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명나라의 사상가 Xue Wei 의 고전시 발췌
명나라의 사상가 Xue Wei 의 고전시 발췌
설헌 소개:
설영 (1389- 1464) 명대 사상가, 저명한 이학자, 하동학파 창시자, 본명 문덕, 본명 경선, 산서하진 (이직산현) 사람.
명나라의 사상가 Xue Wei 의 고전시 발췌
1, 너랑 얘기할 수 없어. 설용
2. 말마다 연설을 잘하면 됩니다. 사람이 바쁘고, 말을 잘못했거나, 말을 잘못했기 때문에 아쉬움이 있다. 설용
3. 학자가 성실하지 않으면 나라가 멸망할 것이다. 설용
4. 책은 비록 오래되었지만 늘 새롭다. 설용
5, 마음은 발원지 생수, 발원지 맑음, 마음이 바르다. 설용 독서 기록
6, 자신을 대하고, 사물을 대하고, 다음을 대하고, 모두 진정해야 한다. 설용 독서 기록
7, 사람들과 이야기, 온화하고 침착해야합니다. 분노는 불의하고, 욕망은 원망한다. 설용
8. 덕금은 매우 간단하다. 설용
9, 사람을 쓰는 것은 절대로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일을 말하지 마라, 일이 어떻게 타당할 수 있단 말인가. 설용
10, 유리한 것은 하지 않고, 불리한 것은 하지 않기 때문에 노력은 성공하지 못한다. 설용
1 1, 금은 구리철과 섞이면 정제되지 않습니다. 미덕에 거짓이 섞여 있다면, 그것은 순결하지 않다. 설용
명대 사상가, 철학자 왕부의 고전 어록 명문 전집
연도: 명나라
왕부의 소개: 왕부지 (16 19-1692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사상가와 철학자는 후샹 문화의 영적 원천이다. 그는 헤겔과 함께 동서양 철학의 쌍둥이 별이라고 불리며, 중국의 소박한 유물주의의 집대성자이자 계몽 운동의 선구자로 불린다. 그는 황종희와 함께 명말 청초의 3 대 사상가라고 불린다. 이시카와 산은 만년에 남악형산 기슭에 살았고, 서립설에 따르면 고인은 그를' 선산선생' 이라고 불렀다. 그는 일생동안 저술이 꽤 풍부했는데, 그중에서도' 자치통감' 과' 송론' 이 그의 대표작이다. 만청중신 증국판은 왕선산과 그의 작품에 대해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그는 금릉에서 대량의' 선산 유서' 를 출판하여 왕부의 작품을 널리 퍼뜨렸다. 근대 호남 문화의 대표 인물로서 마오쩌둥과 담사동은 선산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왕부의 일생은 경세치용을 주장하고, 주성의 이학을 단호히 반대한다. 그는 "육경이 내가 새로운 얼굴을 열었다고 비난하고, 7 피트는 나에게 하늘에서 생매장해 달라고 간청했다" 고 자칭했고, 작품은 후세 사람들에 의해 16 권' 선산전서' 로 편성되었다.
명대 사상가, 철학자 왕부의 고전 어록 명문 전집
1, 사람이 새와 다른 이유는 단지 야심일 뿐이다! -왕부지
2. 배우기는 쉽고, 하기 쉽고, 하기 쉽고, 수치심을 알기 쉽고, 어렵다-왕부지
3, 소인의 길은 꼭 있어야 하고, 꼭 있을 필요는 없다. 군자의 길은 꼭 해야 한다면 하지 않는다. -왕부지
역할 모델은 언어보다 중요합니다. -왕부지
5, 단지 사용을 위해 살고, 생각은 무궁무진하다. --Wang fuzhi 의 "변화의 책과 지진 전기"
6. 많이 배울수록 생각이 멀어요. -왕부지
7. 기러기는 절대로 나에게 대답하지 않는다. 강과 호수 바다가 빗물에 잠겼다-왕부지
8, 사랑이 있는 곳, 시가 있는 곳; 시는 어디로 가고, 정은 어디로 가는가-왕부지
9. 실천한 후에 이치를 안다. -왕부지
10, 사월, 스파스. 아니, 가을밤은 영원하다. 목소리가 느리고 째깍째깍 소리가 난다. 눈이 쉽게 접히지 않는다. 서리잎이 떨어지고, 벌레가 무리를 이루고, 얇은 술은 취하지 않는다. 천하의 일, 소년의 마음. 명확하고 심오하다. -왕 fuzhi \ "더 누설 의미 \"
1 1, 세상의 존재는 생각 없이 흥망성쇠가 될 수 있다-왕부지
12, 풍경의 풍경, 풍경의 감정도-왕부지
13, 사리사욕에서 정의는 무엇을 의미합니까-왕부지
14, 김의 실패, 귀를 매수하고 귀와 친구를 사귀다. -왕부지
15, 말은 이성일 뿐, 이성은 일귀일 뿐이다. -왕부지
16, 천하를 논하면 반드시 천하의 웅인 왕부지로부터 나올 것이다.
