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역사상 에드워드 기븐은 어떤 모습일까요?

역사상 에드워드 기븐은 어떤 모습일까요?

에드워드 기븐 (1737-1794) 은 근대 걸출한 영국 역사학자로 영향력 있는 역사책' 로마제국의 망망' 의 저자이자 18 세기 유럽이다

기븐의 로마제국 쇠망사는 두루마리가 호방한 걸작이다. 책 6 권, 7 1 장, 1.2 만자. 대략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1 ~ 4 권은 첫 번째 부분 (65438 장 +0 ~ 47 장) 이다. 이 부분에서 저자는 로마제국의 98 년부터 180 년까지의 역사를 간략하게 회고한 뒤 180 년부터 64 1 년 거의 500 년까지의 역사적 사건을 주로 묘사했다. 제 5 권과 제 6 권은 제 2 부 (제 48 장에서 7 1 장) 로 64 1 부터 1453 년까지 터키인들이 콘스탄티노플을 함락시키고 비잔틴 제국이 800 여 년 동안 멸망한 역사적 사건을 묘사한다. 작가는 제 1 부에 초점을 맞추고, 제 2 부는 간결하고 간결하다. 이 책은 로마 제국 말기와 비잔틴 제국 전체의 역사적 사건을 망라하여 사상과 정수가 모두 훌륭한 통사 저작이라고 할 수 있다.

기븐 (Gibbon) 은 계몽시대 유럽의 가장 위대한 역사학자로서 위대한 역사 저작을 썼을 뿐만 아니라 인류 역사의 보물고에 귀중한 유산을 추가했을 뿐만 아니라, 역사사상에서 독특한 지혜를 가지고 18 세기 서구사학의 거대한 발전을 보여 주었다.

기븐은 역사가 끊임없이 발전하는 개념을 가지고 있다. 그의' 로마제국 망망망사' 는 로마 앤서니 시대부터 유럽 르네상스 초기까지 1300 여 년 동안 고대 세계의 3 개 대륙을 망라했다. 로마 제국의 흥망성쇠를 묘사할 뿐만 아니라 페르시아, 흉노, 게르만, 아랍, 터키 제국의 역사도 다루고 있다. 그는 이런 역사가 유구하고, 국가가 많고, 범위가 넓고, 역사적 사건이 복잡한 통사를 질서 정연하고, 조리가 분명하며, 물론 그의 뛰어난 서사 능력과 관련이 있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작가가 역사가 끊임없이 발전하는 관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가 처음으로 유럽사학에 다리를 놓아 고금의 역사를 연결한 것이다. 그 전에는 유럽에서 이렇게 큰 통사 저작을 한 번도 본 적이 없었고, 그도 기븐과 같은 역사적 관념도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기븐은 원자재를 매우 중시한다. 그는 "나의 호기심과 책임감은 종종 내가 원시 사료를 연구하도록 강요한다" 고 말했다. 그는 어려서부터 그리스와 라틴의 고전 작품을 읽고 연구했다. 그는 로마제국 건립부터 서로마제국 시대까지의 문헌 자료를 훑어보며 직접 자료를 수집했다. 그는 고대 문물을 자세히 연구하고, 고화를 수집하고, 고대 비문을 연구했다. 그는 또한 17 과 18 세기 역사가들이 수집한 원시 자료를 중시하고 다른 자료를 참고하여 비교 연구를 진행했다. 그는 붓을 서까래처럼 써서 광범위하게 인용하고 꼼꼼히 고증했다. 상세한 메모도 없고 역사도 없는 페이지도 거의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역사명언) 그래서 이 책에는 사료가 매우 풍부하다. 기븐 (Gibbon) 이 쓴 역사 시대에,' 로마제국의 망망사' 는 여전히 권위 있는 저작이다. 여러 방면에서, 그것은 여전히 고대와 중세의 역사적 사건을 판단하는 데 사용되는 표준이며, 현대 역사가들에 의해 반복적으로 인용되고 있다.

