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고대 로마공화국의 특징과 로마법제

고대 로마공화국의 특징과 로마법제

1. 유래와 개요

로마라는 도시는 기원전 8세기에 세워졌다. 고대 로마인들이 살았던 에트루리아 남부, 테베레강 서부 지역에서는 문학과 예술 활동이 포함된 라틴 유피테르 축제가 늦어도 기원전 7세기에 제정되었을 것이다. 로마인을 비롯한 라틴인들은 에트루리아 문명의 영향을 받아 점차 자신들만의 지역 문화를 형성해 나갔습니다.

고대 로마의 문화는 주로 그리스 문화를 계승하며 점차 발전해 나갔다. 헬레니즘 시대에 로마는 많은 그리스 작품을 수입하여 번역하고 모방했습니다. 로마는 기원전 146년 그리스를 멸망시킨 후 모든 그리스 신화, 시, 드라마를 자신의 것으로 삼았고 그리스에서 포로로 잡힌 많은 노예를 찾아 가정교사로 일하면서 대본과 시를 쓰고 다양한 고대 과학을 공부할 수 있게 했습니다. 로마문학은 그리스적 색채가 강하다. 신화를 예로 들면, 그리스 문화와 접촉한 후 많은 로마 신들이 그리스 신들과 결합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로마인들이 믿는 주요 신 유피테르(Jupiter)는 그리스의 제우스(Zeus)에 해당하고, 그의 아내 주노(Juno)는 헤라(Hera)에 해당합니다. 태양신 아폴로와 문학과 예술의 여신 뮤즈는 이름도 바꾸지 않고 로마 신화에 직접 등장했다.

물론 고대 로마 문학이 모두 고대 그리스 문학을 모방한 것은 아니다. 결국 그것은 로마 사회의 산물이고, 그것이 사용하는 언어는 라틴어이기 때문이다. 서구 학계에서는 고대 로마 문학을 광범위한 라틴 문학의 일부로 간주합니다. 고대 그리스의 해양 민족과는 달리, 고대 로마인들은 주로 농업과 목축으로 생계를 이어가는 내륙 민족들이었으며, 고대 농부와 목동들의 천박함, 무지함, 단순함의 특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건국 이후 고대 로마는 무력을 옹호하고 사회와 국가의 강대함과 완성, 법과 중앙집권을 추구했다. 그 문학은 이성적 정신과 집단의식이 강했고, 엄숙하고 고상한 기질을 갖고 있었지만, 동시에 부족했다. 그리스 문학의 생동감 넘치는 아우라와 자유분방함. 고대 로마 문학은 예술의 균형, 엄격함, 조화를 강조하고 수사법과 구문에 주의를 기울였으며 기술은 더욱 세련되고 허세를 부리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2. 역사적 진화

고대 로마 문학의 발전은 대략 로망스 시대, 황금 시대, 은 시대의 세 단계를 거쳤습니다. "The Age"는 정치적 개념인 반면, "Golden Age"와 "Silver Age"는 주로 라틴어의 발전과 문제의 특성에 기초한 두 가지 질적 이름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황금시대는 기원전 30년에 끝났고 실제로는 70년의 황금시대가 포함되었습니다. 또한 정치적 개념으로는 평화시대가 기원전 510년에 시작되었으나 문학발전과 관련된 명칭으로는 기원전 240년부터 시작되었다고 계산된다. 서기 476년에 로마를 수도로 한 서로마제국이 멸망했지만, 학계에서는 대개 여전히 서기 2세기 중반(130~150년)을 고대 로마 문학의 종말로 간주하고 있다. 2세기 중반 이후의 라틴문학은 '고전 이후의 라틴문학'으로 정의되는데, 이 시기의 라틴문학은 중세 기독교 문학으로 전환되기 시작했으며 전통적인 의미의 고대 로마문학에 속하지 않는다.

2.1 *** 시대(기원전 240년 ~ 기원전 30년)

고대 로마 문학의 형식적 형성은 기원전 3세기에 살았던 리비우스라는 사람과 관련이 있다 ·안드로니스쿠 그리스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는 고대 로마 문학의 창시자였으며 호머의 서사시 "오디세이"와 수많은 고대 그리스 서정시를 번역했습니다. 리비우스의 주요 업적은 문학적 전통이 부족한 로마인들에게 고대 그리스 문학의 몇몇 훌륭한 작품을 소개하고, 기본 문학 유형이 부족한 고대 그리스 문학의 주요 형태 중 일부를 고대 로마에 이식한 것입니다.

