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모히즘의 대인 관계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유명한 말
모히즘의 대인 관계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유명한 말
맹자는요? 맹자' 에서 나는 인의의 흐름을 읽었다. 우리는 통상 공맹의 도를 말하지만, 사실 공맹은 다르다. 맹자와 공자는 매우 다르다.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공자는 "인" 을, 맹자는 "의" 를 말한다. 인의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인자한 사람, 인자함은 사랑이고, 의란 무엇이고, 의는 수치와 악의 마음이고, 부끄러움은 스스로 부끄러움을 느끼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악은 다른 사람을 미워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자는 긍정이고, 의는 부정이며, 의는 비판적이다. 그래서 맹자 이 곳에서 그는 분노로 가득 찼다. 의리가 자신을 비판하고, 자신을 수치스럽게 하고, 나는 비도덕적인 일을 하는 것을 부끄럽게 여기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게다가, 그는 다른 사람들을 비판했다. 다른 사람이 부도덕한 일을 했을 때, 그도 비평했다. 그러므로 의에는 물질적 힘으로 변할 수 있는 정신력의 지지가 필요하다. 이 물건은 맹자 안에서 호연의 기라고 불리기 때문에 맹자는 "나는 나의 호연의 기풍을 잘 키운다" 고 말했다. 그가 숭고한 정신을 가졌을 때, 그는 힘을 얻었다. 만약 그가 정신이 있다면, 그는 힘이 있다. 만약 그가 권력을 가지고 있다면, 그는 강할 것이다. 그래서 맹자는 공격적이고 무례하다. 맹자' 라는 책을 읽읍시다. 너는 제 1 장' 양왕휘' 를 펼쳤다. 무슨 소리야? 그가 맹자가 양왕을 만나러 간다고 하자 양왕은 말했다. "수 씨, 먼 길을 오시면 후복이 있을 겁니다. 늙은이, 네가 멀리서 달려오는 것이 우리나라에 어떤 유익이 있느냐? 맹자는 어떻게 "왕, 왜 이익을 위해 쓰느냐? "단지 인의일 뿐이다." 폐하, 왜 입을 다물고 좋은 말을 하지 않습니까? 인의를 말하고, 즉시 그에게 돌려주고, 그리고 왜 인의를 말하고, 이익을 따지지 않는지 끝없이 이야기한다. 그래서 맹자는 단도직입적으로 말하는데, 맹자는 바로 이런 사람이다. 맹자와 공자를 읽을 때 느낌이 다르다. 《논어》를 읽는 것은 봄바람을 읽는 것과 같고, 《맹자》를 읽는 것은 전고를 듣는 것과 같다. 맹자를 다 읽고 나니, 너는 설렌다. 너는 항상 나서서 무언가를 하고 싶어한다. 만약 네가 정말 할 일이 없다면, 다른 사람과 논쟁하는 것도 괜찮다. 누군가와 논쟁하는 것은 가능하다. 맹자는 변명을 잘한다. 그래서 나는 맹자를 읽고, 바른 기풍을 읽고, 천하를 다스렸다.
먼저 묵자를 말하다. 맹자는 묵자를 좋아하지 않는다. 맹자는 "양은 나를 위해, 군은 없고, 묵가는 정이 있고, 아버지는 없고, 군은 아버지가 없고, 아버지도 없으면 짐승이다" 고 말했다. 그는 묵자를 짐승이라고 부른다. 사실 우리는 맹자와 묵자가 공통점이 많다는 것을 보았다. 그들은 어디에 있습니까? 비교하면 맹자는 의용을 보고, 묵자는 의용을 보고, 맹자는 직언을 좋아한다. 우리는 방금 예를 들었다. 묵자가 스스로 만들었다. 묵자가 송을 구하는 이야기는 모두 알고 있다. 그는 루반이라고도 하는데, 루반의 지위가 너무 높기 때문에 루반이라는 이름을 사용하지 마라. 따라서, 추 노래 를 공격하는 데 사용되는 사다리 라는 포위 공격 장비 를 만들었습니다. 묵자는 소식을 듣고 10 일 10 일 밤, 일부는 제나라에서 출발하고, 일부는 노국에서 출발하여 초국에 도착하여 휴전을 요구했다. 묵자는 왜 이것에 신경을 쓰나요? 물론 묵자는 전쟁을 멈췄다. 묵자는 먼저 공무와 초왕을 설득했지만 만족스럽지 못한 것 같다. 그런 다음 그는 현장에서 연습을 하고, 옷을 벗고 벽을 만들고, 판자를 시뮬레이션으로 들고, 이렇게 궁보를 때렸다. 공백은 구법으로 성을 공략하고, 묵자는 구법으로 성을 지킨다. 마지막으로 질 방법이 없다. 묵자가 온갖 수단을 다 쓰기 전에, 공백은 말했다: 나는 생각이 하나 있는데, 나는 말하지 않는다. 