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채팅 독서 방법에서는 성현이 방대한 독서 방법을 남겼다. 그러나 어떤 독서 방식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지, 사람에 따라 달라진다.
채팅 독서 방법에서는 성현이 방대한 독서 방법을 남겼다. 그러나 어떤 독서 방식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지, 사람에 따라 달라진다.
마오쩌둥의 지칠 줄 모르는 공부는 그가 위인이 되어 위대한 성과를 거두기 위한 전제 조건 중 하나이다. 수십 년간의 학창 기간 동안 마오쩌둥은 해박한 지식과 풍부한 학습 경험을 쌓았다. 마오쩌둥은 늘 독서와 공부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그의 관련 사상은 매우 풍부하다. 마오 쩌둥은 독서와 학습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합니까? 요약하면,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이 있다.
첫째, 학습은 고대인보다 강하다. 마오 쩌둥 (Mao Zedong) 이 초창기에 쓴 "강당 기록" 에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습니다. "오늘날 재능이 부족합니다. 배우고 우월하면 배울 수 없다. 클릭합니다 현실에서 마오쩌둥은 확실히 오늘의 사람보다 낫다, 고대인보다 낫다. 젊은 시절부터 마오쩌둥은 우주의 근원을 탐구하고 세계의 모든 책을 읽기로 결심했다. 1920 부터 마오쩌둥은 마르크스주의 서적을 처음 접한 후 이 방면의 지식을 연구하고 축적하기 시작하여 세계관의 개조를 완료하고 마르크스주의자가 되었다. 동시에, 그는 중국의 국정에 근거하여 마르크스주의 이론을 혁명 실천에 유연하게 적용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위대한 사상 이론 체계인 마오쩌둥 사상을 창조하였다. 마오쩌둥 사상은 중화민족의 사상 지혜를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게다가 마오쩌둥의 군사사상은' 손자병법' 이후 중국 군사사상사의 최고봉이다. 동시에, 마오쩌둥은 철학, 시, 서예 방면에서 매우 높은 조예를 얻었다.
둘째, 학습의 축적은 끊임없이 비싸다. 마오쩌둥은 창사에서 공부할 때 심신의 수양과 지식의 학습을 중시하고, 열심히 공부하고, 꾸준히 견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자기격려의 대련을 썼다. "너는 끈기가 있어, 왜 굳이 5 시에 자야 하는 거야?" " 가장 쓸모없는 것은 하루에 열흘 동안 얼어붙은 것이다. "(명대 학자가 함부로 쓴 대련으로) 이 대련은 마오쩌둥의 지식 축적과 끈기 있는 정신에 대한 찬사를 반영한다. 마오쩌둥은 철학자로서의 성취가 바로 그가 평생 철학을 연구한 결과이다. 예를 들어, 연안 시대에는 중국 * * * 산당 주석이었던 마오쩌둥이 에스치의' 철학과 인생' 을 읽으면서 3 천여 자의 발췌문을 썼고, 에스치에게 의견을 구하는 편지를 썼다.
셋째, 책을 반복해서 읽어야 한다. 마오쩌둥은 독서를 제창할 때' 삼복사 온난화' 를 해야 한다. 일상생활에서 마오쩌둥은 그가 좋아하는 책을 몇 번이고 연구하고, 반복해서 이해를 깊어지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책을 읽을 때마다 그는 표지에 동그라미를 그리는 것에 익숙하다. 중남해의 옛집에 보존된 책에서 볼 수 있듯이 많은 책의 표지에 4 ~ 5 개의 원이 그려져 있다. 어떤 책의 책장에는 빨강, 파랑, 흑의 세 가지 색깔의 글씨로 표기되어 있는데, 이것은 마오쩌둥이 여러 시기에 걸쳐 반복해서 읽은 필적이다. 몇 가지 중요한 마르크스 레닌주의, 마르크스주의 철학, 당사, 문학 저작을 그는 반복적으로 연구하였다. 예를 들어 리다의' 롄 * * * * (볼셰비키) 역사 간결한 자습서'' 사회학 개요' 등 그는 10 여러 번 읽었다. 모택동은' 홍루몽' 에 대해 더 자세히 읽고 최소한 10 의 다른 버전을 읽었다.
