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태족의 민족 풍습

태족의 민족 풍습

분류: 종교

다이 (Dai) 는 불교를 믿는 종교 국가입니다. 또한 Xiaocheng 불교 [5] 라고도합니다. 남방으로 전해진 불교는 아주달라시라는 사람이 전해온 것으로 지금으로부터 이미 천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다이 사람들은 종교를' 사사나' 라고 부르고, 그들이 믿는 불교는' 사사나파소다마' 라고 부른다. 파소다마는 부처조다마 싯다르타-석가모니를 가리킨다.

Xishuangbanna 에서는, Dai 남자가 스님 해야 하 고, 야만인 아닙니다 문명으로 간주 된다 아주 재미 있는 전통적인 종교적인 관례가 있다. 스님이 된 남자만이 여자의 사랑을 받을 수 있다. 집안 형편이 좋은 어린 소년이 칠팔 살에 절에 들어가 삼삼오년 후에 세상으로 돌아왔다. 그들이 새 옷을 입고, 사랑하는 사람의 호위하에 자랑하며, 많은 사람들의 웃음소리 속에서 불당에 들어갔을 때, 그들은 이미 부처의 비호를 받기 시작했고, 유용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자랑스럽게 생각했다. 그런 다음 그들은 머리를 깎고, 옷을 입고, 차분하게 성경을 읽고, 문화를 배우고, 자업자득을 하기 시작했다. 지금은 9 년 의무교육으로 어린 소년이 낮에는 국어 등 과학 지식을 배우고 밤에는 불사에서 태족 문화를 배우는 것이 힘들다.

민족 문화

달력 시스템

다이 (Dai) 는 천 년 이상의 오래된 다이 (Dai) 와 고대 베이 예경 다이 사람들은 자신의 독특한 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양력과 양력의 차이는 638 년, 즉 양력 639 년은 양력 원년이다. 태력의 해는 양력 연도이지만 달은 음력 달이다. 다이 달력은 1 월에서 4 월까지 추운 계절, 5 월에서 8 월까지 더운 계절, 9 월에서 12 월까지 장마철으로 나뉜다. 9 월은 3 년마다 윤월이며 태국과 미얀마에서는 여전히 이 역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의학

다이 의사 (다이), 몽골 의사 (몽골), 한국 의사 (한국), 위구르 의사 (위구르족), 티베트 의사 (티베트), 장의사 (장족) 는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6 대 민족 의약체계이다.

문학

다이 사람들은 시, 특히 장편 서사시를 매우 좋아한다. 조설리, 남만나, 호오, 로잔 니마 등 서사시는 중화민족의 귀중한 문화유산이다.

연극

태족 연극 태족 극은 윈난 특유의 소수민족 극종 중 하나로, 서반나 태족 자치주, 덕홍주 각 현시, 보산 일부 태족 공동체에서 유행한다.

다이극은 다이송과 일정한 인물 이미지를 지닌 무용공연과 불경에서 기원한 뒤 운극과 그림자극의 예술영양을 흡수하여 점차 비교적 완벽한 희곡 형식을 형성하였다. 청말, 영강간아 토스트부는 덕홍 역사상 첫 다이족 연극반을 조직했다. 곧, 다이 플레이 는 Dehong 의 다른 지역, Dehong 10 토스트 관아 다이 극단, 건설 극장 을 차례로 설립했다. 이와 동시에, 태족 연극은 토스트관문에서 민간으로 전파되어 대량의 민간 태족 연극 공연 조직이 나타났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태족 연극은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다. 1960 년 최초의 전문 공연단체인 루시다이 극단, 1962 년 덕홍다이 극단으로 확대되었다.

1962 년 호오 로잔 니마가 서남 소수민족 연극 공연에 참가해 센세이션을 일으켜' 동남아 명주' 로 불렸다. 덕홍주의 다이극단 등 전문단체를 제외한 거의 모든 대형 다이족 마을에는 아마추어 공연팀이 있다. 현재, 다이 드라마는 기본적으로 노인들만 보는 것을 좋아하고, 젊은이들은 모르기 때문에 흥미가 없다. 다이 드라마의 전승난이 나날이 두드러지고 있다.

[국가 축제]

다이 (Dai) 의 주요 축제는 발수절, 폐막절, 개막절 등 다이 달력 새해입니다.

발수절

발수절' 은 다이 (Dai) 가 새해를 맞이하는 전통 명절로, 시간은 양력 4 월 중순이다. 명절 기간의 주요 행사는 조상, 모래 쌓기, 물 뿌리기, 모래주머니 던지기, 용주 경주, 불꽃 놀이, 노래와 춤 흥청거림을 제사하는 것이다. 일 년에 한 번 의 발수절 은 다이 달력 의 6 월 에 개최 된 가장 큰 명절 으로, 다이 어 는' 산간비마이' 라고 불린다. 그때는 부처를 숭배하고 잔치를 벌여 승려, 친지들을 대접하여 물을 뿌리며 서로 축하할 것이다. 현재, 물을 끼얹는 활동은 역력설 명절의 주요 내용으로, 각 민족의 사람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고 있다.

폐막절

문을 닫다' 는 다이 어에서는' 입구' 라고 하는데, 이는 불입사를 의미한다. 운남 다이 전통 종교 축제는 3 개월 동안 지속되며 매년 다이 달력 9 월 15 일 (음력 7 월 중순) 부터 시작됩니다.