2.1.1 시

고대 로마 시인 중에는 만능 작가들이 많았다. 시인 아이네우스(기원전 239년~기원전 168년)는 비극을 다시 쓰고 창작했을 뿐만 아니라 드라마와 4~6권의 풍자를 썼습니다. 그의 서사시 "연대기"는 아이네이아스의 경험에서 시작하여 작가의 삶의 전쟁으로 끝나는 로마의 역사를 추적합니다. 이 책은 18권에 걸쳐 있지만 600행도 채 남지 않은 채 기본적으로 유실되었습니다. 문학사의 관점에서 볼 때 『연대기』는 고대 신농 운율을 버리고 호머의 서사시에서 사용되는 육보 장단 운율을 채택하였다. 그러나 스타일 면에서는 호머를 모방한 흔적이 뚜렷이 남아 있다. Aeneus는 고대 로마 문학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Cicero, Lucretius 및 Virgil은 모두 그에게서 영향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고대 로마 문학의 아버지"로 존경받습니다.

2.1.2 희극

플라투스(기원전 254년경~기원전 184년경)는 고대 그리스어에 능통했으며 기독교 시대에 가장 유명한 극작가였습니다. 플라우투스는 130편의 희곡을 썼다고 하지만 연구에 따르면 그가 쓴 희곡은 21편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후세에 의해 위조된 것이다. 그의 희극은 주로 그리스 신인 희극 작가 메난드로스의 풍속 희극을 바탕으로 로마 사회의 부패한 풍습을 풍자하고 있다. 주요 작품으로는 『쌍둥이형제』, 『포로』, 『사업가』, 『당나귀』, 『메뚜기』 등이 있다.

테렌티우스(기원전 190년~기원전 159년)는 카르타고에서 태어났으며 나중에 해방되었습니다. 그는 평생 동안 고대 그리스 신희극을 각색하거나 번역한 『시어머니』, 『두 형제』 등 대표작을 포함해 여섯 편의 희극을 썼다. 코미디 구조가 엄격하고, 언어가 우아하지만 생생하지 않으며, 인물들의 내면 갈등이 섬세하게 묘사되고, 인물들이 자연스럽다. 그의 희극은 플라우투스의 희극보다 덜 흥미롭고 당시 교육받은 청중들만이 즐겼습니다. Terrence는 후세대 코미디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작품은 프랑스의 Molière와 영국의 Steele과 Sheridan에 의해 모방되었습니다.

2.2 황금시대(기원전 100년~기원전 17년)

'황금시대'란 넓은 의미의 라틴어 및 라틴문학 발전사에 있어서 고전시대 또는 고전시대를 말한다. (수사학, 역사, 철학 포함) 영광스러운 시기는 두 명의 유명한 인물, 즉 "키케로 시대"(기원전 70년-기원전 30년)와 "아우구스투스 시대"(기원전 31-14년)의 활동을 포함합니다. 이 기간 동안 로마는 기원전 27년에 정치 체제를 종식시키고 제국을 건설하는 대규모 확장 단계에 들어섰습니다. 고대 로마 제국은 아우구스투스(즉, 옥타비아누스)의 통치(기원전 31-14년) 하에서 전례 없는 번영의 시기를 맞이했고, 라틴 문학과 예술도 전례 없는 번영을 경험했습니다.

옥타비아누스 통치 기간에는 사회 질서를 안정시키고 경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조치가 취해졌는데, 이는 한때 혼란스러웠던 고대 로마 사회에 평화와 안정을 가져왔습니다. 옥타비아누스 자신도 문화 건설을 중시했고, 자신의 문화 정책에 봉사할 문인과 시인들을 모집했습니다. 버질(Virgil), 호레이스(Horace), 오비디우스(Ovid)와 같은 이 시대의 위대한 작가들은 모두 그의 왕실 작가들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의 문학작품에는 공산당과 시대의 철학적 탐구정신과 정치적 논쟁의 열정이 결여되어 있고, 오히려 기존 질서가 가져온 평화로운 삶과 강한 국력에 대한 긍정이 더 강하다. 문체는 이전 시대만큼 대담하고 대담하지는 않지만, 기법은 더욱 성숙해지고 형식적 완성도 추구는 더욱 정교해졌습니다.

