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도덕경" | 늘 자신의 내면을 돌아보는 것은 거울을 위해 먼지를 닦아주는 것과 같고, 내관은 편안하다
"도덕경" | 늘 자신의 내면을 돌아보는 것은 거울을 위해 먼지를 닦아주는 것과 같고, 내관은 편안하다
정신과 형체가 하나로 결합되면 영원히 헤어질 수 있을까? < P > 정기를 지키면 부드럽고, 아기처럼 할 수 있을까?
잡념을 깨끗이 씻고, 속마음을 살피고, 흠이 없는 것을 할 수 있을까?
인민을 사랑하고, 나라를 다스리고, 무위 할 수 있습니까? < P > 감각을 이용해 외물을 만지면 연약함을 고수하고 양보할 수 있을까?
동철세태후, 교묘한 마음을 할 수 있을까? < P > 도화생은 만물을 키우고 키웠지만, 자기 소유에 근거하지 않고, 자신의 능력에 의지하지 않고, 주도하고 주재하지 않는 것은 도의 높고 넓은 덕행이다. < P > 마음성규칙 < P > 모두가 생존을 위해 바쁘고, 포만과 생존이 만족스럽고, 더 높은 수요가 있을 것이라고 공자는 말했다. "음식 남녀, 사람의 대욕." 욕망은 바다와 같다. 권세가 하늘을 찌르고 부귀만 가득해도 마음은 여전히 만족하지 않을 것이다. 노인은 세상에' 공로가 몸을 물러나라' 고 경고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런 경고에 직면하여 사람들은 듣지 않을까요? 노인이 영혼의 질문을 했는데, 당신의 영혼과 몸이 하나가 될 수 있습니까? 사람의 영혼이 몸 밖으로 날아가는 것이 아니라, 그것은 판타지 이야기이다. < P > 사람은 일을 하고, 마음은 성실하고, 사람은 성실하고, 집중력이 있고, 몸과 마음이 일치하며, 같은 방향으로 힘을 써야 모든 일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P > 조령석으로 바꾸면, 항상 생각을 바꾸고, 일이 단 한 가지 시작만 하면, 뒤이어 오지 않고, 인생은 항상 선택하고, 고생도 한다. 그래서 노인이 물었다. 마음과 몸이 함께 할 수 있을까? 초심을 잊지 않는 본전을 할 수 있을까? < P > 전문성이 부드럽고, 정력이 누적되고 < P > 아기는 몸이 부드럽고, 순수하고, 시간이 없다. 이는 정기를 모은 결과이다. 사상이 여의할 겨를이 없기 때문이다. 욕심이 없어야 정기를 분산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 P > 겉으로 보면 이 말은 양생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고, 기운을 쌓는 가장 좋은 법문은 욕망이 없고, 욕망이 깊은 자는 천기가 얕다는 것이다. 좀 더 깊이 깨닫자, 인간으로서의 길도 마찬가지다. 욕망이 깊고 심신이 딱딱하고 쉽게 꺾인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노인이 말했다. "억척스럽고 날카로워서 오래 지켜서는 안 된다." 금방 지나가면 쉽게 꺾이고, 초목이 마르면 가장 단단하다. 요컨대, 지나친 욕망은 인생에 더 많은 장애가 있을 수 있고, 만족은 늘 즐거워할 수 있다. < P > 마음은 거울처럼 물들지 않는다 < P > 는 거울이라는 뜻이다. 현람은 내면을 가리킨다. 여기에 사람의 마음을 거울과 비유하는데, 우리가 이 세상에 대해 인지하는 것은 세계가 거울로 반사되는 영상이다.
거울이 밝고 깨끗할수록 이 영상은 더 사실적이다. 사람의 마음은 거울처럼 자주 닦아야 거짓으로 진실을 남기고 사물의 본모습을 볼 수 있다. 노인이 물었다, 너는 거울을 닦을 수 있어, 깨끗하고 밝고 얼룩이 없어? < P > 할 겨를이 없는 밝은 경지에 이르면 인생은 남이 따르지 않고, 파도에 따라 흘러가는 것이 가장 고달프다. "진흙과 물을 끌고, 파도에 따라 흘러가는 것" 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사람이 진정한 자신을 알게 되면, 자신의 구세주가 될 수 있고, 제멋대로 행동하고, 인생을 편안하게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P > 성자 여행, 무위, 무위, 무위, 말 없는 가르침, 그래서 노인이 물었다. 인민치국이 무위할 수 있을까?
천문개폐
' 천문문' 이라는 단어는 역사상의 각 인식이 다르므로 여러 가지 해석이 있다. 가장 직접적인 것은 감각이다. 사람의 입과 코 호흡을 천문으로 정하는 것이다. < P > 노자에 연락하기 전 장' 현문의 문, 천지의 뿌리, 끊임없이 존재하고, 불근하다. " 숨을 쉬는 사이에, 끊임없이 고요한 곳에 있는 암컷에 도달할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숨명언) < P > 많은 도가 슬림한 사람들이 이 말을 규황으로 추앙한 후, 이를 통해 많은 수련 양생의 토납공을 넓혔다. 아비는 사물비유를 잘 하는데, 이것은 우리가 이전 장을 해석할 때 얻은 경험이다. 물론 이 말은 예외일 수 없다. 천문, 천지의 문, 개폐, 운동의 기회다. < P > 천지는 도운동에 따라 믿고 주재하지 않고, 생화학 만물, 만물을 키운다. 그래서, 천문이 열려 있다고 해서 반문하면 암컷이 될 수 있을까? 노인은 반문의 방식으로 긍정적인 견해를 표명했다. < P > 깨달음, 심신 모두 지각이 있기 때문에, 사달, 깊은 깨달음을 얻을 수 있고, 사물 발전의 법칙을 볼 수 있고, 발전의 맥락을 알 수 있으며, 매번 행동하기 전에 마음속에 이미 청사진이 하나 있다. < P > 법칙은 개인의 의지를 결코 옮기지 않는다. 개인의 입장, 사심, 선호도를 버리면 자연스럽고 인심이 순조롭게 될 수 있다. 즉 도성이 있으면 만물이 자연스럽게 눈에 잘 맞는다. < P > 어떤 사람들은 이것에 익숙하지 않고, 자신이 어디에도 순조롭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이것은 역행이다. 가는 길에, 자연히 사다를 이해할 수 있고, 법칙을 이해하고, 개인의 뜻에 따라 법칙을 바꾸지 않을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노자가 다시 한 번 영혼 고문을 했는데, 너는 알겠니, 집행할 수 있겠니? < P > 자연의 길, 끊이지 않는 < P > 이 장의 마지막 문장에서 노인은 다시' 도' 로 돌아가 높은 요약을 했다. 도는 만물을 생화학하고, 낳고, 기르지만, 태어나지는 않고, 만물을 생화학적으로 만들었지만, 스스로 소유하지는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렇게 많은 공헌을 했지만 이를 의지하지 않고 공로를 믿고 있다. 만물을 키우지만, 만물을 지배하고 싶지 않고, 능력이 있으면 의무를 다하지만, 소득을 즐기지 않으면 지혜가 있으면 키를 잡을 수 있지만, 주재하지도 않는다. 이것이 바로 도의 현덕, 지고무상의 품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