매년 9 월에 부처가 어머니와 함께 서천에 가서 경전을 강의하고, 3 개월 후에 다시 세상을 떠났다고 전해진다. 한번은 부처가 서방에 가서 그의 생리기간을 이야기하려고 할 때, 수천 명의 불교도들이 시골에 가서 선교하고 백성의 농작물을 짓밟아 그들의 생산을 지체시켰다. 사람들은 원성이 자자하여 불교도에 대해 매우 불만을 품고 있다. 부처는 이 일을 알게 된 후 불안함을 느꼈다. 그 후로 부처가 서천에 가서 경전을 강의할 때마다 모든 불교도들이 소집되어 이 3 개월 동안 어느 곳에도 갈 수 없도록 하고 참회하여 속죄할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것을' 폐쇄의 날' 이라고 부른다.

개문절

개문절' 은' 추와' 라고도 불리며 우리나라 태족, 브라운족, 덕앙족, 일부 신앙 소승 불교를 믿는 와족의 전통 명절이다. 운남에서 유행하는 고대 불교의 장마철 생활 습관에서 유래한 것으로 중원 불교의 복원과 비슷하다. 시간은 다이 달력 12 월 15 일 (음력 9 월 중순 경) 입니다.

개막일은 지난 3 개월 동안의 장마가 끝났음을 상징하며' 폐막일' 부터 남녀 간의 결혼 금기가 풀렸다는 의미다. 이제부터 젊은 남녀는 자유롭게 연애하거나 결혼식을 올릴 수 있다. 이 날, 남녀 청년들은 정장을 입고 불사로 가서 음식, 꽃, 왁스, 동전을 모셨다. 제사가 끝난 후 성대한 문화 집회가 열리고 폐관일 이후 금식의 끝을 축하했다. 주요 내용은 불꽃과 상승, 등롱 점화, 노래와 춤을 포함한다. 젊은이들은 또한 마을 주변에서 새, 동물, 물고기, 곤충 모양의 등롱을 춘다. 이때 마침 벼 수확이 끝났고 풍작을 축하하는 명절이다.

민족금기

외부인이 말을 타고, 소를 몰고, 짐을 짊어지고, 봉두구면을 채자로 들어가는 것을 금기한다. 다이 (Dai) 의 대나무 건물에 들어가려면 문 밖에서 신발을 벗고 안쪽으로 가볍게 가야 한다. 벽난로 위에 앉거나 벽난로를 넘을 수 없고, 주인의 안실로 들어갈 수도 없고, 문지방에 앉을 수도 없다. 벽난로의 삼각대는 움직일 수 없고, 불은 페달을 밟을 수 없다. 집에서 휘파람을 불고 손톱을 깎지 마라. 옷을 베개로 사용하지 말고 베개에 앉지 마라. 옷을 말릴 때 상의는 높은 곳에서 널고 바지와 치마는 낮은 곳에서 말려야 한다. 절에 들어가려면 신발을 벗고 어린 스님의 머리, 불상, 창, 현수막 등 불교 성물을 만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함부로 큰 소리로 말하면 안 된다.

민족 음식

일상 음식 풍습

대부분의 다이 사람들은 쌀과 찹쌀을 주식으로 하는 두 끼의 상식 습관을 가지고 있다. 덕홍태족의 주식은 쌀이고, 쌍반나 태족의 주식은 찹쌀이다. 보통 바로 먹는다 [ch ng]. 사람들은 쌀과 찹쌀이 바로 먹어야 원래의 색깔과 향을 잃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하룻밤 밥을 먹지 않거나 거의 먹지 않고 손으로 쌀을 빚는 습관이 있다.

농민공은 종종 야외에서 식사를 하는데, 그들은 바나나 잎이나 쌀과 소금, 고추, 신육, 구운 닭, 미남 (광둥어에서는 소스라는 의미), 청송으로 밥을 먹을 수 있다. 모든 요리와 간식은 산순, 완두콩가루, 산고기, 들산과와 같은 산을 위주로 한다. 저는 백김치를 즐겨 먹습니다. 야채를 말려서 물에 넣고 끓여서 파파야 즙을 넣어 맛을 시큼하게 만든 다음 말려서 보존하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먹을 때 볶음을 조금 넣거나 수프에 넣으세요. 이런 백김치의 일부 지방에서는 족족 사람들이 거의 매일 먹는다. 족족 사람들이 백김치를 자주 먹는 이유는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찹쌀 음식을 자주 먹기 때문이라고 한다. 시큼한 음식은 소화에 도움이 된다.

일상육류는 돼지, 소, 닭오리로 양고기를 먹지 않거나 적게 먹는다. 대륙에 사는 족족 사람들은 개고기를 즐겨 먹고, 닭구이, 닭구이에 능하며, 생선, 새우, 게, 소라, 이끼 등 수산물을 매우 좋아한다.

이끼로 먹는 것은 다이 특유의 풍미 요리이다. 태족 사람들이 먹는 이끼는 봄강 바위 위의 이끼로, 가장 좋은 것은 진한 녹색이다. 낚아올린 후 얇게 찢고 말리고 대나무 꼬치로 여분을 입는다. 요리를 할 때 두껍게 튀기고 얇게 불에 구워요. 바삭바삭한 후 그릇에 갈아서 끓인 기름을 붓고 소금을 넣고 저어, 탕원이나 베이컨을 찍어 먹으면 더할 나위 없이 맛있다.