2.2.1 시

루크레티우스(기원전 99년 - 기원전 55년)는 로마 전쟁 말기에 태어났습니다. 그의 유일한 전승 작품은 "사물의 본질에 관하여"입니다. On the Nature of Things)("On Nature"의 첫 번째 번역)은 6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권은 1000행이 넘는 철학적 시입니다. 시 전체는 에피쿠로스의 철학사상과 데모크리토스의 원자론에 초점을 맞춰 물질은 불멸이며, 인간은 죽음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는 생명관을 표현하고 있다. 루크레티우스는 고대 로마 문학사에서 유명한 현자였으며, 베르길리우스는 사물의 원인을 아는 그를 부러워하며 "행복한 사람"이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카툴루스(기원전 84년~기원전 54년)는 이탈리아 북부 베로나의 부유한 가문에서 태어나 로마 상류사회를 자주 방문했으며 황금시대의 가장 뛰어난 서정시인이었다. 그는 공개적으로 카이사르에 반대하고 자극적인 풍자시를 많이 쓴 확고한 정치 활동가였습니다. 카툴루스는 116편의 시를 보유하고 있으며 격언적 언어를 사용하여 풍부하고 열정적이며 복잡하고 미묘한 감정을 표현하는 데 능숙합니다. 그의 서정시는 이후 세대의 많은 위대한 유럽 시인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호레이스(기원전 65년~기원전 8년)는 경매인 집안에서 태어나 카툴루스만큼 유명한 서정시인이었습니다. 그는 어린 시절 좋은 교육을 받았고 라틴어와 그리스어에 능통했으며 호메로스 서사시의 원문을 암송할 수 있었고 철학을 공부하기 위해 아테네로 갔다. 대표작으로는 <장문집> 17편, <담집> 18편이 있다. 전자는 작가가 내전을 반대하고 황금시대가 도래할 것이라는 환상을 담고 있음을 보여주며, 후자는 로마 사회의 나쁜 습관을 풍자한다. 그러나 Horace의 가장 유명한 작품은 후기의 "Songbook"(첫 번째 번역 "Ode")과 "Art of Poetry"입니다. 호레이스의 서정시는 그리스 서정시의 리듬을 변화시켰습니다. 그들은 개념이 독창적이고, 언어가 아름답고, 우아하고 엄숙합니다. 그들은 철학과 감정을 통합하여 주제로 삼고 있습니다. 『시의 예술』은 고대 로마 시대 문학이론의 가장 높은 성취로, 고전문학에서는 고전으로 여겨진다.

버질(기원전 70년~기원전 19년)은 고대 로마의 가장 위대한 시인이다. 그의 서사시 '아이네이스'는 서양 문학사상 최초의 문학적 서사시이다.

버질은 농민 가정에서 태어났으며 그의 가사는 낭만적인 목가적 장면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대표작으로는 사랑, 시사, 농촌생활에 대한 다양한 감정을 주로 표현한 『목가』, 『농경시』, 『일과 시간』 등이 있다. 그러나 베르길리우스의 가장 뛰어난 작품은 서사시 〈아이네이드 Aeneid〉였다. 전체 시는 12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길이는 거의 10,000행에 달합니다. 이 시는 아우구스투스의 명령에 따라 만들어졌습니다. 서사시는 트로이 왕과 여신 비너스의 아들 아이네이아스가 새로운 왕조를 세우기 위해 이탈리아로 건너가서 나라를 건국한 로마 조상들의 업적과 로마의 영광을 찬양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시인은 아이네이아스를 카이사르와 옥타비아누스의 조상으로 썼고, 이로써 옥타비아누스의 "신권정치"를 확증했습니다. 버질은 『아이네이스』를 쓸 때 의도적으로 호메로스의 서사시를 모방했지만, 시 전체에는 사명감과 책임감이 강조되어 있으며, 전형적인 로마 양식인 진지함과 연민, 연민이 가득하다. 언어적 특징과 예술적 기법 면에서 『아이네이스』는 화려한 수사법과 다소 지루한 문체를 갖고 있다. 후세대에 대한 버질의 영향력은 엄청났습니다. 단테는 버질이 가장 현명하고 인류를 가장 잘 이해한다고 믿었기 때문에 "신곡"에서 그를 지옥과 연옥에 대한 안내자로 사용했습니다. 스펜서의 『요정의 여왕』이나 밀턴의 『실낙원』에도 『아이네이드』를 모방한 흔적이 있다.

