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사람의 마음은 위태로울 뿐, 마음은 미미하지만, 본질은 유일무이하다. 어디서 왔지?

사람의 마음은 위태로울 뿐, 마음은 미미하지만, 본질은 유일무이하다. 어디서 왔지?

\ "마음은 위태로울 뿐, 마음은 미미할 뿐이다. 이 16 자 는 유교 와 중국 문화 전통 중 유명한' 16 자 심전' 이다. 중국 고서' 상서 대우모' 에는' 순자 해모' 에도 비슷한 인용문이 들어 있다.' 도가의 경전은' 인심이 위태롭다' 고 말했다. 도가 마음속의 자랑' 위험은 매우 적다. "마음" 을 주제로 한 16 개의 한자는 대대로 전해 내려와서 의미가 깊고 의미가 비범하다.

혼자서 위험을 두려워하다.

"사람은 위험을 두려워한다" 는 이해와 해석이 많은데, 적어도 다음 세 가지 방면에서. 우선,' 위험' (작은 포크) 의 고형으로 위에는 사람, 가운데는 절벽, 아래는 다리 관절의 모양으로 위험과 위험을 뜻한다. 이 선생 □ 일찍이 이런 분석을 한 적이 있다. "사람의 병은 따로 아픈가, 아니면 멜로디에 있는가."

둘째, "위험" 은 "위기" 입니다. 위기에 대한 이해로서 위험과 기회가 있다. 불가에는 구름이 있다: "생사가 중요하다, 매우 빠르다. 클릭합니다 사람의 생명은 유한하다. 만약 평생 생명의 의미를 이해하고 체득할 수 없다면, 그것은 정말 큰 위기이다. 그러나 만약 네가 이 위기를 꿰뚫어 볼 수 있다면, 일단 생사를 알게 되면, 그것은 위태로운 기회다. 인도 시인 타고르는 그의 시에서 나를 죽게 한 다음 죽게 하여 이 생의 의미를 이루겠다는 소망을 표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미국 심리학자 엘리시 프롬 (Ehrlich Fromm) 도 같은 말을 한탄했다. 내가 다시 태어나서 이 생사의 수수께끼를 이해하자. 비슷한 고백은' 다음 우엉' 의 일종의 경지를 연상시킬 수 있는데, 이것도 인심에 대한 위험이다.

그리고 한자의' 위험' 은' 모든 사람이 위태롭다' 와 같은' 위험' 을 포함하고 있다. "시경 쇼" 는 "전전긍긍긍하며, 마치 살얼음을 밟는 것 같다" 는 글이 있다. 노자는' 도덕경' 제 15 장에서 고선을 도가로 묘사하며 "유시 () 는 천동 () 과 같다. 사실, 위험에 대한 두려움에는 아홉 번째 구괘와 같은 경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군자는 하루 종일 일을 하고, 저녁 훈계를 하면 전혀 나무랄 데 없다. 주 (아홉 번째 구아) 는 "남보다 우월한 것은 위험하다. \ "그러나 군자가 살고, 그것을 고려할 수 있다면, 위험에 처해 있고, 책임을 지지 않는다.

두 웨이 신 맛

도심' 은 천지 자연의 마음이며 영어로 번역할 수 있는 것이 자연의 마음이다. 이경에는 복괘,' 복' 이라는 말이 있다. 주씨는 푸의 점괘사를 보고 천지의 마음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고 한탄했는데, 지금은 또 볼 수 있다. 주평은 "지금, 소자시는' 겨울에는 마음이 변하지 않았다' 고 증언했다. 해가 막 움직이면 만물이 태어나지 않는다. 신비술맛이 싱겁고 소리가 바르다. 만약 네가 이런 견해를 믿지 않는다면, 가서 밥에게 물어봐라. "(주주' 주역', 상해고적출판사 1996 판: 70 면) 정이도 비슷한 논평을 했다.

도심의 정교함은 또한' 도덕경' 에서 인용할 수 있다.' 도는 사물이지만, 다만 황홀할 뿐이다. 트랜스, 이미지가 있습니다; 어렴풋이 안에 물건이 있다. 어렴풋이 정밀하고 편지가 있다. " ('도덕경' 제 21 장) 도의 현묘함도 데뷔의 미묘함을 돋보이게 한다. 그래서' 마음보기' 의 묘용이 있어, 심성의 단결의 유일한 경지에 이르렀다.

