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수학 교실에서 기술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성과를 어떻게 전시할 것인가?
수학 교실에서 기술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성과를 어떻게 전시할 것인가?
속담에 "문외한은 구경만 하고, 전문가는 문도를 본다" 는 말이 있다 교실 수업이 깊어짐에 따라, 우리는 새로운 사고에 빠졌다: 이것이 멋진 교실을 가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가? 정상적인 수업은' 멋진' 이라고 부를 수 없나요? 한 과목이 훌륭한지 아닌지는 교실 방법의 다양성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이 수업이 학생들에게 무언가를 배우게 하는지, 즉 멋진 수업은' 꽃꽂이' 가 아니라 효과적인 교육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우선, 사고는 교실을 더욱 활기차게 한다. 아인슈타인은 "지식을 배우려면 사고, 사고, 재사고를 잘해야 한다" 고 말했다. 나는 이렇게 과학자가 되었다. " "수학은 사고의 체조", "수학 교육은 수학 사고 활동의 교학" 이다. 따라서 수학적 사고는 수학 학습의 "뿌리" 입니다. 하지만 어떤 생각이 효과가 있을까요? "생각" 을 위해 생각하느냐, 아니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생각하도록 하는가? "모드" 수업에서, 학생들이 패턴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한 후에, 나는 한 가지 질문을 설계했다: 학생이 생각하도록 하라: 만약 당신이 코치라면, 당신은 어느 선수를 경기에 참가할 것인가?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이 문제에서 A 와 B 의 평균 점수는 9.5 이고, A 의 패턴은 9.5 이고, B 의 패턴은 10 이기 때문에, 학우들은 생각한 후에 다른 의견을 가질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B 를 보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그의 패턴이 10 이기 때문이다. 그가 사격법이 정확하다는 것을 설명한다. 어떤 사람들은 A 를 보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의 모델은 9.5 이지만, 나머지 성적은 모두 가깝고, 그의 성적이 안정적이고, 심리적 소질이 좋고, 메달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렇게 하면 아이들이 독립적으로 사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우의 의견을 교류하고, 그들의 사유가 충돌하고, 지식이 풍부하다. 따라서, 가르침에서, 우선, 우리는 학생 들에 게 시간과 공간을 생각 하 고, 학생 들의 인지 갈등과 사고 충돌을 일으킬, 그래서 수업 전체가 적극적으로 학습 활동에 참여 하 고 교육의 효과를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교실에서' 재미' 와' 생각' 을 중시하는 교학 현상을 피하기 위해 교사는 상황과 사고, 활동과 사고의 관계를 정확하게 처리해야 하며, 사고에 봉사하고, 학생들의 사고와 탐구를 촉진하는 상황만이 좋은 수학 상황이라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 아마도 이런 교육은 선생님들의 박수를 받지 못할 수도 있지만, 그것은 진심으로 학생들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둘째, 언어는 교실을 더욱 감화력있게 한다. 구 소련 수학 교육자 스토알은 "수학 교육도 수학 언어의 가르침" 이라는 명언을 가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수학 수업에 언어의 매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데, 수학 선생님의 언어는 명확하고 일관성 있고 간결해야 한다. 그러나 나는 억압적이고 아름다운 문장도 학생들의 적극성을 동원하고, 지식에 대한 흥미와 신념을 불러일으키며, 학생들이 전심전력으로 공부에 몰두하게 하고, 수학 수업을 더욱 감화력으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소수" 개념을 가르칠 때 "공통 요소는 1 두 개, 소수라고 합니다." 학우들이 다 보고 나면 이 제목의 키워드를 발견할 수 있다: 오직. 그리고 다시 읽는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만' 이라는 글자를 빠뜨리면 그것은 잘못된 정의라는 것을 깨닫게 한다. 예를 들어, 내가' 분' 을 가르칠 때,' 장강 간류 중 오염된 강이 전체 길이의 4/5 를 차지하며 총 길이의 80/ 100 을 차지하는가?' 라는 시나리오를 만들었다. 나는 학생들에게 먼저 아름다운 장강을 보고, 해설을 하고, 그들을 현장에 임하게 하고, 오염된 장강의 간류를 학생들에게 보여 주었다. 나지막한 어조가 갑자기 학생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깨닫게 했다. 적절한 장면, 적절한 언어, 학생들로 하여금 수학 지식을 배우게 할 뿐만 아니라, 환경 교육을 받게 하고, 학과의 융합을 구현하여 교실을 더욱 감화력있게 한다. 셋째, 멀티미디어 정보는 교실을 더욱 활기차게 한다. 멀티미디어 지원 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 추상적인 수학 문제를 구체화하고, 무미건조한 문제를 흥미롭게 하고, 정적인 문제를 동적으로 만들고,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하여 중점과 난점을 돌파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그래픽을 배울 때 추상적인 언어는 학생들이 도형의 특징을 형상적으로 인식하게 할 수 없다. 따라서 상자의 특징을 배울 때, 교육의 필요에 따라 학생들을 상자의 면, 모서리, 정점의 세 가지 측면에서 토론할 수 있습니다. 먼저, 컴퓨터가 화면에 면, 가장자리, 점을 보여 학생들이 상자의 6 면, 12 면, 8 개의 정점을 관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직사각형 상자에 있는 세 세트의 모서리 연산을 관찰하여 상대 길이가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에게 상자의 여섯 면 크기 사이의 관계를 찾도록 안내합니다. CAI 코스웨어는 위, 아래, 왼쪽, 앞뒤로 실행되는 오버랩 화면을 동적으로 보여줍니다. 질문: 어떤 규칙을 찾았습니까? 상대면의 면적이 같다는 결론이 나왔다. 예를 들어,' 둘레' 라는 개념을 강의할 때, 다음 단계에 따라 표상을 자극할 수 있다. ① 빨간색으로 정사각형을 그리는 주; (2) 이번 주에 두 번 깜박입니다. ③ 구상을 제거하고 추상적인 도형을 보존한다. (4) 정사각형의 원을 펴서 곧게 펴다. 이렇게 하면 동적 프레젠테이션 방식이 변화함에 따라 물체의' 둘레' 의 강도가 점점 깊어지고, 지각물체의 움직임이 점점 커지고, 학생들이' 둘레' (닫힌 선, 측정 가능한 선) 에 대한 표상이 더욱 명확하고 확고하다. 멀티미디어 정보의 사용은 교육 시간을 절약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인지난이도를 줄이고 효율성을 높인다. 또한 수학 교실을 생동감 있고, 구체적이며, 흥미롭게 만들고, 수학 수업을 더욱 활기차게 한다. 수학 활동' 은' 일반 활동' 이 아니라 일방적으로 교실 분위기를 추구하는 활동이 아니라 학과 특성과 교재 내용에 따라 사전 설정된 교실 활동이다. 멋진 수학 수업은 교수의 합리적인 전제이자 생성의 효과이다. 학생들이 배우고, 생각하고,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생명력 있고, 감화력이 있고, 생명력이 있는 교실 활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