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증광성현어록과 의미선거 [5 편]

증광성현어록과 의미선거 [5 편]

# 능력 배양 # 소개는 중국의 수천 년 인민 생활 경험의 결정체이다. 민간에서 왔지만, 여러 세대에 영향을 미치는 귀중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공부할 때는 그 정수를 취하고, 찌꺼기를 제거하고, 그로부터 지식의 영양을 섭취해야 한다. 다음은 KaoNet 이 공유하는 5 개 정선명언과 증광성현의 의미입니다. 참고 자료를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증광성현의 명언과 의미 정선.

1 .. 지기가 서로를 안다.

자신의 생각을 안다면 다른 사람의 생각도 알아야 한다. 자신의 마음으로, 다른 사람의 마음을 배려하고, 자신을 다른 사람을 위해 생각하다.

2. 술은 지기를 만나면, 시는 다른 사람에게 들려준다.

자신을 아는 사람과 술을 마시고 자신을 아는 사람과 시를 부른다.

만나는 것은 처음 아는 것과 같고, 마지막에는 원한이 없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만남은 영원히 첫 만남처럼 늙어도 원한이 없을 것이다.

4. 쉽게 물러나고, 쉽게 반응하면 마음이 바뀌기 쉽다.

물러나기 쉬운 것은 계곡이고, 변덕스러운 마음가짐이 소인이다.

5. 독서에는 반드시 속셈이 있어야 하고, 한 마디로 가릴 수 있어야 한다.

독서를 해석하려면 심혈을 기울여야 하고, 노력이 필요하며, 정교한 언어도 필요하고, 한 마디로 가릴 필요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6. 일부러 꽃을 심고 무심코 버드나무를 심다.

의도적으로 꽃을 심는다고 해서 반드시 피는 것은 아니며, 무심코 버드나무를 꽂으면 가지가 무성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7. 용화호를 그리는 것은 어렵고 뼈를 그리는 것은 어렵다.

용호의 모양은 잘 그렸지만 뼈는 그리기 어렵다. 사람의 표면을 이해하는 것은 쉽지만, 사람의 속마음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다.

8. 돈은 똥과 같고 인의는 천금이다.

불교는 돈을 똥으로 여겨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모두 낮고, 중요하지 않지만, 인의도덕은 천만 달러의 가치가 있다.

9. 인심을 보는 데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

말의 힘을 알고, 임중 멀리 가고, 인심을 깨닫고, 임중 멀리 가다.

10. 사람을 용서하는 것은 바보가 아니며, 어리석은 것도 용서하지 않는다.

바보가 다른 사람을 용서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바보는 결코 다른 사람을 용서하지 않는다.

1 1. 다른 사람을 위해 잘못을 하지 않고 한밤중에 문을 두드린다.

양심을 상하게 하는 일을 하지 않으면 한밤중에 누군가 문을 두드려도 당황하지 않는다.

12. 분녀는 늙어서는 안 되고, 탕자는 가난해서는 안 된다.

여자가 분홍녀가 되려면 젊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늙어서 이 밥을 먹을 수 없게 된다. 그것은 젊음을 기반으로합니다. 남자는 방탕한 여자가 되고, 가난한 집 아이는 책을 읽지 마라, 이것은 돈에 달려 있다.

13. 뒤에서 누구를 말하는 사람도, 앞에서 누구를 말하는 사람도 없다.

누가 다른 사람 뒤에서 다른 사람을 말하지 않고, 누가 다른 사람 앞에서 다른 사람을 말하지 않는지 설명해 주세요.

14. 장강의 뒷물결이 앞물결을 밀고, 인간 신인들이 옛사람을 쫓아간다.

장강이 풀려난 후, 앞물결이 앞물결을 밀고, 세계의 젊은이들이 끊임없이 노인을 쫓고 있다.

15. 근수루 선착월, 양간 꽃나무가 이른 봄에 온다.

물에 임한 베란다는 먼저 물 속의 달을 보고, 양지의 꽃나무에 빛을 비추고, 싹이 일찍 돋는다.

16. 태양 편심을 탓하지 마라.

석숙은 자신의 가지에 잎이 나지 않는 것을 후회해야지, 태양의 편심에 대해 불평하지 마라.

17. 1 년의 계획은 봄에 있고, 1 일의 계획은 새벽에 있다. 한 가정의 계획은 화목에 있고, 일생의 계획은 근면에 있다.

1 년의 계책은 봄에 있고, 하루의 계책은 새벽에 있다. 화목은 한 가정에서 가장 소중한 것이다. 한 사람이 일생 동안 성취를 이루려면 부지런해야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18. 남을 탓하면 자신을 탓한다. 네가 자신을 용서하면 다른 사람을 용서해라.