생선요리는 주로 신어나 향모어 구이를 위주로 하고, 생선갈비 (즉 생선구이, 고수 등 양념 으깬 것), 어동, 생선구이, 백장장어 등도 만든다.

게를 먹을 때, 보통 껍데기와 고기를 잘게 다져서 게장으로 밥을 짓는다. 다이 (Dai) 는이 게 소스를 "게 남 쌀 천" 이라고 부릅니다.

여주는 생산량이 가장 높고 소비가 가장 많은 일상채소이다. 여주 외에 서반나 () 에는 또 한 가지 쓴순이 있기 때문에, 다이 () 맛에도 쓴맛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쓴맛, 쓴맛, 쓴맛) 대표적인 쓴 요리는 소담과 같은 재료로 만든 소가죽과 냉채가 섞인 음식이다.

곤충학과

다이 지역은 덥고 습하며 곤충의 종류가 다양하다. 곤충을 원료로 각종 풍미 요리와 간식을 만드는 것은 태족 식품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자주 먹는 곤충은 매미, 죽충, 오쿠보, 거북, 개미알 등이다.

매미를 잡는 것은 여름이다. 매일 저녁 매미 군락이 풀숲에 있을 때 매미 날개는 이슬에 젖어서 날 수 없다. 여자들은 서둘러 매미를 대나무 바구니에 따 냄비에 넣어 소스를 구웠다. 매미 소스는 해열 해독, 진통 붓기의 약용 기능을 가지고 있다.

족족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개미알을 즐겨 먹으며, 그들은 나무에 둥지를 짓는 노란 개미를 자주 먹는다. 개미알을 채취할 때, 먼저 개미를 쫓아내고, 그 다음에 알을 취한다. 개미알은 크기가 다르고, 어떤 것은 녹두가 크고, 어떤 것은 쌀알이 작다. 그것들은 희고 밝으며 깨끗이 씻고 말리고 계란과 함께 튀긴다. 그것들은 맛있어서 날것으로 먹거나 삶아 먹을 수 있다. 날 것으로 먹을 때 소스를 만들고 익혀서 계란과 함께 볶는다. 자주 쓰는 신맛 과일과 여주.

특수음료

다이 사람들은 술을 좋아하지만 알코올 도수가 높지 않다. 그들 스스로 빚은 것이고, 맛은 매우 달다. 차는 현지 특산물이지만, 태족 사람들은 향료를 넣지 않은 대엽차만 마신다. 마실 때는 불에 타서 타서 물에 타서 약간 마신다. 빈랑을 씹고 담배와 석회를 섞어 하루 종일. 오랫동안 씹어서 입술이 검게 변하고 입이 피처럼 되어 예뻐요. 도자기를 태우는 산업이 비교적 발달하여, 식기는 대부분 여성을 위해 구웠다.

예의와 식습관

종교 식습관

수족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남쪽에서 상좌로 전파되는 불교를 믿으며, 많은 명절은 불교 활동과 관련이 있다. 발수절 () 는 다이 () 가 매년 6 월에 거행하는 가장 큰 명절이다. 그 때 불교도들을 모시고 승려와 친지들을 초대하여 물을 뿌리며 서로 축하할 것이다. 발수절 기간 동안 술과 채소 외에 많은 다이 맛 간식이 있었다.

찹쌀과 설탕소로 만든 원반, 왁스 칠한 바나나 잎으로 겉에 싸서 불에 굽거나 꿀을 튀길 수 있습니다. 커트는 쌀가루를 물에 섞어 알갱이를 만들고, 쪄서 으깨서 공으로 만들고, 얇고 큰 원형으로 말아서 식힌 후 접어서 먹을 때 그릇에 데쳐서 각종 양념을 뿌린다. 물을 끼얹는 것은 찹쌀가루로 만든 것으로 흑설탕으로 쪄서 튀긴 콩가루를 싸서 바나나 잎을 위로로 감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찹쌀가루, 찹쌀가루, 찹쌀가루, 찹쌀가루, 찹쌀가루, 찹쌀가루)

찹쌀튀김 진흙으로 만든 누룽지도 있습니다. 비교적 중요한 명절은 수절 (7 월 15) 과 개절 (6 월 65438+ 2 월 15) 으로 남방으로 전해지는 불교 명절이다. 신평, 원강, 경곡, 김평의 족족 사람들은 설날, 단오절, 추석 등을 축하한다. , 그 내용과 활동은 대체로 현지 한족과 같다. 전형적인 음식으로는 개고기 수프 냄비, 말린 돼지고기, 소금에 절인 계란, 말린 장어가 있다.

명절 음식 풍습

Xishuangbanna 의 다이 (Dai) 는 모든 가족이 집을 짓는 것을 도와야합니다. 새집이 준공되었으니 새집을 축하합니다. 우선 젊은이는 위층으로 올라가 소머리를 메고 축복의 노래를 불렀다. 성숙한 남자는 상자를 메고, 결혼한 여자는 이부자리를 가져간다. 아가씨들은 차례대로 음식을 들고 벽난로에 삼각대를 세우고 책상 위에 놓고 술을 사서 음식을 준비하고 새집을 축하하는 노래를 불렀고, 마을 사람들도 주인에게 상서로운 선물을 보냈다.

