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산문을 어떻게 쓰는가

산문을 어떻게 쓰는가

산문은 시, 소설, 연극과 병행하는 문학 장르를 가리킨다. 운문과 반대되는 고대 문풍과는 다르다. 표현에 따라 서사 산문, 서정 산문, 의론 산문으로 나눌 수 있다. 산문의 특징은' 산만하고 정신을 분산시키지 않는다' 는 것이다.

산문의 특징과 분류

산문의 개념은 역사시기에 따라 의미가 다르다. 중국 고대에는 일반적으로 운문과 산문을 제외한 모든 문장, 문학 작품과 비문학 작품을 가리킨다. 현대에서 산문은 시, 소설, 연극과 병행하는 문학 장르이다. 현대에는 많은 사람들이 신문문학 (문학통신, 클로즈업, 보고문학 등) 을 개선할 것이다. ) 와 역사 문학 (. 고대의 이른바 산문은 의미가 매우 광범위하여 넓은 의미의 산문이라고 불린다. 당대 산문은 일종의 문학 장르로서 좁은 산문이다. 우리가 여기서 말하는 산문은 이런 좁은 산문이나 더 좁은 산문으로 신문문학, 역사문학, 코프문학, 잡문을 포함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산문의 특징은 무엇일까?

산문의 기본 특징은' 폴리싱크' 이다. 이른바' 분산 형식' 이란 표면적으로 보면 구조가 느슨하고, 완전한 줄거리와 치밀한 이야기가 없을 수도 있고, 인물의 이미지도 풍만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아무리 어지러워도 우잡한 소재는 반드시 한 줄로 엮어져야 한다. 이것이 주제이거나 중심사상이다. 즉, 흩어진 소재는 반드시 세밀하게 테마로 봉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모신이다. 이에 따라 산문의 일반적인 특징은 다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일반 재료의 범위는 광범위하며 작을 수 있습니다. 위인 대사부터 민간 소소한 일에 이르기까지 전자는 계방의' 파도 사이' 와 같다. 마오쩌둥 주석이 연안을 떠나 비행기를 타고 중유와 국민당과 협상하는 감동적인 장면이다. 후자는 장지에' 양치를 파는 양치기' 의 양치기' 의 양치기' 의 양치기' 의 양치기' 의 양치기 일반적으로 산문의 작문 소재는 엽기가 쉬우며, 이야기, 섬세한 연인의 밀어, 신문 뉴스, 가십, 꽃과 새 물고기 벌레, 쌀콩 이삭, 미래의 생각, 성공적인 디자인, 열거된 기문 일화, 판타지 이야기, 동서고금, 남북 동서, 해외 기문, 유명인 이야기 하지만 기억해야 할 것은, 주제를 꽉 조이고, 절대 정원을 만들지 말라는 것이다. 이것은 문장 취지에서 벗어난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도전명언)

둘째, 장르가 다양하고 민첩하다. 작가는 재료와 글쓰기 습관에 따라 산문의 광범위한 장르 개념 내에서 주제를 가장 쉽게 표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문체를 선택할 수 있다. 지식과 문학을 결합한 과학 소품 (예: 주의' 거미', 아상량의' 바다와 생명') 이 될 수 있다. 피엽의' 천산 풍경', 류종원의' 작은 석당의 이야기' 등과 같은 산수여행기일 수도 있다. 또한 말과 행동에 관한 일기일 수도 있다. 예를 들면 건수의' 북경에 가는 일기' 와 같다. 임각민의' 아내의 책' 과 같은 속마음을 털어놓는 편지일 수도 있다. 수필, 방문, 인터뷰까지 수필로 분류할 수 있다. 장르 형식이 유연할 뿐만 아니라 구조와 구도에서도 격식에 구애받지 않아 작가가 특정 분야의 특기를 발휘할 수 있게 한다.

셋째, 수법이 다르고 다양하다. 산문 쓰기에서는 실제 필요에 따라 서술문, 의논문, 서정문, 해설문을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다. 여행기 산문은 당연히 서사를 위주로 해야 하며, 간혹 서정과 의론이 있다. 지식 스케치는 종종 설명을 위주로 하며, 간혹 서술도 있다. 편지, 노트 등. 첫 번째는 진술이고, 불가피하게 사람과 일 (즉 토론) 에 대해 논평해야 하며, 때로는 자신의 감정 (서정) 을 표현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산문에서 이러한 표현의 적용은 서로 다른 장르 형식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더욱 강조할 만한 것은 이러한 표현 방식의 종합 응용이다. 작품에서 어떤 수법을 사용하는 것은 극히 드물기 때문에 중학생으로서 산문 작문에서 몇 가지 표현 방식의 종합 운용을 연습해야 한다.