해석은 남을 책망하는 마음으로 자신을 책망하고, 자신의 마음을 용서하고 다른 사람을 용서해야 한다.

19. 나는 소극보다는 소극적이다.

나는 차라리 다른 사람이 나를 실망시킬지언정, 나 자신을 실망시키지는 않겠다.

20. 먼 물은 가까운 불을 구할 수 없고 먼 친척은 가까운 이웃보다 못하다.

먼 물을 놓아도 가까운 불은 구할 수 없고, 아무리 좋은 먼 친척이라도 이웃으로서 언제든지 도울 수 없다.

2 1 .. 인정이 종이처럼 얇고 사물이 체스처럼 새롭다.

인정은 종이처럼 얇고, 세상일은 바둑과 같다. 매 경기마다 변화가 가득하다.

22. 가볍게 말하지 말고, 사람들에게 권하지 마라.

약할 때 무거운 것을 업지 말고, 말이 무게가 없을 때 다른 사람을 설득하지 마라.

평생 눈살을 찌푸리지 마라, 세상에 이를 갈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한평생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하지 않으면 세상에 자신을 미워하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24. 술을 끊고 싶다면 깨어나 술에 취해 보인다.

술을 끊는 방법을 얻고 싶다면, 깨어 있을 때 술에 취한 사람을 보면 어떻게 하는지 알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25. 구현이 목마르면, 사람이 필요할 때 나서서 도와준다.

남에게 부탁하면 영웅에게 묻고, 남을 돕는 것은 급히 필요한 사람을 돕는다.

26. 목마를 때 이슬 한 방울이 술에 취했을 때보다 아무것도 없다.

네가 목이 마르면 물 한 방울이 이슬처럼 달다. 술에 취한 후에는 한 잔 더 넣지 않는 것이 좋다.

27. 오래 있으면 어색하고 잦은 친척도 드문드문 있다.

오랫동안 남의 집에 살면 짜증이 나지만 친척 간의 잦은 연락은 멀어질 수 있다.

28. 술에는 진짜 군자가 없고, 돈에는 군자가 있다.

진짜 군자는 술을 마실 때 헛소리를 하고, 진짜 남자는 돈을 나눌 때 명료하다.

29. 수천 원을 모으기보다 경서 몇 권을 더 사는 것이 낫다.

천족금을 절약하기보다는 책 몇 권을 더 사서 후손에게 물려주는 것이 낫다.

30. 양아들은 당나귀를 가르치지 않고 양녀는 돼지를 가르치지 않는다.

교육받지 않은 아들을 석방하는 것과 당나귀 한 마리를 키우는 것 사이에는 차이가 없고, 교육받지 않은 딸을 키우는 것과 돼지 한 마리를 기르는 것 사이에는 차이가 없다.

두 번째 부분은 성현을 넓히는 명언과 의미 정선이다

1. 경작하지 않는 밭이 있고 읽지 않는 책이 있다.

농사를 짓지 않고, 곡창이 비어 있고, 책을 읽지 않고, 자손이 어리석다.

2. 군님과 한 마디로 10 년 동안 책을 읽는 것보다 낫다.

너와 긴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10 년을 배우는 것보다 더 수확이 있다.

3. 사람은 과거는 모르지만, 자존감은 크다.

한 사람이 과거로부터 배울 수 없고 현재를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을 설명한다. 소와 말이 옷을 입는 것과 다르지 않은 것처럼.

4. 생명을 구하는 것이 7 급 부화를 만드는 것보다 낫다.

생명을 구하는 것이 7 층 불탑을 만드는 것보다 낫다.

경기장 앞에 잡초가 있는 것이 없는 것보다 낫다.

뜰에서 자란 길상초는 사람들이 잇달아 와서 감상하게 할 것이다. 이런 좋은 일은 없는 것보다 낫다.

6. 백년의 성공으로는 부족하고, 일단 잃어버리면 충분하다.

다년간의 노력 끝에 반드시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단 파괴되면 철저히 된다.

7. 선함이 부족해서 변질이 더 많아요.

선함이 너에게 미치는 영향이 충분하지 않다면, 악은 너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8. 물이 맑으면 물고기가 없고, 사람이 지나치면 계책이 없다.

물이 너무 맑으면 물고기가 없고, 사람이 너무 관찰력이 강하면 아무도 너에게 건의하지 않는다.

9. 항상 옳고 그름이 있고, 자연을 듣지 않으면 아무것도 없다.

옳고 그름을 설명하는 것은 매일 일어난다. 듣지 않으면 자연히 없어진다.

10. 정의가 악보다 낫다.

역사는 청빈하고 정직한 사람이 될지언정 부귀는 사악한 사람이 되고 싶지 않다.

1 1. 인정은 물과 같고 사물은 구름과 같다.

