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소일부의 유명한 경구.

소일부의 유명한 경구.

나는 항상 내가 이중 인격의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예를 들어, 나는 때때로 차를 마시면서 주식 투기를 시도하여 돈을 벌고, 자신의 수양을 키우기도 한다. 나는 베토벤, 모차르트, 바흐 등 클래식 음악을 좋아하고 금지된 새 MC 를 즐겨 듣는다. 나는 도연명 같은 은둔자를 부러워할 뿐만 아니라 은둔 생활을 하고 남산 기슭에 콩을 심고, 소일부가 세상을 구제할 수 있는 것을 부러워하며 사람들의 이목을 끌며 존경하는 지위를 부러워한다.

때때로 자신의 두 가지 성격에 영향을 받는다.

중용이라는 중국 문화의 중요한 지식을 배울 때까지, 나의 막막한 머리는 점점 분명해졌다.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용' 이 화질이고, 원칙을 고수하지 않고,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중국 유가는 보기에 좋고 도덕 원칙이 없는 이런 놈을' 향수병' 이라고 부른다. 유가도 이런 사람을 가장 싫어한다. 공자는 향수는 미덕의 도둑이라는 말이 있다. 개인적으로 중국인의 세상 물정은 줄곧 일종의' 특성' 으로 여겨져 왔다. 중국의 주류, 정상적인 인간관계 기준: 자신을 희생하고, 다른 사람을 성취하고, 자신을 억울하게 하고,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는 것이다.

인터넷에는 성격이 아첨하는 사람을 묘사하는 유명한 심리학 문장이 있다. "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요구를 중심으로 해야 한다. 설령 그의 마음이 다른 사람을 중심으로 할 수 없더라도 자신이 할 수 있는 척해야 한다."

예로부터,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은 큰 해로움이 없고, 좋은 사람이 되면 단결을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화합을 증진할 수 있다는 잘못된 관점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사실 아니야! 좋은 사람의 마음은 주로 인정관계에 집중하기 때문에, 일을 열심히 하는 것이 아니라, 늘 문제를 만나 우회로를 걷고, 갈등을 만나면 밖으로 밀어낸다. 나는 마음대로 인터넷을 검색해 보았는데,' 중국인의 18 가지 세상 물정, 네가 직장과 사회에서 잘 지내게 하라' 와 같은 문장. 이런 문화의 장기적인 영향으로 중국인들은 두 가지 경향이 생기기 쉽다. 하나는 위선이 되고, 이른바 입은 시비이다. 겉으로는 곳곳에서 남을 배려하는데, 실제로는 이기적이고 빈궁하다. 좋은 남자의 이미지는 사실 일종의 연기와 발휘로, 속칭' 사람' 이라고 불린다. 정말 중국식 좋은 사람이 되는 경향도 있다.

사실 중용의 핵심은' 어안이 벙벙하다' 라는 단어다. 주씨는 "자신을 진리에 충실하게 하라" 는 것이 도의 핵심이며, 이는 공자사상의 핵심으로 여겨진다. ""

세계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주관적인 세계이고, 하나는 실천세계이다. 인간 문명이 아무리 휘황찬란하고, 과학기술이 아무리 진보해도 우리는 한 사람의 내면 정신 세계에 들어갈 수 없다. 이 내면의 정신세계는 사실 우리 각자가 이해하는 주관적인 사상 세계이며, 각양각색의 사람들의 설교로 돌아간다. 사람마다 성격이 다르다. 어떤 사람은 원칙을 고수하고 좋은 사람이 되지 않는 것을 좋아하고, 어떤 사람은 자신의 최종선조차 가지고 있지 않다. 더 말할 것도 없다. (마하트마 간디, 자기관리명언) 많은 사람들이 두 세계의 차이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중용의 길' 을 오해할 뿐만 아니라 자신을 실패자로 만들기 쉽다.

개인의 능력이 제한되어 현실 세계에서는 자신이 주변 환경을 바꾸는 예가 거의 없다. 우리는 성인도 아니고 신선도 아니니, 조수를 만회하고 건곤을 돌릴 수는 없다. 우리 각자가 할 수 있는 일은 단지 자신을 보잘것없는 연꽃처럼 만드는 것이다. "진흙에서 나와서 물들지 않는다." "

나는 항상' 대단한 개츠비' 의 저자 피츠제럴드의 명언에 찬성했다. "한 사람이 두 가지 상반된 생각을 동시에 유지하고 정상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는 것은 일류 지혜의 상징이다." 이것은 사실' 중용' 과 같은 뜻이다.

내가 이해하는 중용은 사람이 지나칠 수 없고,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자신을 표방하는 것은 근심 걱정 없는 것이지만, 욕망은 없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