황금시대의 또 다른 위대한 작가는 젊었을 때 로마에서 수사학을 공부한 오비디우스(BC 43~BC 18)이다. 그러나 성인이 되자 아버지의 뜻대로 소송자가 되지 않고 시인이 되었다. 그의 대표적인 시로는 49편의 '사랑의 시', '사랑의 예술', '고대부인' 등이 있다. 그러나 오비디우스의 가장 유명한 작품은 서사적 리듬으로 쓰여진 250개의 신화 이야기를 담은 신화시 "변신"이다. 이 작품은 그리스와 로마 신화의 모음집이며 후대 작가들에게 중요한 자료와 창조적 영감을 제공했다. "데카메론" 및 "캔터베리 이야기"와 같은 이야기 모음집은 모두 프레임워크에서 "변신"을 모방합니다. 또한 단테, 셰익스피어, 몽테뉴, 몰리에르, 괴테와 같은 위대한 문학가들의 창작물은 모두 그에게서 다양한 정도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황금시대의 서정시인으로는 프로페르티우스(기원전 50년~기원전 15년), 티불루스(기원전 54년~기원전 19년) 등이 있다. 전자는 섬세한 감정을 표현하는 사랑의 시로 유명하고, 후자는 소박한 전원 풍경을 묘사하는 데 능하다.

2.2.2 산문

고대 로마의 산문은 카토(기원전 234년~기원전 149년)의 연설에서 유래해 '황금시대', 즉 로마시대에 번성했다. 제국 시대의 종말과 옥타비아누스의 통치. 이 시기 로마에서는 정치적 투쟁과 계급갈등이 심했고, 지배계급의 법률제도가 구체화되기 시작했으며, 이로 인해 많은 정치인들이 웅변학에 열광하게 되었고, 산문 문체도 급속히 발전하게 되었다.

키케로(기원전 106년~기원전 43년)는 이 시대의 가장 유명한 수필가였습니다. 그는 어렸을 때 철학과 법학을 공부했고 한동안 변호사로 일했다. 43세에 그는 영사로 정치에 입문했고 나중에는 시칠리아 주지사를 역임했습니다. 내전 당시 그는 폼페이우스를 따라 카이사르에 맞서 귀족 상원의원들의 입장을 옹호했고, 이후 정쟁에서 암살당했다.

키케로의 주요 산문 업적은 연설과 편지이다. 그가 남긴 편지는 900여 권이 있는데, 그 중 '아티커스에게 보낸 편지' 16권과 '친구에게 보낸 편지' 16권이 대표적이다. 이 편지들은 중화민국 말기의 사회생활을 반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정치인들을 묘사하고 있으며, 구어체에 가까운 문체를 갖고 있다. 58편의 연설문은 대대로 전해지며 법원 연설과 정치 연설의 두 가지 범주로 나뉜다. Cicero의 산문은 "Cicero의 구문"이라고 불리는 자료의 절차적 구성, 정교한 구문, 풍부한 어휘, 대칭적인 단락 및 울려 퍼지는 어조에 주목합니다. 그의 연설은 강한 동기를 부여하는 힘이 있었고 때로는 청중의 감정을 감염시키기 위해 모욕과 왜곡된 사실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라틴어 산문에 대한 키케로의 공헌은 매우 컸다. 그는 라틴어 문학 언어에서 "정확성, 유창함, 신선함, 강력함"의 원칙을 확립했다. 그의 산문 스타일은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쳤으며 다양한 유럽 국가들 사이에서 산문의 모델이 되었습니다. 그의 정치적 라이벌인 카이사르는 "당신의 업적은 군사 장군의 업적보다 높으며 지식 분야를 확장하는 것이 로마 제국의 영토를 확장하는 것보다 더 가치 있습니다."라고 공개적으로 칭찬했습니다.

카이사르(기원전 102년) - 기원전 44년)은 아우구스투스의 양아버지로 고대 로마 역사상 유명한 군사 전략가이자 정치가였으며 기원전 44년에 나치에 의해 암살되었습니다. 그의 산문 공헌에는 주로 7권짜리 역사 저작인 "갈리아 전쟁"과 그와 폼페이우스 사이의 전쟁을 회상하는 3권짜리 "내전"이 포함됩니다. 그의 산문 언어는 간결하고 간결하며 소박하며 Cicero와는 매우 다른 스타일을 반영합니다.