인정의 높낮이를 물처럼 해석하면 세상일은 뜬구름처럼 예측하기 어렵다.

12. 칼을 갈아도 나무를 잘못 베지 않고 오히려 사람의 손가락을 다쳤다. 부에 대한 증오는 많지 않지만, 더 많은 부가 인류의 아들을 해친다.

칼을 갈아도 나무꾼은 틀리지 않지만, 칼을 갈아도 나무꾼은 틀리지 않는다. 돈을 추구하는 것은 결코 충분하지 않지만, 너무 많은 돈이 너의 아이를 해칠 수 있다.

13. 만족은 늘 즐겁고, 결코 굴욕을 당하지 않는다. 지중지는 항상 멈추고, 그는 영원히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만족이 늘 즐겁다는 이치를 이해한다면, 당신은 항상 만족감을 느끼게 될 것이며, 어떤 일을 하든 적당히 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존 F. 케네디, 행복명언) 너는 평생 굴욕을 당하지 않고 이렇게 할 수 있다.

14. 즐거움은 돈을 해치고, 불행은 자신을 해친다.

축복받은 사람의 불행을 설명하는 것은 금전적인 손실일 뿐, 불행한 사람의 생명을 해친다.

15. 높이 올라가면 열등감을 느낄 수 있다. 네가 물을 건너면 너는 열등감을 느낄 것이다.

사람이 올라갈수록 높이 올라갈수록, 늘 자신이 보잘것없다고 느낀다. 사람이 멀리 가면 항상 자신이 있다.

16. 스스로 하는 것보다 도움을 청하는 것이 낫다.

스스로 도움을 구하는 것보다 스스로 하는 것이 낫다.

17. 벽에 금이 가고 벽에 귀가 있다. 좋은 일은 외출하지 않고, 나쁜 일은 천리에 퍼진다.

아무리 좋은 벽에도 금이 가고, 사람은 벽을 사이에 두고 엿듣고, 항상 경계해야 한다. 좋은 일은 쉽게 전할 수 없고, 나쁜 일은 하루 천리이다.

18. 도둑은 악당으로 신사보다 똑똑하다.

사적은 비록 비열한 세대이지만, 결코 어리석은 것은 아니며, 때로는 소위 군자를 능가할 수도 있다.

19. 빈곤은 무료이고 부는 걱정으로 가득 차 있다.

번역은 가난하지만 생활은 자유롭다. 그가 부자가 되었을 때, 그는 너무 많이 생각했기 때문에 피곤했다.

20. 불가능한 것은 없다, 다리 아래의 물.

더 이상 말하지 마라, 아무리 좋든 나쁘든, 엎지른 물은 거두기 어렵기 때문이다.

2 1 .. 시비는 단지 다입을 위한 것이고, 고민은 모두 실력 때문이다.

옳고 그름을 설명하는 것은 많이 말했기 때문이고, 고민은 승부욕이 강하기 때문이다.

22. 인생은 봄과 같다.

사람을 풀어서 한평생 사는 것은 꽃과 나무가 번성하는 것과 같다. 봄과 가을은 매우 짧다.

23. 공부를 열심히 하는 줄 모르고 눈 깜짝할 사이에 백두옹이다.

돌은 젊었을 때 책을 잘 읽는 법을 몰랐고, 손가락 한 번 흔들면 백발이 되는 노인이 되었다.

24. 월 15 일부터 빛이 없다. 사람은 중년이 되면 모든 것이 휴식을 취한다.

15 일이 지나면 빛이 점점 줄어들고, 중년이 되어도 아무런 성과도 얻지 못할 것이므로, 너무 많이 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25. 자녀와 손자는 자녀와 손자가 있고, 자녀와 손자의 희생양이 되어서는 안 된다.

자녀와 손자들은 스스로 복보가 있으니, 시간을 낭비해서 그들을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지 마라.

26. 길이 위험하다면 반드시 피해야 하고, 일은 끝까지 자유롭지 않을 것이다.

돌을 걸을 때는 위험을 피할 수 있지만, 일에 부딪히면 자제할 수 없다.

27. 약은 가짜 병을 치료할 수 있고, 술은 진근심을 풀 수 없다.

약을 넣으면 허병을 치료할 수 있지만 술은 진우를 풀 수 없다.

28. 결국 산에 호랑이를 숨기고, 바다는 결국 졸졸 흐르는 물줄기를 받아들여야 한다.

깊은 산 속에는 반드시 호랑이 한 마리가 숨어 있을 것이고, 바다는 결국 졸졸 흐르는 물줄기를 수용할 것이다.

29. 사랑의 꽃은 조심하고, 사랑의 달은 머리를 빗지 않는다. 전반적으로, 그의 근육뼈를 고르는 것이 좋다. 파우더를 입지 않아도 낭만적이다.