17, 자연천지, 판주-왕복지
18, 글자가 크고 실속이 없고 실속이 없는 사람은 불길하다. -왕부지
19, 교육이 엄격하지 않고 교사가 게으르다-왕복지
20. 청풍은 일부러 나를 남겨두기 어렵고, 명월은 무심코 다른 사람을 비추지 않는다. -왕부지
2 1, "시나리오의 필연적인 처리". -왕부의 《사서대전 읽기》
22. 사람들 사이에서 타오의 인기도 합동으로 시작됐고, 중간은 분분했고, 항상 같은 시간에 같은 작가인 왕부지였다.
명대의 유명한 사상가 왕수인, 금전에서 발췌한 것이다.
(1472 10 10 월 3 1 10 월1 저장 사오싱부 여요현 (오늘 닝보 여요) 사람들은 회계산 양명동에 집을 지었기 때문에 양명자 () 라고 불린다. 학자들은 그를 양명 선생이라 일명 왕양명이라고 부른다.
르네 의 유명한 말:
천지는 비록 크지만 선함에 대한 마음과 양심이 있다. 일반인도 성현이 될 수 있지만.
군자의 교분은 물처럼 담담하고, 하루 천리이다.
그러므로 성인이 되는 것은 순전히 타고난 것이지 타고난 것이 아니다. 그래서, 필사자이지만, 기꺼이 배우고, 이 마음이 순수하게 자연스럽고, 당신도 성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남편을 배우는 것은 마음에 비싸다. 더군다나, 하물며, 더 나쁜 것은? 마음에서 우러나온 것이지만, 또한, 그 말은 진부한 표현이지만, 나는 그것이 틀렸다고 생각할 수 없지만, 공자에서 나온 것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성인은 세상의 사람, 물건과 마찬가지로 유, 석방, 노장, 장황이 모두 내가 쓰는 대로이다. 두 이기적인 것은 오솔길이라고 한다.
이 마음이 밝아서 더 말할 것도 없다. 인간성의 선함은 세상 사람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사람이 사물에서 기술을 연마하는 것은 유익하다. 굳이 조용해야 한다면, 일이 생기면 어지러워, 영원히 진보하지 못할 것이다. 그 조용한 시간도 쿵푸의 차이로 수렴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물에 잠겼다.
나무를 심는 것과 같이 노력하기로 결심하다. 그것의 뿌리와 새싹은 아직 마르지 않았다. 줄기는 있지만 가지는 없다. 나뭇가지와 나뭇잎. 나뭇잎과 꽃이 뒤 따른다. 처음 뿌리를 심었을 때는 관개를 재배하는 것이 좋다. 생각하지 마세요. 생각하지 마세요. 생각하지 마세요. 현실적이지 마라. 끝까지 견지하면 어떤 이점이 있습니까? 하지만 수련의 힘을 잊지 마세요. 무서워요. 가지와 잎이 없다.
나의 결점을 공격하는 사람은 나의 선생님이다.
학언의 책, 입덕이 몸을 세우는 전전.
자기 부정은 반드시 깨끗이 쓸어버리고 깨끗이 청소해야 한다. 만약 아무것도 없다면, 불꽃이 생기고, 만악상생한다.
성인은 배울 수 있다.
친구와 교제하면 사업상 득실이 있으면 반드시 잃는다.
아는 것은 반드시 행에 있는 것이지, 알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정욕이 나날이 자라, 땅의 먼지와 같다. 하루를 청소하지 않으면 상황이 더 나빠질 것이다.
마음의 양심은 성인, 성인의 학문을 가리키지만, 그것은 양심이다.
천 명의 성인은 모두 그림자이고 양심은 나의 선생님이다.