넷째, 박람회를 광수합니다. 마오쩌둥은 일관되게 독서, 독서, 설명문을 옹호하고 실천했다. 마오쩌둥은 그의 비서인 린크에게 보낸 편지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책, 신문, 출판물을 읽고 전시회를 광범위하게 모으는 것은 당신과 나 모두에게 좋습니다." 이 말은 사실 마오쩌둥의 경험담이다. 그 자신의 독서 범위는 사회과학부터 자연과학, 서구 사회과학 명작부터 마르크스 레닌 저작, 고대 저작에서 신저작에 이르기까지 매우 넓다. 결론적으로 철학, 종교, 정치, 경제, 군사, 문학, 역사, 지리, 자연과학, 과학 기술 및 각종 신문 잡지는 모두 마오쩌둥의 범위 내에 있다.
다섯째, 시스템 학습. 마오쩌둥은 광범위한 독서를 주장하면서 동시에 열심히 공부하고 체계적으로 책 지식을 습득할 것을 주장했다. 마르크스 레닌주의에 대해 마오쩌둥은 체계적인 연구를 요구했다. 그는 상당한 연구 능력을 가진 모든 당원 생산국은 마르크스, 엥겔스, 레닌, 스탈린의 이론을 배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한 "주요 리더십 책임을 지고 있는 관점에서 볼 때, 우리 당내에 단편적인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마르크스 레닌주의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100 ~ 200 명의 동지가 있다면, 우리 당의 전투력을 크게 높이고 일본 제국주의를 이기는 일을 가속화할 것" 이라고 강조했다.
여섯째, 필묵에 부지런하다. 근면필묵은 마오쩌둥 학습의 큰 특징이다. 모택동은 책을 읽을 때 종종 책 페이지에 동그라미를 그리고 표시를 하며 자신의 생각이나 논평을 남기곤 했다. 호남 제 1 사범대학에서 독일 윤리학자 폴슨의' 윤리학 원리' 를 공부할 때 마오쩌둥은 책 페이지에 12000 자를 적었다. 홍군 장정을 이끌고 북으로 간 후 마오쩌둥은 그가 읽은 철학 교과서의 페이지에 가로줄, 세로줄, 사선, 물결선, 삼각형, 상자, 원, 점, 갈고리, 포크, 물음표 등 많은 독서 기호를 남겼다. 또한, 읽을 때, 마오쩌둥은 원서의 일부 오자와 구두점을 꼼꼼히 수정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마오쩌둥은 독서할 때 많은 평론을 발표했다.
일곱째, 학사의 결합. 마오쩌둥의 주장은 공자의 명언인'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와 일치한다. 마오쩌둥은 젊었을 때 공부도 사고도 하지 않는 나쁜 습관을 비판한 적이 있다. 그는 "우리나라 2000 년 독서인은 배우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이 나쁜 습관과는 달리, 마오쩌둥은 독서할 때 독립적 사고를 잘한다. 특히 사서를 읽을 때 마오쩌둥은 읽은 책을 적절한 역사적 배경에 두고 시대적 특징, 사회적 상황, 작가의 글쓰기 조건, 글쓰기 동기, 지도 사상, 목적을 주의하여 책의 내용을 철저히 이해했다. 그는 자신의 특별한 가치취향으로 책에서 역사의 흥망을 배우고, 역대 정사, 은인, 교훈을 평가하여 자신이 필요로 하는 치국방략을 실현하고, 고대인과의 대화에서 자신의 새로운 사상과 관념을 불러일으켰다.
여덟째, 문을 닫지 않고 공부하다. 마오쩌둥은 독서가 사회 실제와 결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글이 있는 책뿐만 아니라 글이 없는 책도 읽어야 한다. 그는' 강당록' 에서 "문을 닫고 공부하는 것은 소용이 없다" 고 썼다. 세상의 모든 것을 배우고 싶다면, 땀을 많이 흘리고 세계를 돌아다닐 것이다. " 그는 고대인들이' 만권책을 읽고 만리길을 걷다' 는 독서 방식을 높이 평가했다. 바로' 문을 열고 책을 읽다' 는 원칙을 실천하기 위해 마오쩌둥은 호남 제 1 사범대학에서 공부하는 동안 방학을 이용하여 호남 농촌을 고찰했다. 북벌전쟁 기간, 마오쩌둥은 1927 년 호남에 가서 담장 창사 등 5 개 현의 농민운동을 고찰하여' 호남 농민운동 시찰 보고서' 를 집필했다. 마오쩌둥은 바로 농촌에 대한 광범위한 심층 조사를 기초로 신민주주의 혁명의 총노선을 제시했다.
