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4 자 성어' 정문설배'
4 자 성어' 정문설배'
"성문에 눈이 오고, 성문에 눈이 온다"
송사? 도교 제 2 전? ":"어느 날 이이를 만났을 때, 나는 우연히 앉았지만, 때때로 나는 너와 함께 서 있을 수 없었다.
나는 문 밖의 눈이 한 자 깊이인 것을 느꼈다. \ "참조 \" 쳉 귀 인용문 \ "(볼륨 17) 과 후중량 의 \" 후자아언 \ ". 나중에' 정문설배' 가 스승을 존경하고 덕을 중시하는 전고로 인해.
원 사방영시' 양귀산사': "비탁문공, 초립성문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사양은 구산에 숨어 있는데, 인칭 구산선생이라고 불리며 문승으로 죽었다. "입구의 눈", "입구의 눈" 이라고도 불립니다.
청금우' 무다운 벨트 편제' 권 1: "어느 날, 그 사람은 시를 남기고 이별했다. 구름:' 한 줄의 침대는 모두를 위한 것이고, 공좌는 마당을 시원하게 한다. 만약 네가 자신을 부끄럽게 느낀다면, 너는 일어설 수 없고, 성문에서 쌓인 눈을 통과하기가 매우 어렵다. \ "공공 참조 시, 충격, 긴급 반환, 아니 그 의미. 클릭합니다
노신 편지집? 쑤 Guangping 에: "도시 폭설, 오랜 시간 지연. 클릭합니다
성어 정문 설리의 대략적인 내용을 해석하다
[이 단락 편집]
과거에는 학생들이 존경받는 교육을 받았다는 의미였다. 지금은 스승을 존경하고 중도를 중시하는 것을 비유한다.
원문
[이 단락 편집]
사양은 쳉 이순신과 루오 유 (Luo Yu) 를 만났을 때 이미 40 세였습니다. 하루 h 를 보고, 앉아서, 유좌에 서서 움직이지 않는다. 나는 문 밖의 눈이 한 자 깊이인 것을 느꼈다.
추추
[이 단락 편집]
"송사 사양전": "네, 양이 낙읍에서 정의를 만났을 때 그는 40 살이었습니다. 어느 날 H 를 보면 나는 앉을 수 있지만, 나는 너와 함께 서 있을 수 없다. 내가 느낄 때, 문 밖의 눈은 이미 한 자 깊이였다. "
사용
[이 단락 편집]
부분 형식 그런 다음 술어; 스승을 존중하고 가르침을 중시한다는 것을 비유하다.
동의어
[이 단락 편집]
선생님을 존중하고, 교육을 중시하고, 박채장장, 박채장장.
일반법규
[이 단락 편집]
정호 () 와 정이 () 는 모두 송대 () 대 () 에서 매우 학식이 있는 사람이다. 진사양은 자신의 학식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의연하게 자신의 고위와 부를 포기하고 하남에 가서 정호 () 를 스승으로 모시고 겸허하게 가르침을 구했다. 나중에 정호 가 죽었을 때, 그 자신도 마흔이 넘었지만, 낙양에 가서 정호 의 동생 정이에게 공부를 하기로 마음먹었다.
그래서 그는 그의 친구 유좌와 함께 정일씨를 방문했는데, 공교롭게도 눈을 감고 정신을 차리고 있는 정선생을 만나 잠이 들었다. 이때 밖에 눈이 내리기 시작했다. 교사가 되기를 갈망하는 이 두 사람은 공손하게 한쪽에 서서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한참 기다리다가 쳉 이순신은 천천히 눈을 떴고, 유좌와 함께 그 앞에 서 있는 것을 보고 깜짝 놀라 말했다. "아! 그들은 아직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이때 바깥의 눈은 이미 한 자 이상 쌓였으나, 유좌와는 결코 지치거나 짜증이 나지 않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사양은 스승을 존경하고 도를 중시하는 우수한 품성을 줄곧 사람들에게 칭송해 왔다. 바로 그가 그의 선생님을 존중하고 겸허하게 그들에게 가르침을 청할 수 있었기 때문에, 그는 공부에 있어서 진보가 매우 빨라서 결국 중국의 유명한 학자가 되었다. 세계 각지의 사람들이 멀지 않은 곳에서 그를 스승으로 모시러 왔고, 모두들 그를' 구산선생' 이라고 존칭했다.
3. 성어 이야기 정문설배 정문설배 (한어병음: ché ng mé n 서리) 는 과거에 학생들이 존경받는 교육을 가리켰다. 지금은 스승을 존경하고 중도를 중시하는 것을 비유한다. 학문이 있는 노인을 배우고 존경하기를 갈망하는 것을 비유한다.