도처에서 꽃과 풀을 건드리지 말고, 몸을 깨끗이 씻어야 한다. 이목구비가 단정하면 화장을 안 해도 예뻐요.

30. 은혜를 알면 보답해야 하고, 득의양양할 때는 쉴 수 있다. 옳고 그름을 기다리지 마라, 예전의 사랑이 원한으로 변했다.

빚이 쌓일 때는 가능한 한 빨리 물러나야 하고, 봄바람이 득의양양할 때는 제때에 손을 거두어야 한다. 시비를 듣고 과거의 사랑을 증오로 바꿀 때까지 기다리지 마라.

제 3 편: 성현을 넓히는 명언과 의미의 정선.

1 .. 물고기 없음, 얕은 머리 좋아하지 않음.

물고기가 있는 곳을 쉽게 떠나지 말고 얕은 여울에 너무 집착하지 마라.

2. 한마디 참으세요. 휴식을 취하고 한 걸음 물러서다.

한 마디도 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의 분노를 가라앉힐 수 있다. 만약 네가 누군가에게 기회를 준다면, 다른 사람들은 양보할 것이다.

3. 서른은 부유하지 않고, 사십은 부유하지 않고, 오십은 죽음에 가깝다.

불교도가 30 세까지 자립하지 않으면 40 세가 되면 부자가 되지 않고 50 세가 되면 죽을 희망이 없다.

4. 1 인치의 시간은 1 인치의 금이지만, 1 인치의 금으로는 1 인치의 시간을 살 수 없다.

시간의 석방은 금보다 더 소중하다. 시간이 흐르면 다시 돌아올 수 없기 때문이다. 아무리 많은 금도 살 수 없기 때문이다.

5. 부모의 은혜는 결국 다르다. 부부의 의미도 분리되어 있다. 인생은 같은 숲 속의 새 한 마리와 같아서, 그때가 되면 헤어져 날 것이다.

부모의 은혜가 아무리 깊어도 의견 차이가 있고, 부부의 은혜가 아무리 무거워도 이별할 때가 있다. 생활은 마치 같은 숲 속에 사는 새와 같다. 재난이 올 때, 그것은 떨어져 날아갈 것이다.

6. 악인은 하늘을 두려워하고, 선한 사람은 하늘을 속이지 않는다. 선과 악은 결국 보답이 있는데, 단지 일찍 오기 위해서 늦게 왔다.

악인을 놓아주는 사람은 하늘도 땅도 두려워하지 않고, 좋은 사람은 하늘로부터 괴롭힘을 당하지만 하늘로부터 괴롭힘을 당하지 않는다. 네가 좋은 일을 하든 나쁜 일을 하든, 결국 네가 마땅히 받아야 할 것을 얻을 것이다. 차이점은 네가 일찍 왔거나 늦게 왔다는 것이다.

7. 황하가 아직 해명할 날이 있는데, 사람이 어찌 운이 없을까?

황하가 아직 해명할 때, 아무도 없을 때 돌아가는 날이 아닐까요?

8. 사랑받는 것은 굴욕을 당하고, 안식처는 위태롭다. 그리움은 적의 날과 같고, 마음은 늘 다리를 건너는 것과 같다.

당신이 총애에서 벗어날 때, 당신은 앞으로 겪게 될 수 있는 치욕을 고려해야 합니다. 당신이 안전할 때, 당신은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생각해야 합니다. (존 F. 케네디, 사랑명언) 항상 적을 마주하는 것처럼 경계하고 외나무다리를 건너는 것처럼 신중해야 한다.

9. 봄보다는 봄입니다. 가을이 오면 매우 추울 것 같다.

인정의 관계를 풀어주는 것이 항상 봄만큼 아름다운 것은 아니지만 가을처럼 썰렁할 때도 있다.

10. 천리 배웅해서 안녕이라고 말해야 합니다.

친구를 아무리 멀리 보내도 결국 헤어져야 한다.

1 1. 하지만 우리는 게를 냉눈으로 보고 네가 얼마나 횡행하는지 볼 것이다.

차분한 눈빛으로 기어가는 게를 바라보며 얼마나 더 괴롭힐 수 있는지 보자.

12. 한 가지는 승낙했지만 천 원은 영원히 변하지 않을 것이다.

누군가가 그것을 천 달러로 교환한다 해도, 네가 다른 사람에게 약속한 것을 거스르면 안 된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13. 용유얕은 물은 새우에게 놀렸고, 호랑이는 평양에 떨어져 개에게 괴롭힘을 당했다.

석룡은 얕은 물에서 새우도 놀리는데 호랑이는 평천에 빠져 집견에게 괴롭힘을 당했다.

14. 용호방 1 위, 봉지 10 년. 10 년 동안 한창인데, 아무도 묻지 않고, 이름이 천하에 가득하다.