아홉째, 공부는 질문에서 벗어날 수 없다. 마오쩌둥은 공부는 사서뿐만 아니라' 살아있는' 책도 잘 읽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공자의 "만물에 대한 질문" 을 배우는 것을 주장했다. 모택동은' 본주의에 반대하다' 라는 글에서 많은 지도자를 비판했다. 그들은 새로운 일을 인수하자마자 자신의 정치적 관점을 선포하는 것을 좋아했고, 어려움에 부딪히면 탄식하고 초조하고 불안했지만, 자신의 업무 범위의 각 부분을 가서 공자의' 만사만물' 을 공부하는 것을 알지 못했다. 그는' 농촌조사' 의 서문과 후기에서 상황을 이해하려면 먼저 아래를 봐야지 하늘을 올려다보아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하향 흥미와 결심이 없다면, 너는 평생 중국을 진정으로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 。
X. 짜기와 드릴링에 능하다. 마오쩌둥은 연안 재직 간부 동원 대회의 연설에서 공부는 몇 가지 방법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 가지 방법은' 혼잡' 이라고 불리며, 바쁜 것에 대처하는 데 쓰인다. 예를 들어, 한 목수가 나무에 못을 박았는데, 이것은 나무를 "압착" 하고, 나무는 굴복했다. 또 다른 방법은' 드릴' 이라고 하는데, 마치 목수가 나무를 뚫는 것과 같다.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드릴' 로 대처해야 한다. 마오쩌둥은' 짜내기' 와' 드릴' 정신의 주창자이자 이런 정신을 관철하는 전범이다. 젊었을 때, 그는 늘 가로등 밑에서 책을 읽었고, 심지어 화장실에 숨었다. 건국 후 일이 바빴지만 식전, 명절, 여행, 그는 여전히 독서로 일했다. 65438 년부터 0975 년까지 마오쩌둥의 시력은 눈 수술 후 회복되었고, 그는 다시 대량으로 읽기 시작했다. 때때로 그는 심지어 하루에 10 시간 이상 읽어야 한다. 심지어 침대에 누워 혈압을 재야 할 때도 있다.
XI. 배움에는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는 싫증이 나지 않는다. 마오쩌둥은 한 번 말했다: "학습의 적은 당신 자신의 만족감입니다. 물건을 진지하게 배워야지, 절대 자만해서는 안 된다. 자신에게는'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는다', 다른 사람에게는'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다' 는 태도를 취해야 한다. " 사실, 마오쩌둥은 그들 둘을 위해 모범을 보였다. 우선 마오쩌둥은 마르크스와 거스의 저서와 많은 마르크스주의의 정치, 경제, 철학, 군사, 문학, 역사 전문 저서를 꾸준히 읽었다. 마오쩌둥도 지칠 줄 모르는 스승이다. 모택동은 호남 제 1 사범부속 초등학교에서 가르치든 홍군대, 항일군정대, 중앙당교에서 가르치든, 모택동은 매우 생동적이고 설득력 있게 말할 수 있다.
12. 학습의 목적은 배워서 응용하는 것이다. 마오쩌둥은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는 전문가이다. 그는 학습의 목적이 응용에 있다고 분명히 지적했다. 마오쩌둥은 "마르크스주의 이론에 있어서 그것을 파악하고 응용할 수 있는 목적은 응용에 있다" 고 분명히 지적했다. " 마오쩌둥은 이론과 실천을 화살과 과녁의 관계에 비유할 뿐만 아니라 이론의 응용이나 실천 자체를 더 중요한 학습으로 여기기 때문에 실천을 통한 학습을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