이 성어는' 송사 사양전' 에서 유래했다. "네, 양은 낙읍에서 정의를 만났을 때 이미 40 살이었습니다. 어느 날 H 를 보면 나는 앉을 수 있지만, 나는 너와 함께 서 있을 수 없다. 내가 느낄 때, 문 밖의 눈은 이미 한 자 깊이였다. "
이야기:
사양, 글씨 중성, 강남 장악인.
젊었을 때, 나는 매우 총명하고, 남달랐고, 문장 쓰기를 아주 잘했다. 좀 더 나이가 들었을 때, 그는 유교 경전을 연구하는 데 전념했다. 송희녕 9 년 진사. 당시 하남에서 온 정호와 그의 동생 정이재희녕, 원풍은 공맹의 학술적 정수 (즉 이학) 를 전수했다. 하남 낙양의 문인들은 모두 그들을 스승으로 모시러 갔지만, 사양은 오히려 관직으로 전근되었다. 그는 가지 않았다. 응창에서는 학생 예절을 스승으로 삼아 선생님과 학생들이 사이좋게 지낸다.
사양이 집에 돌아왔을 때 정호는 그를 바라보며 말했다. "나의 이론은 남방으로 전파될 것이다.
4 년 후, 쳉 하오는 죽었다. 사양은 듣고 침실에서 정호 추모회를 열고 편지로 동창을 부고했다.
정호 의 죽음 후, 그는 낙양 쳉 이순신 을 보러 갔다. 이때 사양은 이미 마흔이 되었다.
어느 날, 내가 쳉 이순신을 방문했을 때, 쳉 이순신은 눈을 감고 앉아 있었다. 사양과 그의 동창은 유좌로 문 밖에 서서 떠나지 않았다. 쳉 이순신 이미 주의 했을 때, 문 밖에 눈이 이미 한 자 이상 깊었다.
4. 성어' 성문에 눈이 내리기 시작한다' 는 주요 의미.
성어' 정문설배' 는 선생님을 존경하고 성실하게 공부한다는 뜻이다.
이 성어는 송사 《사양전》에서 나왔다. 한 번 보면, 너는 조용히 앉아 있지만, 결코 너와 함께 서 있지 않을 것이다. 나는 문 밖의 눈이 한 자 깊이인 것을 느꼈다.
정호 () 와 정이 () 는 모두 송대 () 대 () 에서 매우 학식이 있는 사람이다. 진사양은 자신의 학식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의연하게 자신의 고위와 부를 포기하고 하남에 가서 정호 () 를 스승으로 모시고 겸허하게 가르침을 구했다. 나중에 정호 가 죽었을 때, 그 자신도 마흔이 넘었지만, 낙양에 가서 정호 의 동생 정이에게 공부를 하기로 마음먹었다.
그래서 그는 친구 유좌와 함께 쳉 이순신을 보러 갔지만 눈을 감고 졸던 쳉 어씨를 만났다. 이때 밖에 눈이 내리기 시작했다. 교사가 되기를 갈망하는 이 두 사람은 공손하게 한쪽에 서서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한참 기다리다가 쳉 이순신은 천천히 눈을 뜨고 유좌와 함께 그 앞에 서 있는 것을 보고 깜짝 놀라 말했다. "아, 아! 그들은 아직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이때, 바깥의 눈은 이미 한 자 남짓 쌓였지만, 유좌와는 결코 지치거나 짜증이 나지 않는 것 같다.
5. 어떤 성어에는 스승을 존중하고, 배우고, 정자에서 공부하고, 겸손하고 겸손하게 양보하고, 충실히 백두에서 북까지, 스승의 표에는 존엄성이 있고, 스승의 표에는 눈이 있고, 스승의 표에는 한 마디가 있습니까?
1. 스승의 중도 [Z N Sh Zh Ng O] 의 해석: 도는 교사가 따라야 할 원칙과 교사가 전수해야 할 지식을 가리킨다. 선생님을 존중하고 선생님의 가르침을 중시하다.
2. 교교 [fè ng mü ng ché ng jià o] 해석: 봉사: 존경; 가르침: 가르침을 받다. 명령에 복종하고 지시를 받아들이다.
3.Fuge 읽기 [f g é sh u d Yu d] 해석: 존경받고 교양 있는 묘사. 4. 문공은 자포자기 [w n g not ng z x] 해석: 문공: 부드럽고 온유; 허허: 허황된 마음이 계곡과 같다.
온순하고 겸손하며 자만하지 않다. 성실한 교육의 좋은 태도를 묘사하다.
5. 신뢰는 [x n sh u f u f ng x ng] 의 해석을 따른다: 신념: 신념; 봉: 처형. 지시를 받아들이고 독실하게 그것을 따르다.
비유는 굳게 믿고 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