석과거후 시험에 합격하여 10 년 동안 열심히 공부하면, 결국 큰 성과를 거둘 수 있다. 한창은 10 년 동안 열심히 공부했는데, 아무도 물어보지 않고 모레 모두 알고 있다.

15. 관리해야만 소금쌀이 비싸다는 것을 알고 아들을 입양해야 부모의 은혜를 알 수 있다.

네가 살림을 맡아야 돈이 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네가 아이를 가져야 부모의 은혜를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16. 항상 고려할 날이 있으니 계속 들고 있지 마세요.

좋은 생활을 할 때는 항상 이전에 가난했던 때를 생각하고, 가난할 때는 그렇게 사치스럽게 낭비하지 마라.

17. 입문 흥망에 대해 묻지 말고 얼굴을 보면 알 수 있다.

돌이 문에 들어서니 주인의 근황이 어떠한지 물어볼 필요가 없다. 그의 얼굴과 표정을 보면 알 수 있다.

18. 관청관은 날씬하고 신전은 뚱뚱하다.

공식 청렴성 으로 해석, 다음 공식 은 물 을 잡을 수 없습니다; 절 안의 신선이 영령을 나타내자, 향객들이 끊이지 않고, 관향자를 살찌게 했다.

19. 좋은 말은 적고 나쁜 말은 쓰기 좋다.

남의 칭찬을 받기는 어렵지만 남의 험담을 하는 것은 쉽다.

20. 나에게 잘 가르쳐 준 것은 나의 도둑이고, 나에게 나쁜 것을 가르쳐 준 것은 나의 선생님이다.

나를 아첨하는 사람은 사실 나를 다치게 하고, 감히 나를 비판하는 사람은 나를 사랑하고 있다.

2 1. 부귀영화를 원한다면, 좋은 사람이 되려면 가족의 목소리를 불러일으키고 공부해야 한다.

가정이 화목해지려면 선행을 많이 해야 한다. 만약 네가 너의 가정을 진흥시키고 싶다면, 너는 반드시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22. 돌창와인을 마시지 말고 술에 취하세요. 아내를 욕하지 마라, 너는 하룻밤 외로울 것이다.

아침에 술을 마시지 마라, 그렇지 않으면 너는 온종일 풀이 죽어 있을 것이다. 밤에는 아내와 싸우지 마라, 그렇지 않으면 하룻밤 사이에 아무도 너를 관리하지 않을 것이다.

23. 관직에서 앞으로 나가지 말고 손님으로 물러서지 마세요.

관원을 만나면 앞으로 돌진하지 말고, 남의 집에 손님으로 가서 뒤로 움츠리지 마라, 이렇게 대범하지 않다.

24. 나는 금옥언의 말을 원하지 않는다. 나는 나의 자손들이 모두 지혜를 가지길 바란다.

나는 이때부터 행복을 추구하고 싶지는 않지만, 나의 모든 자손이 성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

일단 결혼하면 결혼은 영원히 지속될 것입니다. 백대가 와서 배를 건너고, 천대가 동면하다.

이것은 영원히 결혼해야 하는 결혼이다. 부부는 같은 배를 타고 함께 구제하고, 같은 침대에서 함께 베개를 베어야 한다. 이것은 천백 년 동안 길러낸 복이니 소중히 여겨야 한다.

26. 적 만 명을 죽이고 3 천 원을 잃다. 상처를 주는 말은 칼과 같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만 명을 죽이면 스스로 삼천 명을 잃는다. 남에게 상처를 주는 말을 하는 것은 칼로 남의 마음을 베는 것과 같다.

27. 죽은 나무는 봄에 다시 나타나고 사람은 더 이상 젊지 않을 것이다.

고목은 봄에 다시 싹이 날 수 있지만 인생에는 두 소년 시대가 없을 것이다.

28. 너무 늦기 전에 집에 있어요.

밖에 나가면 날이 어두워지기 전에 호텔을 찾아 묵어야지, 여명 닭이 울 때는 시간을 다그쳐야 한다.

29. 말을 타는 것만큼 좋고 공작의 뱃속에서 차는 것도 좋다.

번역된 머리는 경마를 할 수 있고 공작의 배는 배를 탈 수 있다.

30. 부자는 내년을 생각하고, 가난한 사람은 현재를 생각한다.

부자는 오랫동안 생각할 수 있고, 가난한 사람은 눈앞의 일만 생각할 수 있다.

제 4 조: 성현의 명언과 의미 정선을 넓히다.

1. 만약 네가 석두 치면, 그것은 금연이 될 것이다. 배우지 않고 배우는 것은 헛수고이다.

석두 맞을 때 불꽃이 튀는다. 때리지 않으면 불이 없다. 사람은 공부만 해야 물건을 이해하고, 공부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한다.

