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철학자 칸트를 소개하다
철학자 칸트를 소개하다
생활과 작품 칸트는 동프러시아 고네스버그 (제 1 차 세계대전 이후 소련에 속해 칼리닌그라드로 개명됨) 의 수공예 가정에서 태어났다. 1740 년 고네스버그 대학에 입학했고 1755 년 라틴어 논문' 불' 박사 학위를 받았다. 1755 익명으로 출판된' 자연통사와 천체론' 은 처음으로 오랫동안 사람들의 머리를 다스리는 형이상학적 자연관에 격차를 열었다. 1766 년 왕립도서관 부관장을 맡았고, 1770 년 고네스버그 대학의 논리와 형이상학 교수로 승진하고 논문' 감각세계와 이성세계의 형식과 원칙' 을 제출하며 답변을 했다. 1755 이후 칸트는' 신의 존재를 논증할 수 있는 유일한 근거',' 음의 개념을 철학에 도입하려고 한다',' 미와 숭고한 감정에 대한 고찰',' 형이상학의 꿈으로 귀신을 만난 사람의 꿈을 설명하라',' 논별 구분' 과 같은 다른 저작을 발표했다 1769 년은 칸트의 철학 사상 발전의 관건인 한 해다. 영국 경험주의의 영향, 특히 D. 휴무는 인과 관계의 필연성 문제에 대한 의미로 라이프니츠 울프 학파 철학의' 임의적 꿈' 에서 단번에 깨어났다. "전 위험기" 에서 "위험기" 로의 전환을 시작했습니다. 1780 년 칸트는' 순전히 이성적 비판' 을 썼고, 그의 철학사상은 중요한 시기에 접어들었다. 178 1 ~ 1790 기간 동안 비판 철학 체계를 구성하는' 순이성적 비판',' 실천이성도론',' 판단력 비판' 세 편의 거작이 잇따르고 있다. 또한 "미래의 모든 형이상학 개론", "도덕적 형이상학의 기원" 등도 출판되었다. 독일에서는 칸트의 명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 그의 새로운 철학은 독일에서도 점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1792 지금까지 베를린 과학원 철학과 의장. 칸트 65438-2008 년 출판된 90 년대 저서는' 영구평화',' 법의 형이상학 원리',' 윤리학의 형이상학 원리',' 주체의 변론',' 실천관의 인류학', 생전 친구가 편집한' 논리학',' 자연지리학',' 자연지리학' 이다 칸트의 저서의 중국어판은' 자연통사',' 천체론',' 우주발전사론',' 상해인민출판사 출판',1972; 순수 이성적 비판, 란역, 비즈니스 인쇄관 출판1960; "미래의 모든 형이상학 개론", 중국어 번역은 "과학으로 나타날 수 있는 모든 미래의 형이상학 개론", "방역", "비즈니스 인쇄관 출판,1978"; "도덕적 형이상학의 기원", 당나라 왕위 번역, 비즈니스 인쇄관 출판,1957; "실천이성비판", 관역, 비즈니스 인쇄관 출판1960; 판단력 비판' 제 1 권과 제 2 권은 종백화, 위탁민이 번역하고, 비즈니스 인쇄관 1964 년에 출판됐다.
철학 사상 ① 먼저 철학을 비판한다. 초기 비판시기에 칸트는 익명으로 출판된' 자연통사' 와' 천체이론' 에서 공간의 무한한 우주 각 부분 사이의 관계를 생생하게 설명하고 천체의 뿌리와 그 움직임과 변화의 법칙을 탐구했다. 천문학사에서 중대한 의미를 지닌 태양계가 자연적으로 형성한' 성운 이론' 을 제시했다. 그는 뉴턴 역학을 기초로 하지만 세계관에서는 또 뉴턴을 추월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하느님이 어디에나 있는 이성질서라고 생각하며 인과법칙에 대해 의심을 표했다. 도덕적 행위가 근본적으로 개인의 의지에 의해 결정되는 관점을 제시하다.
② 과도기 철학. 65438+60 년대 말 칸트는 휴무의 인과법에 관한 문제를 전면적으로 고려했다. 그는 휴무의 경험주의에 근거한 인과관계 개념의 기원에 대한 분석을 높이 평가하며, 계발성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휴무는 인과관계의 필연성을 부정하는 잘못된 결론을 단호히 반대한다. 과도기에 그는 주로 유클리드 기하학과 자연과학의 보편성, 필연성, 객관적 효과라는 세 가지 문제를 고려했다. 인류의 자유의 가능성 공간과 시간의 성질은 불가피하게 이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3) 비판 철학. 이 시기에 칸트는 초검증주의, 이원론, 불가지론을 기본 특징으로 하는 인식론과 이를 바탕으로 한 윤리학과 미학을 포함한 독특한 비판 철학 체계를 세웠다.
칸트의 철학 사상을 평가하고 영향을 미치는 것은 18 세기 독일 자산계급 계몽사상의 특수한 표현이며, 고도의 사각은 이런 사상의 특징이다. 투기는 현실과 거리를 두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런 사상이 시민자산계급의 현실정치 요구와 관련될 때 반드시 약하고 힘이 없을 것이다. 반면에 사변은 깊이 생각하는 중요한 조건이다.
칸트 철학이 후세에 미치는 영향은 이중적이다. 피히트, 셰린, 헤겔에게 그는 독일 철학 혁명의 선구자로서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하지만 19 의 60 년대에 독일 자산계급은 칸트 철학의 사각숭고한 이상을 이용하여 무산계급 혁명 운동에 대처했다. 이때' 컴백 칸트' 와' 칸트를 이해하려면 칸트를 넘어야 한다' 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는 완전한 유심주의의 입장에서 칸트를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제 2 차 국제수정주의와 신칸트주의가 이렇게 나타났다. 19 년 말, 각기 다른 유파의 의지론자, 실증주의자, 실용주의자도 칸트 철학의 일정한 영향을 받아들였다. 마르크스와 거스는 칸트의 유심주의에 대해 폭로와 평론을 진행했다. 10 월 혁명을 앞두고 레닌은 칸트 철학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비판했다. 최근 수십 년 동안 칸트 철학은 여전히 서구 철학의 중요한 학과로, 영향이 매우 크다.