황계잡기' 는 서부판 청년남녀가 헛소문을 통해 사랑을 구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즉 처녀가 소매치기를 장터에 가지고 가서 파는 것이다. 바이어가 여자의 연인이라면, 여자는 자발적으로 걸상을 꺼내 옆에 앉게 한다. 대화를 통해 쌍방이 사랑한다면, 두 사람은 닭을 안고 걸상을 들고 숲에 가서 감정을 토로할 것이다. 구매자가 소녀의 연인이 아니라면, 소녀는 가격을 두 배로 올릴 것이다. "술 좀 마셔" 와 같은 것들이죠. 한 남자와 한 여자 약혼, 남자는 여자 집에 가서 한턱 낸다. 손님이 흩어지자 남자는 세 명의 남자 동반자와 여자, 그리고 여자 측의 세 여자 동반자와 함께 식탁을 차려서 밥을 먹었다. "술을 좀 먹어라" 는 것은 세 가지 음식을 먹는 것이다. 첫 번째는 맵다. 두 번째 방법은 소금을 많이 넣는 것이다. 세 번째 요리는 단 음식이 있어야 한다. 그것은 열정, 깊음, 달콤함을 의미한다.

결혼식 당일에는 결혼식이 양가 집에서 열리는데, 대부분 먼저 여자 집에서 거행된다. 결혼식에는 상서로운 피왕 (백왕), 떡, 각종 요리를 상징하는 녹색 바나나 잎을 깔아야 한다. 술자리 전에 신랑 신부는 혼례를 해야 한다. 즉 혼례는 흰 실로 쌍방의 어깨를 감싸고, 두 개의 흰 선은 각각 신랑 신부의 손목에 묶여 순결을 상징한다. 그런 다음 노인은 찹쌀을 삼각형에 소금을 찍어서 벽난로에 있는 삼각대의 정점에 올려놓고, 불타고 자연스럽게 떨어지게 하여 사랑이 철처럼 굳어지는 것을 상징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원강 대평향의 신부는 신랑과 벤치에 앉아 찹쌀을 먹고 계란 네 개를 섞고 술 두 잔을 마셔야 한다. 원강변의 다이네 신부가 들어오자 남자는 송별자에게 고기 4 조각, 갈비 4 개, 완자 4 개, 바삭한 고기 4 조각을 주고 저녁을 먹었다.

제사 음식 풍습

다이 사람들도 마을의 사신을 숭배한다. 다이 사람들은 그것을 "라맨" 이나 "피만" 이라고 부르는데, 일종의 보호신이다. 그들은 일 년에 두 번 숭배한다. 파종하기 전에 그들은 풍작을 기도하고 추수를 기원한 후에 그들은 감사했다. 그들은 단체로 소 한 마리나 돼지 한 마리를 죽였다. 각 가족은 공물을 준비하여 사회 신을 모시는 방으로 보냈다. 제사를 읽고 나서 모두 함께 밥을 먹는다. 클럽의 신입 회원은 사회의 신에게 닭고기, 와인, 베이컨을 제공해야 한다.

희해 등지에서는 소를 도살하여 물고기 소가죽을 먹는 풍습이 여전하다. 서양판의 한 부족신, 어떤 제물은 반드시 흑소와 백돼지일 것이다. 원강 () 과 새로 평등한 태족 () 은 보편적으로 용수 () 와 용신 () 을 숭배한다. 원강의 태족 사람들은 매년 음력 3 월에 용나무를 제사할 때 온 마을 사람들이 붉은 소를 도살하고 도살하기 전에 흰 재로 가득 칠하고 그 위에 붉은 색과 녹색색의 천을 깔았다. 같은 달 동안 돼지는 가축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하늘과 땅" 에 희생을 바칠 것이다.

다이 (Dai) 에서는, 특히 일부 외진 지역에서는 요리할 때 금기가 있다. 예를 들면, 먼저 뿌리에서 땔나무를 태운다. 불구덩이를 넘지 마라. 벽난로에서 삼각대 등을 함부로 움직이면 안 됩니다.

전형적인 음식

다이식 냉장요리는 전형적인 요리와 간식이 있다. 코코넛 뚝배기닭, 깨튀김, 쇠고기 껍질, 신고기, 생선구이, 피망소머리 등.

민족 복장

여성복

전통

다이 의류 다이 여성의 복장은 다채롭고 아름답다.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다이 여성들은 날씬하고 청순하며 아름답고 다채로워서' 금공작새' 라고 불린다. 그들은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치장에도 능하며, 독특한 의상으로 자신을 꽃처럼 치장한다.