넷째, 문필이 영영하여 유창하게 씻는다. 산문 장르의 다양성과 수법의 다변화는 문필의 풍부함과 불균일성을 결정한다. 즉, 산문의 언어 스타일은 모델이 되어서는 안 되고, 구체적인 장르의 실제 필요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변해도 산문의 기본 특징을 갖추어야 한다. 심오하고 의미심장하며 유창하다. 너는 마음대로 성공한 단문의 이름을 지을 수 있는데, 그것의 언어 특색은 우선 이렇게 해야 한다. 쇼보' 원림노트' 의 첫 단락을 보세요.

꽃을 심는 것이 채소를 심는 것보다 낫다. 꽃을 잘 심었고, 자홍색, 정원의 맑은 향기, 상을 받을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꽃명언) 잘 심은 채소, 녹색의 줄기와 잎, 살찐 뿌리와 열매는 모두 먹을 수 있다. 속담에도 있듯이: "멜론 야채 반년 곡물." "

낭랑하게 읽으면 아름답고, 의미있고, 한 마디 의미심장하게 들리는데, 이것은 이 말의 특징이자 문장 전체의 언어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널리 퍼져나가면 좋은 산문은 이렇게 유창해야 한다. 재미있다. 산문의 매력은 사상이 참신하고 구상이 교묘한 것 외에 언어의 아름다움에 크게 좌우되고 서정적인 색채가 가득 차 있으며, 경문에 시와 철리를 자주 주조하고, 때로는 산문의 언어를 사용하여 사상을 표현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하연' 포신공' 의 결말은 이렇게 쓰여 있다.

밤, 죽음처럼 고요해! 그러나 서광은 결국 저항할 수 없는 것이다. 솔로는 미국인들에게 침목 밑에 있는 시체를 조심하라고 경고했고, 나는 일부 사람들에게 신음하는 망사 위의 귀신을 조심하라고 경고했다!

산문의 이러한 특징을 이해하면 너의 산문감상과 산문 작문에 어느 정도 역할을 할 것이다. 산문의 분류는 주로 그 표현 방식과 내용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첫째, 서사 산문. 그 표현은 서술문 위주로,' 화형',' 배경',' 범애농',' 주 총리에게 부탁한다' 와 같은 글들, 서사, 서경, 글물로 나눌 수 있다. 한 명 혹은 몇 명을 중심으로 사람의 사적을 단서로 하여' 사람의 산문 쓰기' 라고 합니다. 그리고' 교도소 수필',' 토지' 도 몇 가지를 쓸 수 있습니다. 이런 산문은 서사산문이라고 불리며, 일부 산문은 경물 위주로,' 연못의 달빛',' 해변의 한여름 밤',' 제남의 겨울' 등과 같은 것들이다. 또 다른 종류는 운부, 참새, 고양이 등과 같은 사물에 관한 것이다. 여기서 언급할 만한 것은, 사람을 묘사하기 위해, 항상 그들이 한 일, 즉 서사를 통해, 그리고 어떤 일을 중점적으로 묘사하기 때문에, 항상 사람을 쓰는 것이다. 왜냐하면 일이 사람이 만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다음 풍경과 사물을 쓰는 것은 종종' 천산 풍경' 과 같이 뒤섞여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글을 쓸 때는 실제 상황에 따라 사람을 써야 한다. 서사, 경물, 물체가 반드시 완전히 분리되는 것은 아니다.

둘째, 서정적 산문. 이런 산문은 주로 작가의 주관적 감정을 표현하는데, 예를 들면 준청한' 웅관부', 종경의' 서호' 와 같다. 그러나 서정적 산문으로 사람의 서술과 풍경을 쓰는 것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어떤 감정도 개별 인물의 사건과 풍경에 대한 감정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으면 수동적인 물, 본래의 나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백양예찬' 은 주로 북방 항전 군민에 대한 작가의 경모를 표현하는데, 이것은 영원히 허공에서 생겨날 수 없는 것이다. 저자가 백양나무에 대한 찬양을 통해 항전 군민에 대한 경앙이다.

