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공자 작문 명언고
공자 작문 명언고
공자도 "사람이 무정하면 무슨 예의냐? 사람은 마음도 없고 폐도 없는데, 그럼 너는 무엇을 기쁘게 하느냐? 클릭합니다 ("논어 바촉") 예악의 규율은 겉으로는 북서, 종북의 규칙이지만 공자는 그 본질이 인간의 도덕적 수양이며, 외적 예의는 하나의 형식일 뿐이라고 분명히 지적했다. 사람이 선을 행할 수 없으면 영혼을 잃는다. 인과례는 통일되고, 례는 인인의 외적 표현이며, 인은 예의의 본질적인 요구임을 알 수 있다. 당시 예절이 무너진 가장 중요한 이유 중 하나. 그래서 공자는 인을 의식 위에 두고 도덕적 내포를 부여했다. 공자의 눈에는 인성본선, 도덕수양의 관건은 후천적인 배양에 있다.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의식' 의 기준에 따라 자신을 구속해야' 인' 을 하고' 인' 의 요구를 진지하게 실천해야' 인' 을 할 수 있다. "인" 은 일종의 수양으로, 우리에게' 자제' 와' 복례' 를 결합해, 엄격하게 자신을 요구하고, 작은 일부터 시작하여, 사람을 너그럽게 대하고, 외부 조건에 좌우되지 않고, 모든 일에 다른 사람을 구하지 말라고 요구한다. 공자는' 자제' 를 강조하며 구체적으로 보기, 듣기, 말하기, 이동의 네 가지 방면에서 예의규범을 엄격히 준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오직' 자제' 와' 응례' 를 결합해야만 덕인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 출처: 커뮤니케이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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