족족 여성들은 보통 반팔과 치마를 입는 것을 좋아하여 그들의 날씬한 몸매를 충분히 과시하는 것을 좋아한다. 위에 흰색이나 진홍색 속옷을 입고 겉은 타이트한 상의, 좁은 소매 깃, 더블 버클, 분홍색, 연한 노란색, 연한 녹색, 흰색, 하늘색 등이 있습니다. 지금은 대부분 조치사 실크 폴리 등의 재료로 바느질하고 있습니다. 좁은 소매 상의가 팔을 꽉 감싸서 틈새가 거의 없다. 많은 사람들도 육색 재료로 바느질하는 것을 좋아한다. 자세히 보지 않으면 소매를 볼 수 없다. 앞치마와 앞치마가 허리에 딱 맞아서 몸을 꼭 감싸고 반팔 셔츠와 치마는 은빛 끈으로 묶여 있고 치마는 발목까지 길다. 허리가 가늘고 작고 밑단이 넓다. 다이 여성의 이런 복장은 여성의 가슴, 허리, 엉덩이의 아름다움을 충분히 보여준다. 또한 사용된 원단은 부드럽고 윤기가 나서 걷든 일을 하든 점잖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모던 시대

여성복은 태족의 전통적 특색을 유지했을 뿐만 아니라 한족의 풍격도 흡수했다. 다이 (Dai) 의 전통 셔츠와 치마는 여전히 ​​여성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그들이 입은 외투 소매는 매우 가늘어서 한쪽 팔만 통과할 수 있다. 셔츠는 타이트하고 좁아서 허리만 길어서 치마의 은색 허리띠에 딱 걸쳐져 있어 대부분 연한 색이다. 날씨가 추울 때는 각양각색의 스웨터와 양복을 입는다.

노부인은 흰 수건으로 그들의 머리를 감쌌다. 중년 여성은 긴 머리를 기르고 머리 위에 감아 각종 스카프로 둘러쌌고, 젊은 여자도 목도리로 머리를 감쌌다. 여학생과 청녀는 모두 머리를 땋고, 헤어스타일은 내지와 같다. 명절에만 소녀들은 머리를 약간 왼쪽으로 묶고 머리핀과 꽃으로 장식한다. 젊은 여자가 머리를 감을 때 머리카락이 충분히 길지 않아 위에 양말 한 짝을 얹어 머리카락 길이를 늘리고 상투를 틀었다.

여자들은 팔찌, 반지, 귀걸이, 목걸이 등을 가지고 다니는 것을 좋아한다. 이 물건들은 금, 은, 옥으로 장식하거나 모조품으로 장식할 수 있다. 여자아이가 태어난 지 며칠 되지 않아 부모는 소독한 바늘로 귀를 찌르고 귀걸이를 할 준비를 했다. 여성에게 은허리띠는 더욱 없어서는 안 된다. 허리띠에는 공작새 연꽃 등 각종 도안이 장식되어 있다. 여자는 은띠가 넓을수록 예쁘다고 생각한다.

동파' 는 여전히 인기가 있지만 중년 여성이 많이 사용하며 많은 여자들이 가방을 바꿨다.

남성복

족족 남자는 일반적으로 칼라가 없는 더블 버클이나 큰 소소매셔츠, 긴팔 긴 바지를 입고 흰 천, 블루 천, 크레이프 천을 머리로 하고, 어떤 사람은 트위드 모자를 쓰고 소탈해 보인다.

족족, 남녀를 불문하고 외출할 때는 항상 어깨에 면실로 짠 숄더백 (손수건) 을 메는 것을 좋아한다. 크로스백은 색채가 산뜻하고 디자인이 간단하며 풍부한 생활색과 민족적 특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안에는 진금이수, 화초나무 또는 형상이 있어 생동감 있고 사실적이다. 각 패턴에는 조상을 기념하기 위해 빨간색과 녹색과 같은 특정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공작 패턴은 행운을 예고합니다. 코끼리 도안은 풍작과 아름다운 생활을 상징하며, 다이 사람들의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동경과 추구를 충분히 표현했다.

남녀노소 모두 맨발로 슬리퍼를 신는 것을 좋아한다.

[영어로 문선 민족 풍속을 암송하다

다이 사람들은 불교를 믿지만, 신 숭배, 귀신, 농업, 사냥, 영물 등 원시 종교 활동도 보편적이다.

발수절 유래

발수절 () 는 다이 () 인민의 신년 명절이자 다이 () 인민의 가장 중요한 명절이다. 매년 음력 4 월 (태족 달력에 해당하는 5 월) 이 열리는데, 보통 3 ~ 4 일 동안 지속된다. 첫날은 음력 섣달 그믐날과 비슷한' 밀일' 이다. 다이 언어는 그것을 "만송이의 상서" 라고 부르는데, 이는 옛것을 보내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사람들은 집을 정리하고 청소하고 설날과 명절 기간 동안의 각종 행사를 준비해야 한다. 다음 날은' 화날' 이라고 불리는데, 이는' 공허한 날' 을 의미한다. 관습에 따르면, 이 날은 전년도 아니고, 다음 해도 아니기 때문에' 공일' 이다. 셋째 날은' 맥파야만마' 라고 불린다. 고인 마이 페이아의 영혼이 새로운 달력을 가지고 지구로 돌아온 날이라고 한다. 사람들은 이 날을 천왕의 도래, 즉 태력의 설날로 삼는 것에 익숙하다. 발수절

인도에서 유래 된 발수절, 고 대 브라만교의 의식, 나중에 불교에 의해 흡수 되었다. 12 세기 말부터 13 세기 초까지 불교와 함께 중국 윈난다이족 지역에 전해졌다. 불교가 태족 지역에 미치는 영향이 깊어짐에 따라, 발수절 () 는 일종의 민족 풍습으로 수백 년 동안 전해져 왔다. 발수절 유통 과정에서, 다이 사람들은 점차 자신의 민족의 신화 전설과 결합하여 발수절 들에게 더욱 신기한 의미와 민족적 색채를 부여했다.

