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원명언의 전구를 치원하다.
원명언의 전구를 치원하다.
동에게 작별을 고하다
스시? 송나라
나는 생명으로 가득 찼고, 나는 시와 책으로 가득 찼다.
늙은 유로 나뭇잎을 삶는 것이 지겹다. 아이와 함께 회화꽃을 밟는 것이 낫다.
비어 있으면 스프링 말을 찾을 수 없고 차를 볼 수 없다.
세속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황신습언을 울다.
번역 및 주석
번역
인생은 비록 거친 옷감에 싸여 있지만, 가슴에서 배운 기질은 자연히 광채가 난다.
노수재와 함께' 풍엽' 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수재와 함께 과거시험을 보기로 했다.
맹교 같은 말 등에 있는 꽃은 볼 수 없지만' 선부차' 에 둘러싸여 자신을 과시할 기회도 있다.
중거도 세속적인 사람에게 자랑할 수 있다. 너의 이름은 까마귀의 검은 글자에 의해 성지에 쓰여진다.
주다주석을 달다
동전: 글자 호지 낙양 (오늘 하남) 사람. 나는 수시와 봉상에서 친구를 사귄 적이 있다. 송신종은 희녕 2 년 (1069) 으로 사망했다.
거친 실크 직물.
대천: 고대의 자루천을 가리킨다. 좌전 공민 2 년': "위문공 대포복, 대박의 왕관." 두예주: "대천, 자루천." 포장: 체험.
사업: 인생의 과정. 본문 "장자 양생대사": "내 목숨도 제한되어 있고, 아는 것도 제한되어 있다."
복부: 가슴, 학업 성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시경: 원래' 시경' 과' 상서' 를 가리킨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책을 가리킨다.
가스: 외부 영적 얼굴.
후아: 돈도 많고 예뻐요.
선비: 노학자. 당모영' 주소주 보내기' 시는 "10 년 동안 학도가 가난하고 외로워 오랜 시간이 걸려야 노유에게 가치가 있다" 고 말했다.
예현: "시경" 의 제목은 소아하다. 모두 네 장이다. 시의 순서에 따르면: 의사는 유왕을 찔렀다. 제비가 술을 마시는 시구이다. 제 1 장의 두 문장은: 할아버지를 찬찬하는 것은 그것으로부터 수집한 것이다.
양동신: 시험을 볼 것을 추천받은 학자를 말합니다.
Sophora japonica: 콩과 식물 Sophora japonica 의 말린 꽃과 꽃 봉오리. 여름철 꽃이 피거나 꽃봉오리가 형성될 때 수확하고, 제때에 말려서 가지, 줄기, 불순물을 제거한다. 전자는 "회화꽃" 이라고 하고, 후자는 "회화꽃" 이라고 부른다.
회화꽃을 밟다: 당대에는' 회화꽃 노랑, 바쁜 거자' 라는 말이 있다. 회화꽃이 떨어지면 시험을 봐야 한다. 나중에 과거시험 참가로' 회화꽃 밟기' 라고 불렸다.
가방이 비어 있으면 안 할게요. 시우극' 에서 인용한' 연기의 작은 집' 은 여전히 잔치를 하고 있다. " 고제는 시체를 받아서 직접 보았고, 검고 뾰족하여, 한 가닥이 깨졌다. Q:' 몇 년 동안 여기 있었 니? 클릭합니다 브라운이 처음 풀려난 지 30 년이 지났고 가난한 사람들도 쉽지 않다고 우스갯소리로 말했다. 맹교의 시를 인용하고 그의 시를 직접 인용하지 않으면, "하루만에 장안화를 다 볼 수 있다." " 시는 "봄 말" 으로 바뀌었다. 만우가 30 년 동안 가난해서 쉽게 일을 하지 않았던 이야기를 인용해' 주머니가 텅 비어 일을 하지 않는다' 로 바뀌었고, 두 가지 전고가 한 마디로 합쳐져 일파삼할인이다. 빈 주머니: 빈 주머니는 돈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나라 du fu "빈 가방" 시: "빈 가방 수줍음, 1 달러를 절약 할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봄말 찾기: 맹교의 시' 졸업 후' 를 인용한다. "지난날의 더러움은 자화자찬하기에 충분하지 않았고, 오늘은 방탕하다. 봄바람은 말굽병을 자랑스럽게 여기며, 하루 만에 장안화를 다 볼 수 있다. ""
선부차: 벼슬아치네 딸이 탄 마차를 가리키며, 거리를 돌아다니며 대중을 보여 남편을 선택한다. 당대의 진사가 명단을 내놓았는데, 예를 들면 곡강각에서 연회를 여는 것과 같다. 그날 공청 온 가족이 다 봤는데, BMW 가 높아서, 나는 여기서 좋은 남편을 골랐다. 5 대 왕서 "당대의 영물시" 를 참고하다.
