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중국 의학자의 명언
중국 의학자의 명언
"사기 황삼열전 보보" "신농", "신농", "백초방만 맛볼 수 있는 약" 입니다.
복희
침술 원조 세기 황제는 "이순신은 백미약을 맛보고 9 바늘을 만든다" 고 말했다.
삼제 (기본적으로 질문)
《황제내경》은 한의사의 기본 원칙을 확립하였다. 음양오행의 원리를 설명하였다. "제생은 인간으로 태어났고, 음음은 양을 안고, 음식의 색은 한서외탕, 정동내공, 어안이 어안이 벙벙하고, 흉악한 신악악, 군민 세대가 가지고 있고, 가난하고, 오색을 보고, 오복을 입고, 음양을 배우고, 지백에게 물어본다. 오붕과 동군이 미끼를 열면 사람들은 그들의 모든 세월을 보낼 수 있다. "
4 소사단
"하늘과 땅 사이, 육합 안에서 사람도 호응해야 한다." 소사는 다섯 가지 사람의 체질, 성격, 행동 특징을 상세히 묘사하고, 소사의 논술은 근대 한국 의가의' 사상의학' 으로 발전했다.
5 편작
맥박, 망색, 청음, 글쓰기'
여섯 명의 의사의 사망은 편작으로 시작되었다. 의료에는 여섯 가지 치료법이 있다: 오만함, 이치를 가리지 않고, 구제 불능이다. 가벼운 몸과 무거운 돈, 두 가지 규칙 도; 음식과 의류 실패, 세 가지 치료 는 치유되지 않습니다; 음과 양 함께, 불확실한 가스, 4 치유되지 않습니다; 비비는 약을 먹을 수 없고, 다섯 가지 치료 과정은 모두 치료할 수 없다. 무당을 믿든 의사를 믿지 않든, 육물은 금이 아니다. (서양속담, 믿음속담) 있다면 치료하기가 어렵습니다. "예방은 치료보다 낫다.
6 봄비가 쉽다
그는 의술을 광범위하게 전수하고, 재목으로 가르치며, 고계, 풍신,, 당안, 제국승부 등의 관원을 양성했다. 그는 진한시대 문헌 기록 중 제자가 가장 많은 의사이다.
중경 7 장
열병병에 관한 논문에서 외상과 내상. 장중경의' 열병론' 과' 김궁요요' 는 일본에서 광범위하고 심대한 영향을 미쳤다. 의덕의풍을 강조하고,' 명리를 다투고, 권세를 추구하고, 돈을 벌며, 명리만이' 세상에 사는 사람들' 을 경멸한다.
8 화투
한의학 외과가 걸출한 공헌을 하였다. 그는 처방전에 능하지만, 약은 몇 가지밖에 없고, 마음은 바트로 나누어져 있어, 진짜 무게를 재는 것이 아니라 침술도 몇 군데에 불과하다. 그것이 원인이라면 침술은 도달 할 수 없습니다. 그는 먼저 취했다, 그는 잠을 자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의 복부와 등이 모두 부러졌기 때문이다. 만약 그가 위에 있다면, 그를 잘라서 깨끗이 씻고, 병을 제거하고, 다시 꿰매어라. 《후한서 화투전》
화투는 양생과 예방보건에 특히 신경을 쓴다. "100 살 때는 여전히 강한 얼굴을 하고, 젊었을 때는 자신이 신선인 줄 알았다." 그는 제자들에게 "인체는 일을 해야지 과격해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 흔들면 곡기가 사라지고 피가 순환되어 병이 나지 않는다. 예를 들어, 가정용 피벗은 불후의 것이다. "(오금극 마비 3)
9 왕숙화
"전문적인 경경, 양생의 길을 알다." 그는 음식이 너무 어지러워서는 안 된다고 제안했다. 적당히 해야 한다는 것은 중국 초기 시스템 서술식 시스템 양생의 관점이다.
10 거홍
후세 연단술 원조: 박자와 팔꿈치 예비비상. 생화학과 약학에 지울 수 없는 공헌을 하였다. 세균 (당시 곤충이라고 불림) 의 미시적 개념을 처음으로 제시하여 전염병의 발생 시기와 장소를 정확하게 예측했다. 실천을 제창하다.