선악을 아는 것이 양심이다.
양심은 두려움을 막을 수 있는 사람이다.
자연계에는 나쁜 것이 없기 때문에, 우리는 나쁜 것이 없다는 것을 안다.
공부는 모든 사물에서 이런 자연의 원칙을 유지하는 것에 불과하지만 실천은 공부의 의미일 뿐이다.
지식과 실천이 하나가 되는 본체는 양심이다.
이치를 알면 되고, 이치를 알면 바로 알 수 있다.
아는 것은 행의 시작이고, 행은 아는 성취이다.
모르는 것, 하지 않는 것, 알려지지 않은 것.
이 마음속에는 악이 없고, 바로 정의다.
마음 밖에는 물건이 없다. 내 마음 효도, 즉 효도를 물건으로 삼는다.
마음은 길이고, 길은 하늘이고, 가슴에는 지식이 있다.
학문은 성인의 도리이고, 학문은 양심으로 통한다.
성인의 도를 알면, 나는 성적으로 자급자족하고, 스스로 구하는 것도 잘못이다.
인생은 큰 병이지만 자랑스러운 말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뜻을 세우는 자도 배움의 마음이다. 학자로서, 이것도 결심의 문제이다.
그러므로 성인이 되는 것은 순전히 타고난 것이지 타고난 것이 아니다. 그래서, 필사자이지만, 기꺼이 배우고, 이 마음이 순수하게 자연스럽고, 당신도 성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성인은 세상의 사람, 물건과 마찬가지로 유, 석방, 노장, 장황이 모두 내가 쓰는 대로이다. 두 이기적인 것은 오솔길이라고 한다.
성인에 관심이 있는 학자, 공자 맹자가 길러낸 사람들은 모두 구할 수 없다. 일월의 명명을 포기하고, 빛이 반딧불이에게 너무 작기를 바라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웃기지 않나요?
여보, 모든 이유가 내 마음일 뿐이에요.
남편을 배우는 것은 마음에 비싸다. 더군다나, 하물며, 더 나쁜 것은? 마음에서 우러나온 것이지만, 또한, 그 말은 진부한 표현이지만, 나는 그것이 틀렸다고 생각할 수 없지만, 공자에서 나온 것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좋은 역겨운 몸은 없고, 좋은 악의적인 행동이 있다. 선악을 아는 것은 양심이고, 선악을 행하는 것은 일이다.
상처는 과거의 공덕보다 크고, 죄는 다른 사람을 숨기는 선량함보다 크고, 악은 공격능력보다 깊고, 굴욕은 나를 잊는 수치보다 무겁다. 네 가지 준비는 재앙적일 것이다.
마음이 맞는 사람은 바로 도심이다. 도의 마음은 바로 그 마음을 잃는다.
네가 이 꽃을 보지 못했을 때, 그것은 너의 마음과 함께 죽었다. 네가 이 꽃을 보러 오면, 이 꽃의 색깔은 1 시 30 분에 알게 될 것이다. 너는 이 꽃이 너의 마음속에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산속에서는 쉽게 도둑을 깨뜨리고, 마음속으로는 도둑을 깨뜨리기 어렵다.
머리는 이성이다. 마음 밖은 무리하고, 마음 밖은 무사하고, 마음 밖은 무사하다.
명대의 유명한 사상가가 고전 어록을 발췌하다.
구 (16 13 1682), 한족, 곤산 (오늘 장쑤 곤산시) 사람, 저명한 사상가, 사학자, 언어학자, 진짜 이름 장쩌민, 단어 zhongming; 패배 후, 문천상 () 의 학생 왕을 흠모하기 때문에, 이름을, 자령인 () 으로 바꾸고, 여전히 하인으로 일한 적이 있다. 학자들은 그를 린팅 선생이라고 존칭한다. 명나라 때, 모든 학생들은 젊었을 때의 실천 경험을 배우고 싶어 곤산 반청의군에 가입했다. 패전 후 남북을 떠돌아다니며 13 릉을 10 번 유람하고, 5 살에 곡보로 죽었다. 그는 학식이 해박하여 국가법전 체계, 현시의 기문, 천상, 수로, 군농, 백경 백사, 음운훈을 연구한 적이 있다. 만년에 고증을 강조하며 청대 박학풍을 열었다. 그의 학문은 박학함과 부끄러움의 기초 위에 세워진 것으로, 배우고 익히는 것이고, 배우고 우월하는 것이다. 시는 감정이 상할 때의 걸작이다.
