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장자는 장자의 사상에서 무엇을 대표합니까?
장자는 장자의 사상에서 무엇을 대표합니까?
전문은 장자 사상의 경지와 이상을 보여준다. 그 중' 소요유' 는 원래 대련사였지만, 일부 학자들은' 소요유' 를' 떨림 해소' 로 해석해 소화녹는다는 의미도 있다.
글에서는 "사람은 내가 없고, 사람은 세력이 없고, 성인은 무명이다" 고 지적하며 유교, 묵가, 노자의 이상적인 생활방식으로 판단한다. 동시에' 장자' 의 수련경지와 노력의 길을 보여주며' 나 없음',' 무세',' 무명' 의 노력으로 몸과 세속 사이의 질곡을 해소하고 초연소요의 경지에 이르렀다.
이른바' 근심 걱정 없는' 경지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 이다. 장자는' 천지의 의를 취하고, 육기의 변론에 항거하고, 무궁무진하며, 남의 악을 대한다' 를 통해' 산신이 다소 신중하다' 는 숭고한 이미지를 표현했다.
문장 시작 부분의 우화 "북명에는 물고기가 있고, 이름은 고등어라고 하는데, 몇 리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크다." 새 로, 그 이름 펭, 펭 뒤, 나는 그 천리를 모른다. 우선 붕새, 구름, 설비둘기에 대한 비교를 통해 그 삶의 경지의 차이를 지적한다. 붕새는 "남쪽으로 날아가고", "날개를 펴고 길게 울부짖으며 만리로 곧장 갈 수 있다" 고 할 수 있다.
타조 같은 새는 몇 마일밖에 날 수 없다. 이 글은' 작은 지식은 큰 지식보다 못하지만, 어린 해는 큰 해보다 못하다' 는' 크기 차이' 를 지적한다. 작은 것과 큰 차이점은' 등' 과' 같지 않다' 즉, 외물의 부담을 뛰어넘을 수 있는지, 심지어 크고 작은 차이를 뛰어넘을 수 있는지 여부다.
장자는 또한 양보가 있는 우화를 통해' 성인 무명' 의 관점을 지적했다. 주의할 점은, 이곳의 성인은 가리키는 것이지, 야오가 아니라는 것이다.
장자는 명위를 무시하는 이런 태도에 찬사를 표하고, 유교 정신의 우상인 야오가 먼저 가장 덕행이 있는 사람을 가장 높은 명위와 일치시키는 방법에 대해 은밀히 비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마지막으로 왕위를 통해 혜시에게 증여한 큰 조롱박은 세속적인 사람들이 유용하고 쓸모없는 경직된 사고에 갇혀 있지만 생명의 본색을 볼 수 없다는 점을 지적하며 생명의 가장 적절한' 대용' 을 보여줬다.
확장 데이터:
Zhuangzi 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 와 "아무것도하지 않고 통치" 한다고 주장했다. 그의 이론은 당시 사회생활의 모든 방면을 포괄했지만, 그의 정신은 여전히 노자 철학에 귀의했다.
장자는 화가로서 생활이 청빈했지만 부귀, 권세, 명리를 경멸하며 난세 속에서 독립된 인격을 유지하고 근심 걱정 없는 정신적 자유를 추구하려 했다.
봉건 제왕은 장자가 중국 문학과 사상사에 중요한 공헌을 특별히 중시한다. 당개원 25 년 장자 () 는' 화남 실물' 이라고 불렀고, 이후 후세 사람들에게' 화남 실물' 이라고 불렸다. 그는 도교의 창시자로 간주되어 태을구세의 화신으로 여겨진다.
장자' 는 중국 남방 진경이라고도 불린다. 그의 문장 은 강한 낭만주의 색채를 띠고 있어 후세 문학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왕양이 쓴' 장자' 는 제멋대로, 낭만적이고, 변화무쌍하며, 유머러스한 풍자이다. 그것은 많은 신화 및 우화를 사용하여 그 주제를 표현하고 역사 이야기와 고대인의 말을 인용했다.
수사적으로 비유와 의인은 잘 운용되고, 어휘가 풍부하고, 어휘가 변화무쌍하며,' 묘파화련경' 과' 청경청' 처럼 만상과 풍격이 미묘하다.
장자의 산문은 선진제아들들 중에서 독특한 풍격을 가지고 있으며, 우화의 수가 많고, 상상력이 특이하며, 이미지가 생동감 있다. 게다가, 그는 여러 가지 비유를 잘 활용하고, 생동감 있고 익살스럽고, 슬기롭다. 문장 마음대로 흘러나오고, 왕양은 제멋대로, 재미가 넘친다. 전반적으로 장자의 산문은 일종의 낭만주의적 풍격을 지녔는데, 이것은 고문에서 보기 드문 것으로 수많은 문인 묵객들의 추앙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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