1 1 도홍정
본초경주' 는 당시 난잡했던 본초학 서적을 총결하였다. 새로운 본초 분류를 제시했다. 자연사를 창조하다.
12 손사호
그는' 대의정성' 을 제시하여 의사의 기술이 정확하고 환자에게 진실하도록 요구했다. 그는 의사가 임상할 때 진지하게 책임져야지 빈부에게 묻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치료에 최선을 다해 구해야 하며,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고 명리를 탐내서는 안 된다. 인명이 천여 원이라는 관점을 제시하다.
"비상천금요방", "천금익방" 을 저술하여 고대부터 당까지의 의료 경험과 약학 지식을 전면적으로 총결하여 우리나라의 의료 내용을 풍부하게 하였다. 부녀전문과를 설립하는 의의를 강조하여 아동산과전문을 설립하기 위한 조건을 마련하다. 침구학에서 풍부하고 다채로운 삼인당도를 그려 주우법의 구멍을 만들고, 아점혈과 동체치법을 제창하여 침구학의 발전을 촉진하고, 건강과 장수, 위생, 복석 반대 이론을 풍부하게 할 수 있다. 첫 번째 복방.
13 왕
"동인경혈 침술학 그림" (지금까지도 사용 중) 시스템은 송대 이전의 침술학의 성과를 총결하여 송대 및 후대 침술학의 발전에 중요한 추진 작용을 하였다. 침구 동상의 디자인과 제작은 의학사의 일대 혁신이다. 최초의 인체 모델과 침술 직관적인 교구로서 두 동상은 의학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녔으며, 이에 대한 공헌은 지울 수 없다.
14 고력
내경과 연결된 의학유파' 보토파' 초파는' 만병 모두 비위내상' 이라는 관점을 제시했다. 그는 비위가 원기의 근본이고, 원기는 건강의 근본이며, 위손상은 허약과 질병을 초래한다고 생각한다. 치료에서 그는 외감 열이 유씨의 냉법으로 치료된다고 주장했다. 내열증에는 온체열, 정거사, 즉 승양, 온비장위, 음화, 보중익기탕, 승양삼화탕 등 일련의 명방들이 비위내상을 치료하는 각종 질병을 창설했다.
15 다이사공
"신드롬 분화 처방약의 의미와 종류", "본초강목", "신드롬 분화 치료제" 등이 있습니다. 주단계의' 김궁갈고리현' 등을 보완한' 감언관색' 등. 그의 사람들은 심도 있는 연구를 주장하고, 선을 택하고 따르며, 한 집에 얽매이지 않고, 주견이 없다고 주장한다.
16 이시진
"본초강목" 연구는 엄밀하다. 알 수 없는 것에 대해, 종종' 시도 없이' 를 사용한다? 결론적으로, "나는 부탁할 것이 없다. 아들에게 붙어서 많은 사람들의 우두머리를 볼 수 있다." 이 씨는 두 신장 사이에 명문을 제시했다. 이 씨는 사진의 결합을 강조하며 단맥진을 반대한다. 맥학의 경우, 24 맥은 7 표, 8 리, 구경, 부, 대, 번함, 움직임, 미끄럼을 양으로 나누고, 무겁고, 짧고, 떫고, 약하고, 미분은 음이다.
17 개빈
"모든 병은 치료해야 한다", 치료는 가장 중요한 치료이다. 장은 "약이 비싸고 특별하며, 유용", "악을 알면 정정하고, 가중치는 가볍다" 와 같은 논점을 제시했다. 허실을 가리다 설사에 대하여: 항명에 대하여: 학생으로 병을 방문하다. "불치병" 등은 모두 변증시치에 관한 것이다.
18 왕청임
임일개오' 는 흉복내장기관과 혈관의 해부 위치를 정확하게 묘사하며 과거보다 더 정확하고 더 발견된다. 둘째, 새로운 활혈화 이론을 창설하고, 많은 새로운 처방을 제정하여 임상적으로 매우 효과적이다. 셋째, 태교 태독의 낡은 이론을 부정하고' 뇌가 기억력이 좋고 마음이 좋지 않다' 는 새로운 이론을 종합해 공헌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