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맹자의 사상은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는 것을 반영한다.
맹자의 사상은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는 것을 반영한다.
정신을 유지하는 것은 일반적인 방법이 아니다. 신체 상태와 정신적인 면모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강건한 기개와 웅장한 기풍을 유지하는 것이다. 한 사람의 시야가 높지 않아, 그의 분수에 맞지 않는 생각을 끊을 수 없기 때문에, 5 대 3 굵직한 사람이라도 늙어도 소용이 없다.
그러나 이런 고상한 정신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후천적인 배양이 필요하다. 그래서 맹자는 "하늘은 대임할 것이다. 먼저 열심히 일하고, 그 가죽을 굶기고, 몸을 비울 것이다" 고 말했다. 많은 시련을 겪어야만 인생의 참뜻을 체득할 수 있고, 큰 사명감이 있어야 하느님이 주신 책임을 맡을 수 있다.
맹자의 호연의 기개는 무형적이고 이상화되지만, 사람의 수양을 향상시키는 데 개인의 수양이 매우 도움이 된다.
맹자는 다음과 같이 생각한다.
첫 번째는 "인간 본성이 선하다" 는 이론이다. 맹자는 그의 4 단말 이론에서 모든 사람이 측은함, 수치심, 시비심, 존중심을 가지고 있다고 제안했다. 이것은 인간성의 타고난 도덕적 자질이며, 예의지이며, 인간은 짐승과 구별되는 근본적인 특징이다. 모든 사람이 감당할 마음이 있기 때문에 어려움을 보고도 다른 사람을 돕지 않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것은 맹자의 인간성에 대한 낙관적인 태도이다.
두 번째는 인의정신을 제창하는 것이다. 맹자의 관점에서, 인의는 한 사람이 사회에 입각하는 근본이며 군자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훌륭한 미덕 중의 하나이다. 필요하다면, 그는 자신의 생명을 포기하고 인의를 얻을 수 있다. "의리를 사생하다" 는 것은 맹자의 인생 태도이다. 그는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며, 도덕적 자질로 인간성의 선악을 평가하고, 심지어 도덕적 납치 혐의까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