이 밖에도 역사가 살루스트(생년월일 미상)와 리비우스(기원전 64~17년)도 라틴 문체를 발전시켰다.

2.3 은시대(17-130)

옥타비아누스가 죽은 후 100년은 로마 문학의 '은시대'로 알려졌습니다. 이 기간 동안 로마는 정치적으로 계속 약화되었고 내부 갈등이 점점 격화되었습니다. 로마의 문학적 발전은 궁정의 이해관계가 점점 더 강해지고 화려한 문체를 옹호하며 수사학을 남용하여 문체를 혼잡하고 부풀려 보이게 만드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2세기 전반에 정점에 이르렀다. 귀족 청년들은 공개적으로 공허한 시를 낭송하는 것이 유행했고, 문학은 소수의 사람들의 오락이 되었다. 은시대의 가장 뛰어난 문학 양식은 노예 소유자의 하층민 사상을 반영한 풍자 문학과 옛 공산주의자들의 불만을 반영한 작품이었다.

2.3.1 시

루칸(39-65)은 은시대의 가장 뛰어난 시인 중 한 명으로 『아이네이드』 이후 가장 뛰어난 시를 창조했다. 서사시 파르살리아 . Mattiali(40-104)는 이 시대 최고의 금시 시인이었습니다. 그의 주요 시는 12권에 1,500편 이상의 시가 수록된 "금시 시집"("수시 선집"의 첫 번째 번역)입니다. 그의 스타일은 짧고 간결하며, 미묘하고 갑작스러우며, 재치와 유머가 가득합니다. 유베날리스(60~127)는 풍자시로 유명하다. 그는 과거를 이용해 현재를 묘사하는 데 능숙하며, 그의 시적 스타일은 엄격하고 날카롭다. 그의 시는 "천재가 없어도 분노는 시를 낳는다"는 유명한 말이 되었다. 19세기 유럽에서 부르주아 혁명이 일어나던 시대에 유베날레의 작품은 쉴러, 휴고, 벨린스키 모두 큰 주목을 받았다.

서정시에서는 스타티우스(Statius, 45~95)가 거의 유일하게 뛰어난 시인으로, 여가층의 삶의 관심사를 잘 묘사하고 있다.

2.3.2 드라마

세네카(4-65 AD)는 고대 로마의 가장 중요한 비극 작가로, 스토아 철학의 영향을 받았으며 수사학과 철학에 능했다. 유명한 폭군 네로의 스승이기도 했습니다. 그는 사람들이 삶의 고통을 극복하기 위해 내면의 평화를 이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동정심과 친절을 장려했습니다. 그는 일생 동안 9편의 비극과 1편의 풍자를 썼는데, 그 중 대부분은 그리스 비극을 바탕으로 한 것이었습니다. 그의 작품 스타일은 고상하고 진지하며 도덕적인 설교가 많이 섞여 있어 작품 속 대화와 등장인물에 현실감이 부족합니다. 그의 대표작은 비극 '트로이의 여인들'이다. 말년에 세네카는 네로의 폭정에 반대하는 원로원 귀족의 반대에 가담했다는 이유로 네로로부터 사형을 선고 받았습니다.

2.3.3 산문

여기서 '산문'은 현대문학의 좁은 의미의 산문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라틴문학의 '산문체'를 지칭하며, 운문은 산문, 소설, 전기 문학, 연대기 등을 포함하여 비교적 일반적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유럽 문학사에서 '소설'이라는 장르는 고대 로마 시대에 탄생했다. 페트로니우스의 사티리카(생사 미상)는 두 편의 단편이 존재하는 전설적인 소설로, 이탈리아 남부 반(半)그리스 도시들의 대중적인 쾌락주의적 삶을 광범위하게 기록하고 있다. 책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언어는 방언의 특성에 부합하고 문체가 우아하고 재치 있고 재미있습니다. 전통적인 소설과 형식에는 차이가 있지만, 학계에서는 유럽 문학사상 최초의 피카레스크 소설로 보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알려진 '소설의 아버지'는 아풀레이우스(124~175)이다. 그는 북아프리카의 장교 가문에서 태어나 이곳 저곳을 여행하며 철학과 환상을 공부했다.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은 자서전 형식으로 쓰여진 소설 '황금 당나귀'로, 서구 문학사상 깊은 영향을 미친 최초의 장편소설이다.

