21 일까지 중단됐다. 증국판은 "일기를 상자에 잘못 넣어서 하루 종일 꺼내서 마음대로 기록할 수 없기 때문" 이라고 말했다. 이 핑계는 분명히 억지스럽다.
두 번째 문제는 일기를 기록하면서 유수계정으로서, 왕왕 하루 종일 하는 일이 한 마디로 기록되어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기명언) 예를 들어 도광은 19 년 (1839), 4 월 27 일 일기에는 "심명복이 밥 사 주세요." 라는 여섯 글자가 들어 있다. 5 월 초 9 일 일기에는' 헌숙네 집에 머물라' 는 다섯 글자가 들어 있었다. " 대강대강 얼버무리다.
세 번째 문제는 일기에서 자신의 일을 요구하면 너는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당감은 그에게 일기가 이렇게 쓰여진 것이 아니라고 말했다. 일기를 쓰는 가장 중요한 목적은 자신을 반성하는 것이다. 매일 밤, 당건은 자신을 감독하고 규제하기 위해 몇 개의 자성 기록을 보존한다. 길에서, 혹은 무슨 급한 일이 있어도 이 법칙은 깨지지 않을 것이다.
첫째, 일기를 쓰는 것은 인생에서' 큰일' 으로 여겨져야 하고, 존중심 있는 태도로 써야 한다. 이는 진실한 태도를 반영하기 때문이다.
둘째, 일기의 역할은' 몇 가지를 연구하는 것' 이다. 즉, 세부 사항, 즉 삶의 세부 사항을 잡고 세세한 부분을 통해 자신을 바꾸는 것이다.
그래서 증국판은 도광 22 년 (1842) 10 월 1 일부터 일기를 쓰기 시작했다. 자신이 하루 동안 한 말을 자세히 한 후에 자신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무엇을 잘못했는지,' 고통에서 깨어나라' 는 것을 기록해 두고 깊이 반성한다.
그는 일기에서 정산과의 싸움의 경과를 묘사하고 분석했다. 비록 두 사람 모두 잘못된 점이 있지만, 성인은 그에게 자신부터 시작하라고 가르쳤고, 가능한 한 빨리 고치라고 가르쳤고, 그는 곧 고치겠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그는 펜을 내려놓고 바로 정산을 찾아가 사죄했다. 정산도 감동했다. 원래 두 사람 모두 잘못이 있었다. 결과 쩡 Guofan 자발적으로 사과, 그래서 두 사람은 잔을 들어 처음처럼 화해했다.
일기에서 그는 자신이 사랑하는 범죄자의' 진실하지 않음',' 위선',' 과장' 에 대해서도 고도의 경각심을 유지한다. 그는 반성하며 "나는 매우 아프다. 내가 말한 공자가 이른바 교묘한 지휘자, 맹자가 소위 저주라고 부르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이것을 생각해 내서 사람들의 비위를 맞추려고 노력하다. 신사인가요? 여자는 소인인가? " 즉, 자화자찬은 바로 공자가 말한' 교묘한 지휘' 로 소인의 행동이다. 일찍이 국판이 반성하고 비평가가 사람들의 신중함을 칭찬해야만 사람들이 자신의 말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게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금욕에 관해서는, 그도 적지 않은 심리적 에너지를 사용했다. 일단 그가 마음을 움직여서 그 미녀를 한 번 더 보고 집에 돌아오자마자 바로 적고 고통스럽게 자책했다.
일은 반드시 자극과 강요를 받아야 성취할 수 있다.
성인의 기준은 정말 입신의 화신이다. 매분마다 자연과 싸울 것을 요구하는데, 정말 예리하고 도려내는 것이기 때문에 견지하기가 어렵지만, 증국판은 견지해 왔다. 왜요
도광 22 년 (1842) 10 월 1 일 이후 증국본이 쓴 일기는 웨이보에 현대인들이 쓴 일기와 매우 비슷하다. 우리는 웨이보 한 장이 140 자이고, 증국판의 일기도 길지 않고, 하루에도 1,200 자 정도라는 것을 알고 있다. 관건은 일정 기간마다 친구에게 한 번 보여 주고, 오늘 웨이보 아래의 댓글처럼 의견을 제시하도록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친구명언)
너는 왜 너의 일기를 너의 친구에게 보여 주었니? 외부 힘이 내부 힘보다 훨씬 크기 때문입니다. 일은 반드시 자극과 강요를 받아야 성취할 수 있다. 모든 사람의 의지력은 한계가 있다. 자기감독에는 맹점이 있어 철저하기가 쉽지 않지만, 사람마다 자존심이 있기 때문에 친구와 선생님을 통해 자신을 감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증국번은 평생 이 습관을 고수했다. 나중에 그는 베이징을 떠나 군대를 이끌고 출국하여 정기적으로 일기를 베껴 형제, 조카에게 돌려보냈다. 하나는 그들에게 모범을 보이고, 다른 하나는 자기 감독을 시키는 것이다. 이렇게 일기를 쓰면 증국판의 성품과 습관이 나날이 변한다.
성학을 배우는 길에서 증국판의 첫 번째 성공은 담배를 끊는 것이다.
쩡 Guofan 은 오랫동안 담배를 피웠다. 샹중 담배 맛이 매우 맵고, 강도가 넘친다. 그가 공부할 때, 그는 항상 온종일 담뱃대를 붙였다. 그가 서른 살이 되기 전에, 그는 두 번이나 담배를 끊으려고 시도했지만, 모두 성공하지 못했다.
마음을 씻기로 결심한 후, 증국판은 담배를 끊겠다고 맹세했다. "손님이 간 후, 나는 매일 멍하니 있다. 내가 더 많은 담배를 먹었기 때문에, 나는 다시는 담배를 먹지 않겠다고 맹세했다. 왜냐하면 나는 내 담뱃대를 망가뜨렸기 때문이다. " 담배를 더 먹으면 깨달을 거야! ""
담배를 끊은 지 여러 해가 되었는데, 누구에게나 고통스러운 일이다. 담배를 끊은 다음 날, 증국판은 주인 없이 떠돌아다니기 시작하여 안절부절못했다. 네가' 유방을 잃는다' 고 말하다. 금연을 아기에게 젖을 떼는 것과 비교하는 것은 상당히 정확하다.
그러나 증국번 생활의 다른 일들처럼 일단 결심을 하면 그는 결코 굴복하지 않는다. 그가 아무리 괴로워해도, 다시 담뱃대를 만지려 하지 않는다. 한 달 후, 그는 일기에 이렇게 썼습니다. "저는 담배를 끊었습니다. 한 달밖에 안 되었습니다. 지금은 재수 없는 날이다! "
쩡국번은 평생 금연의 성공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이를 본보기로 자녀를 교육했다. 몇 년 후, 그는' 아무것도 변하지 않는 것' 의 예로 동생에게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