다른 사람이 늙었다고 비웃지 마라.

다른 사람이 늙었다고 비웃지 마라, 언젠가는 너도 늙을 거야.

3. 선에는 선보가 있고, 악에는 악보가 있다. 우리는 신고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아직 때가 아니다.

좋은 일을 하면 좋은 보답이 있고, 나쁜 일을 하면 악보가 있다. 인과응보가 아니라 시간이 아직 도착하지 않았다.

4. 한 사람은 인간성이 텅 비어 있고, 천 명은 진리를 전한다.

한 사람의 거짓말을 해석하면 많은 사람들의 전래를 거쳐 진실이 된다.

5. 사소한 일로 논쟁하다가 큰길을 잃었다.

만약 네가 사소한 일에 시시콜콜 따지면, 너는 더 많은 것을 잃게 될 것이다.

6. 가족들은 이웃을 괴롭히지 않고, 이웃은 시비를 가리지 않는다.

이웃이라도 당신의 가정이 화목하지 않으면 당신을 괴롭힐 것이고, 당신의 이웃이 불친절하면 자주 다툼이 일어날 것입니다.

7. 좋은 학자는 쌀과 같고, 나쁜 학자는 쑥과 같다.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볏모처럼 유용하고,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쑥처럼 쓸모가 없고, 장작불로 때워야 한다.

8. 나는 곳곳에서 인자하고 싶지 않다. 나는 마시지 않고 그에게 고가를 내도록 했다.

함부로 남에게 부탁하지 않으면 인간관계가 자연히 좋아진다. 안 마셔도 괜찮아요. 가격이 아무리 비싸도 괜찮아요.

9. 세상에는 좋은 책이 많고, 세상에는 유명한 스님이 많다.

세계의 모든 아름다운 것은 책에 의해, 세계 대부분의 명산이 절에 의해 점령되었다고 한다.

10. 강자는 강수가 있고 악인은 결국 악인에게 맷돌을 당한다.

강자 위에는 강자가 있고, 나쁜 사람도 더 나쁜 사람이 그를 상대할 것이다.

1 1. 집에 없을 때 돈이 많이 들고 옷도 많이 입지 않습니다.

좋은 사용자는 집에 얼마나 많은 재산이 있는지, 낭만적인 사람은 화려한 옷을 많이 입는 것이 아니다.

12. 금은 비싸지 않고 행복은 훨씬 값어치가 있다.

황금의 석방은 결코 귀중하지 않고, 핑안 행복한 생활만이 가장 소중하다.

13. 선을 향한 것이 가장 행복하고, 악을 행하는 것은 필연적이다.

돌은 늘 좋은 일을 하는 것이 즐겁지만, 일단 나쁜 일을 하면 그의 죄책감도 벗어날 수 없다.

14. 현혜의 아내는 재난이 적고 효도하는 아들은 너그러운 아버지가 있다.

아내 xianhui 경우, 남편의 재앙 은 적습니다; 아들이 효도하면 아버지의 마음은 안심이 된다.

15. 쉬워 보이고 배우기가 어렵다.

다른 사람이 하는 것을 보면 쉬워요. 일단 진정으로 배우면 어려워요.

16. 긴장을 풀지 말고 그냥 쳐다봐.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을 정상으로 여기지 마라.

17. 마음으로 생각하는 것만큼이나 틀리지만 거꾸로 생각하면 넓어진다.

마음으로 남을 계산하면 때때로 실수를 저지르고, 한 걸음 물러서서 일을 고려하는 길이 넓어질 것이다.

18. 말하는 것과 듣는 것은 지음과 노는 것이 아니다.

친밀한 말을 해석하는 것은 친밀한 사람에게만 말할 수 있다. 만약 네가 그 친밀한 사람이 아니라면, 그와 이야기하지 말아라.

19. 석화를 금으로 바꾸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해석은 점석성금이지만, 사람의 욕망은 여전히 만족스럽지 못하다.

20. 하지만 좋은 일을 하면 모에게 미래를 가져다 줄 수 있다.

선행을 많이 하면 되고, 자신의 미래를 묻지 마라.

2 1 .. 어둠 속의 에덴보다 못하다.

어둠 속에서 등불을 켜는 것이 7 층 보탑의 모든 등불보다 낫다.

22. 더 이상 감추지 말라고 권하고, 고개를 들어 3 피트를 들고 신이 있다.

모든 것을 설명하고 다른 사람을 속이지 말라고 권하다. 신들은 모든 것을 잘 알고 있다.

23. 1 촌의 땅을 아껴서 후손에게 물려주는 것이다. 마음속의 불을 끄고 불등을 들다.