자랑:' 봄바람이 자랑스럽다' 는 말은 황방이 이겼다는 뜻입니다. 당조' 문부두고등제' 시는 "애인은 청춘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오늘 밤 어디서 잠을 자는가" 라고 적었다.
세속: 사회에서 전해 내려오는 풍속 습관. "아야코 도원": "짱 허혹세, 변태로 대중을 미혹시키고, 성인은 세속을 생각하지 않는다."
성지: 노란 종이로 쓴 성지를 성지라고 한다. "남사 왕소전": "공제가 즉위하고 황문시랑으로 옮겨져 서성은 변하지 않는다. 성지에는 모두 그 말이 있다. "
까마귀와 같은 단어: 칙령에 쓰여진 검은 글씨. 당나라 루통 (Tang Lutong) 은 "오래된 까마귀 (Lao 까마귀) 가 시를 닦는 것과 같이 갑자기 잉크를 뒤집었다" 고 한다.
칭찬하는 논평을 하다
수시의' 송별동' 은 일반 독자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을지 모르지만,' 나는 시가 가득하다' 는 말은 독서와 사람의 수양 관계를 고전적으로 서술하기 때문에 널리 낭송되고 있다. 중국 학자들은 줄곧 독서를 지식을 축적하고 학습을 늘리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여기고 있다. 독서의 역할은 지식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람의 정신 경지를 높이는 것이다. 특히 자주 읽으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저급한 재미에서 벗어나 고아하고 탈속적인 기질을 키울 수 있다. 청대 학자 양장거가 말했다. "책을 쓰지 않는 사람은 저속하고 저속하기 때문에 문인 열에 나열해서는 안 된다." 사실은 책을 읽는 사람과 책을 읽지 않는 사람, 책을 많이 읽는 사람과 책을 적게 읽는 사람이 나타내는 내적 자질과 자질이 다르다는 것을 증명했다. 뱃속에 시서가 있다' 는 것은 시서를 읽고 식견이 있는 것으로,' 기' 는' 기질' 이나' 정신적인 모습' 으로 이해할 수 있다. 전체 문장의 중점은' 자아' 에 있다. 화려한 기질을 강조하는 것은 시서를 읽는 필연적인 결과이다.
수시의 송별한 친구 동전으로 볼 때,' 기' 는 단순히 독서가 가져온 유아를 가리켜서는 안 되며, 고대 문인들이 인생의 실의와 난처함에 직면했을 때 추앙하는 낙관적이고 활달한 태도를 가리켜야 한다. 공자의 제자 안회는 "한 끼 먹고 마시며 뒷골목에서",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고 할 수 있다. 왕보가 생활 속에서 초라했을 때, 그는 "가난해야 한다. 강해야지, 영원히 푸른 하늘에 빠지지 마라." 라고 노래했다. 。 동천은 가난하지만, 그는 시종 낙관적이고 상향적인 정신을 유지하며 자신의 인생 목표를 추구하고 있다. 이는' 주머니가 텅 비어 있는 봄말을 찾고 싶지 않다' 는 말에서 알 수 있다. 분명히, 스시는 여전히 동천의 생활 태도를 매우 좋아한다. 떠날 때 친구에게 주는 것은 칭찬이자 위안이다.
시성 정신으로 자만하다' 는 말은 독서와 고아한 기질의 필연적인 관계를 천명하고, 간결하고 간결하며, 독자들의 사랑을 받는다. 오늘날 사람들은 그것을 인용하여 독서가 사람의 고상한 품격과 고상한 기질을 키울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다른 사람의 학식이 해박하고 기품이 비범하다고 칭찬하는 데도 쓰인다.
창작 배경
\ "동천별 \" 이 시는 수시 이임, 봉비상이 구청에 서명하여 장안을 통과할 때 동천에게 준 것이다. 서기 106 1 년 동전은 봉상이 초라하여 과거시험에 참가할 준비를 하고 있다. 수시는 이듬해 장안으로 돌아온 후 이 시를 썼다.
저자 소개
수시, (1037 65438+ 10 월 8 일-165438+8 월 24 일, 0), 호자, 호충 수시는 북송 중기의 문학 지도자로서 시, 단어, 문, 책, 그림 등에서 모두 높은 성과를 거두었다. 텍스트 수직 및 수평; 시가 제재가 광범위하고 신선하며, 과장된 비유를 사용하며, 풍격이 독특하다. 황정견과 함께' 소황' 이라고 부른다. 단어는 호방파이고, 신기병은 호방파의 대표이며,' 수신' 이라고도 불린다. 산문 작문이 풍부하고 분방하여 구양수와 함께' 오가소' 라고 부르는 것은' 당송 8 인' 중의 하나이다. 스시의 좋은 책, "송사 집" 중 하나; 문인화를 잘하는데, 특히 묵주 (), 기석 (), 고목 () 으로 자란다. 한유, 류종원, 구양수와 함께' 천고 4 대 문학가' 라고 불렀다. 작품으로는' 동파 7 회',' 동파이전',' 동파악부',' 소호죽석첩',' 고목괴석첩'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