셋째, 산문을 의논하고 사물에 대한 의론에 중점을 두어, 고리키의' 시계', 도주의' 태양의 광채', 조도펜의' 둔한 가스' 등과 같은 작가의 관점과 태도를 표명한다. 이런 작문도 의논문이기 때문에 의론의 세 가지 요소, 즉 논점과 논거를 갖추고 있으며, 논거로 논점을 논증해야 한다. 그러나 이런 의논문은 문필이 우아하고 언어가 생동감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 의논문처럼 고지식한 문제형-분석문제-문제 해결 (즉 서론, 이론, 결론) 이 아니라 유연한 필법을 채택하고 있다. 요컨대:' 논산문' 은 짙은 문학적 색채를 지닌 의론논문이다.

산문을 서술문, 서정문, 의논문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누지만, 이 세 가지 범주 사이에는 뚜렷한 경계가 없다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 사실, 글쓰기 과정에서 최상의 표현 효과를 얻기 위해 항상 서술, 서정, 의론, 해석 등 여러 가지 표현 방식을 사용하며, 어떤 표현을 사용해야 하는지 강조하지 않는다. 즉, 일반적인 방법과 형식은 모두 콘텐츠를 위해 서비스된다.

어떤 문학 작품의 주제도 생활에서 비롯되어야 한다. 그래서 우선, 삶을 사랑합니다. 인생은 당신에게 아름다운 것이다. 당신이 쓴 작품은 삶과 세상에 대한 사랑으로 가득 차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또한 아름다움을 준다. 삶이나 이 세상에 대한 증오가 가득하다면, 당신이 쓴 글도 아름다운 것을 세상에 찢을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산문 쓰기는 최소한 두 가지 점에 주의해야 한다.

첫 번째는 구조입니다. 산문의 구조는 보고 들은 바가 느끼는 것이어야 한다. 즉, 산문을 쓰는 초기에는 반드시' 보고' 혹은' 냄새' 가 있어야 하며, 그 속에서 연상과 느낌을 불러일으켜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바진의' 등' 과 주지청의' 연못달빛' 에 모두 반영되어 있어 참고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언어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산문의 언어가 아름다워야 한다고 말하지만,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나는 예쁜 언어가 반드시 화려하지는 않다고 생각한다. 그것의 아름다움은 자신의 사상 감정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어 독자의 사고를 불러일으킨다는 것을 반영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아름다움명언) 이 점에서, 나는 산문의 언어는 반드시 철리가 있어야 하고,' 명언' 이 없으면 산문을 쓰지 말라는 관점을 고수해 왔다.

서술문과 산문의 차이;

서술문은 인물 노트 쓰기에 중점을 두고, 그들이 누구인지, 무엇을 했는지, 어떤 성격 특징을 보여 줄 것을 요구한다. 아니면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어떻게 발전했는지, 무슨 의미가 있는지.

산문은 한 가지, 한 장면 또는 한 시나리오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나는 그것을 내가 본 것, 냄새, 생각, 느낌이라고 부른다.

요컨대, 서술문은 기억력을 중시하고, 산문은 서정적성을 중시한다.

양 슈오 (yang Shuo) 와 같은 산문을 쓰면서 그는 "좋은 산문은시" 라고 말했다. "내가 모든 문장 한 편을 쓸 때, 나는 항상 그것을 시로 쓴다. 나는 늘 시의 경지를 구한다." "제가 글을 쓰기 시작했을 때, 저는 산문을 썼기 때문에 자유롭게 글을 쓸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나는 항상 자료를 자르고, 레이아웃을 정리하고, 글을 다듬고, 시와 같은 문장 한 편을 써야 한다. " 이것은 산문 예술 분야에서의 그의 용감한 선언이다! 산문은 항상 "직설적으로 말하다" 였다. 이른바' 진치',' 직설적인 억측' 은' 가득한 사랑과 글' 에만 신경을 쓴다. 현대 산문의 대가인 주지청은 비록 많은 상황이 뒤섞인 우수한 작품을 썼지만, 사상을 정련하고, 어구를 단련하고, 산문을 시적으로 만들기 시작했지만, 그는 명확한 예술적 주장을 제기하지 않았고, 모든 작품에서 이런 탐구를 진행하지도 않았다. 양삭은 혁신을 위해 노력하며 대담하게 자신의 길을 걷고,' 시를 글로 삼는다' 는 깃발을 벗기고, 자신의 풍부한 예술 실천으로 그 실현가능성과 성공을 증명했다. 이것이 바로 그가 전인보다 더 똑똑하고 혁신적인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