모지가 말했다: 나는 네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고, 나는 말하지 않을 것이다. 추 왕은 말했다: 말해 봐, 너 뭐 할 수 있니? 묵자는 지는 방법은 간단하다고 말했다. 바로 신하를 죽이는 것이다. 네가 나를 죽이면 아무도 송을 도울 수 없다. 하지만 내 제자는 이미 300 명이 내 길과 내 도구를 가지고 송성을 지키러 갔고, 초병이 죽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해줄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초왕은 어쩔 수 없이 전투를 멈추었다. 문제는 묵자가 왜 쓸데없는 일에 참견해야 하는가 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묵자가 송대에서 나왔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묵자의 기원은 두 가지 버전이 있기 때문이다. 하나는 송대에서 나온 것이고, 하나는 노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단락에 따르면, 우리는 묵자가 당시 송나라에 없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는 함께 있는 것이 아니라, 루 (Lu) 에서 열흘이나 열흘을 걸어서 도착했다. 그리고 모지가 송나라를 구한 후 초국을 떠나 귀국했다. 그래서 나는 묵자를 읽었고, 나는 고난을 구제하는 열정을 읽었다. 공맹묵한 몸에서 나는 인생의 태도를 읽었다. 노자, 장자, 순자에게 나는 인생의 지혜를 읽었다. 인생의 지혜는 무엇입니까? 먼저 노인을 말하다. 노자와 한비는 공통점이 있다. 우리 철학자 중 일부는 손자, 노자, 한비자들을 한데 모아 손자병법이 손자에서 노자, 그리고 한비자까지 일맥상승한다고 생각한다. 이 문제에 있어서, 나는 이택후 선생의 관점에 동의하는 경향이 있다. 노자의 철학은 군사변증법에서 비롯된다.' 노자' 라는 책은 군사책으로 읽을 수 있으며, 여기에는 많은 군사전술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이 군사 변증법은 치국을 강조하는' 노자' 에서 정치 변증법으로 변했다. 예를 들어, 큰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신선한 음식을 삶는 것과 같습니다. 이 군사 변증법에서 철학적 변증법으로 바뀌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그것은 이미 일종의 생활 변증법이 되었다. 사실 우리 일반인에게 노자를 읽는 것은 주로 인생의 변증법에 관한 것이다. 그렇다면 노인이 말하는 인생 변증법은 무엇인가, 즉 약자는 강자를 이길 수 있고, 부드러운 자는 강자를 이길 수 있고, 무위하지 않고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세상에서 가장 약한 것은 무엇인가? 물이에요. 가장 무적인 것은 무엇입니까? 정지된 물. 물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물은 힘차게 할 수 있고, 물방울은 돌을 뚫고, 물은 넘쳐난다. 아무것도 없어요. 누가 물을 위해 싸울 수 있습니까? 그러나 물은 가장 약하다. 실력이 항상 강합니까? 약점은 언제나 약점인가? 불행은 행복에 달려 있고 행복은 불행에 달려 있다. 나쁜 일은 좋은 일의 요소를 포함하고, 좋은 일도 나쁜 일의 전조를 포함하고 있으니, 네가 성공했으니 자만하지 마라. 너는 약세에 처해 있으니 낙담하지 마라. 약점이 우세할 수 있다. 사람이 성공하려면, 그의 방식은 논쟁하지 않고 논쟁하지 않는 것이다. 노인은 말했다: "논쟁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세계는 그것과 맞설 수 없다." 。 이것은 노자의' 인생 변증법' 으로 중국에 큰 영향을 미친다. 중국의 많은 속담과 민간 설법은 모두 노자의 사상에서 전환된 것이다. 예를 들어, 초기의 서까래는 먼저 썩어서 첫 번째 새를 빼앗았다. 이것은 노자의 사상으로, 노자에서 유래한 것이기 때문에, 노자의 사상도 매우 흥미롭다. 바로 다른 분야에 써서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