지금까지, 다이 사람들 중에는 매우 흥미로운 신화 한 명이 전해지고 있다. 고대에는 다이 지역에 악마가 있었다. 그는 악행이 많고, 직권을 남용하여 농작물이 흉작하고, 인민이 불안하고, 인민이 행복하지 않다. 사람들은 그를 뼈에 사무치게 미워하지만, 여러 방면에서 대처할 수 없다. 나중에 마귀는 일곱 명의 민간인을 아내로 삼았다. 그들의 동포들이 비참한 생활을 하는 것을 보고 소녀들은 악마를 파괴할 방법을 찾기로 결심했다. 영리한 일곱 처녀가 악마의 말에서 그의 치명적인 약점을 발견했는데, 그것은 마귀 자신의 머리만이 그를 죽일 수 있다는 것이다. 어느 날 밤 마귀는 곤드레만드레 취해서 잠이 들었다. 소녀들은 용감하게 그의 머리에서 머리카락 한 가닥을 잡아당겨 그의 목에 단단히 묶었다. 과연 마귀의 머리는 즉시 떨어졌다. 그러나 처음 땅에 이르자 땅에 불이 났다. 큰 화를 빚으려 하자 아가씨들은 즉시 머리를 들고 불이 꺼지고 마귀도 따라서 사라졌다. 큰불이 되살아나고 국민을 해치는 것을 막기 위해 자매들은 번갈아가며 악마의 머리를 들고 일 년에 한 번씩 바꾸기로 했다. 매년 사람을 바꿀 때, 사람들은 그녀의 피와 성인의 피로를 씻기 위해 머리로 소녀를 향해 돌진한다. 나중에, 7 명의 위트 있고 용감한 여성을 기념하기 위해, 다이 사람들은 매년 이 날에 서로 물을 뿌려 다이 송년의 성대한 명절인 발수절 () 를 형성했다.

운남에 가본 사람들은 모두 다이 (Dai) 의 유명한 발수절 (Dai) 를 알고 있지만 그 기원에 관한 두 가지 전설이 있습니다. 더블 플레이트와 덕홍의 전설은 모두' 칠공주 살화마' 의 이야기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리장 화평 일대의 다이족 발수절 이야기는 독보적이다. 이곳의 다이 (Dai) 는 중국과 아시아에서 가장 북쪽에 있는 다이 (Dai) 부족이다. 그들의 이야기는 이렇습니다. 옛날 금사강변의 아두촌이 밀림 깊숙한 곳에 살았다고 합니다. 숲에 불이 났기 때문에 마을 사람들은 큰 불에 삼켜질 위험이 있다. 리량이라는 아둔인은 마을을 보호하기 위해 방화망을 뚫고 금사강에서 강물 한 통을 골라서 산불을 부었습니다. 하루 밤의 피로 끝에 산불이 마침내 꺼지고 마을 사람들이 구조되었다. 리량은 피로로 땀을 뻘뻘 흘렸다. 마을 사람들은 맑은 물을 불러 이양을 위해 갈증을 풀었지만, 아흔아홉 통의 물을 마셔도 갈증을 풀 수 없었다. 나중에 이량은 강으로 뛰어들어 용이 되어 강을 따라 갔다. 어떤 사람들은 그가 이미 큰 나무가 되었다고 말한다. Li Liang 을 기념하기 위해 매년 음력 3 월 3 일에 Dai 사람들은 모든 가족을 청소하고 솔잎을 뿌리고 선택한 강이나 우물을 따라 반 마일 길이의 푸른 나무 초막을 건설해야합니다. 초막에는 두툼한 솔잎이 깔려 있고, 양쪽에는 물이 가득 찬 물독이 놓여 있다. 정오에 해가 꼭대기에 있을 때, 모두가 초막 아래로 가서 서로 솔가지를 뿌려 리양에 대한 그리움과 새해에 대한 축원을 표했다. 이 행사는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으며, 태족 인민들이 송년송년하는 명절인 발수절 () 가 되었다.

또한 제갈량은 일찍이 이곳에 와서 태족 사람들에게 목욕을 가르치고 고층 건물을 짓고 식물을 심는 등을 가르친 적이 있다고 한다. 그래서 매년 음력 3 월 초 3 일, 모두들 서로 물을 뿌려 축복을 표한다.

발수절 축복

"마이일" 이 날 아침 일찍 사람들은 꽃과 푸른 잎을 모아 불사에 모시고 깨끗한 물을 가져와 "부처님을 위해 목욕을 한다"-불상을 위해 먼지를 맞이한다. "목욕 부처" 가 끝난 후, 집단적으로 서로 물을 뿌리기 시작했다.

한 무리의 젊은 남녀들이 각종 용기로 물을 담아 거리 골목으로 쏟아져 나와 쫓아다니며 장난치며, 모든 사람이 낙화유수로 튀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끼얹고, 가족을 차고 열광한다", "젖고, 즐겁게 살아라!" 길상, 행복, 건강을 상징하는 물보라가 공중에 피어나고, 사람들은 마음껏 뿌리고, 큰 소리로 웃고, 기쁘고, 온몸이 흠뻑 젖고, 흥취가 높다.