"대학" 은 후대유가사상의 입문 고전으로서 유교 사상의 세 가지 기본 강령을 제시하였다. "대학의 길은 현덕, 친민, 지선까지." 사실, "현덕" 은 미묘한 본질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도심은 만물과 일체가 되어, 너와 나를 가리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친민' 의 내포이다. 타오의 마음은 자신의 선보다는 선으로부터 온다. 즉 "지선에서 끝난다." "

이 선생 □ 일찍이 이렇게 정교하게' 도심이 가볍다' 는 체험을 묘사하고 발전시킨 적이 있다.' 마음이 불안하고, 자신의 부족만을 따지며, 자신의 마음을 마음으로 따져 자신의 사상이 자라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오랫동안 빈 방에서 태어났고, 흥취가 넘치고, 성품이 밝은 달과 같고, 마음이 물처럼 맑고, 몸이 홀가분하고, 혼령이 허황되어 있다. " 장한추양은 그 휘황찬란함을 모방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그것은 빠르고 영원하다. 단지 언어와 표현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때론 네가 하고 싶은 말, 보고 싶은 표정, 말로 넘쳐나는 것이 자연스럽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나는 머리를 쓰기 귀찮고, 안배할 필요도 없고, 말하는 것도 독창적이고, 글자도 주옥하고, 기운도 상쾌하다. "('송집', 중화서국, 1993 판: 제 145 면) 마음이 하나로 어우러져 마치 무극태극, 음양 변화 건곤, 바로' 인심' 이다

셋째, "오직 정숙하고 독존하며 중용한다."

"16 자 심전" 은 사실 유가의 정수이며 중용의 핵심이자 강령이다. 평범함이라고 부르는 것은 쉽지 않다. 중용자, 천하의 바른 길. 평범한 사람이야말로 세상의 정리이다. "(주주" 사서구주 ") 이것은" 16 유심전 "에 대한 예리한 주석으로," 중용 "중의 유가 교법으로 발전했다.

"운명의 본질; 물론, 솔직함은 반드시 이 세상의 자연 본성, 즉' 본질만 독특하다' 는 묘사일 것이다. 육구연은 이' 16 자전' 에 주석을 달 때, 또한 마음의 단결을 강조하지만, 두 마음을 편협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이 하나라면 사람에게만 위태롭다" 고 강조했다. 길에서 말하자면, 그것은 단지 작은 것이라고 한다. 그것을 광기로 생각하고 신성하게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지 않다. 소리 없고, 무미건조하고, 무형이며, 중요하지 않은가? " ("육구연집", 중화서국, 1980 판: 396 면 ("왕양명 전집", 상하이 고서출판사, 6544

그래서 "중용" 은 "숨기지 말고 숨기지 마라. 그래서 군자는 신중히 혼자 있다. " 신중함은 이런 독특한 진심을 파악하고 천인의 화합의 경지를 실현하는 것이다. 중용' 이 묘사한 바와 같이,' 대거 기복이 없다. 중간에 기복이 있고, 화목하다. "

양, 이경복괘 중 한 명은 독특한 이미지도 가지고 있다. 이광지는' 천지의 마음' 이라는 사례를 쓴 적이 있지만 도가의 마음이기도 하다. 도가의 마음은 매우 작기 때문에' 복' 이 작다고 하면 물과는 구별할 수 있다. \ "단지 그것을 보고, 도교 사람들, 도교 심장 작은. 클릭합니다 셋째,' 자주 회답하다' 와' 장렬하다' 는 이른바 인심이 위태로워 안이하기 어렵다. 네 개는' 중국은행' 과' 독립' 이다. 이른바 도심이 약하여 찾기 어렵다. 그러나 그들은 모두 자신의 마음을 찾을 수 있다. 이광지는 "요순이 전세한 심리학은 모두' 이경 절충' 권 9' 복점' 에서 볼 수 있다" 고 단언했다.

