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고대 명문 대전
고대 명문 대전
남을 희롱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은 도덕적 파멸의 표현이다. 한 가지 일에 너무 몰두하면 투지를 잃게 된다. 자신의 의지는 반드시 도에 부합해야 안정을 느낄 수 있고, 다른 사람의 언론도 반드시 도에 부합해야 받아들일 수 있다.
둘째, \ "봄과 가을 \": 사적인 시각은 실명을 만들고, 사적인 듣기는 귀머거리를 만들고, 사적인 걱정은 마음을 미치게 한다.
사심을 가지고 문제를 보면 보이지 않는다. 만약 네가 사심을 가지고 한 가지 문제를 듣는다면, 너는 귀머거리가 될 것이다. 만약 네가 사심을 가지고 생각한다면, 규칙이 없을 것이다.
셋째, "국어": 마음은 거지처럼, 흙은 메우기 어렵다.
욕망은 깊은 계곡과 같고, 깊이는 헤아릴 수 없고, 많은 것을 담을 수 없다. 사람은 일단 욕망에 의해 통제되면 심연으로 유인된다.
넷째, "전국 정책": 중천은 반드시 움직이고, 보름달은 반드시 손해를 보고, 성세는 반드시 쇠약해질 것이다.
정오가 지나면 해가 옮겨지고 보름달이 지나면 손해를 볼 것이다. 일단 사물이 너무 번영하면, 쇠락으로 나아갈 것이다. 사물은 반드시 반대해야 하고, 모든 일은 너무 완벽하지 않을 것이다.
5. 시경: 내 마음은 전부 석두, 돌릴 수 없다. 마음속에 모두 토비들이니, 끼어들어서는 안 된다.
사랑과 결혼은 충성이 필요하며, 맹세는 쉽게 바꿀 수 없다. 약속은 약속이 아니라, 약속은 실천이다.
여섯째, "도덕경": 세상은 어렵고, 반드시 쉬워야 한다. 천하의 큰일은 반드시 세부 사항에서 해야 한다.
세상에 한 번에 이룰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천리 여행은 한 걸음부터 시작된다. 아무리 어려워도 간단한 것부터 시작한다. 가장 큰 것은 작은 곳에서 시작하는 것이다.
일곱째, "논어": 나는 하루 3 성 내 몸: 다른 사람을 위해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반성을 통해서만 진보할 수 있다. 사람이 성장하려면 자신을 반성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자신의 부족한 점을 반성하고 개선해야 더 나은 자신이 될 수 있다.
여덟, "맹자":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은 영원히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사람은 영원히 다른 사람을 존중한다.
사랑으로 다른 사람을 대하면, 다른 사람도 너의 사랑에 보답할 것이다. 다른 사람이 자신을 존중하려면 먼저 다른 사람을 존중해야 한다.
9.' 중용': 천하의 지성이 있어야 천하의 대경을 장악할 수 있고, 천하의 기초를 세울 수 있다.
성실은 인간으로서의 기초이다. 위대한 인격의 품질은 성자에 달려 있다.
10.' 대학': 군자현과 친친, 소인의 즐거움과 이익, 그것을 잊지 못하게 한다.
우리 조상들의 미덕을 잊지 말고, 그들을 본보기로 삼아, 그들을 본받으려고 노력하라. 그래야만 우리는 영원불멸할 수 있다.
Xi. Zhuangzi: 큰 지식은 한가하고, 작은 지식은 간간이다. 큰 단어는 뜨겁고, 작은 단어는 제인이다.
큰 지혜를 가진 사람은 항상 활달하다. 작은 재자는 시시콜콜 따지기 쉽다. 이치에 맞으면 항상 이해하기 쉽다. 교묘한 발언만이 왕왕 쓸데없는 말로 가득 차 있다.
열두, \ "견자 \": 가고 싶지 않아, 오고 싶지 않아, 연민이 없다. 그때 나는 움직였다. 일은 응답이 있어야 하고, 일은 구별해야 한다. 분명히 혼란을 통제하는 것이 가능하다.
과거에 탐닉하지 말고, 미래도 걱정하지 마라. 일이 오면 하고, 때가 되면 잡자. 무의미한 일로 고민하지 말고 현재에 살아라.
열세, "한비자자": 예기치 않게 옛것을 고치고, 흔히 볼 수 있다.
만약 네가 죽을힘을 다해 결핍을 지키고, 규칙을 고수하고, 돌파구와 혁신을 찾지 못한다면, 너는 일을 잘 할 수 없다.
열네,' 묵자': 강물, 비일원의 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