발수절 사랑

발수절 역시 미혼 청년 남녀가 사랑을 찾고 행복을 키우는 좋은 시간이다. 발수절 기간 동안, 다이 (Dai) 의 미혼 젊은 남녀들은' 가방을 잃어버리는' 게임을 즐겼다. 여자아이의 손에 정성스럽게 만든 꽃가방은 사랑의 증표이다.

가방을 잃어버리는 날, 여자들은 정성을 다해 치장을 한 뒤 꽃우산을 쓰고 작은 꽃가방을 들고' 포장장' 에 와서 남자와는 서너 걸음 떨어져 서로 꽃가방을 던지기 시작했다. 총각이 처녀가 던진 꽃주머니를 받지 못하면 미리 준비한 꽃을 처녀의 머리에 꽂아야 한다. 만약 여학생이 총각이 던진 가방을 받을 수 없다면, 그는 꽃을 총각의 가슴에 놓아야 한다. 그래서 그는 점차 상대방을 선택하고, 로맨틱한 사랑 이야기가 시작된다 ...

발수절 활동

용주를 젓다

용주 경주는 발수절 최고의 행사 중 하나로, 보통 발수절' 맥파야 밤마' 의 셋째 날에 열린다. 그날 사람들은 명절 의상을 입고 란창강과 서리 강가에 모여 용주 경기를 관람했다.

강 위에는 녹색 용주가 정박해 있고, 배 위에는 수십 명의 날씬한 선원이 앉아 있다. 명령을 내리자 정장을 하고 출발을 기다리는 용주 화살은 일반적으로 앞으로 날아간다. 갑자기 전체 강 북소리, 꽹과리 소리, 나팔 소리, 환호성이 여기저기서 울려 퍼지면서 소리가 상응했다. 이곳의 명절 분위기는 절정에 이르렀다.

"비상하다"

날 수 있게 하라' 는 발수절 또 다른 예약 프로그램이다. 골드만 삭스는 다이 사람들이 만든 일종의 불꽃놀이이다. 대나무 장대 밑부분에는 화약 등의 재료가 들어 있어 대나무로 만든 높은 선반 위에 놓고 전선으로 연결되어 밤에 자주 불을 지폈다.

상승할 때 도화선에 불을 붙여 화약을 태우면 강한 추진력이 생겨 대나무를 로켓처럼 하늘로 밀어낸다. 대나무는 흰 연기를 내뿜으며, 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쏴 지상에서 환호성, 환호성, 환호성, 의론 소리, 찬탄 소리가 귀에 그치지 않고 떠들썩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환호성, 환호성, 환호성, 환호성, 환호성, 환호성)

발수절 댄스

다이 노래 좋은 춤, 발수절 필수 불가결 한 춤 수 있습니다. 대형 춤은 주로 발수절 셋째 날, 예를 들면 발춤, 공작춤 등이다. 칠팔세 인형부터 칠팔십 대 노인까지 모두 명절 성장을 하고 마을 광장에 모여 군무에 참가했다.

발 춤이 따뜻하고, 점잖고, 소탈하다. 춤을 추는 사람은 원을 만들고 징과 코끼리 드럼으로 춤을 추며 춤을 추면서 환호하며' 나, 나' 또는' 물, 물' 을 불렀다. 공작춤은 아름답고, 하늘거리고, 서정이 있어, 태족 춤의 영혼이다. 춤은 공작새의 다양한 자태를 바탕으로 재미와 미감의 재창조에서 태족 아이들의 심미 취지를 구현했다. 자신의 즉흥 창작을 방종하는 무용수들도 많다. 노래를 부르면서 춤을 추는 사람도 있고, 춤을 추면서 술을 마시는 사람도 있다. 그들은 미친 듯이 분방하여 며칠 밤을 뛰어도 피곤하지 않다.

다이씨 가문

가족 형태

다이 가족의 기본 형식은 일부일처제의 종법 가정이다. 각지의 사회 발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가족 결혼의 형식도 차이가 있다.

Xishuangbanna 에서는 해방 전에 여전히 커플 결혼의 잔재가 많이 남아 있는데, 이는 가정과 결혼 관계가 그다지 안정적이지 않고 결혼과 이혼이 비교적 자유롭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지만 가정과 마을사의 존재로 인해 젊은이들의 결혼은 가정과 마을사에 대한 권리와 의무와 직결되기 때문에 가정과 마을사 책임자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남녀간의 사랑이 성숙해지자 남자는 삼촌과 숙모를 초청하여 여자에게 청혼했다. 이때 여자 측 부모는 보통 여느 때처럼 입을 열지 않고, 집주인과 촌장이 대답하며,' 집' 의 연한을 묻고, 어떻게 친우들을 대접하는지, 집주인의 동의를 얻어 결혼할 수 있다. 결혼 후 남자는 반드시 약속대로 여자 집에서 몇 년 일해야 아내를 데려올 수 있다. 다른 가정이 건립되면, 마을의 공동체는 그것을' 토지' 에 넘겨줄 것이다. 쌍방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으면 단장의 동의를 거쳐 왁스 한 쌍을 서로 건네주는 것은 이혼 수속이다. 만약 남자가 몇 달 동안 소식이 없다면, 여자는 다른 배우자를 찾을 수 있다. 한쪽이 죽으면 나이에 관계없이 이혼 수속을 밟아야 한다. 즉, 죽은 사람의 관에 왁스 한 쌍을 붙이고 박물관 자료를 건물 입구로 보내 죽은 사람과 이혼한다는 뜻이다.