역사는 후손들에게 적당한 논밭을 남겨 경작하고 부양해야 한다. 마음속의 분노를 가라앉히려면 불 앞에 청등을 켜라.

24. 한 사람은 달에 있고, 한 사람은 별에 있는 것보다 못하다.

별이 아무리 눈부셔도 달보다 밝지 않다.

모란 꽃은 비어 있고 대추 꽃은 작지만 강합니다.

모란꽃은 좋지만 구경만 할 수 있고 대추꽃은 작지만 열매를 맺을 수 있다.

26. 노인을 괴롭히고 작은 것을 괴롭히지 않는 것은 분명하지 않다.

역사는 어른을 괴롭힐지언정 아이를 업신여기지 않는다. 아이를 괴롭히는 것은 불합리하다.

27. 노인은 늙지 않고 가난한 사람은 가난하지 않다.

사람을 해석하는 것은 늙었지만 늙어서는 안 된다. 사람은 가난하지만 가난해서는 안 된다.

28. 네가 용감함에 대해 이야기할 때, 너의 가족은 점차 사라질 것이다.

서로 연역하여 이야기를 나누고, 서로 잘난 체하면, 가정은 점차 쇠락할 것이다.

29. 사람은 하루 종일 좋고, 꽃은 하루 종일 빨갛다.

사람은 영원히 순조로울 수 없고, 꽃도 영원히 불패할 수 없다.

30. 밭을 갈고 김매기는 몫이 있으면 그는 따뜻하고 하늘에 감사할 것이다.

농사시간에 따라 파종하여 농작물을 수확하고, 배불리 먹고 따뜻하니, 하늘에 감사하는 것을 잊지 마라.

제 5 장: 문학 명문 선택의 폭을 넓히다

1 .. 살육은 용서할 수 없고, 용인은 불합리하다.

때때로 살인은 용서할 수 있지만 상처는 감당할 수 없다.

2. 돈이 있어도 낡은 가풍을 바꾸기 어렵다.

하룻밤 사이에 벼락부자가 되면 즐길 줄 모른다. 갑자기 가난해져서 과거의 부유한 생활 방식을 바꾸기 어렵다.

3. 죽순은 쓰러지기 때문에 대나무로 변하고, 물고기는 이리저리 뛰어다니기 때문에 용이 된다.

죽순이 대나무가 된 것은 끊임없이 껍질을 벗기고 물고기도 장거리 여행해야만 용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4. 예의는 재물에서 태어나 도둑은 도박에서 태어났다.

부자가 되어야 의리를 알 수 있고, 도박은 도둑을 일으키기 쉽다.

5. 부부는 화해하고, 거문고와 샘은 화해한다.

부부 사이의 조화는 거문고와 스프링 사이의 음악과 목소리의 조화와 같다.

6. 상쾌한 음식은 종종 질병에 편향되어 너무 많으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걱정합니다.

맛있는 것을 너무 많이 먹으면 병이 나고, 즐거운 일을 너무 많이 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7. 그림은 바람과 파도가 없고 자수는 향기롭지 않지만.

석화에는 물 속에 거센 파도가 있지만 바람소리는 들리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천에 수놓은 꽃은 예쁘지만 꽃향기는 조금도 맡을 수 없다.

8. 인생은 짧다고 말할 수 있는데, 왜 돌아가서 자신을 재지 않는가.

어떤 사람들은 평소에 남의 결점만 찾는데, 왜 자신의 결점을 찾지 않는가?

9. 선을 보는 것보다 악을 보는 것이 국을 탐구하는 것과 같다.

따라잡지 못할까 봐 좋은 사람과 좋은 일을 석방하다. 나쁜 사람 나쁜 일을 보는 것은 손으로 끓인 물을 만지는 것과 같아서 빨리 가라.

10. 사람은 기개가 부족하고, 말은 날씬하다.

사람이 가난하면 기개가 사라지고 말이 털이 빠지면 자란다.

1 1. 나는 바쁘지만 다른 사람들은 내가 얼마나 바쁜지 모른다.

나는 내 자신의 일을 설명하기를 매우 갈망한다. 다른 사람이 모르면 나도 바쁘지 않을 것이다.

12. 가난한 사람은 전문가가 돈을 주지 않고 환자는 전문가가 처방전을 말한다.

가난할 때 아무도 너에게 돈을 주지 않는다. 아플 때 누군가가 너에게 치료 방법을 알려줄 것이다.

13. 다른 사람을 만질 때 다른 사람과 싸우지 마라. 그러나 마음이 있을 때는 시원하다.

누군가가 너를 불쾌하게 할 때, 그와 논쟁하지 마라, 일이 일어난 후에 너의 기분은 자연히 진정될 것이다.

14. 너는 표지에 근거하여 책 한 권을 판단할 수 없다.