구 고전 유명 인사 명언:
비바람 소리, 독서 소리가 귀에 끊이지 않고, 집, 나라, 천하에 걱정이 없다.
천지간에 밍따오, 기, 정치, 관인의 은둔, 도인의 선함을 누리는 등의 문학이 부족하지 않다. 만약 이것이 세계와 미래에 모두 유익하다면, 한 개 더 있으면 유익하다. 괴력의 곤혹스러움, 허튼소리, 하지만 문장 말하면, 만약 그렇다면, 이것은 유해한 자신이지, 사람이 아니라, 한 개 더, 한 개 더 많은 손실이다.
사람은 어려서부터 배워야 하고, 교만하고 자만해야 한다.
인생에는 흙송곳이 없고, 항상 우주의 마음이 있다.
그래서 사대부의 파렴치한 것은 국치이다.
예의와 염치가 네 차원이다.
옛사람은 반드시 먼저 있어야 하고, 후세 사람들은 반드시 없어서는 안 되고, 그 다음에 있어야 한다. 명말에 나는 스스로 공부하기를 갈망하지만, 아직 시도할 수 없고, 가난하고 늙었다. 그러나 하늘에 대한 걱정, 사람에 대한 슬픔도 적지 않다. 국계 민생과 관련된 것은 반드시 근원을 추적하고 원인을 탐구해야 한다.
우리 남편은 사방팔방에서 야심만만한데, 만약 미리 호를 걸면 어떻게 일년 내내 삼강을 장악하고 포수를 지킬 수 있단 말인가.
비천하지 않으면 모든 것을 취하고, 수치스럽지 않으면 모든 것을 한다.
신사는 밍따오 로부터 세계를 구하기 위해 배워야 한다. 그냥 시, 소위 조각 곤충 인감 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천하의 대세를 목격하고, 우리는 혼란을 다스리는 관건이 반드시 인심과 풍속에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제남강을 교육하는 것은 인심을 옮기는 데 없어서는 안 된다.
국민을 구하고 세상에 평화를 가져오는 것은 우리의 의무이다. 인심은 죽음이 본분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모든 것이 공평하지 않다면, 당신은 이로 인해 고통스러울 것입니다. 당신은 키가 1 인치가 될 것이며, 하늘이 무너질 때까지 이 칭호를 지킬 것입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나는 동해를 진정시키고 싶지만, 내 마음은 변하지 않는다. 바다에는 평온한 날이 없고, 내 마음은 영원히 쇠약해지지 않는다. 오! 군은 서산새가 많아서 까치가 연자생에 왔다.
흑룡의 황혼은 여전히 비가 내리고 있고, 늙은 나무는 더욱 봄이 따뜻하고 꽃이 핀다.
벼슬이 많아지면 사람이 많아도 어지럽다.
군주를 괴롭히는 사람, 잘못된 나라의 신하는 반드시 재물을 탐낼 것이다.
생명은 풍부하고 짧지만 영광과 장수석밖에 없다.
사람은 어려서부터 배워야 하고, 교만하고 자만해야 한다.
인생에는 흙송곳이 없고, 항상 우주의 마음이 있다.
천지가 호기로워 산하가 절당 꽃을 읽는다.
나는 동해를 진정시키고 싶지만, 나는 내 생각을 바꾸지 않을 것이다.
우리 남편은 사방팔방에서 야심만만한데, 만약 미리 호를 걸면 어떻게 일년 내내 삼강을 장악하고 포수를 지킬 수 있단 말인가.
노백나무는 새 요리를 흔들고, 조용한 꽃은 늦봄에 자란다.
세상을 보호하는 사람들은 모든 사람에게 각박하고, 그들은 책임이 없다.
10 년 동안 전쟁을 벌여 온 세상이 통곡하고 눈물을 흘렸다.
세상에 아직 유민이 있어 구정을 따르기가 어렵다.
세계에 대한 범죄를 저지르다.
싸지 않으면 뭐든지 가져가세요. 만약 네가 체면을 세우지 않는다면, 너는 무엇이든 할 것이다.
그것의 복잡성과 단순성에 관계없이 주요 관점에서 사직하다.
세상에는 변하지 않는 풍습이 있다.
천하가 흥망하니 필부의 책임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