강마, 맹련의 족족 가정의 결혼 모델은 서반나와 비슷하지만 부부 결혼의 잔재가 더 약해서 주로 쉽게 이혼할 수 없다.

가족 결혼

내지의 덕홍 () 과 태족 () 지역의 가족 결혼은 더욱 선명한 봉건적 색채를 가지고 있으며, 결혼은 완전히 매매와 도급 () 의 기초 위에 세워져 있다. 일반 채례는 300 위안이며,' 문 열기',' 문 닫기',' 상당',' 불사비',' 초빙비',' 중매인비' 등 다른 많은 비용이 있습니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여자의 가치가 되었다.

가정 형편이 가난한 많은 청남들은 이 돈을 낼 여유가 없어 몰래 혼인을 하는 방식, 즉 남녀의 감정이 성숙할 때' 혼인 강탈' 날짜를 정했다. 그의 파트너의 총각은 손에 칼과 동전을 들고 예정된 장소에서 매복을 하고 처녀가 오기를 기다리자 그는 "뺏어갔다" 고 달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남녀명언) 소녀는 가족들에게 알리는 척하고 남자는 동전을 가져가서 도망쳤다. 기정사실화한 후 중매인을 여자 집에 모시고 혼담을 제기하고, 쌍방이 지도자, 친지들을 초청하여 해결을 상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혼수가 정해지자 그들은 정식으로 결혼했다.

게다가, 이 지역에서는 입양이 보편적이지만, 서부판의 성질과는 완전히 다르다. 그것은 원시 풍습의 유산이 아니라 봉건 결혼의 산물이다. 양자의 사회적 지위가 매우 낮아 그 자녀는 재산을 물려받을 권리가 없다.

다이 결혼

태족의 결혼식은 민간에서' 금채' 라고 불리는데, 이는 결혼 잔치를 의미한다. 결혼 날짜는 매년' 개일' 부터' 폐일' (다이 달력 12 월 15 일 이후 이듬해 9 월 15 일 이전) 까지만 정할 수 있으며 결혼식의 주요 내용은

결혼식은 신부의 집에서 거행될 것이다. 그때가 되면 돼지를 죽이고 닭을 죽이고 (어떤 사람들은 소를 죽이고), 풍성한 술자리를 열어 친지와 본촌 마을 사람들을 대접한다. 결혼식 당일 신부의 대청에' 모환' (소울 테이블로 직역됨) 을 하나 또는 세 개의 탁자를 놓고 파초 잎을 깔고 삶은 암탉 한 쌍을 놓고 파초 잎으로 채운 찹쌀, 막걸리, 소금봉, 소금, 바나나, 붉은 천, 흰 천을 늘어놓았다. 수탉과 암컷은 모두 파초 잎으로 만든 잎모자로 덮어야 하는데, 다이 언어는' 소레동' 이라고 불린다. 결혼식을 준비한 후, 신부의 여자친구는 신부와 함께 빗질하고 신랑이 찾아오기를 기다려야 한다. 신랑도 집에서 씻고 옷을 갈아입고 친지들과 함께 신부의 대나무 위층에서 결혼식을 올렸다.

예식이 시작될 때 결혼식을 주재하는 아내는' 모환' 뒤의 중간에 앉아 어른들이 책상 주위에 둘러앉아 한 부부가 남녀의 좌측으로 결혼식을 주재하는 아내에게 무릎을 꿇고 앉아 친척과 친구들로 둘러싸여 있었다. 모환' 앞에 앉은 사람이 오른손을 뻗어 책상 위에 놓고 결혼식을 듣고 있다. 결혼식에서 음식을 가리는 잎모자를 벗고 먼저 신랑 신부를 축복한다. "오늘은 아름답고 길한 날이고, 지금은 하루 중 가장 좋은 시간이다. 너희 둘은 금봉과 동봉이 결혼하면 생활이 행복하고 아름다울 것이다. 아이가 아이를 낳기를 바라며, 네가 딸을 낳기를 바란다. 행복하세요, 포기하지 마세요. " 。

결혼식이 끝난 후 신랑신부는 각각 찹쌀 한 덩이를 움켜쥐고 막걸리, 소금, 삶은 소금, 차전 풀을 찍어 탁자 위에 올려놓았다. 주례인은 긴 흰 실을 집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신랑 신부의 어깨를 감싸고, 흰 선의 양끝을' 모환' 에 얹어 신인의 마음이 묶여 있음을 나타냈다. 그런 다음 두 개의 흰 실을 신랑 신부의 손목에 감아 신혼부부가 백년 동안 화목하고 재난도 없기를 기원합니다. 여기 계신 어른들은 또 흰 실 두 가닥을 들고 신랑 신부의 손에 묶었습니다. 그들은 선을 매면서 몇 가지 소망을 읽고 있다. 실을 묶으면 결혼식이 거의 끝나고 결혼식이 시작된다. 신부와 신랑이 손님에게 술을 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