당대 심리학은 인간의 심리현상에 따라 의식과 무의식, 자아와 자아, 의식과 자각 자아를 구분한다. 마치 16 자 전승술이 사람의 위험을 묘사하는 것과 같다. 무의식에는 집단적 무의식의 내적 의식이 포함되어 있으며, 자연의 원형, 도에 가까운 미시적 마음이 포함된다.

"용서" 의 유일한 본질

공자의 논어 입인' 에는 공자가 말했다: "참여! 나는 일관되게 말한다. 클릭합니다 쩡자는 말했다: "오직. 클릭합니다 자추. 그의 주인이 물었다. "무엇이든지?" 쩡 지 (Zeng zi) 는 "스승의 길, 오직 충성과 용서" 라고 말했다. "위령공의 논어" 에는 공자와 비슷한 자공이 있다. 자공이 물었다. "누가 한 마디로 평생을 행할 수 있을까?" " 공자가 말했다: "나는 너를 용서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 그렇다면,' 용서' 라는 글자가 유교의 전체 교리를 관통할 수 있다면, 그 의미는 비범하다. 용서' 라는 글자는' 일심' 이라는 뜻을 담고 있는데, 이 글자에서 우리는 공자 유가의 전통을 체득할 수 있다.

왕필은 유도 양가의 충서의 도를 이렇게 해석한 적이 있다. "충서의 사람은 최선을 다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용서하는 사람은 같은 것을 자신의 감정으로 여기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한 가지 일을 자신의 감정으로 여기지 않을 것이며, 완전히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을 완전히 용서할 수 있다면 통일할 수 없는 것은 없다. 그들은 둘 다 될 수 없기 때문에 그 중 하나로 불린다. 몸을 밀면 평생 워커가 될 수 있으니 사면할 수밖에 없다. " (왕필 "주역주") 한자를 보다. 마음으로서, 마음으로서 소위' 유일한 본질' 과' 천인의 조화' 로 공자가 표현한' 광인' 은 정말 16 자 심전의 정수이다.

공자는 용서의 내포를 강조하며 순우에 대한' 16 자 심전' 의 계승을 보여 주었다. 16 자 심전을 배경으로 공자가 왜' 우리 도가 일관되게 일관한다' 고 강조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그 중 한 글자는 평생에 걸쳐 진행될 수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문화의 정수를 담고 문명의 정신을 전달하고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관대함은 한마음 한뜻으로 인간과 자연의 관계, 사람과 사람 사이의 규범과 기준, 몸, 마음, 의미의 통일과 통일을 포함하고 있다.

"설문해자" 는 "용서" 를 인자로, 맹자는 "만사가 나를 위해 준비되었다, 나는 성심성의껏 반성한다, 나는 매우 기쁘다" 고 명확하게 분석했다. 나는 용서를 강하게 할 것이고, 가까이 가지 않을 것이다. 클릭합니다 맹자. 헌신 ") 인자라는 글자는 본연의 애정, 친족, 애인을 담고 있다. 한비자해로' 에서' 인자한 사람' 으로 불린다. 용서는 용서와 정직을 의미한다.

중용' 은 "충용서는 길에서 멀지 않다" 고 지적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 그중 주씨는' 충서' 에 대한 주석에는 정신분석의 의미가 있다.' 최선을 다하고, 자신을 밀고, 사람을 밀어라' 는 의미다. "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이른바' 충용' 은' 맹자 리앙 장' 이라는 문장에' 권, 경중' 이라는 말이 있다. 도, 그리고 장단을 알고, 모든 것이 자연에 순응하고, 마음이 중요하다. 그러나 충서의 용서는 비교적 마음이 있고, 성실하게 사람을 대하는 것이다.' 시경' 소야리의' 다른 사람은 마음이 하나 있어 생각해 본다' 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맹자는' 군자성본심' ('상') 을 단언한 뒤' 재능을 다하는 자, 그 성도 알고, 그 성도 알고, 하늘도 안다' 고 덧붙였다. 그는 마음을 잘 지키므로 하늘과 교제할 것이다. " (최선을 다해) 그리고 "다른 학습 방법이 없으니 안심하세요." " 중용의 도는 두려움을 방지하는 것이 관건이며,' 솔직함'' 궁핍함' 은 마음이 필요하다. 그래서 그것은 여전히 ​​유교의 정신을 전달하고 유교의 기초를 유지하는 "마음"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