한 사람은 외모로 사람을 평가할 수 없다. 마치 바닷물이 통량으로 측정할 수 없는 것과 같다.

15. 쑥 아래에 유란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박츠머스의 집에는 후작이있을 수 있습니다.

쑥 밑에는 난초가 자랄 수 있다. 오두막에는 미래의 왕자와 왕공이 살고 있을지도 모른다.

16. 천리에 거위털을 선물하고, 예의는 가볍고 인자하다.

천리 떨어진 거위털 한 가닥을 주다. 예의는 가볍지만 우정은 깊다.

17. 세상은 거울처럼 밝고 미래는 어둡다.

세상 만물은 거울처럼 밝지만, 한 사람의 미래는 세상 일을 잘 아는 어두컴컴함처럼 어둡다.

18. 양전은 광활하고 일식은 3 리터이다. 수천 채의 건물이 있고 밤에는 8 피트 잔다.

불가에는 수천 헥타르의 양전이 있는데, 하루에 몇 리터의 쌀만 먹는다. 수천 채의 저택이 있어도 밤에 잠을 자면 8 피트 길이의 작은 곳밖에 차지하지 않는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19. 부가 상승한 이상 빈곤은 아니다.

부는 조금씩 축적되고, 가난은 계산이 부실해서 생긴 것이다.

20. 사람들 사이의 속삭임, 하늘 천둥소리; 암실은 마음을 잃고, 눈은 전기와 같다.

뒤에서 속삭이는 것을 설명하면 하느님도 똑똑히 들을 수 있다. 신들은 그들이 몰래 무엇을 했는지 분명히 볼 수 있다.

2 1. 남을 속이는 것은 화이고, 남을 용서하는 것은 복이다. 하늘의 눈이 밝으면 보응이 빠르다.

남을 괴롭히는 것은 자신에게 재앙을 가져오고, 남을 용서하면 자신에게 행복을 가져다 준다는 것을 설명한다. 하느님께서는 사람이 하는 일이 머지않아 그에 상응하는 선악에 대한 보복을 받게 될 것임을 분명히 알고 계십니다.

22. 보는 것보다 낫다고 합니다.

입으로 말하는 것은 직접 경험한 것보다 좋지만, 듣는 것은 보는 것보다 못하다.

23. 공평한 세상에는 백발만 있고 귀족들은 결코 놓아주지 않았다.

사람들의 머리 위에 있는 백발, 즉 부자와 귀족을 석방하는 것이 공평한 것이다. 그것은 동등하게 대우할 것이며, 결코 그를 가만두지 않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24. 뿌리는 바람이 흔들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데, 나무는 왜 달이 흔들리는 것을 걱정하는가?

뿌리가 깊게 박히면 큰 바람이 두렵지 않고, 줄기가 곧게 자라면 땅의 그림자가 두렵지 않다.

25. 기름으로 음식을 볶지 말고 저녁에 자녀와 손자 곁에 머물면서 공부하세요.

돌은 부모에게 대량의 기름으로 음식을 볶는 것이 아니라 후손들에게 밤에 읽고 조명하도록 남겨 두라고 조언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26. 재물을 축적하는 것이 덕을 쌓는 것보다 못하며, 책을 사는 것이 땅을 사는 것보다 낫다.

적덕은 돈을 넣는 것보다 곡식을 사는 것이 낫다. 책을 사는 것보다 땅을 사는 것이 낫다.

27. 매우 총명하게 7 점을 양보하고, 늘 자녀와 손자에게 3 점을 남겨준다. 무엇이든 하고 싶으면 자녀와 손자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다.

7 점으로 네가 똑똑하다는 것을 설명한다. 자손에게 몇 점을 남기다. 만약 네가 똑똑하다면, 영리함에 현혹될 것이다. 가까이 가면 자신을 놓치게 되고, 멀리 가면 후세 사람들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28. 당신의 돈을 소중히 여기고, 당신의 아들을 가르치지 말고, 당신의 결점을 보호하고, 당신의 선생님으로부터 배우십시오.

돈을 아끼면 아이를 잘 교육하지 않을 것이다. 아이의 결점을 보호하고, 아이가 선생님에게 배우지 못하게 하다.

29. 왜 꼭 경쟁해야 합니까? 일단 네가 생명이 없다면, 모든 것이 끝날 것이다.

왜 굳이 누가 높고 누가 낮은지 다투어야 하는가? 일단 생명을 잃으면 모든 것이 끝난다.

30. 산이 높고 인심이 하늘보다 높다. 백수가 술로 변하면 돼지도 좋다.

산이 아무리 높아도 하늘은 없지만, 인심은 때로는 하늘보다 높다. 나는 백수를 술로 바꿔 다른 사람에게 팔았고, 아직도 우리 돼지가 술찌꺼기가 없다고 불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