기븐도 대담한 비판정신으로 가득 차 있다. 그는 예리한 관찰력, 의심의 정신, 생동감 있는 필법으로 백대를 칭찬하고 폄하하였다. 예를 들어, 그는 가장 각박하고 신랄한 언어와 냉소적인 태도로 기독교 교회를 비판하며, 기독교가 로마 제국에서 광범위하게 전파되어 다른 종교를 배척하는 이유를 폭로하고,' 전통 로마 영웅 정신' 이 기독교의 영향으로 사라졌다고 생각하는데, 기독교의 파괴 작용은 로마 제국의 쇠퇴의 주요 원인이다. 그는 또한 분노한 필치로 폭군의 잔인함을 비난하거나, 그들의' 비인간적' 이나 그들의' 상처 충성' 또는 그들의' 방탕과 부패' 를 썼다. 디오클레티아누스, 콘스탄티누스, 유스티니 등 "현명한 왕" 에게도, 그는 그들의 장점과 단점을 썼으며, 때로는 그들을 "폭군" 으로 여겼습니다. 이 책의 15 장과 16 장은 작가의 대담한 비판정신을 강조한다.

기븐의 비판 정신은 그의 이성주의에서 비롯된다. 그는 18 세기의 계몽시대에 살고 있다. 당시, 세계 각지의 계몽 사상가들은 인문주의자의 이상을 계승하여 이성주의를 폭로하고, 유물주의로 유심주의를 반대하고, 정치자유로 폭정을 반대하고, 신앙의 자유로 종교 미신을 반대하며, 그들이 불합리하다고 생각하는 모든 것, 즉 봉건전제주의와 종교 몽매주의를 심각하게 비판했다. 요컨대, "모든 것이 가장 무자비한 비판을 받았다. 모든 것은 이성적인 법정 앞에서 자신의 존재를 지키거나 자신의 존재 권리를 포기해야 한다. " 이런 사조는 그의 사상에 깊은 시대적 낙인을 찍었다. 하지만 기븐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프랑스 계몽 사상가인 멘데스쿠와 영국 사상가 록이다. 그의 사치란 부의 균형을 잡을 수 있고, 교육은 법률을 보조할 수 있고, 세금은 자유의 정도에 비례해야 하며, 로마의 화합제도는 삼권분립 원칙에 부합해야 하며, 다른 역사적 문제에 대한 일부 해석은 멘데스비둘기의 삼권분립 이론과 록의 자유평등사상에서 찾을 수 있다. 그래서 그의 역사관은 완전히 18 세기 자산계급 계몽사상의 산물이다.

물론 기븐의 작품에도 많은 결함이 있다. 예를 들어, 그는 "역사의 주된 선율은 전쟁과 정치" 라고 생각하여 사회적 진보를 결정하는 경제적 요인을 간과하고, "일정 역사의 물질적 경제 생활 조건으로 모든 역사적 사건과 개념을 설명할 수 없다" 며 인민 군중이 역사를 창조하는 데 큰 역할을 소홀히 했다. 이 책은 황제, 왕자, 교황, 주교를 중심으로 역사를 달관귀인의 활동으로 돌리고 노예의 노예주, 농노가 봉건주에 반항하는 투쟁에 대해 부주의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 그는 유럽의 중세 역사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태도를 나타냈는데, 예를 들어 중세 문화는 기본적으로 바람직한 점이 없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것들은 모두 작가가 처한 시대조건과 역사적 이상주의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그의 책은 서구사학의 걸작이다.

기븐은 생전에 희망적으로 그의' 로마제국 망망사' 가' 미래의 운명' 을 가질 것이라고 예언했다. 역사 저작으로서, 그의 책은 그가 죽은 후에 확실히 큰 명성을 얻었다. 작가의 화려한 문필, 생동감 있는 언어, 게다가 그는 폴리비우스, 이비, 타키타 등 고전 작가들로부터 영양을 섭취하고 그들의 각종 표현 수법을 배우는 데 능해 그가 말한 것을 정말 성취했다. 그의 책은 학자의 서재와 여사의 화장대 위에 놓아 대중 독서가 되어야 한다. 오늘날에는 영국의 범위를 넘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러시아어, 폴란드어, 현대 그리스어, 헝가리어 등 다양한 언어로 번역되었습니다. 헤로도토스, 타키투스 등 저명한 역사학자들의 저서와 마찬가지로 세계 명작 중 하나로 발돋움해 세계 각국에서 널리 퍼지고 있다. 그것의 많은 장들이 대학 교재로 선정되어 학교 교사와 학생들의 환영을 받았다. 현대 서양에서는 기븐의' 로마제국 망망사' 만큼 인기 있는 책이 없어 세계에 이렇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