연대기와 전기문헌으로 보면 대표적인 인물로는 타키투스(55~118), 플루타르코스(46~120), 수에토니우스(69~120) 140년) 등이 있다.

타키투스는 로마 카톨릭과 노블레스의 마지막 대표자이다. 그의 주요 작품으로는 『역사』와 『연대기』가 있다. 이 두 작품은 모두 역사적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문학적 성격이 강하다. 이들의 역사관은 '개인의 역사 창조'에서 파생된 것이며, 과거 왕조의 황제와 장군에 대한 기록된 묘사는 매우 사실적이고 전염성이 있다. 플루타르코스의 대표적인 작품은 '그리스 로마 유명인의 생애'로, 1세기 로마 황제의 반신화적 인물들의 삶을 기록한 작품으로, 셰익스피어, 괴테 등이 이 작품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그러나 이 작품에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왜곡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19세기 이후 그 영향력은 점차 약화되었다.

수에토니우스는 로마 사회의 개요와 카이사르부터 도미티아누스까지의 12명의 황제를 기술한 『로마 12황제전』을 집필했는데, 이는 고대 로마 문학에서는 보기 드문 수사학적인 작품이다. . 또한 그는 고대 로마 작가들의 삶에 대한 거의 모든 미래 세대의 이해가 나온 "유명인의 전기"도 썼습니다.

2.4 후기 제국 문학(서기 3~5세기)

로마 문학의 쇠퇴기. 2세기 후반부터 로마 국가는 정치적, 경제적 위기가 뚜렷해지기 시작했고, 3세기의 문학은 크게 쇠퇴했고, 네멕시아인(3세기 남성)의 사냥 시와 목가 노래만이 두드러졌다. 그의 시는 버질의 '목가적'을 모방하여 소박한 삶과 자연풍경에 대한 그의 동경을 표현하고 있다. 서기 330년에는 제국의 수도가 동쪽으로 이동하고, 정치적 중심도 동쪽으로 이동했다. 기독교가 국교로 된 이후 4, 5세기에는 기독교 문학이 급속도로 발전하여 세속 문학을 2위로 밀어냈다. 기독교 작가들 사이에서 락탄티우스(?~325)는 순수한 글쓰기로 기독교의 키케로로 알려졌는데, 어거스틴의 『고백서』는 문학사에서 일정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때 『성경』을 라틴어로 번역한 적이 있다. 후대를 위한 최종 버전. 고전 라틴어 작품에 대한 그의 연구는 미래 세대에게 유용한 자료를 제공했습니다. 시와 편지에도 특정한 특징이 있습니다. 기독교 작가들의 작품은 내용의 한계로 인해 일반적으로 예술적 가치가 낮다.

세속문학은 교회에 의해 억압되고 배제되기는 하지만 여전히 일정한 시장과 영향력을 유지하고 있다. 고전 라틴어는 상류층 사이에서 계속해서 인기가 있었고, 고전 라틴어 작품은 문법과 수사학 학교에서 계속해서 읽혔으며, 많은 기독교 작가들은 창작에 전통적인 수사법과 시적 기법을 자주 사용했습니다.

4세기 말, 제국은 공식적으로 동서로 나뉘었고, 이탈리아는 다시 한번 서부 로마의 정치 중심지가 되었고, 시 창작은 짧은 시가 지배하게 되었습니다. 클라우디아누스(Claudian)와 나마티아누스(Namatian)는 이 시대의 주요 시인이었다. 4~5세기의 산문은 소플리니우스(Pliny the Younger)와 스웨토니우스(Swetonius)의 문체에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Ammianus (ca. 330-ca. 395)는 로마의 마지막 역사 산문 작가였으며 Tacitus의 역사를 이어갔습니다. 산문 발전의 또 다른 방향은 "The Exploits of Alexander", "Dictis", "Dales" 등과 같은 후기 그리스 소설을 번역하거나 다시 쓰는 것입니다.

서기 476년, 서로마제국이 멸망했다. 중세 시대에는 소수의 고전 작가들의 작품만이 계속해서 유통되었습니다. 르네상스 시대가 되어서야 고대 로마 문학 작품이 낭송되어 사상과 예술적 기법 면에서 후대 유럽 문학의 발전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